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개발한당 ·자전거당 ·방탄소년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바다건너당 ·여행을떠난당 ·육아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요리한당 ·AI당 ·덕질한당 ·임시소모임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클다방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X세대당 ·ADHD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축구 지니까 어김없이 K리그쪽으로 화살이 넘어오네요. 20

3
2026-06-26 14:53:47 106.♡.235.50
파랑검정

저는 24년정도 K리그만 봤던 팬입니다.

근데 월드컵때 죽쑤면 항상 나중에는 K리그쪽에 화살이 오네요.


당최 이해가 가질 않아요. 16강 갔다고 K리그가 잘버텨줘서 그렇다는 얘기는 한번도 본적없습니다. 솔직히 국대에 K리그 선수 몇이나 된다고요. K리그는 항상 욕받이 였는데 이번에도 마찬가지네요. K리그 보시는분들이 그런얘기하면 억울하지나 않은데 K리그에 무슨팀이 있는지도 모르시는분들이 그런얘기 하니까 참 암담하네요.


국대는 국대고 리그는 리그 입니다. 그러니 FC코리아 라는 얘기가 나오는거죠. 생활체육이 발전해야하는거 저도 인정해요. 근데 생활체육이 뭘까요? 우리나라는 애초에 생활체육을 즐길 조건이 안돼요. 옆나라처럼 학교에서 방과후 활동을 지향하나요? 그것도 아닙니다. 철저한 입시위주의 교육이라 학생들이 뛰어놀 공간이 없어요. 어렸을적 방과후에 학교만 가도 친구들이 있어서 공놀이하던 그시절이 아니라서 방과후에 학교 정문은 잠겨있고요, 운동장에 깔아놓은 인조잔디는 들어가지도 못하게 하는게 현실입니다. 


어찌보면 이런 인프라로 매번 월드컵 본선에 가는것만으로도 기적적이라고 봅니다. 


K리그는 매번 욕받이 하면서도 나름의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습니다. 전국의 유소년팀들을 보세요. 그 기반이 K리그예요. K리그 팀 운영 조건에 유소년팀 운영 및 육성에 관한 내용이 있습니다. 그래서 각지역에 있는 팀들은 지역내에 취미반인 아카데미부터 중,고등학교를 직접지원하는 직영 유소년팀이 있습니다. 여기서 나오는 선수들이 해외를 나갑니다.


우리가 아는 황희찬, 설영우, 이강인, 정우영, 오현규, 황인범, 조규성 선수 모두 K리그 유스 출신입니다. 


솔직히 K리그팬인 저도 국내 스포츠는 야구가 제일 인기많다고 인정합니다. 그래서 이제는 다른사람에게 보러오라고 전도같이 권유하지 않습니다. 먼저 물어보면 모를까.생각보다 K리그팬들이 생각보다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 서로 으쌰으쌰하고 연맹도 열심히 해줘서 정말 조금씩이라도 성장해서 작년 기준 K리그 1부리그가 1만명 정도의 평균관중이 됐습니다. 


근데 국대가 그리고 국대 감독이 못해서 진걸 왜 K리그에 책임을 넘기려는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매번 국대 못하면 나오는 루틴이라 익숙해질만한데도 거슬리는건 어쩔 수 없네요. 봐달라고 와달라고 하지않을테니까 제발 무턱대고 K리그 욕하지는 말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국대를 소중하게 여기는만큼 저희 K리그팬들에게는 K리그가 정말 소중합니다.

