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개발한당 ·자전거당 ·방탄소년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바다건너당 ·여행을떠난당 ·육아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요리한당 ·AI당 ·덕질한당 ·임시소모임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클다방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X세대당 ·ADHD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검찰 보완수사권 완전 폐지 이후 상황에 대한 우려 81

4
2026-06-26 15:39:40 수정일 : 2026-06-26 17:10:07 218.♡.117.88
Kalua

* 글 본문에 앞서 게시글이 모두 삭제되어있어서 오해하실 수도 있다고 생각되어 먼저 말씀드리자면,

원래 오랜 클리앙 눈팅 성향 유저였으나 재작년 바이럴 사태 때 다모앙으로 이주하며 몇 안되던 글을 다 지웠던 유저입니다.

하지만 다모앙도 너무 한쪽으로 치우치는 상황을 보고 지쳐서 다시 클리앙에 눈팅 유저로 돌아와있던 상황이니 오해 없으셨으면 합니다.


검찰개혁 관련 문제에 대해 지금과 같은 과열된 상황에 글을 올리는게 두렵지만, 그래도 너무 걱정이 되는 부분이 있어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검찰개혁 자체에는 찬성하고, 검찰이 보완수사라는 이름으로 다시 수사기관처럼 움직이는 것도 막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보완수사권을 완전히 없앤 뒤에 보완수사요구권만으로 충분한가에 대해서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부실수사 우려는 이미 많이 이야기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걸 경찰이 일부러 부실하게 수사할 거라는 의미로 보지는 않습니다.

문제는 오히려 경찰의 수사 부담입니다.

지금도 경찰 수사 부담이 크다고 알고 있는데, 검찰의 직접 보완수사권까지 사라지면 경찰이 감당해야 할 사건 부담은 더 커질 수밖에 없어 보입니다.
그 상황에서 검사가 보완수사 요구를 해도, 경찰이 인력과 시간 부족 때문에 충분히 보완하지 못하는 사건이 늘어날 수 있지 않을까요?


예를 들어 어떤 사건에서 경찰 수사가 부실하게 이루어졌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검사는 기록을 보고 “이 부분은 수사가 부족하다”고 판단해서 경찰에 보완수사를 요구합니다.
그런데 경찰이 다시 수사해서 보내온 결과도 여전히 부실합니다.

이때 검사가 직접 보완수사를 할 수 없다면, 결국 다시 보완수사를 요구하거나, 아니면 그 기록을 바탕으로 기소·불기소를 판단하겠죠.

문제는 검찰 내부에 검찰개혁에 대한 반발심이 큰 상황에서, 검사들이 굳이 노골적으로 반발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입니다.

그냥 형식적으로만 처리해도 되지 않을까요?

“우리는 직접 수사권이 없습니다.”
“경찰에 보완수사 요구는 했습니다.”
“경찰이 다시 이렇게 수사해서 보내왔습니다.”
“기록상 더 이상 할 수 있는 게 없습니다.”
“그래서 불기소합니다.”

또는 반대로,

“기록상 혐의가 있어 보이니 기소합니다.”
“다만 수사가 충분했는지는 경찰 수사 영역입니다.”

이렇게 처리해도 겉으로 보기에는 절차상 큰 문제가 없어 보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피해자가 억울하게 사건이 묻히거나, 반대로 피의자가 부실한 수사기록 때문에 억울하게 기소되는 경우가 늘어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리고 제가 걱정하는 건 그 이후입니다.

이런 사건들이 몇 건만 크게 터져도 여론은 “검찰개혁 때문에 사건 처리가 망가졌다”는 쪽으로 갈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특히 강력범죄, 성범죄, 아동학대, 대형 사기 사건에서 부실수사 논란이 나오면, 언론과 야당은 당연히 “검찰 수사권을 빼앗더니 국민만 피해 본다”고 공격할 겁니다.

그러면 실제 책임이 경찰 수사 인력 부족인지, 제도 설계 문제인지, 검찰의 소극적 대응인지와 별개로 정치적 책임은 결국 개혁을 추진한 정부와 여당에게 돌아가겠죠.
그렇게 되면 검찰개혁 자체가 역풍을 맞고, 이후 개혁 동력도 약해질 수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궁금합니다.

보완수사권을 완전히 폐지하더라도, 보완수사요구권이 실효성 있게 작동하도록 만드는 장치가 충분히 논의되고 있는 건가요?
경찰이 보완수사 요구를 제대로 감당할 수 있도록 인력·예산·절차 보강이 같이 준비되고 있는 건가요?
반복적으로 보완이 미흡한 사건은 계속 경찰에 다시 보내는 건지, 아니면 별도의 심사나 조정 절차가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저는 검찰 보완수사권을 반드시 남겨야 한다고 주장하려는 건 아닙니다.
다만 “보완수사요구권이 있으니 괜찮다”는 설명만으로는 조금 부족해 보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 이미 논의된 보완책이나 제도 설계가 있다면 알고 싶습니다.

