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개발한당 ·자전거당 ·방탄소년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바다건너당 ·여행을떠난당 ·육아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요리한당 ·AI당 ·덕질한당 ·임시소모임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클다방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X세대당 ·ADHD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서울 사시는 분들 각오하세요 32

1
2026-06-26 09:54:43 104.♡.116.42
clipboard


전통적 진보코어와의 갈등과 지지율 정체라는 암초를 만난 이재명 대통령이 정면돌파와 전략적 후퇴를 동시에 구사하는 정국작전을 펼치고 있군요. 

문재인 전 대통령과의 오찬계획, 검찰 보완수사요구권 폐지 시사, 김용범 정책실장의 겸공출연으로 이어지는 흐름은 당연히 개별 이벤트가 아닙니다. 이는 지지율 하락세를 반전시키고 정국의 주도권을 다시 틀어쥐려는 정교한 일타삼피의 포석입니다.

오늘 아침(한국시간) 겸공에 출연한 김용범 정책실장의 말을 듣고 느낀 점이 많아서 (오늘 글 올릴 계획 없었는데) 잠깐 들어왔습니다. 

그럴리는 없겠지만 이 분이 어제 제가 올린 글을 읽고 나왔나 착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서울집값, 여러분이 살아계시는 동안 오늘이 가장 쌉니다 : 클리앙


오늘은 겸공에 출연한 정책실장 이야기만 하죠. 

그 분 이야기의 핵심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이룩한 기록적인 반도체 수출 실적이 양날의 검이라는 우려로부터 시작합니다. 

거대한 무역흑자가 국내로 유입되면서 상상을 초월하는 유동성이 풀릴 예정이며, 이는 필연적으로 수도권 부동산 가격의 폭발적 상승을 예고한다는 거죠. 

이런 현상은 일시적이거나 일회적인 게 아니고 구조적으로 정착할거라는 예측을 합니다. 전적으로 동의할 수 밖에 없는 말 입니다. 

이 분이 겸공에서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다양한 고부가가치 제조업 포트폴리오를 가진 대한민국이 차원이 다른 경제강국으로 부상하게 될텐데, 문제는 생각지도 못한 유동성이 구조화되는 시대에 적절하게 배분하는 정책을 마련하지 못하면 초양극화와 지옥같은 빈부격차가 나라를 위기로 몰아넣을 수 있다고 진단합니다. 

좁게 보면 지방선거 패배의 가장 큰 요인을 제공한 이재명 대통령의 부동산 소셜미디어는 이 정권의 아킬레스건입니다. 

놀랍게도 김 정책실장은 대통령의 강경한 부동산 규제 드라이브를 유동성 폭발에 대응하는 선제적 시장 안정화 대책으로 프레이밍(Framing)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이 보여주는 행보는 고립된 방어로 보이지 않습니다. 겉으로는 고개를 숙이는 듯하지만, 속으로는 부동산 이슈를 선점하고 전통적 진보진영 코어를 흡수하여 돌파구를 뚫어내는 영리한 공세적 전환을 선택한 것 같습니다. 

유동성 장세라는 경제적 파도와 전통코어와의 갈등을 모두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돛을 돌린, 그야말로 노련한 승부수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자가보유자든 임차인이든 서울에 사시는 분들, 각오 단단히 하고 계셔야 할 것 같습니다. 

상상을 초월한 세제개편안이 나올 가능성이 압도적입니다. 