파랑검정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기회는 평등할 것입니다.
과정은 공정할 것입니다.
결과는 정의로울 것입니다.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0]
modemate
IP 115.♡.65.94
14:54 2026-06-26 14:54:44 / 수정일: 2026-06-26 14:55:04
·
이게 다 전북이 몇시즌 꼬라박아서 그렇습니다. 홍명보 커리어에 우승 꽃길 깔아준 범인입니다 ㅠㅠ
Dozen
IP 222.♡.94.232
14:56 2026-06-26 14:56:25 / 수정일: 2026-06-26 14:58:02
·
@modemate님 웃프긴 한데 공감이 가네요.. 홍명보가 리그 우승 못했으면 자신감도 못올라와서 저런걸 안했을텐데 말이죠... 참..
야너두
IP 124.♡.39.14
14:56 2026-06-26 14:56:48
·
그건 뭐 일부 목소리죠. 누군가를 탓하고 싶은마음에 아무데나 욕하는. 그래도 홍명보와 축협을 욕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wonderwall9
IP 211.♡.148.130
14:58 2026-06-26 14:58:53
·
k리그 얘기도 잇나보군요
무슨 논리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자국리그가 튼튼해져야 아이러니지만 해외파도 늘고 선수풀이 커질텐데요
강원대망론
IP 211.♡.82.243
15:01 2026-06-26 15:01:44 / 수정일: 2026-06-26 15:03:59
·
강원팬입니다. 어차피 시끄러운 사람들의 분풀이라 걍 그러려니 합니다. 세금 뭐.. 그래서 시청도청 앞에서 시위라도 한 번 하던가요 ㅎ 잘 모르고 흥분만 한 민원인은 저러다가 나 때릴까봐 무서워서 그렇지 방어하기엔 조용히 오시는 분들보다 훨 낫습니다.
schaden
IP 118.♡.2.63
15:02 2026-06-26 15:02:12
·
K리그 욕 보다는 세금때문에 욕먹는거 아니었나요?
상위일퍼센트
IP 1.♡.179.5
15:02 2026-06-26 15:02:22
·
근데 월드컵 영향도 긍정적인게 있긴 한게...
저도 K리그 팬이고 1년 내내 전경기 홈&어웨이 다 다니는데, 사실 국대는 전혀 관심이 없어서 이번에 월드컵도 한경기도 안봤거든요.
월드컵이 화제라 그런지 어제 지인들이 저한테 K리그 축구보러 가고 싶다고
다음 홈경기때 같이 가자고 연락이 왔네요 ㅎㅎ 그것도 여려명이 ㅎㅎㅎ
성적이 이렇게 안좋은데도 그렇게 연락이 오는걸 국대가 좀 더 잘했으면 하는 생각도 있네요
키죠군
IP 119.♡.59.19
15:03 2026-06-26 15:03:12
·
그냥 그런 글들은 무시하세요. 대꾸할 가치도 없어요. 진짜 K리그가 어떤 길을 걸어왔고 어떤 선수들을 배출해왔는지 관심도 없는 어그로들입니다.
소드
IP 124.♡.95.167
15:04 2026-06-26 15:04:58 / 수정일: 2026-06-26 15:05:12
·
누가 K리그를 욕합니까.
진짜 꿋꿋하게 버티고 있는데요.
(저기에 광주FC 최고 아웃풋 엄지성 선수도 넣어주세요 ㅋㅋㅋ)
삭제 되었습니다.
파랑검정
IP 106.♡.235.50
15:18 2026-06-26 15:18:10
·
「@구름이여*joungwy*님」 반대로 생각해보시면 왜 지자체에서 시민구단을 운영하려 할까요? 이게 정말 효과가 없고 필요가 없다면 말씀하신것처럼 지원세금이 삭감또는 삭제 되겠죠. 근데 지자체 입장에서는 이만한 홍보수단이 또 없습니다.

막말로 지자체 예산에 홍보 예산이 편성되는데 어설픈 2000~3000명 모을 수 있는 공연이 한번 진행하는데 예산이 몇억이 넘게 듭니다. 근데 시 홍보하는데 제가 응원하는 인천 기준으로 1만이 모여서 1년에 정규 리그만 19번의 시정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나름의 홍보+복지 비용으로 봐야 하는데, 그정도의 효과가 있다고 판단하니까 축구팀을 운영하겠죠. 정말 효과가 없다면 안할거라 봅니다.