Kalua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81]
clolans
IP 211.♡.45.66
15:40 2026-06-26 15:40:45
·
여담이지만 이 글도 삭제되겠네요
Kalua
IP 218.♡.117.88
15:41 2026-06-26 15:41:39
·
@clolans님 게시글이 모두 삭제되어있어서 오해하실 수도 있다고 생각되어 말씀드리자면,
원래 오랜 클리앙 눈팅 성향 유저였으나 재작년 바이럴 사태 때 다모앙으로 이주하며 몇 안되던 글을 다 지웠던 유저입니다.
하지만 다모앙도 너무 한쪽으로 치우치는 상황을 보고 지쳐서 다시 클리앙에 눈팅 유저로 돌아와있던 상황이니 오해 없으셨으면 합니다.
Mr.Style
IP 220.♡.116.103
15:42 2026-06-26 15:42:01
·
이 글도 삭제되겠네요.
Kalua
IP 218.♡.117.88
15:42 2026-06-26 15:42:17
·
@Mr.Style님 게시글이 모두 삭제되어있어서 오해하실 수도 있다고 생각되어 말씀드리자면,
원래 오랜 클리앙 눈팅 성향 유저였으나 재작년 바이럴 사태 때 다모앙으로 이주하며 몇 안되던 글을 다 지웠던 유저입니다.
하지만 다모앙도 너무 한쪽으로 치우치는 상황을 보고 지쳐서 다시 클리앙에 눈팅 유저로 돌아와있던 상황이니 오해 없으셨으면 합니다.
사당동갈매기
IP 118.♡.193.253
15:47 2026-06-26 15:47:17
·
일단 시행하고 문제가 생기면 그때 보완하자는게 클리앙 주류 여론이더라고요. 그 사이 억울한 피해자가 생기면 어떻게 되는지는 모르겠네요.
Kalua
IP 218.♡.117.88
15:50 2026-06-26 15:50:15
·
@사당동갈매기님 문제가 생겼을 때의 역풍이 너무 거셀 것으로 예상되어 걱정이 됩니다...
사당동갈매기
IP 118.♡.193.253
15:53 2026-06-26 15:53:11
·
@Kalua님 역풍 이런건 정치적 문제고 그건 정부와 여당이 감당하기로 정했으니 그렇게 가는거죠. 그 사이 억울한 피해자들이 많이 생기지만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Everlasting_
IP 106.♡.82.163
15:55 2026-06-26 15:55:40 / 수정일: 2026-06-26 15:55:51
·
@사당동갈매기님
책임은 정부와 여당이 아닙니다
정부는 여당에 일괄로 맡겼죠.. 물론 욕은 정부가 다 먹겠지만요..
Kalua
IP 218.♡.117.88
16:02 2026-06-26 16:02:00
·
@사당동갈매기님 맞는 말씀이십니다. 보완수사권 폐지는 이제 방향을 정한 이상 더이상 소모적인 논쟁은 그만두고 그대로 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억울한 피해자들도 걱정이 되고, 정치적 역풍도 정치권에만 영향이 가는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걱정이 됩니다.
Kalua
IP 218.♡.117.88
16:03 2026-06-26 16:03:03
·
@Everlasting_님 여당에 맡겼지만 정부가 욕을 제일 많이 먹는게 어쩔 수 없는 현실이겠죠...
Kieth
IP 125.♡.124.15
15:48 2026-06-26 15:48:01
·
세상에 완벽한 정책은 없는 법이죠. 이상이 있으면 고쳐나가면 됩니다.

다만 그 이상을 예단해서 고치지 않고 틈을 준다??? 검찰은 숟가락을 받아도 그것으로 칼을 만드는 집단이란 것만 기억하면 됩니다.

보완수사? 필요하다면 시켜야죠. 그것이 보완수사권 폐지를 막기위한 핑계가 되지 않기를 바라네요.
Kalua
IP 218.♡.117.88
15:57 2026-06-26 15:57:13
·
@Kieth님 보완수사권 폐지하기로 정부/여당 의견이 모아졌으니 그에 대해서는 더이상 소모적인 논쟁이 없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폐지와 병행해서 보완책도 같이 숙의했으면 하는 바람으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Kieth
IP 125.♡.124.15
16:06 2026-06-26 16:06:17
·
@Kalua님

공식적으로 민주당으로 넘겼는데.. 아직도 민주당 내에서 이것을 당대표 선거 이후에 하자는 기류가 있어서요.

