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개발한당 ·자전거당 ·방탄소년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바다건너당 ·여행을떠난당 ·육아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요리한당 ·AI당 ·덕질한당 ·임시소모임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클다방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X세대당 ·ADHD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왜 부동산이 민주정부의 아킬레스건일까요. 22

2
2026-06-26 11:55:11 61.♡.58.32
태리앙

보수정권 하에서는 집값상승이 둔화하고 민주당정부에서 집값 상승이 도드라지는 이유가 뭘까 생각해봤습니다.


자본주의에서는 집도 상품입니다. 그것도 상당히 값비싼 상픔이죠. 그래서 구매력이 중요합니다. 구매력을 받쳐주는 것이 소득이겠죠. 소득은 경제규모가 성장하면 오릅니다.  


민주정부에서 집값이 오르는건 그만큼 경제가 좋아졌다는 반증이고, 그래서 소득수준이 향상되어 구매력이 높아졌기 때문이 아닐까합니다.


보수정부에서는 경제운용을 보수적으로 하는데 반해 민주정부에서는 상당히 적극적인 경제정책을 펼쳐왔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시장에 반영되어 유동성을 자극하고, 집값 상승을 부추겼다고 봅니다.


한마디로 보수정부는 일을 안하니 경제가 정체되어 돈의 흐름이 느린데 반해 민주정부는 일을 열심히 하려다보니 돈의 흐름이 빠르다...그리고 그것이 부동산에 집중된다..랄까. 


그런데, 문제는 그렇게 오른 집값이 민주정부의 발목을 잡는 것이죠. 국가와 국민을 위해 정부가 일을 열심했는데 결과는 정권을 내줘야하는 모순이 발생했습니다.


이 모순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참 어려운 문제입니다. 이재명 정부 들어서자마자 코스피가 급등했습니다. 이재명 정부 이전과 이후의 대한민국은 상상할 수 없을 만큼 규모가 커졌습니다. 나라 곳곳으로 엄청난 투자가 이뤄지고 있고, 예전과 비교할 수 없을만큼 많은 자산가(부자)들이 생겼습니다. 물론 빈부의 격차 또한 확대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이런 급격한 변화가 조금 무서울 정도입니다.


정부가 집값 폭등을 경계하며 각종 경고음을 울리고 있고 강력한 억제정책을 내놓더라도 단기적으로 집값을 안정화시키는건 어려울거라고 예상합니다. 


그래서 당장 집값을 잡겠다는 목표보다는 장기적으로 올바른 정책을 만들었으면 합니다. 부동산정책을 마치 단기처방식 수능정책 처럼 내놓지 않기를.


그리고 집값을 잡으려다 오히려 사방팔방으로 집값을 요동치게 만들면 끝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걸 풍선효과라고 하던가요? 그게 제일 무섭습니다. 


보유세를 올리든 양도세를 강화하든 다 좋습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목표는 주거안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주거안정이 침해되지 않도록 정책이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태리앙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2]
미르Kei
IP 58.♡.194.106
11:57 2026-06-26 11:57:31
·
나라가 망하는데 오르는 부동산은 없습니다.

그 반대도 마찬가지죠.

그래서 저는 민주당은 영원히 집값은 못 잡을거라 생각 하고 있습니다. 어쩔 수 없어요.
유리왕자
IP 106.♡.62.45
11:59 2026-06-26 11:59:10
·
맞아요.. 그래도 집없는 사람과 젊은세대는 경기가 좋아진것보다 집값 올라간게 더 신경이 쓰이죠 ㅠㅠ
절대민주
IP 118.♡.24.6
11:59 2026-06-26 11:59:13
·
지금 전월세 폭등에 매물이 없어서 더 문제인거죠
미르Kei
IP 58.♡.194.106
11:59 2026-06-26 11:59:30 / 수정일: 2026-06-26 11:59:54
·
집값이 떨어지면 너도 나도 해피할것 같지만 그럼 갭투자자들 줄줄이 나 자빠지고

갭투자자들 따위 망한들 어떠냐 싶겠지만 갭투자자들 나자빠지면 터지는게 전세사기죠.

윤정권때 매일매일 크고작게 터지던게 전세사기 대란이었는데 민주당 들어오니 쏙 들어갔죠

부동산이 오르기 시작했거든요.
TimOO
IP 14.♡.233.194
11:59 2026-06-26 11:59:31
·
그냥 드는 생각 입니다만...
왜 민주에서만 부동산을 잡아야 한다고들 다들 그러죠?
국힘은 부동산 안잡아도 되는것 마냥..
프레임 아닌가요?...그냥 휩쓸려서 ....
정의는 참으로 힘든거네요...악은 참 쉽고
미르Kei
IP 58.♡.194.106
12:01 2026-06-26 12:01:20
·
@TimOO님 프레임은 아니고 국힘이 정권 잡으면 나라 경제 망해서

실제로 부동산 가격이 떨어졌거든요.

