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개발한당 ·자전거당 ·방탄소년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바다건너당 ·여행을떠난당 ·육아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요리한당 ·AI당 ·덕질한당 ·임시소모임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클다방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X세대당 ·ADHD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급발진 사고를 줄일 수 있는 아이디어 26

5
2026-06-26 08:37:38 223.♡.75.123
백반이

급발진 사고 중에 일부는 페달 오인 사고도 섞여있다고 하는데요, 이런 경우를 위한 UX적 해결법을 생각해 봤습니다.


바로 버튼형 급제동 방식을 추가하는 겁니다.


차량의 비상등 버튼 위에 급제동 버튼을 추가하고, 이 버튼을 누르면 엑셀에 가는 힘이 물리적으로 차단하게 되고 브레이크를 서서히 밟아서 최종적으로 속도가 0이 될 때까지 천천히 감속을 합니다.(주행 중 시동이 꺼진 듯이 천천히 감속하되, 핸들은 돌아감)


기존 페달 오조작의 원인은 엑셀과 브레이크 둘 다 오른 발으로 밟고, 두 페달이 거의 붙어있다는 겁니다.


아예 독립적으로 누를 수 있는 버튼이 있으면 헷갈릴 일이 없고, 운전자도 위기 시에 그 버튼을 시도하게 되죠.


물론 평시에 실수로 누르거나 아이가 장난으로 누르면 안되니, 작동 조건을 빡세게 하고 또 버튼 물리적으로도 커버를 열어야 누를 수 있게 하는 게 좋겠습니다. 이거 하나면 급발진 사고가 꽤 의미 있는 수준으로 떨어질 거예요. 이미 전자식 급브레이크 시스템이 있으니 이것도 만들기는 어렵지 않을 겁니다.

백반이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6]
뎅뎅이!
IP 61.♡.246.17
08:38 2026-06-26 08:38:17 / 수정일: 2026-06-26 08:38:27
·
실험을 해보면.. 액셀이 아무리 쎄도 브레이크가 이기더라고요. ㅎㄷㄷ

심지어 브레이크 답력이 없어지더라도..
백반이
IP 223.♡.75.243
08:50 2026-06-26 08:50:59
·
@뎅뎅이!님 글쿤요. 의외네요. 진짜 급발진이라도 브레이크만 세게 밟으면 멈추는 게 가능하겠네요.
다다다이이트
IP 210.♡.84.254
09:24 2026-06-26 09:24:43
·
@뎅뎅이!님 브레이크 제동력이 엑셀보다 몇 배? 더 큰 걸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급발진이더라도 제대로 된 풀브레이킹이면 다 멈출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뢰브감독이
IP 211.♡.173.58
08:38 2026-06-26 08:38:59
·
해볼만 한 아이디어 같네요
레드셀
IP 59.♡.138.73
08:41 2026-06-26 08:41:03 / 수정일: 2026-06-26 08:46:31
·


따로 누를 필요도 없이 알아서 동작하고, 이미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방지 장치도 있습니다.
일본은 이미 신차의 90%에서 장착되어 출고됩니다.
레드셀
IP 59.♡.138.73
08:43 2026-06-26 08:43:10 / 수정일: 2026-06-26 08:45:38
·
한국도 2029년부터 신차에 의무화했습니다.
다만 현재는 한국의 경우는, 가속/제동 성능에 영향을 주는 장치를 부착하는게 법적으로 문제가 좀 있어서 개인 설치는 어렵다고 하네요.

"2029년부터 신차에 '페달오조작 방지장치' 장착 의무화"
급가속 페달 조작 시 출력 제한…3.5톤 이하 승합·화물·특수차는 2030년부터
https://www.korea.kr/news/policyNewsView.do?newsId=148952883
이에 페달 오조작 방지장치는 차량이 정지한 상태에서 전방과 후방 1~1.5m 범위 장애물을 감지할 때 운전자가 급가속으로 페달을 조작하면 출력을 제한하는 성능을 갖추어야 하는 바, 이는 국제기준에서 정하고 있는 기술과 동일한 수준이다.
백반이
IP 223.♡.75.243
08:48 2026-06-26 08:48:16
·
@레드셀님 이미 이런 게 있군요. 원가가 큰 편이 아니라면 하루빨리 대중 보급이 되면 좋겠네요.
레드핏클
IP 223.♡.181.51
08:50 2026-06-26 08:50:46
·
@레드셀님 2029년부터?? 왜 3년뒤에 하죠?????