보완책 필요할 겁니다. 그런데 완벽한 보완책 만들다가.. 김민석이 검찰의 손에 날라가는 일이 생길 수도 있지요.
Kalua
IP 218.♡.117.88
16:14 2026-06-26 16:14:37
·
@Kieth님 완벽한 보완책은 아니더라도 최대한 고민해서 일반 국민들의 피해를 많이 고려했다는 느낌을 줄 수 있어야한다고 생각해요..
할러
IP 220.♡.229.177
15:49 2026-06-26 15:49:52
·
필요하면 수사 인력을 늘리면 됩니다.
Kalua
IP 218.♡.117.88
15:58 2026-06-26 15:58:35
·
@할러님 수사 인력을 늘리는 것만으로는 모든게 해소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할러
IP 116.♡.3.213
16:44 2026-06-26 16:44:22
·
@Kalua님 사실 "모든" "완전히" 라는 말을 붙이면 할 수 있는 일이 없습니다. 하면서 보완 하는 것이지요.
Kalua
IP 218.♡.117.88
16:50 2026-06-26 16:50:45
·
@할러님 물론 맞는 말씀이십니다. 하지만 논의 자체도 진지하게 진행되지 않는 것처럼 보여서요. 최대한 노력하는 모습은 보여야 나중에 문제가 생겨도 할 말이 생기지 않을까요?
할러
IP 116.♡.3.213
16:52 2026-06-26 16:52:54
·
@Kalua님 모든 변화에는 반작용이 있습니다. 사람이 하는 일이 애초에 완벽한게 없고, 지금 보다 나으면 하는 겁니다. 검수완박은 아주 오랜 목표입니다. 이제 목표에 거의 다 왔는데 "부작용" 에 대한 대책이 완전하지 않으니 못한다 는 이야기는 하지 않겠다는 말과 다르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검찰에 오래 시달려 왔으니까 이제 검찰 수사 없는 세상에서 좀 살아보고, 문제가 있으면 또 고치면 됩니다. 저는 보완 수사 요청이면 어느 정도 해결 되리라 생각합니다. 경찰에서 무시할 수는 없으니까요.
할러
IP 116.♡.3.213
16:57 2026-06-26 16:57:46 / 수정일: 2026-06-26 16:58:15
·
@Kalua님 제가 글을 옮기는 바람에 댓글이 지워졌네요. 죄송합니다. 저도 보완책 있으면 좋다고 봅니다. 그런데 왜 그런 말을 경계하냐면, 첫째는 그 보완책의 일부가 검찰권을 다시 원래대로 할 수 가 있고, 둘째는 그걸 핑계로 법 개정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만 아니면 보완책 언제든 환영입니다.
Kalua
IP 218.♡.117.88
17:02 2026-06-26 17:02:04
·
@할러님 저도 지금보다는 최소한 나아질 거라고 기대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나아진 것보다 나빠진 걸 훨씬 더 크게 느끼니깐요...그리고 그걸 언론과 야당이 더 부각할거구요.
그래서 최소한 지금부터라도 불의의 피해자들을 고려하여 숙의하는 모습을 민주당 내부에서도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숙원이었던 검찰 개혁이 작은 부작용이 침소봉대되어 동력을 잃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으로 걱정 글을 적어보았습니다.
Kalua
IP 218.♡.117.88
17:03 2026-06-26 17:03:33
·
@할러님 네, 저도 우려하시는 부분 충분히 이해합니다. 저도 검찰권을 다시 복원하는 건 현 상황에서는 말이 안되는 방향이라고 생각하고, 법 개정은 그대로 가면서 별도로 보완책을 강구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해요.
송도인
IP 116.♡.110.137
15:55 2026-06-26 15:55:12
·
페지하고 보안하면됩니다.
샤일록76
IP 118.♡.15.86
15:57 2026-06-26 15:57:37
·
@송도인님 보안하는 동안 피해 보는건 서민이죠
정말 무책임한 말인거죠
송도인
IP 116.♡.110.137
15:59 2026-06-26 15:59:48
·
@샤일록76님 이미 조작수사로
국정조사에 나온건 안보셨나요?
대통령님 얘기못들으셨나요,
검찰은 이제 없는죄를 만든다 라고했습니다.
샤일록76
IP 118.♡.15.86
16:02 2026-06-26 16:02:40
·
@송도인님 대통령 말 못들으셨나요? 서민들에게 피해없게 숙의해서 결정해달라고
지금도 난리인제 보완수사 없어지면 더 난리 날껍니다
정부에서 국회에서 책임지라고 했으니 지켜보면 되겠죠
Kalua
IP 218.♡.117.88
16:05 2026-06-26 16:05:05
·
@송도인님 폐지 자체는 이제 방향이 정해졌고, 더이상은 논쟁하지 말고 그대로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와 별개로 보완책도 바로 실행할 수 있도록 지금부터 미리 같이 준비해놔야한다고 생각해서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송도인
IP 116.♡.110.137
16:08 2026-06-26 16:08:34
·
@샤일록76님
제가 인터뷰다퍼다날랐습니다.
검찰에대한 국민들의 불안감이 크다
불안감해소가 먼저다

인터뷰2번다 퍼왔었습니다.

가장최근꺼라도 2개라도 직접 찾아보고 들어보세요
샤일록76
IP 118.♡.15.86
16:18 2026-06-26 16:18:14
·
@송도인님 듣고 싶은것만 듣지 마시고 보완수사 폐지에 대해서 우려의 목소리를 1년전부터 꾸준히 내셨습니다
Everlasting_
IP 106.♡.82.163
15:57 2026-06-26 15:57:20
·
그에대한 대책이 현재까진 전무합니다
국회안이 나와봐야 알듯 합니다
Kalua
IP 218.♡.117.88
16:03 2026-06-26 16:03:42
·
@Everlasting_님 저도 이에 대한 대책은 본 적이 없어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Everlasting_
IP 106.♡.82.163
16:05 2026-06-26 16:05:04
·
@Kalua님
몇몇 우려하는 부분에 대한걸 개선하고 보완하기 위해 빙빙 돌다보면 결국 제한적 보완수사권을 주자로 귀결될듯합니다..
Kalua
IP 218.♡.117.88
16:06 2026-06-26 16:06:11
·
@Everlasting_님 그렇게되면 다시 소모적인 정쟁이 될 것 같아서 폐지 자체는 그대로 가고, 별도의 보완책을 마련하는 방향으로 가는게 맞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보리
IP 223.♡.112.200
16:07 2026-06-26 16:07:03
·
방법은 만들고자하면 나올 것입니다.
예를 들어 기소할 수 있는 기간을 늘려서 시간이 촉박해서 뭘 못했다는 걸 줄일 수 있을 것이구요…

