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개발한당 ·자전거당 ·방탄소년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바다건너당 ·여행을떠난당 ·육아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요리한당 ·AI당 ·덕질한당 ·임시소모임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클다방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X세대당 ·ADHD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일본 축구 과연 이 격차를 우리나라가 따라가는게 가능하기나 한건지 모르겠습니다. 27

2026-06-26 09:21:41 112.♡.206.130
길쭉서기

축구를 잘 모르는 제가 봐도, 퍼스트 터치, 탈압박, 패스질, 오프더 볼 움직임, 그저 감탄만 나옵니다. 

대단하네요 정말. 


분하지만, 경기 보는데 그저 감탄만 나옵니다.

길쭉서기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7]
memories_
IP 118.♡.7.218
09:22 2026-06-26 09:22:20
·
유럽 1티어 국가 바로 아래까지 붙은 느낌이네요.
원펀치옥수수
IP 125.♡.8.249
09:23 2026-06-26 09:23:51 / 수정일: 2026-06-26 09:24:08
·
분하지만.. 일본 특유 말투 쓰시는군요
길쭉서기
IP 112.♡.206.130
09:28 2026-06-26 09:28:50
·
@원펀치옥수수님 아~ 분하지만 이게 일본 특유의 말투군요. 일본사람아닌데, 주의하겠습니다.
쇼팽좋아
IP 106.♡.198.241
09:39 2026-06-26 09:39:01
·
@원펀치옥수수님 분하지만이 왜 일본 특유 말투인가요?
청금석
IP 223.♡.81.67
09:44 2026-06-26 09:44:00
·
@원펀치옥수수님 ?

분하지만… ‘이게 일본 특유 말투‘에요?

제 딸이 ’분하다.‘ 이런 말 쓰던데 ㅎㅎ
-rwxrwxrwx
IP 140.♡.29.0
09:57 2026-06-26 09:57:08 / 수정일: 2026-06-26 10:15:36
·
@원펀치옥수수님 일본이 평소에 지거나 그럴때 항상 하는 말이 “분하다” 라고 해서 그게 일본 말투가 되는건가요;;
거기에 또 공감 누른 사람은 뭔가요 ㅋㅋㅋ

언론이나 이런곳에서 일본인이 인터뷰할 때 쿠야시이를 ‘분하다‘로 번역을 해서 그렇게 알려진 것이지,
쿠야시이는 ‘억울하다‘, ’화가난다’, ‘분하다’, ‘속상하다’ 등등의 뜻인데.. 그 중에서 분하다 라는 표현을 가져온것이지, 그게 일본 고유 말투가 아니죠;;

일본어를 쓴 것도 아니고.. 번역투를 가지고 일본특유의 말투라고 받아들이는건 좀….
원펀치옥수수
IP 125.♡.8.249
12:04 2026-06-26 12:04:28
·
@쇼팽좋아님 혹시 분하다 표현 쓰세요?
쇼팽좋아
IP 222.♡.43.241
12:04 2026-06-26 12:04:58 / 수정일: 2026-06-26 12:06:10
·
@원펀치옥수수님 분하다는 한국말인데 무슨 말씀이신가요?
분하다
분해하다

억울하고 원통할 때 아쉽고 섭섭할 때 쓰는 표현인데요?
원펀치옥수수
IP 125.♡.8.249
12:06 2026-06-26 12:06:07
·
@쇼팽좋아님 제가 묻는 건 표현 쓰시냐고 물어보는 거에요
쇼팽좋아
IP 222.♡.43.241
12:06 2026-06-26 12:06:36 / 수정일: 2026-06-26 12:08:03
·
@원펀치옥수수님
자주 쓰는거랑 일본 말투랑 뭔 상관인가요?
자주 안쓰는 말이면 일본 말투가 되는 거에요?
원펀치옥수수
IP 125.♡.8.249
12:14 2026-06-26 12:14:14 / 수정일: 2026-06-26 12:14:57
·
@쇼팽좋아님 제가 언제 자주 안쓰는 말이면 일본 말투라고 표현했나요?
너무 앞서서 가시는 거 아니에요? 확대 해석 하지마세요 제 기준에 " 분하다 "표현을 일본사람들이 많이 써서
댓글 단건데요.
쇼팽좋아
IP 222.♡.43.241
12:17 2026-06-26 12:17:27 / 수정일: 2026-06-26 12:23:10
·
@원펀치옥수수님

한국어에도 분하다라는 표현이 있는데 일본사람들이 많이 쓰는 거랑 뭔 상관이냐는 질문입니다 저는.
한국에서 많이 안쓰면 그게 일본 특유 말투가 되는 거에요?

