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개발한당 ·자전거당 ·방탄소년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바다건너당 ·여행을떠난당 ·육아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요리한당 ·AI당 ·덕질한당 ·임시소모임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클다방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X세대당 ·ADHD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축협과 홍명보를 나쁘게만 보면 안됩니다. 20

1
2026-06-26 10:26:52 39.♡.97.97
NO7LYJ

홍명보가

"당황스러운 결과다. 어떻게든 팀을 다시 만들겠다."

라고 했는데


이제와서 생각해보면

이 놈들이 축구에서 감독의 역할을 진심 하찮게 본 것 같습니다.


선수만 좋고

선수가 잘 해주면 충분하다고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우리 선수들 수준이 기술적 체력적으로 뛰어나니 

문제는 정신력이라고 판단했고

그걸 위해서는

외국인 감독보단

카리스마 있는 국내감독이 낫다고 생각해서

좋은 외국인 감독 마다하고 홍명보 앉힌 거죠.

물론 홍명보도 같은 생각이었을 거고요.


그러니 감독 선임 절차를 밟으면 안되는 거였죠.

그 과정을 겪으면 외국인 감독이 될 수도 있으니까

클린스만의 실패도

전술 이런 건 관심도 없고

소통 때문이라고 판단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그러니

팀을 다시 만들겠다는 뜻은

멘탈만 잡으면 괜찮을 거다

라고 여전히 생각하고 있는 걸로 보입니다.


축협 쓰레기들과 홍명보는

인간이 좋고 나쁘고를 떠나서

축구 특히 전술과 패턴이 다양화 된 현대축구 자체를 전혀 이해를 못하고 있던 겁니다.


이 놈들은

나쁘기만 한 게 아니라 나쁜데 멍청하고 감도 없는 겁니다.

NO7LYJ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0]
닉이름닉
IP 223.♡.72.224
10:29 2026-06-26 10:29:15 / 수정일: 2026-06-26 10:29:34
·
저 자리면 명청 = 나쁜 거죠
-rwxrwxrwx
IP 140.♡.29.1
10:31 2026-06-26 10:31:01 / 수정일: 2026-06-26 10:31:37
·
과연.. 우리 선수들 수준이 기술적, 체력적으로 좋을까요..?
극히 일부를 제외하곤 나머진 글쎄요;;

우리같은 일반인들에 비하면 좋지만…

감독의 역량과 전술도 당연히 좋아야겠지만..
결국 경기를 풀어나가고 뛰고 공을 차는건 선수들 몫이라…
선수들 수준에도 지적을 하고 싶긴 합니다.
King_Of_Snake
IP 58.♡.90.99
10:33 2026-06-26 10:33:05 / 수정일: 2026-06-26 10:34:01
·
@-rwxrwxrwx님 해외 축구 잘 안보시나요?