clipboard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2]
쇼팽좋아
IP 222.♡.43.241
09:56 2026-06-26 09:56:39 / 수정일: 2026-06-26 10:15:50
·
엥? 그게 왜 서울 사는 사람한테만 해당된다고 생각하시죠?
서울에 사는 모두가 비싸고 좋은 아파트 사는게 아니에요. ㅋㅋㅋㅋ
서울 아니라고 집이 서울보다 저렴한게 아니고요.
서울 한 번도 안와보셨나봐요
에펨
IP 14.♡.73.64
09:56 2026-06-26 09:56:39 / 수정일: 2026-06-26 09:56:50
·
상상을 초월한 세제개편안이 나오면 결국 다음엔 정권이 바뀌어 원복되는 것 아닌가요?
으앙맨
IP 49.♡.22.176
09:57 2026-06-26 09:57:48
·
수도이전하지 않는한 서울 집값잡는 건 불가능하다 생각하는 1인입니다. 세금을 올려도 서울 살겠다는 사람들의 수요는 계속 있을 겁니다. 지방에 사람이 한 명도 안 살 때까지요. 그냥 공급을 많이 하겠다 이 정도가 최선 같아요. 집값을 잡겠다는 구호는 불가능한 듯해요.
Mzzo
IP 211.♡.31.51
09:57 2026-06-26 09:57:52
·
"좁게 보면 지방선거 패배의 가장 큰 요인을 제공한 이재명 대통령의 부동산 소셜미디어는 이 정권의 아킬레스건입니다. "
이말에 동의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이런 규정에 대해 강력한 반발감이 드네요
비회원2
IP 118.♡.5.54
10:29 2026-06-26 10:29:28
·
@Mzzo님 코어 지지층으로 자부하셔도 될것 같습니다.
우냐?
IP 92.♡.2.249
09:58 2026-06-26 09:58:38 / 수정일: 2026-06-26 09:59:17
·
본국 일이나 신경 쓰시라니까 자주 오시네요
한글을 읽을 줄 아시는 것 같기는 한데, 맞죠?
올데포
IP 210.♡.46.99
10:04 2026-06-26 10:04:42
·
원글분 캐나다 국적 이신가 봅니다?
태평천하
IP 14.♡.177.7
09:59 2026-06-26 09:59:04 / 수정일: 2026-06-26 10:00:08
·
오늘 겸공을 들어봐야겠네요.
소위 '네덜란드병' 에 대해서 정부가 강하게 우려하고 있는 지그널들이 있긴 했는데 기대반 걱정반입니다.
eastbrige
IP 116.♡.131.160
10:02 2026-06-26 10:02:39
·
수도권에 온갖 규제에 세금으로 협박 정도가 지나칩니다
수도권 시민이 뭔 죄를 저질렀나요...
이 참에 수도권을 해체하려고 하나?
hanurim
IP 39.♡.29.22
10:04 2026-06-26 10:04:28
·
저도 아침에 들어보니 정말 고민해봐야할 내용이라고 보입니다.
돈이 서울로 모인다는 거죠. 반도체에서 번 돈이 돌고 돌아 백화점에 모이고, 집값으로 모이는 구조. 양극화 대응이 필요한 때인데, 이번 지방선거에 앞서 진보진영 코어층을 건드린 이재명대통령의 큰 실수로 추진동력을 잠시 잃었다고 생각합니다. 지켜보고 응원해야합니다.
몽땡구리07
IP 211.♡.80.108
10:15 2026-06-26 10:15:00
·
@hanurim님
뭔 실수를 했다는거죠?
제가 딴딴한 코어층인데 코어층 누굴 말하는건가요
hanurim
IP 39.♡.29.22
10:42 2026-06-26 10:42:35
·
@몽땡구리07님 노무현, 문재인을 지지하는 사람들이 이재명을 지지했죠. 이분들이 코어층이라고 봅니다. 그런데, 뉴이재명이라며, 일부유투버와 언론들이 합세해서 문XXXX라며 공격을 했죠. 엄청 조직적으로요. 그렇게 공격했던 사람에게 정부에서 한자리씩 줬었고요.
몽땡구리07
IP 211.♡.80.108
10:53 2026-06-26 10:53:03
·
@hanurim님
힘들게 민주정부를 되찾았는데 임기 시작부터 대통령인사들과 대통령돌러까고 대통령의 국정방향에 뒷바침해주려는 정치인들 까면서 이재명정부 흔든게 누군데요?
문정부 임기초부터 민주진영 커뮤에서 저랬어봐요
시작부터 초친다고 2찍 취급당하고 가루게 되게 까였겠죠
친문쪽 팀어준쪽은 기용안했나요?
오창석 건으로 난리던데 유시민이 사전투표일 전날 민주당까고 정부도 돌려비판하던데 오창석이 바른말 한것같은데 뭘 잘못했죠
유시민은 다뵈 녹화때 대통령 대차게 까버렸다는데 편집을 했는지 안했는지 모르겠네요
유시민이나 잘하라고 하세요
카라멜마끼야또
IP 223.♡.193.107
10:04 2026-06-26 10:04:46 / 수정일: 2026-06-26 10:07:42
·
오. 이글을 보니 왜 서울에서 패배했는지 이해가 되네요.
서울사는 국민은 각오해라? 당황스럽네요 시민들이 뭔 큰 죄를 지었군요??
alkits
IP 218.♡.97.214
10:06 2026-06-26 10:06:45 / 수정일: 2026-06-26 10:13:37
·
뭐 그럼 다음 정권 불보듯 뻇기는거죠
아직도 세금으로 집값 잡겠다는 오기를 부리는 거 같은데 결과는 서울 거주자 모두에게 처참할 거라 봅니다
그동안 서울 경기 시민들은 모두 고통 받고 투표로 답을 할겁니다
정권 영원하지 않죠
vsmadm
IP 210.♡.232.133
10:07 2026-06-26 10:07:58 / 수정일: 2026-06-26 10:17:09
·
국민과 전쟁준비하는 정권이군요 대단해요
그냥 집한채 사서 잘 살고 있었는데 문재인정권때 집값올리는 정책써서 원하지도 않던 집값 올리더니
(내가 올린것도 아닌데 말입니다?)
이제는 적폐고 타도해야하고 ㅋ 막 각오해야하고요 ㅎ
그럼 반대로 얘기하면 되죠
나하고 전쟁하겠다고 한다면 주적이라는 얘기니 나 공격한 사람 죽여주겠다는
사람하고 손잡아야겠군요

