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가 빠졌으니 약지지층이 빠진거다?
여론조사표는 활성화 지표입니다.
이재명대통령 지지율이 70찍어도.. 막상 선거하면.. 55 :45 입니다
중도는 누구입니까? 민주당원들이 진보라고 대답할까요? 그중 상당수는 중도라고 대답합니다
중도가 빠졌으니.. 그럼 뉴이재명이 빠진겁니까?
뉴이재명은 활성화 됐습니다..
김민석총리가 압도적 1위입니다.
전통지지층이 이재명대통령의 검찰개혁에 대한 진정성을 의심하기시작했고..
또 전통지지층을 모욕하고 조롱하는 세력에 대한 방치등에 대해 실망해서 응답을 안하는겁니다
응답을 안하니 그자리를 국짐지지자들이 응답하는거구요!!
그래서.. 그분들이 팔짱껴버렸다고 말하는겁니다.
405060 은 민주당 코어지지층입니다.. 그분들이 응답을 안하고 있다는겁니다.
405060이 이재명대통령이 잘못했다고 말할수있나요? 쉽지않습니다.
그러니 응답을 안하는겁니다.
지금 전통지지층이 실망해서..상처받아서.. 응답을 안하는겁니다.
보수에서 많이 대답한 것도 사실이고, 진보에서 응답 안한 것도 사실입니다.
(4월 vs 6월 샘플 조사를 보면 진보 응답자 수는 비슷하고, 보수 응답자가 많습니다.)
전체 지지율을 보면 그렇게 말하는 것은 가능하나, 세부 집계를 보면 더 정확하게 진단 할 수 있습니다.
세부 집계를 보면 중도/보수에서 많이 빠진게 맞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