실제로 국힘의 부동산 정책 살펴보면 국힘은 오히려 온갖규제 풀고 부동산 올리려고 안간힘을 다했습니다.

그렇지만 떨어졌죠.

반대로 민주당은 부동산값 폭등하는거 막으려고 어떻게든 안간힘을 다하는데 그래도 올라요. 어쩔 수가 없어요.
siyo.co.kr
IP 14.♡.46.186
12:02 2026-06-26 12:02:42
·
@미르Kei님 부동산 계속 쑤셔대니까 너도나도 부동산으로 가는거죠. 대통령부터 왜 공약을 바꿨을까요? 요즘에는 SNS에 부동산 안 올리시더군요.
Dandycrow
IP 211.♡.74.36
12:00 2026-06-26 12:00:30
·
저도 그렇게 생각했는데 이번 정권에서 아니라고 깨달았습니다.
부동산은 심리에요. 부동산을 못사게 제한 걸다보면 매수세가 강해지는게 역사가 보여줘 왔습니다.
분명 당선 전까지만해도 안건든다고 했는데 건들어서 10억대로 키맞추기 하는거 보면 이제는 세수때문에 일부러나 싶기도 하죠.

더이상 제한좀 그만 걸면 좋겠어요. 다떠나서 인생 계획이 피로해집니다. 내년에도 당장 이사 가고 싶은데 돈이 얼마나 나가고 들어올지, 내가 대출을 낼수 있을지 없을지도 불분명한게 너무 피부로 와닿으니깐요.
POOHOLIC
IP 223.♡.72.203
12:00 2026-06-26 12:00:45
·
부동산이나 주식이나 특정 자산상품의 가치가 오르고 벌어지면 양극화해소니 소득 있는 곳에 세금있느니 조세 정의 외치면서 멀쩡히 있던 세금체계를 뜯어고치지 않고 그 위에 새로 신설하고 중과해서 발라먹으려고 하니 매번 발목잡힐 수 밖에요.

보나마나 한두달내로 진성준 튀어나와서 금투세 얘기하고 주식 양도세, 보유세 얘기할걸요
simplem
IP 222.♡.26.81
14:06 2026-06-26 14:06:13 / 수정일: 2026-06-26 15:03:14
·
@POOHOLIC님
> "부동산이나 주식이나 특정 자산상품의 가치가 오르고 벌어지면 양극화해소니 소득 있는 곳에 세금있느니 조세 정의 외치면서"
양극화 해소, 소득 있는 곳에 세금 둘 다 맞는 말 아닙니까? 양극화 해소를 위해 급여 소득자 같은 종합소득세 내는 사람들은 소득별 누진세 당연하게 받아 들이는데 유독 일부 자산군을 가진 사람들은 누진세에 거부감이 큰 것 같네요.

> "멀쩡히 있던 세금체계를 뜯어고치지 않고 그 위에 새로 신설하고"
세금체계가 멀쩡히 있다면 뜯어고칠 필요가 없는데 말이 좀 앞뒤가 안 맞네요. 아마도 "기존에 있던 세금체계를 뜯어고치지 않고 새로 신설한다" 혹은 "기존 세금 체계를 고치는 것만으로도 충분한데"를 쓰실려고 하셨겠죠?

> "중과해서 발라먹으려고 하니"
정부가 세금 중과해서 국민들 발라 먹는 존재라고 보시나요? 세금에 대한 입장은 국민의힘 코어층 입장과 같은 결 인것 같네요.
Justiane
IP 211.♡.198.169
12:01 2026-06-26 12:01:25
·
좋은글이네요 부동산 정책은 주거안정 측면에서 봐야하는데 매매가 잡는 것과 양립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거같네요
태리앙
IP 61.♡.58.32
12:35 2026-06-26 12:35:09
·
@Justiane님 집값이 오르면 부동산대책을 내놓는데, 집값이 오를 때 주거안정대책을 먼저 내놓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집값은 잡힐지말지 모르지만 주거안정은 직접 타격을 받으니까요.
alkits
IP 218.♡.97.214
12:05 2026-06-26 12:05:15 / 수정일: 2026-06-26 12:46:33
·
몇 년 사이에 단순히 경제가 비약적으로 좋아져서 국민들의 소득이 몇 배 늘어나서 집값이 폭등하진 않죠
가장 큰 문제는 정부가 그 흐름을 어떻게든 억지로 끌어내리겠다고 무리수를 써서 완만히 오를 걸 큰 부작용으로 폭등을 하게 만드는거라 봅니다
부동산은 햇볕 정책을 써서 풀어줘야지 강공으로 비바람 치면서 윽박지르면 옷깃을 더 여미고 더 강하게 매물이 잠기는겁니다
보수 정부는 오히려 햇볕정책을 쓰니까 전세 매물도 많아 국민들이 집을 비싸게 살 필요를 못 느끼는데 민주 정부는 어떻게든 집을 못 사게 만들려고 강하게 규제를 하니까 있는 사람들은 더 안 팔려고 하고 없는 사람들은 지금 아니면 더 사기 힘들다 불안해서 오히려 수요를 폭등 사키는 역효과가 나느겁니다
그리고 민주 정부는 말로만 공급 얘기하지 정작 정책은 공급을 모두 막는 정책이라 공급에 대해 아무도 안믿습니다
게다가 이미 두 번의 학습 효과까지 있어 같은 규제나 증세로는 더 더욱 더 안 먹힐 거라 봅니다
부작용을 보고도 자화자찬하면서 방향 전환 없이 계속 밀고 나가는거 보면 이미 망했다고 봅니다
라드카
IP 118.♡.10.197
12:07 2026-06-26 12:07:00
·
현실성 없는 규제 때문이죠.
오일랫
IP 1.♡.151.62
12:09 2026-06-26 12:09:02
·
언론이 열심히 가스라이팅 한 결과죠.
한강라면조아
IP 121.♡.79.14
12:13 2026-06-26 12:13:59
·
쉽게 생각하세요