보유세 건들면 원상복구 해준다는 사람 나올테니 그 사람 뽑고 원상복구 시키면 됩니다.
올데포
IP 210.♡.46.99
11:34 2026-06-26 11:34:56
·
"국민과 전쟁준비하는 정권" 이라는 워딩이 어디에 있나요? 본문에도 없고, 김용범 실장도 그런말 한적이 없는데요. 혼자 섀도우 복싱 하시는건가요?
흡혈귀왕
IP 118.♡.24.220
10:08 2026-06-26 10:08:03
·
본국 걱정 먼저 하세영
오준환
IP 150.♡.222.172
10:08 2026-06-26 10:08:05 / 수정일: 2026-06-26 10:28:40
·
전에도 말했지만 우리는 이 게임을 이미 2번이나 해봤습니다.
세제 개편안이 나와도 이번 정권만 버티면 된다...라는 강력한 조세 저항층이 생길 겁니다.
그리고 계엄내란당에서 개(犬)가 나와도 다음 대통령이 될 거고요.



지금 계엄내란당은 민주당아 제발 종부세, 보유세 건드려라...라고 새벽기도하고 있을 겁니다.
POOHOLIC
IP 223.♡.72.245
10:25 2026-06-26 10:25:46 / 수정일: 2026-06-26 10:26:16
·
@오준환님 내년부터 국힘이 세금폭탄 민생 어쩌고 하면서 현수막 걸고 그걸로 1년 넘게 조리돌림하다가 총선 가져가고 또 2년 내내 시행령으로 조정했던 공시지가 등등 꺼내면서 대선 가져갈게 뻔히 보이죠.