일본 사람들이 자주 쓰는 분하다의 늬앙스랑 한국에서 쓰는 분하다의 늬앙스가 다른 건 알고 있고요
일본에선 의미가 가볍게 아쉽다에 가까워 더 가볍게 자주 쓰는 것일 뿐이죠.

여기서 분하다는 충분히 쓸 수 있는 형용사에요.
"빡치지만, 열받지만, 속상하지만 = 분하지만 일본히 한국보다 잘하는 건 사실이다. " 충분히 가능한 한국 표현인데 일본 표현이랑 뭔 상관인지 모르겠네요.
유리왕자
IP 106.♡.62.45
09:24 2026-06-26 09:24:09
·
선수들은 일류인데... 관리하는 협회와 감독이 3류라...
그동안 너무 썩었어요...
홍명보.. 꼴통이 무슨 감독이라고...
그렇게 국민들이 반대를 하는데..
언놈이 시켰죠?
beholder
IP 175.♡.245.24
09:24 2026-06-26 09:24:50 / 수정일: 2026-06-26 09:25:44
·
전 축협 싹 갈아엎으면 생각보다 쉽게 좋아질수도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물론 20년간 일본의 유스풀과 지도자 양성 시스템은 본받아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돌머리2
IP 116.♡.141.234
09:25 2026-06-26 09:25:50 / 수정일: 2026-06-26 09:30:49
·
30년 전 제 예상이 맞아서 그런지
그러려니 하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나라 청소년 경기 보면 더 심각합니다.
이러다 중국 베트남에도 밀릴 날이 올지도 몰라요.
찾아서 잠깐만 봐도 한숨만 나옵니다.

어릴 때 기본기를 가르쳐야 하는데
전술부터 가르치니 그게 되겠어요?

차범근 손웅정 히딩크 이런 분들이 축구계를 이끌어야 한다고 보는데......참.... 말해 뭐해요.

아테나GT
IP 39.♡.38.145
09:26 2026-06-26 09:26:43
·
그러니까요 패스질 퍼스트 터치... 어찌 간결하고 정확한지......
스피드가 느린것도 아니고요
newacts29
IP 61.♡.70.9
09:28 2026-06-26 09:28:54
·
이강인 김민재 손흥민 빼고 나머지 선수들 보다 훨씬 잘하는 일본입니다…축구는 역시 팀 수준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과거 토트넘도 케인 손흥민 있었지만… 우승권은 아니였죠.
sky0308
IP 61.♡.44.19
09:32 2026-06-26 09:32:21
·
대표팀만의 전술이 있으니까 적응하기 편하죠.
modemate
IP 115.♡.65.94
09:32 2026-06-26 09:32:45
·
벤투 4년 더 했으면 우리가 일본을 그닥 부러워하진 않았을겁니다만 ㅋㅋ
창고
IP 211.♡.192.86
09:35 2026-06-26 09:35:09
·
일본은 유소년때부터 기본기를 중시합니다. 드리블, 패스, 트래핑.. 이강인 유사수준이 많다고 보면 되요.
newacts29
IP 61.♡.70.9
09:38 2026-06-26 09:38:15
·
초중고 부터 생활 체육이 강한 나라가 일본이죠. 우리 나라는 국영수를 선택했고요. 못 이기는게 당연합니다.
하겐다즈신제품
IP 175.♡.17.129
09:39 2026-06-26 09:39:05
·
@newacts29님 우리는 기본기 많이 시키면 엄마들이 항의 하니까 어렵습니다. 손흥민 아버지 사건 보세요 .
청금석
IP 223.♡.81.139
09:46 2026-06-26 09:46:13
·
@하겐다즈신제품님 하여튼 극성 에미들이 문제네요 ㅉㅉ
할러
IP 223.♡.73.158
09:48 2026-06-26 09:48:46
·
감독만 잘하면 따라갑니다. 우리 선수들은 훌륭합니다.
lhooq
IP 220.♡.49.162
09:51 2026-06-26 09:51:07
·
잘 할 때는 이래서 잘하고 못 할 때는 저래서 못하고...
한국 X같이 한 번 망하고 좀 정비되길 바래봅니다.
에리카
IP 111.♡.45.60
10:06 2026-06-26 10:06:57
·
절대 불가능하죠 ㅎㅎ
Night7
IP 49.♡.23.117
10:30 2026-06-26 10:30:43
·
시스템부터 싹다 손봐야할거같은데 그건 절대 불가능하겠죠 격차는 앞으로 더 커질거같아요 간혹 박지성같은 선수는 나올수있겠지만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