정책실패
퀀텀도약
IP 211.♡.220.24
12:17 2026-06-26 12:17:33 / 수정일: 2026-06-26 12:20:30
·
저쪽에선 진보정권만 들어서면 국가가 빚을 내서 시중에 돈을 풀어 성장률 착시 만들고 부동산이 급등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진보정권만 들어서면 국가부채때문에 나라 망한다고 해요. 대충 이런 논리입니다
봉열
IP 211.♡.39.207
12:37 2026-06-26 12:37:22
·
실패한 정책을 계속 반복하잖아요. 규제를 신설한다는 협박(?)이 오히려 구매욕을 자극한다구요. 그냥 수도권 소재 기업 법인세 인상 이런걸로 가야해요. 수요를 분산시켜야죠.
그시절그때
IP 223.♡.112.183
12:45 2026-06-26 12:45:35 / 수정일: 2026-06-26 13:03:22
·
아오.....정신승리라고 하는겁니다 그런걸. 이번 정부 들어서는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이나 유동성 확대도 일부 작용했지만...전월세 폭등은 명백한 정책실패입니다.

전월세가 폭등하니 다들 놀래서 없는 돈에 영끌에서 집을 사잖아요. 전월세 폭등과 서울 외곽 9억 미만 15억 미만 매매가 동반상승은 온전히 정책효과입니다. 모르고 그렇게 설계했을리가 있을까요.

서민들이 고통받고 있고, 서민들의 주거안정성이 박살나고 있잖아요. 다수를 적으로 돌리고서 정권 재창출이 되겠냐고요. 문재인 정부 시절의 정책실패는 애교인 수준의 참담한 정책실패입니다 이미.

국힘처럼 자연재난으로 사람이 죽어나가도 그건 정부가 나설일이 아니라고 나몰라라 하든지. 집값이고 뭐고 차라리 나 몰라라 하면 그런가보다 욕이라도 덜한다고요. 왜 나서서 이 사단을 낸는건지 이해가 안됩니다.
마징가다
IP 14.♡.130.2
17:24 2026-06-26 17:24:31 / 수정일: 2026-06-26 17:26:23
·
보유세를 올리면 전월세 폭등이라고 아무리 이야기 해도
주거안정을 위해 보유세든 뭐든 좋다고 하는 것은 무슨 논리인가요?

저같은 평범한 사람이 대출 규제 같은것으로 비판하던가요?
보유세 인상이나 임대차3법 같이 터무니 없는 짓을 강하게 비판하는거죠
태리앙
IP 61.♡.58.32
17:42 2026-06-26 17:42:39
·
@마징가다님 보유세를 다른 국가 대비 적절한 수준으로 조정하는 것은 검토할 수 있죠. 다만 그 목적이 집값을 잡는 수단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보유세를 조정하는건 세제정책으로 하고, 부동산 대책은 이름을 바꿔 주거안정대책으로 했으면 좋겠다입니다. 주거안정대책에는 주택공급과 전월세 인상의 상한을 두거나 혹은 경우에 따라서는 동결하는 등 강력한 무주택 서민들의 주거안정책을 마련하고, 무주택자들의 주거마련 문턱을 낮추기 위한 대책과 주거환경이 열악한 지역에 대한 개선 등이 마련되었으면 하는겁니다.
마징가다
IP 14.♡.130.2
18:06 2026-06-26 18:06:06 / 수정일: 2026-06-26 18:10:25
·
@태리앙님 미국을 비교한다면 미국의 부동산 관련 것을 전부 검토해야죠. 취득세, 양도소득세, 종소세, 상속세까지도요.
그냥 하나만 달랑 떼서 자기 하고 싶은대로 해석하는 것은 의도적인겁니다.

전월세 인상 제한요? 문재인대통령때 임대차3법 통과시키면서 한방에 60% 올랐습니다.
또 그러면 바로 수십프로 오를겁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