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수가 되고싶은 초보님 3등한 조국이 빠진다고 해도 12명 국회의원중에 누가 경쟁력이 있나요? 지역구 남은 2년동안 밭갈고 있는 지역이 하나라도 있나요? 개인기로 뚫을곳이 있을까요?
30대 이하 지지율은 어떻게해요? 조혁당 간판 내리고 나오는것 아니면 아무도 답이없는것 아닌가요?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
IP 106.♡.194.122
14:38
2026-06-26 14:38:59
·
@전복죽님 투표는 게임이 아니라서 진쪽이 무조건 민주당에 표를 안줄수도 있거든요. 그래서 존중이 필요한겁니다.
전복죽
IP 112.♡.243.197
16:11
2026-06-26 16:11:21
·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님 안줘도 되요. 역으로 거대여당 존중좀 해주세요. 아니 민주진영 대통령 존중좀 해주세요. 대통령 1년차에 뭔 난리입니까.
이래놓고 또 정권잃으면 나중에 그립다 어쩐다 안속습니다. 적자니 뭐니 내가 키드니 뭐니.. 지긋지긋해요. 안속습니다.
해줘정치도 안통합니다.
그냥 갈길서로 가자니까요. DNA가 다르시다는데 뭘어째요.
하고싶은거 하세요. 중선거구제 이런거 추진하시면되죠. 본인들 힘으로 추진하세요.
괜찮은 의제 가져와서 여론이 납득하면 같이해볼수 있죠 대통령 드라이브 걸고 바빠죽겠는데 방해는 안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다극화시대에 목숨걸고 일하는데 존중좀 해주세요.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
IP 106.♡.194.122
16:51
2026-06-26 16:51:11
·
@전복죽님 그리 생각하신다면 더는 설득 안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언제나 진보진영은 다 뭉쳐야 국힘과 맞다이가 가능하다!입니다.
SIMCGA
IP 115.♡.132.115
12:06
2026-06-26 12:06:26
·
저는 민주당원이고 조국을 좋아하지만 합당은 반대입니다. 그냥 지금 처럼 각자 자기당의 특성을 살려서 가면 좋겠어요. 지민비조를 하던 연대해서 지역별로 서로 양보하며 후보를 내세우던. 분명 합당 얘기 나오면 또 민주당 내에서 갈등이 생길거 같아요.
이를테면
IP 182.♡.97.137
12:14
2026-06-26 12:14:02
·
@SIMCGA님 두 당을 그대로 놔두면 선거 때마다 싸울 것 같습니다. 열 개 연대해도 한 개 자기 밥그릇 집착하면 밥그릇 100개 걸린 것만큼 싸울 겁니다.
SIMCGA
IP 115.♡.132.115
12:35
2026-06-26 12:35:33
·
@이를테면님 민주진보 진영에 여러 당이 있긴 하지만 유명 무실하고 거대 정당인 민주당이 연대해서 양보할수 있는 의원수도 적긴합니다. 그리고 언제 연대했던 민주진보진영 세력이 갑자기 뒤통수 칠지 모른다는 불안감도 있구요. 정의당이 연대하지 않아 사실상 윤석열이 대통령이 됬다는 뼈아픈 과거가 있죠.
하지만 조국혁신당이 이재명 대통령을 반대하거나 민주당과 방법은 다를지언정 완전히 다른 노선을 갈수는 없다고 봅니다. 그러는 순간 조국혁신당은 끝이거든요. 지금은 민주당 지지자들중 꽤 많은 분들이 민주당의 견제 도구로 조국혁신당도 지지하니 그정도로 만족하면서 연대하는게 어떨까 싶어요.
redrabbit
IP 211.♡.100.90
12:14
2026-06-26 12:14:03
·
민주당을 비토하는 2030을 끌어 않을 제 3당이 필요하다는 어떤 분 말이 있었는데... 조국당이 그역할은 못할것 같고... 조국당은 사실상 민주당과 정강정책에서 차이가 없고 구성원도 별차이가 없어서 합당하고 누군가 2030을 끌어 안을 세력이 필요하긴합니다. 정의당은 대안이 아닌거 같고...진보당도 부족해보이구요...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
IP 106.♡.210.56
12:16
2026-06-26 12:16:35
·
합당은 안해도 연대는 해야 되는데... 조국당 비토 정서가 많아서... 연대도 힘들듯 합니다... 총선이 걱정이네요. 대선이야 후보따라서 바뀔수도 있겠지만...