수사능력은 경찰이나 검찰이나…그 나물에 그 밥이고,

문제는 경찰이 비리로 뭉갤 때죠.
Kalua
IP 218.♡.117.88
16:16 2026-06-26 16:16:58
·
@보리님 비리 가능성이야 뭐 어디든 있고 원천 봉쇄는 어렵죠...하지만 비리가 없더라도 현 제도 하에서 현실적으로 생길 수 있는 문제라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라디우스
IP 114.♡.158.100
16:09 2026-06-26 16:09:54 / 수정일: 2026-06-26 16:12:47
·
보완수사권 완전폐지 주장하시는 분들 주장/우려도 아주 이해가 되지 않는건 아닙니다.
대통령이 언급했듯이 아주 조~~그만/쬐~~끄만 가능성.. 이렇게 언급하신 것처럼
그런 것들 막을 방법을 강구해야 되는게 맞겠죠.

검경수사권 조정 이후에 일선계열의 형사들이 사건을 날림으로 처리한다는 이야기는 자주 나왔습니다.
(+처리지연)
보통 형사 한명당 한달에 20건 이내로 사건이 배당되어야 형사들도 사건에 대해서 시간과 노력을 기울일 수 있는데
현재는 20건은 물론이거니와 30건, 많은 경우에는 50건 이렇게도 된다더군요.

더군다나 재산범죄나 법리가 복잡한 경우에는 경찰에서 한계가 있다는 이야기도 많이 나오구요.

결과적으로는 수사권이 경찰쪽으로 되면서 노나는건 경찰대 출신 변호사/기존 검찰출신 전관 변호사라고 하는데..

여튼 부작용을 최소화 하는 방향으로 잘 진행되었으면 좋겠습니다.
Kalua
IP 218.♡.117.88
16:19 2026-06-26 16:19:05
·
@라디우스님 네. 저도 최대한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검찰 개혁이 동력을 잃지 않고 잘 진행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Way4U
IP 202.♡.191.127
16:10 2026-06-26 16:10:11
·
답답한 부분 중의 하나입니다.
대통령이 보완수사가 없어지면서 생기는 문제가 있기때문에 최소한의 보완수사권한을 주는게 맞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여당의 입장에서는 보완수사가 없어지더라도 충분히 대응이 가능한 입법적 고민의 결과물을 보여줘서 대통령의 생각이 불필요한 노파심일 뿐이었다는걸 증명해주면 될텐데요.
그런 입법적 고려의 흔적은 전혀 보이지 않는 것 같아요.
마땅한 대책이 없어서인지, 고민이 부족해서인지 좀 걱정입니다.
Kalua
IP 218.♡.117.88
16:21 2026-06-26 16:21:14 / 수정일: 2026-06-26 16:21:25
·
@Way4U님 저도 계속 답답했는데 별다른 논의가 진행되지 않는 것 같아서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몽땡구리07
IP 59.♡.201.118
16:10 2026-06-26 16:10:21 / 수정일: 2026-06-26 16:13:21
·
공감합니다
최근 강력범죄로만 예를들어도 김창민감독 살인사건과 광주 여고생 사건도 경찰단계에선 단순 묻지마 살인사건이었지만 보완수사로 성범죄를 목적으로한 계획범죄로 밝혀졌고 (전자냐 후자에 따라 형량차이도 있는데 고인과 유가족들이 너무 억울할뻔 했습니다)
10대여성이 일하던 사장에게 성폭행을 당했는데 경찰에서 무혐의 때렸고 검찰이 경찰에게 다시 보완수사 요구를 했는데 경찰은 1차때와 같은 결론을 내렸어요 10대여성은 억울하다고 목숨을 끊었고요

저는 부작용이 100% 발생한다고 보고있어요
대통령도 보완수사 폐지시 부작용과 시민들의 피해를 최소화 할수있게 숙의하고 보완할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달라고 했지만 강성발언들만 주구장창 했지 부작용 대비는 상대적으로 무심한건 사실이잖아요
국정을 책임지는 대통령 입장에서는 국민의 피해를 더 생각할수밖에 없는데 여기저기서 비난을 쏟아붇고 흔들어 재끼니 진짜 너무 안타깝습니다