토토의 수익금의 기반은 경기 예측에 따른 판매수량이기 때문에 경기가 있어야 수익이 나오니 지원받는게 무리는 아니라고 봅니다.
김스
IP 211.♡.196.36
15:08 2026-06-26 15:08:38 / 수정일: 2026-06-26 15:09:06
·
글쓴분도 닉네임보니 같은 인천팬이실것 같은데 저도 인천팬입니다.. 국대 선수가 없어서 그러려니 합니다만 우리
감독님만 안뺐어가길 바라고 있습니다.
파랑검정
IP 106.♡.235.50
15:18 2026-06-26 15:18:28
·
@김스님 그래서 요새 저희 감독님 얘기를 커뮤니티에 안합니다...
미래를위한선택
IP 218.♡.39.15
15:21 2026-06-26 15:21:55
·
해외파선수들이 주축이라 그렇죠.
축구에 관심이 생기는게 아니라 해축갤만 흥할 뿐이죠.
푸른닭
IP 221.♡.84.162
15:22 2026-06-26 15:22:26
·
K리그의 감독들이 현시점에서는 국내 최고라는 감독들이고, 거기서 홍명보가 2연속 리그 우승하고 왔으니 이어질 끈이 있기는 하죠.
그리고 홍명보가 울산에서 하던거 보면 지금 대표팀 판박이기도 했고요.
한물 갔다던 포옛이 강등권 까지 헤매던 전북으로 한시즌만에 압도적인 더블 달성하는거 보고, 팬들이 의심하던 감독들 자질이 확신이 되어 버렸는데 코치를 인종 차별 논란 덮어 씌우면서 포옛을 쫒아내버렸습니다.
국내 축구인들이 한참 뒤떨어졌는데도 자기들 밥줄에만 메달리면서 배타적이라는 것에 K리그가 도장을 찍어 버렸고 이게 홍명보 감독을 위시한 국내 지도자들에게 번지는 건 어쩔 수가 없는 것 같습니다.
K리그는 프로축구협회고 축협은 별개라지만 그 사람이 그 사람들인지라.
요컨데 이번에는 선수가 아니라 감독 및 축구 협회 고위직 및 지도자와 시스템이 주요 이슈가 되고 있죠.
Wine55
IP 58.♡.152.148
15:33 2026-06-26 15:33:06
·
야구도 국제대회 못하면 KBO 까여요 인기많아서 배불러서 그런다 우물안 개구리 등등 배고프다고 국제대회에서 잘하지는 않을텐데 말이죠 그냥 그려러니 하시는게 인기 없는 종목이면 까이지도 않습니다
수원블루윙즈
IP 147.♡.53.135
15:55 2026-06-26 15:55:17
·
저도 그런 글 보면 답답합니다.
리그가 없으면 그 수많은 감독들과 코칭스탭들, 선수들이 어디서 실력을 키울지 생각해보면 간단한데 말이죠.

그리고 백번 양보해서 K리그 수준이 떨어진다고 생각하면 수준을 높여 줄 방법을 고민해야죠.
해외리그는 덮어놓고 칭송하면서 정작 자국리그는 보지도 않고 까내리는 행태를 보면 토악질이 나와요.
유럽리그도 유럽리그 나름이라 수준 차이가 엄청난데도 유럽팀=잘하는팀 으로 생각하는 것도 어처구니 없죠.
누렁황소
IP 210.♡.245.112
16:13 2026-06-26 16:13:28
·
축구협회장과 대표팀 감독은 워낙 권력이 막강하니 두분만 남기고 임명직은 정문 경비원 부터 모두 사퇴하셧으면 참 좋겠습니다.
asfwefweadsvxz
IP 175.♡.96.176
16:50 2026-06-26 16:50:51
·
축협에 비교하면 연맹은 엄청 열심히 하는 편이죠. 축협이 연맹정도만 일했어도 이렇게까지는 안됬을 겁니다.
클까성
IP 14.♡.167.62
17:30 2026-06-26 17:30:20
·
홍명보 정도의 감독이 우승하는 리그인데 수준이 낮지 않나요? 축알못이라서 이렇게 생각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만..
김메달리스트
IP 126.♡.252.29
18:31 2026-06-26 18:31:13
·
케이리그 탓하는 사람들 하나하나 저주 박아주고 있습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