각 팀에서 뛰고 있는 손흥민, 이재성, 이강인, 김민재, 황인범.....심지어 욕 엄청 먹는 설영우까지
(손흥민은...클럽팀 감독도 비슷한 수준이라....최근은 힘들어 보이지만....)
날라댕깁니다.ㅋㅋㅋ
wonderwall9
IP 211.♡.148.130
10:33 2026-06-26 10:33:48 / 수정일: 2026-06-26 10:36:39
·
@-rwxrwxrwx님 그 선수 역량을 보려면 지금 월드컵경기로만 판단해서는 안되죠
선수를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서 퍼포먼스는 천지차이에요
괜히 축구도 감독놀음이라는 말이 있는게 아닙니다
지금 이 시점에서 기본기나 수준을 논하는건 논점 이탈인듯요
-rwxrwxrwx
IP 140.♡.29.0
10:34 2026-06-26 10:34:08 / 수정일: 2026-06-26 10:40:13
·
@King_Of_Snake님 클럽 경기가 월드컵 같은 최정예 국대 경기가 아니잖아요. 안정환도 지적한 문제인데요? 선수들이 안뜁니다. 안뛰는것도 감독이 시켜서 안뛰는건 아니죠;;
King_Of_Snake
IP 58.♡.90.99
10:35 2026-06-26 10:35:23
·
@-rwxrwxrwx님 반대로 최상위권 클럽팀 구성이 최정예죠.
-rwxrwxrwx
IP 140.♡.29.1
10:37 2026-06-26 10:37:07
·
@King_Of_Snake님 호나우도, 딩요, 카를로스도 클럽에서 날라 댕겨도 월드컵에서 기대이하의 성적을 내면 지적받는건 매한가지입니다.
sanyas
IP 211.♡.203.109
10:43 2026-06-26 10:43:50
·
@-rwxrwxrwx님 한국 선수들이 남아공 리그 선수들보다 개인기가 떨어진다고 보시는군요. 남아공 축구팀이 왜 조직적인지 아시나요? 그냥 우리나라로 치면 전북 현대 팀 통째로 긁어와서입니다. 그러니 조직력이 되는거죠. 그러면 전북현대 선수들이 이강인 선수보다 개인역량이 뛰어날까요?
-rwxrwxrwx
IP 140.♡.29.0
10:46 2026-06-26 10:46:20 / 수정일: 2026-06-26 10:55:36
·
@wonderwall9님 전술이 없어서 선수들이 어제 안뛴건가요? 아니면 홍명보가 뛰지 말라고 해서 안뛴걸까요..?
안정환, 박지성도 선수들이 절박함이 없다, 우리가 이기는 줄 알고 있다 등등 지적한 문제를… 다들 홍명보 한명에게만 꽂혀서 얘기들을 하시니;; 물론 그 인간도 가장 큰 문제입니다만..
wonderwall9
IP 211.♡.148.130
10:49 2026-06-26 10:49:12 / 수정일: 2026-06-26 10:55:17
·
@-rwxrwxrwx님 쌍팔년도 얘기 하시면 딱히 드릴 말씀이 없군요
언제쩍 투지와 열정으로 다 커버될거라고 보세요?
심지어 2002년도 마냥 '투혼' 가지고만 4강을 간게 아닙니다
개최국이니 K리그 파행 해가며 월드컵 멤버 조직력에 올인한거죠
'그래도 너네는 열심히 했어야지' 하는건 솔직히 꼰대들 하는 소리같네요
백번양보해서 열심히 뛰었다고 결과가 좋앗을까요?
전술적으로 입벌리고 기다리고 잇는 팀 상대로 약속된 전술 없이 막무가내로 투지를 불태웟다면?
1대0도 어림없엇을거라고 봅니다
그런 활동성과 기동력도 다 전술로 나오는거에요

-----------------
수정하셔서 추가합니다
"홍명보 한명에만 꽂혀서"에 더이상 말 안할게요 가던길 가세요
선수들의 절박함이요?
누구보다 절박한건 선수에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판이니까 답답한거구요
-rwxrwxrwx
IP 140.♡.29.0
10:54 2026-06-26 10:54:15 / 수정일: 2026-06-26 10:55:01
·
@wonderwall9님 아 네..
더이상 얘기해봐야 쓸데없는 소모적인 논쟁밖에 안될 듯 하니 차단하겠습니다. 수고하세요.
King_Of_Snake
IP 58.♡.90.99
10:57 2026-06-26 10:57:18
·
@-rwxrwxrwx님 네. 전술이 없는게 맞고, 홍명보가 뛰지 말라고 해서 안뛴거 맞습니다.
맨유나 레알마드리드 같은 팀도 감독 한명 때문에 팀이 망가지기도 하고 되살아기도 하니까요.

축구는 감독빨 스포츠 맞습니다.
-rwxrwxrwx
IP 140.♡.29.1
11:03 2026-06-26 11:03:04 / 수정일: 2026-06-26 11:04:29
·
@King_Of_Snake님 전술이 없는건 맞는데, 홍명보가 뛰지 말라고 안뛰었다는건 공감이 안가네요. 축구는 감독의 역량에 따라 좌지우지 되기도 하고 일부 선수들 역량에 따라 좌지우지되기도 하는 스포츠 입니다. 감독 역량 100%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진 않습니다.