어차피 입법은 국회가 하고 법사위등 너무 강경하니 대통령도 국회가 할일이라고 선그었고 그렇게 원하고 바라던 보완수사폐지 국회가 잘 만들어 입법하고
책임도 지면 됩니다
Kalua
IP 218.♡.117.88
16:32 2026-06-26 16:32:47
·
@몽땡구리07님 여러가지 정치적인 문제로 '보완수사권 폐지'가 정치 슬로건화 되어 버린 게 안타깝습니다.
지금은 그래도 일단 폐지로 방향이 정리된 이상 지금이라도 보안책을 치열하게 강구하는 모습을 국민들에게 보여줘야된다고 생각해요.
삭제 되었습니다.
Kalua
IP 218.♡.117.88
16:36 2026-06-26 16:36:10
·
@Marlin.Siraegi.Namul님 아무리 세상사 정반합이라지만, 미리 대비해서 진폭을 줄이면 좋겠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Kalua
IP 218.♡.117.88
16:56 2026-06-26 16:56:16
·
@Marlin.Siraegi.Namul님 일반 개개인이 설득할 필요는 없겠지만, 지지자로서 너무 걱정되고 답답한 마음에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모르는 대비책들이나 방법들이 이미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했구요.
N.C.
IP 211.♡.195.35
16:20 2026-06-26 16:20:25
·
일선 수사관의 수사결과가 미흡하면 경찰 내 상급수사관이 추가수사 하면 됩니다. 그리고 공소관은 인권옹호기관으로서 본분에 충실하면 됩니다.
Kalua
IP 218.♡.117.88
16:25 2026-06-26 16:25:46
·
@N.C.님 이 내용에 대한 좀더 자세한 설명을 부탁드려도 될까요? 상급 수사관이라는게 찾아봐도 제대로 나오는게 없는데, 그냥 일선 수사관의 상관을 의미하는 건가요? 아니면 중수청 수사관을 의미하는 건가요?
그리고 '공소관'은 검사를 지칭하시는 걸로 이해했는데, 본분에 충실기만 하면 된다는 얘기는 너무 나이브하게 들립니다...
진우원
IP 122.♡.242.238
16:24 2026-06-26 16:24:20
·
반대로.. 경찰은 불송치인데... 수사 미흡하다고 송치할때까지 계속 수사하라고 하는 것에 대해서는 무슨 대비책이 있었나요??
맨날 경찰이 비대해지면 문제라고 하는데...
경찰이 잘해서 검경수사권 분리하는 것 아닙니다. 검찰이 억지기소, 별건기소등으로 정적 죽이기에 혈안이 되있기에..
그걸 막고.. 검찰은 기소만... 경찰은 수사만 하게 알려는 것입니다.
경찰이 잘해서 수사권 주는게 아니라... 검찰이 못해서 기소 수사 두가지 다 가지고 있는 검찰권력이 너무 비대해서 줄일려는 겁니다.
Kalua
IP 218.♡.117.88
16:30 2026-06-26 16:30:13
·
@진우원님 취지도 공감하고, 기존 구조에서도 수사에 대한 문제가 있었다는 점에 대해서 이해합니다.
하지만 기존의 문제는 국민들이 관성으로 받아들이지만, 개혁으로 생기는 부작용에 대해서는 똑같은 문제더라도 개혁 주체에게 반작용이 돌아올 수 밖에 없다고 보기 때문에 우려를 표하는 것입니다.
진우원
IP 122.♡.242.238
16:36 2026-06-26 16:36:06
·
@Kalua님 글쎼요.. 반작용이라 누구나 다 만족하는 법안은 없습니다. 하나 예로 들어볼까요??
민식이법이라는 스쿨존 특례법 나왔을때 볼까요?? 클리앙도 난리였죠.. 하지만 지금은요??
뭐 아주 특이케이스 하나 가지고... 다 벌금 500만원 맞고 감옥간다고.. 선동했죠.
보완수사권 폐지도 비슷하다고 봅니다. 아주 아주 특이조건 몇건 가지고.. 마치 전체가 문제인양이요.
막상 시행하고.. 일부 사항에서 보완하면 언제 그랬냐는 듯 일상이 될껍니다.

애시당초.. 검사들이 기소도 안해서 생기는 문제에 대해서는 경찰도 기소권 줘서 견제하라는 이야기는 헌법이 그렇게 되서 어쩔수 없어~~ 그러면서 마치 경찰만 무슨 무능력 집단에 범죄은닉할 것 처럼 가정하는게 좀 웃기긴 합니다.
진우원
IP 122.♡.242.238
16:41 2026-06-26 16:41:14
·
그리고 법왜곡죄가 통과되었습니다. 경찰이 제대로 수사안하면.. 법왜곡죄로 처벌하면 되지 않을까요??
Kalua
IP 218.♡.117.88
16:43 2026-06-26 16:43:54
·
@진우원님 검찰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서 다시금 딴지를 걸고 싶어서 글을 적은게 아닙니다. 조금 진정하시고 글을 읽어주셨으면 해요.