으앙맨
IP 49.♡.22.176
12:17
2026-06-26 12:17:01
·
해산하고 비례으원들 민주당으로 오는 경우도 있지 않을까요
유치천년봉이아빠
IP 118.♡.24.201
12:18
2026-06-26 12:18:22
·
당 해산하고 개별입당이 맞을것 같습니다
asfwefweadsvxz
IP 175.♡.96.176
12:26
2026-06-26 12:26:03
·
조혁당이랑 합당이요? 민주당의 미래를 버리란 말씀이신가요? 조국이 대의가 있는사람이라면 정계은퇴하고 당해산해서 나머지 사람들 개별 입당 하도록 길 열어줬겠죠. 욕심덩어리입니다.
연대 해야 그나마 꾸역꾸역 이깁니다
연대 안된 곳 지선에서 졌죠.
다른 곳은 조국당이랑 연대가 됐습니다.
조국은 조국당의 대표입니다.
다른 곳도 영향력을 펼칠수 있어요.
그럼 총선,대선도 힘들겠네요.
덤으로 전 조국당을 얘기하는데
님은 왜 조국 개인 얘기만 하시는지...
그거 없이 무슨 연대가 됩니까...
총선,대선 더 걱정되네요.
1%때문에 질까봐요
민주당이 조국당보다 더 개혁적인 입법을 하기 전에는 안 사라집니다.
동력이 떨어지는건 민주당이 더 개혁적으로 될때나 그리되겠죠.
3등한 조국이 빠진다고 해도
12명 국회의원중에 누가 경쟁력이 있나요?
지역구 남은 2년동안 밭갈고 있는 지역이 하나라도 있나요?
개인기로 뚫을곳이 있을까요?
30대 이하 지지율은 어떻게해요?
조혁당 간판 내리고 나오는것 아니면 아무도 답이없는것 아닌가요?
그래서 존중이 필요한겁니다.
안줘도 되요.
역으로 거대여당 존중좀 해주세요.
아니 민주진영 대통령 존중좀 해주세요.
대통령 1년차에 뭔 난리입니까.
이래놓고 또 정권잃으면
나중에 그립다 어쩐다 안속습니다.
적자니 뭐니 내가 키드니 뭐니..
지긋지긋해요. 안속습니다.
해줘정치도 안통합니다.
그냥 갈길서로 가자니까요.
DNA가 다르시다는데 뭘어째요.
하고싶은거 하세요. 중선거구제 이런거 추진하시면되죠.
본인들 힘으로 추진하세요.
괜찮은 의제 가져와서 여론이 납득하면 같이해볼수 있죠
대통령 드라이브 걸고 바빠죽겠는데 방해는 안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다극화시대에 목숨걸고 일하는데 존중좀 해주세요.
하지만 현실은 언제나 진보진영은 다 뭉쳐야 국힘과 맞다이가 가능하다!입니다.
하지만 조국혁신당이 이재명 대통령을 반대하거나 민주당과 방법은 다를지언정 완전히 다른 노선을 갈수는 없다고 봅니다. 그러는 순간 조국혁신당은 끝이거든요. 지금은 민주당 지지자들중 꽤 많은 분들이 민주당의 견제 도구로 조국혁신당도 지지하니 그정도로 만족하면서 연대하는게 어떨까 싶어요.
조국당 비토 정서가 많아서...
연대도 힘들듯 합니다...
총선이 걱정이네요.
대선이야 후보따라서 바뀔수도 있겠지만...
맞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김용남 꺾으려면 정책으로 경쟁했어야지 유의동은 한번도 안 때리고 그렇게 오물취급해놓고 뭔 합당입니까. 태어나서 본 모든 선거운동 중 제일 더러운 짓거리를 당에서 통째로 해놓고 합당은 택도 없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