축구는 감독이 방향과 확률을 바꾸는 스포츠지, 감독 혼자 결과를 지배하는 스포츠는 아니거든요.

축구라는 스포츠에 대해 고찰을 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축구는 결국 선수 퀄리티가 너무 큰 스포츠입니다.
감독이 아무리 전술을 잘 짜도, 공격수가 결정적인 찬스를 못 넣으면 끝이고, 수비수가 한 번 미끄러지면 실점인게 축구입니다. 특히나 월드컵같은 단기전은 더더욱 그렇고요.
그래서 제가 아까 처음에 말했듯이.. 감독도 문제지만.. 직접 그라운드에서 뛰고 공을 차는건 선수들 몫이라고 한게 그 의미인겁니다.
wonderwall9
IP 211.♡.148.130
11:08 2026-06-26 11:08:20 / 수정일: 2026-06-26 11:14:30
·
@-rwxrwxrwx님 차단하셧다니 보실지 모르겟으나 본인께서 답을 주셧네요
'감독이 아무리 전술을 잘 짜도, 공격수가 결정적인 찬스를 못 넣으면 끝이고, 수비수가 한 번 미끄러지면 실점인게 축구입니다.'
네.. 그게 기본이 안되있는데 선수를 논하시는게 에러라는걸 누차 말씀드리고 잇는거에요
전제 자체가 글러먹은게 포인트인데 자꾸 이상한 말씀을 하시는거라는거에요

그리고 하나 더
약팀도 상향 평준화 되는게 현대축구입니다
그건 선수 기량이라는 제한에서 전술이 발달하니까 상대적 약팀도 부족한 선수로도 점점 성적을 내는거구요
리그 뿐만 아니라 월드컵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린 지금 당장 남아공한테 당했고, 다른조의 카보베르데를 보고 있습니다
그러고서도 선수 퀄리티를 논하나요?

그럼 약팀에게 당한 강팀에 대해 말씀하시겟죠
축구? 당연히 질수도 잇고 이길수도 잇습니다
근데 클린스만부터 홍명보까지 대참사를 다 봤습니다
그 비정상적인 외부요인에 담궈놓고 선수를 평가하는건 지금 할 일은 아니란겁니다
wonderwall9
IP 211.♡.148.130
10:32 2026-06-26 10:32:00
·
홍명보 인생에서 최대 결점인 14년 월드컵을 만회하려고 (그리고 시켜주려고)
최고의 멤버가 갖춰진 팀의 감독으로 앉혓다고 봅니다
시나리오 좋잖아요?
근데 그 선택을 한 사람들 모두 축구를 몰라도 너무 몰랏죠
King_Of_Snake
IP 58.♡.90.99
10:32 2026-06-26 10:32:09
·
축협과 홍명보가 전술을 이해 못했다기 보다, 정치적 이유+본인들의 권력과 이익에 눈이 멀어
애써 무시했다고 생각합니다.

저들 뒤에 있는 더 큰 카르텔이 있을 것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개선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파랑검정
IP 106.♡.235.50
10:35 2026-06-26 10:35:17
·
협회와 감독이 현대 축구 트랜드를 모른다면 그건 나쁘게 봐야합니다.
zango
IP 103.♡.186.152
10:37 2026-06-26 10:37:13
·
이런 뇌피셜 글이 지금 시점에 필요할까요? 클린스만에 분노해서 실력 있는 외국인 감독 영입하겠다고 하다가 급작스럽게 홍명보로 결정한겁니다. 이런 과정 대부분 다 알지 않나요? 선수 개개인의 실력이 아무리 좋아도 전술 능력없이 선수 개개인 능력으로 축구하는거 아니에요.
늘푸른그대
IP 211.♡.49.29
11:09 2026-06-26 11:09:23
·
내용에 공감하는데,

제목이 이상합니다.
카알하겐
IP 223.♡.179.176
11:09 2026-06-26 11:09:43
·
막줄이 핵심인데 제목만 보고 낚이신 분들이 많네요 ㅎㅎㅎ
???: 축협과 홍명보를 나쁘게만 보면 안됩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