글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경찰이 무능력 집단에 범죄은닉할 거라고 가정해서 얘기한 것이 아닙니다.
현재 구조 하에서 경찰에 수사 부담이 큰 게 현실이고, 그럼 어쩔 수 없이 부실하게 수사되는 사건들이 늘어날 수 밖에 없을 거라는 거죠. 어떻게 사건이 계속 밀리는데 모든 사건에 심혈을 기울이겠습니까? 처음에 별거 아닌 사건이네라고 생각하고 단편적으로 수사했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단순하지 않은 사건들이라던지 여러가지 이유로 부실한 수사들이 늘어날 수 밖에 없을 거라는 건 어느정도 다들 공감하실거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민식이법과는 다르다고 보는게, 민식이법은 검찰개혁처럼 정치 쟁점화된 사안은 아니었습니다. 지금처럼 민식이법에 대한 관점때문에 당론이 갈라지고, 지지자들끼리 싸우고 이러진 않았잖아요?
Kalua
IP 218.♡.117.88
16:45 2026-06-26 16:45:38
·
@진우원님 법왜곡죄가 경찰 부실 수사에 대한 대책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는 경찰들이 나름 열심히 수사해서 결론을 낼텐데 그걸 어떻게 법을 왜곡했다고 처벌할 수 있을까요?
진우원
IP 122.♡.242.238
17:06 2026-06-26 17:06:19 / 수정일: 2026-06-26 17:08:23
·
@Kalua님 그럼 경찰들이 나름 열심히 수사해서 결론을 냈을텐데.. 검사들이 미흡하니까 보완수사 해라라고 할수 없는 것 아닌가요?
인원대비 일의 가중치로 따지면.. 경찰보다.. 검사들이 더 많습니다...
Kalua
IP 218.♡.117.88
17:10 2026-06-26 17:10:23
·
@진우원님 그게 아니라 사람이니깐 누구나 실수할 수 있고, 단편적으로 판단할 수 있으니 말그대로 다른 사람이 보완하고 크로스체크하는 차원에서 보완수사요구권이 있는 거라고 생각해요.
진우원
IP 122.♡.242.238
17:11 2026-06-26 17:11:47
·
@Kalua님 네 그 보완수사권은 검찰이 아닌 다른 조직에게 주면 됩니다. 기소독점권을 가진 검찰이 아니라요.
Kalua
IP 218.♡.117.88
17:18 2026-06-26 17:18:31
·
@진우원님 네. 저도 언급했듯이 검찰에게 보완수사권을 남겨주자는 얘기를 하고자 한게 아닙니다.
말씀하신대로 어떤 조직에게 그 권한을 부여할 지, 그게 문제는 없는지, 뭐 그런 논의를 진지하게 했으면 해서요.
태리앙
IP 61.♡.58.32
16:24 2026-06-26 16:24:21
·
저도 같은 고민을 했고 이곳에 여러차례 글을 올렸습니다. 결론은 김민석 총리도 민주당 정청래 전 대표도 대단히 무책임하다고 판단했습니다. 둘 다 뭐가 잘났다고 으르렁거리며 다투는지 한심하게 느껴졌습니다. 향후 국회에서 제대로된 안을 만들어내기를 바랄뿐입니다.
Kalua
IP 218.♡.117.88
16:35 2026-06-26 16:35:23
·
@태리앙님 일단 개별 정치인에 대한 판단은 배제하기로 했습니다...또다시 정쟁으로 정책의 본질이 희석되면 안된다고 생각해요.
지금은 어쨋든 방향이 정해진 이상 빨리 폐지를 진행하면서 지금이라도 보안책을 치열하게 강구하는 모습을 국민들에게 보여줬으면 합니다..
confessor
IP 121.♡.122.160
16:38 2026-06-26 16:38:16
·
근데 보안수사권 때문에 지선이 이렇게 됐나요?
Kalua
IP 218.♡.117.88
16:46 2026-06-26 16:46:10
·
@confessor님 지선은 언급한 적이 없습니다. 논점을 흐리지 말아주세요.
자이야이리
IP 211.♡.23.43
16:43 2026-06-26 16:43:52 / 수정일: 2026-06-26 16:44:54
·
아직 수사기소분리 미완성 시점에서는, 전 이런 글 자체가 검찰주의자들에게 떡밥주눈 거라 생각합니다.
“봐라~ 검찰이 수사권 없으면 폐혜 생긴다고 이렇게 걱정하지 않느냐 !”
Kalua
IP 218.♡.117.88
16:49 2026-06-26 16:49:11
·
@자이야이리님 이미 많은 사람들이 지적한 부분인데 떡밥은 충분했다고 봅니다. 그런데 이건 억까도 아니고 개혁 주체가 충분히 고민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해요.
자이야이리
IP 211.♡.23.43
16:51 2026-06-26 16:51:05 / 수정일: 2026-06-26 16:54:24
·
@Kalua님 충분히 준비하고 고민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려만 하는 문제만 던지는 것 보다는,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하셨으면 합니다.
Kalua
IP 218.♡.117.88
16:53 2026-06-26 16:53:41
·
@자이야이리님 그럼 그걸 국민들이 느낄 수 있도록 어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보완수사권 폐지' 자체는 방향이 정해졌으니깐요.
자이야이리
IP 211.♡.23.43
16:57 2026-06-26 16:57:02
·
@Kalua님 대한민국 국민들은 이미 저만큼 이상은 잘 알고 이해하고 있다라고 생각합니다.
Kalua
IP 218.♡.117.88
17:07 2026-06-26 17:07:50
·