벌써 이걸 두번이나 겪었는데 이걸 예상 못하고 더 강한 증세만이 답이라고 외치는 분들이 진짜 윤어게인 아닌가 싶어요. 또 만년야당하면서 종부세 비대상자가 종부세 욕하더라 이러는 국개론 외치려나요..
마르마르
IP 121.♡.133.221
10:08 2026-06-26 10:08:25
·
상상을 초월한 세제개편안이 나오면 부동산은 하락할 지 모르지만 국민들의 주머니는 팍팍해 지겠죠.
이재명 대통령이 1년 기자회견에서도 유동성의 시기에 이정도면 잘 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정부의 목표는 적당한 수준의 세제개편으로 세입을 늘려서 복지를 늘리거나 확대 재정을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세제 개편이라는게 오늘 바꾸고 연말에 바꾸고 할 수 있는게 아니라서 이번 개편하면 정권내 반대방향 개편이 어려운데
요즘 실물 경제 상황에 강력한 세제 개편을 할 수 있을까요?
지골
IP 211.♡.180.221
10:10 2026-06-26 10:10:50
·
이 또한 지나갈 겁니다. 우리가 원하던 원하지 않던...
orcinus
IP 222.♡.181.231
10:11 2026-06-26 10:11:13
·
생각지도 못한 유동성이 구조화되는 시대에 적절하게 배분하는 정책을 마련하지 못하면 초양극화와 지옥같은 빈부격차가 나라를 위기로 몰아넣을 수 있다고 진단합니다.

이 말은 동의합니다. 근데 서울 프레임은 무리수네요...근데 김용범 정책실장이 서울을 타겟으로 발언을 했나요?
비티비
IP 220.♡.174.247
10:12 2026-06-26 10:12:09
·
아니 자가로 집 가지고 계신 분들이 원해서 집값이 오른것도 아닌데 왜 그분들이 피해를 봐야되는거죠?
이해가 안되네요. 이럴거면 그냥 공산화하고 집값 고정시키죠.
비닐장갑차
IP 106.♡.68.117
10:15 2026-06-26 10:15:54 / 수정일: 2026-06-26 10:16:09
·
내용은 어느정도 방향성은 좋은데 과하게 자극을 하시네요

두가지 틀,
29일 국토대전환으로 기업활동에 국토 전반의 균형발전 하나 포커스
그리고 ai 로 인해 유입되는 엄청난 유동성을 어떻게 국가 전체의 부로 전환하는가(oligarchy 방지 및 양극화 완화) 측면에서

결국은 세제, 일종의 보유세가 한 측으로 강화될 듯 하긴한데, 이건 서울만의 사항이 아니죠
단디똑띠
IP 118.♡.245.80
10:22 2026-06-26 10:22:35
·
억까로 동탄파주 난리라는데 거긴 토허제 안하나요? 서울만 맨날...
확실히 느낀건 돈벌면..부동산이니 돈이 안 벌어져야 하나봐요..부동산잡을려면.....
야하하하
IP 61.♡.249.83
10:26 2026-06-26 10:26:48
·
외국인분이 국내에 관심이 많으시네요
백수한량
IP 175.♡.187.126
10:35 2026-06-26 10:35:43
·
뭔 ㅋㅋㅋㅋ
래뵤
IP 118.♡.10.185
10:39 2026-06-26 10:39:01
·
얘기들어보니 런던, 싱가폴, 홍콩 도시가 국제 금융 중심지인데 보통 사람들은 다 밀려나고 그 중심지에 일하지 않으면 비싸서 살수 없는 곳이 되었고 즉 젠트리피케이션화 됐는데 반도체 호황이 좋은면도 있지만 제대로 굴리지 않으면 서울이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이 일어나고 더 나아가 수도권도 영향을 받고 이 중심지에 살 수 없다고 하네요. 따라서 서울 및 수도권 분산화가 필요하고 절박한 심정으로 다른 지방으로 넓혀나가야한다고 하네요.
staier
IP 121.♡.156.113
10:42 2026-06-26 10:42:57
·
무주택자지만 부동산 세금은 안 건드렸으면 좋겠습니다
모든 국민에게 부담이 된다는 것을 피부로 느끼고 있습니다
그리고 정부에서 불안한 경고 같은 것도 안했으면 좋겠습니다
멋진상우
IP 27.♡.242.79
10:47 2026-06-26 10:47:59
·
이런별님
IP 1.♡.122.134
13:00 2026-06-26 13:00:08
·
뭘 각오해요. 세금 내라고 하면 내면 되고, 다음 정권 바뀌는거 보고 씁쓸해 하겠죠.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