@자이야이리님 저도 고관여층까지는 아니지만 꽤 열심히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고 생각하는데 민주당 내부에서 부작용으로 인한 피해자를 막을 방법을 고민하는 모습은 별로 안 보였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하라는 건 너무한 요구 아니신가요? 제가 법 전문가도 아닌데 나이브하게 이러저러한 의견 제시했다가 욕만 먹겠죠...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좋은잠
IP 114.♡.33.104
16:56 2026-06-26 16:56:24 / 수정일: 2026-06-26 16:58:34
·
가장 중요한 것 법위에 있는 괴물
영장 청구권과 재판 청구와 유지 그리고 수사건까지 있는 괴물이 한명이라도 우리사회에 존재하면 안되요
그래서 수사권은 완벽하게 분리해야 합니다
수사권 없어도 괴물이예요
삭제 되었습니다.
Kalua
IP 218.♡.117.88
17:13 2026-06-26 17:13:13
·
@좋은잠님 수사권 분리하지 말자는 얘기가 아닙니다...그에 대한 부작용이 현실적으로 발생할 수 밖에 없고, 그에 대한 논의를 치열하게 하는 모습이 국민들에게 제대로 보여지지 못했다고 생각해서 쓴 글입니다.
좋은잠
IP 114.♡.33.104
17:29 2026-06-26 17:29:41 / 수정일: 2026-06-26 17:32:17
·
@Kalua님 논의 했는 것만 20년 넘었어요.
이것 주제로 전국민 선거로만 2번 이겼어 국민에게 지지 확실하다는 것 2번이나 확인 받았습니다.
더 뭐를 해야 보여 주는 것죠
Kalua
IP 218.♡.117.88
17:39 2026-06-26 17:39:24
·
@좋은잠님 논의한게 20년이 넘었으면 부작용에 대한 대비책이 많이 준비되어 있겠습니다. 그런데 왜 대통령이 서민들에게 피해없게 숙의해서 결정해달라고 여러 번 우려를 표시했을 때 속시원하게 나오는 얘기가 없었을까요? 보완수사요구권과 킥스 접근권만으로는 솔직히 좀 많이 나이브해보입니다.
그래서 진짜로 제가 몰랐던 다른 대비책이 있는지 알고 싶었는데 댓글들을 봐도 추가적인 보완책은 보이질 않는 것 같습니다.
전국민 선거 승리 2번은 검찰 개혁이라는 큰 아젠다에 대한 동의이지, 방법론에 대한 무조건적인 신뢰를 의미하는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좋은잠
IP 114.♡.33.104
17:49 2026-06-26 17:49:22 / 수정일: 2026-06-26 17:53:25
·
@Kalua님 우리는 진행할 대통령을 뽑았고
그 사람이 법의 근거로(도덕은 적용 가치도 없는 말이예요) 하는 이상 뭐라고 할 이유가 없죠.
당신은 방해자고요. 반대한 사람일뿐이죠.
Kalua
IP 218.♡.117.88
17:53 2026-06-26 17:53:03
·
@좋은잠님 왜 저를 방해자라고 단정짓고 매도하시는 건가요? 검찰 수사권 완전 폐지는 이미 방향이 정해진 이상 더이상 싸우지말고 빨리 진행했으면 한다고 다른 여러 댓글에서도 언급했습니다.
감정이 격해지신건지 뭔지는 모르겠지만 무례하게 매도하시면 더이상 의견을 나누지 않겠습니다.
흑범고래
IP 211.♡.201.51
17:05 2026-06-26 17:05:10 / 수정일: 2026-06-26 17:18:32
·
지금도 대부분 사건의 수사는 경찰이 하고 있구요
검찰에서 떨어져 나오는 8개 중대범죄는 중수청이 수사 합니다
뭐가 문제일까요?
중수청의 수사역량이 부족할것이다라는 확증편향이 깔린 의견이신듯 합니다
검찰의 수사기능이 분리 독립되서 수행하게 되니 섣부른 판단은 이릅니다
수사와 기소를 분리하는게 핵심입니다
Kalua
IP 218.♡.117.88
17:13 2026-06-26 17:13:59
·
@흑범고래님 수사권 분리하지 말자는 얘기가 아닙니다...그에 대한 부작용이 현실적으로 발생할 수 밖에 없고, 그에 대한 논의를 치열하게 하는 모습이 국민들에게 제대로 보여지지 못했다고 생각해서 쓴 글입니다.
흑범고래
IP 211.♡.201.51
17:21 2026-06-26 17:21:54 / 수정일: 2026-06-26 17:23:27
·
@Kalua님 부작용이 발생할수밖에 없다는걸 어떻게 단정하죠?
아직 중수청 조직도 안꾸려졌는데요
모든걸 예상해서 제도를 만들수는 없습니다
검사가 구체적인 부분을 지적해서 보완수사 요청을 하면 됩니다 그건 지금도 하고 있어요
검찰이 직접수사하는걸 없애자는 거지 수사를 하지말자는게 아닙니다
기소권을 가진 검찰이 수사하는건 유죄를 추정하고 수사하게되는 부작용을 더 많이 가지고 가지고 있습니다
Kalua
IP 218.♡.117.88
17:33 2026-06-26 17:33:07
·
@흑범고래님 지금도 범죄 수사에 여러가지 현실적인 문제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사권 분리 후에 진짜로 새로 생기는 부작용이 아니더라도 기존에도 존재했던 어쩔 수 없는 현실적인 문제가 비슷하게 발생해도 '검찰 수사권 분리의 부작용'으로 둔갑되어 공격받지 않을까요?
그리고 보완수사 요청을 검찰이 성실하게 한다는 보장을 누구도 할 수 없는 현실에서 실제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을거라고 도저히 생각할 수가 없네요...
그중에 1~2개만 제대로 프레임 잡혀서 공격당해도 치명적일 겁니다.
당연히 완벽히 부작용을 막을 수야 없겠지만, 노력하는 모습과 함께 어느정도는 대비를 해야한다고 생각해요.
Leo1121
IP 106.♡.185.41
17:35 2026-06-26 17:35:45
·
저는 노무현 대통령 때부터 검찰에 무수한 기회를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근 20년동안 검찰은 충분한 자정능력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권력욕 때문에 무수한 문제를 만들었죠.

억울한 검사들도 있겠지만, 지금은 빈대잡기위해서 초가삼간을 태워야할 지경에 이르렀다고 봅니다.
이번 정권에서도 1년동안 검찰의 저항이 어마어마했으니까요. 분명 개혁때문에 피해보는 사람이 생길꺼라는 것은 분명합니다. 근데 그걸 권력을 남용한 검찰 탓을 해야지 왜 걔혁하려는 사람 탓하는 지 답답하기만 하네요.
Kalua
IP 218.♡.117.88
17:47 2026-06-26 17:47:11
·
@Leo1121님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 어느정도 공감합니다. 저도 개혁하려는 민주당을 탓하려고 글을 쓴 게 아닙니다.
물론 탓하는 의견이 없다는 얘기는 아니구요. 그건 문제라고 생각해요.
저도 검찰 개혁이 제대로 이뤄졌으면 하는 사람인데, 검찰 수사권 박탈은 검찰 개혁의 큰 이정표이지 완성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검찰 수사권 박탈을 하다가 피해보는 사람이 생기면 사람들이 과연 정말 '권력을 남용한 검찰 탓'을 해줄까요? 지지자들끼리야 그런 얘기를 할 수 있겠지만 여론은 솔직히 쉽지 않을 겁니다.
그래서 최대한 대응책을 미리 마련해놓는 모습이라도 보여줘야 나중에 문제가 생겼을 때 여론을 설득하기 쉽다고 생각하구요.
Leo1121
IP 106.♡.185.41
17:56 2026-06-26 17:56:56
·
@Kalua님 네 당연한 말씀입니다. 저도 원칙적으로는 보완수사권이라는 것은 있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댓글에서도 말씀드렸던 것처럼 노대통령님의 검찰과의 대화에서부터 시작된 싸움이 여기에 이른 것이라 생각하구요. 의원들이 수사권 완전 분리의 부작용을 생각하고 법안을 만드리라 생각합니다. 기존에 고착되어있던 시스템이 기존에 권력을 가지고 있던 인원을 배치한다고 100% 개혁달성이 되리라 생각하지도 않구요. 하지만 지금까지의 경험상 여러가지 우려때문에 일을 진행하지 않는다면 그로 인해 다른 개혁동력도 상실될꺼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시간이 걸려도 당정이 명분쌓으면서 진행하고 있다고 저는 봅니다. 이제 형소법 개정을 위해 첫발을 띄었으니 차분히 지켜보는 인내도 필요할 것 같네요. 축구라도 잘되었으면 한결 마음이 편할 텐데, 역대 최악의 경기를 펼쳤으니 더 기분이 착찹합니다.
Kalua
IP 218.♡.117.88
19:15 2026-06-26 19:15:01
·
@Leo1121님 네, 심정 충분히 이해됩니다. 결국 다 같은 마음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가는 방법에 대한 견해 차이일 뿐이죠.
축구는 정말 이야기를 얹고 싶지도 않습니다ㅠㅠ
좋은하루얌
IP 58.♡.79.248
18:30 2026-06-26 18:30:35
·
99%의 국민의 인권을 위해서 반드시 보완수사권은 필요합니다. 경찰수사가 미흡해서 일어나는 일들이 허다한데 어쩌라는 겁니까? 수사의 수자도 모르는 경찰 허다하고, 승진을 위해 정치적인 수사하는 경찰 없답니까? 일부 정치인들 대변해서 뭘 얻으시려는건지??
Kalua
IP 218.♡.117.88
19:17 2026-06-26 19:17:17 / 수정일: 2026-06-26 19:18:21
·
@좋은하루얌님 지금 시점에 다시 검찰에 보완수사권을 남겨주자는 주장은 또다시 혼란한 시국으로 돌아가는 것밖에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보완수사권 폐지는 그대로 가고, 또다른 보완책을 고민해봐야된다고 생각해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