이건 국토부에서도 급발진 있다고 인정한거고
우리 현기님이 있는거 다팔고 재설계할때까진 시간 충분히 드릴께요^^

이거네요 ㄷㄷㄷ
도톨
IP 106.♡.81.79
09:15 2026-06-26 09:15:21
·
@레드핏클님 급발진이 아니라 페달오조작 방지 용도이고, 유예기간 없이 도입하면 비관세장벽으로 간주되기 때문입니다.
VIBE
IP 218.♡.158.26
08:43 2026-06-26 08:43:10 / 수정일: 2026-06-26 08:47:18
·
이미 사이드브레이크(전자식/기계식)가 있고, 시동을 끄는 방법(전자식/기계식)이 있는데 말씀하신거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모르겠네요.
엑셀을 먹통 시킬수 있는 킬 스위치가 있다고해도, 급발진 같은 페닉 상황에선 대부분 그 버튼을 누를 생각을 못하기 때문에 못막는거죠.
사이드브레이크 채결하거나, 시동을 강제적으로 끌 정신이 있다면 급발진을 못 막을수가 없습니다.
백반이
IP 223.♡.75.243
08:49 2026-06-26 08:49:13
·
@VIBE님 사이드브레이크는 고속에서 쓰면 차가 회전해서 위험하지 않을까요? 시동 끄는 건 핸들이 같이 잠길 수 있다고 해서 생각을 안했는데 요즘엔 바뀌었는지도 모르겠네요.
새끼발꼬락
IP 211.♡.66.221
08:57 2026-06-26 08:57:08
·
@VIBE님 저도 패닉상태에서 못누를것 같네요.
VIBE
IP 218.♡.158.26
09:00 2026-06-26 09:00:08 / 수정일: 2026-06-26 09:00:54
·
@백반이님


그럴리가요. 고속에서 사이드브레이크 걸어도 차 회전 안합니다.
위에도 말했듯이 이미 급발진을 막을 수 있는 여러 장치들은 있지만,
운전자가 패닉 상태가 오면 머리가 굳기 때문에 아무 대처를 못하는것이 근본적인 문제입니다.
백반이
IP 223.♡.74.174
09:04 2026-06-26 09:04:14
·
@VIBE님 오 그렇군요. 타짜2에서 사이드 브레이크 올리고 차 회전시키는 장면이 나와서 제가 거기에 너무 편견이 생겼나 봅니다.
Everholic
IP 118.♡.31.112
08:45 2026-06-26 08:45:17
·
오 나름 괜찮네요
aiko
IP 211.♡.200.209
08:45 2026-06-26 08:45:38 / 수정일: 2026-06-26 08:49:35
·
그냥 주행중에 시동버튼길게눌러보세요 어떻게되나. 이미 다들 있는 기능입니다
차가오작동한다고 주장하는데 ecu통해서 브레이크밟아주라는 기능은 정상작동할거라고 믿구요?
백반이
IP 223.♡.75.243
08:50 2026-06-26 08:50:18
·
@aiko님 전에 안전 프로그램에서 급발진 시 시동을 끄면 핸들이 잠겨서 더 위험하다는 내용을 봤는데 지금은 동일한지 잘 모르겠네요.
바다구나
IP 115.♡.106.184
08:46 2026-06-26 08:46:02 / 수정일: 2026-06-26 08:46:53
·
N단으로 변경을 시도 하시거나 그럼 바퀴로 가는 동력이 끊기죠
시동버튼을 3번 누르거나 누르고 있으면 강제로 시동도 끌 수 있습니다
요즘은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가 많으니 떙기고 있으면 세워주기도 합니다
그냥 브레이크 꽉 밟는게 제일 좋아보이긴 하지만요
홍천브람스
IP 211.♡.68.121
08:49 2026-06-26 08:49:06
·
크랏샤에 저 기능 넣으면 좋겠네요
빵빵이들 보면 크랏샤는 누르면서 브레이크 감속은 못하는 애들이 많아서..
김선규
IP 1.♡.189.37
08:49 2026-06-26 08:49:07
·
제동은 안되도 시동을 끄면 적어도 페달오조작에 의한 가속은 안되니,
1. 시동끄기
2. 두발로 페달밟기
이것만 체화되도 어지간한 사고는 완화 가능하다고 봅니다.
선잎
IP 118.♡.74.184
08:49 2026-06-26 08:49:40
·
왼발로 브레이크 밟으면 돼요
멋진상우
IP 106.♡.75.71
09:06 2026-06-26 09:06:17 / 수정일: 2026-06-26 09:20:52
·
아니오.
필요 없어요.
그런거 만들어봐야 더 헷갈리기만 해요.
긴급 상황시에 차를 멈출수 있는 장치는 이미 차에 여러개 달려 있구요.
브레이크 페달이 있고, 핸드 브레이크가 있고, 마지막으로는 시동을 꺼버리는 방법도 있어요.
그런데 또 만들어요? 필요 없어요.
그리고 브레이크는 시동이 꺼져도 밟혀요.

차에 전자 장치 이상으로 브레이크를 밟아도 차가 계속 가속하는 소위 급발진은 아직 밝혀진바가 없습니다.

그러니 그냥 브레이크 밟으면 됩니다.

오히려 언론에서 자꾸 급발진이라고 이야기 하니 차가 이상해도 브레이크 밟을 생각을 안하고 급발진이라고 생각하는 겁니다.

이런 장치를 또 달아도 같은 이야기만 나올거에요.

있는 장치 잘 활용하면 되고, 지금 페달 오인 방지 장치 잘 활용하면 됩니다.
joo720
IP 118.♡.80.63
09:06 2026-06-26 09:06:58
·
급발진 일부가 아니고 99% 이상 유불 입니다
Karyudrian
IP 211.♡.146.102
09:10 2026-06-26 09:10:48 / 수정일: 2026-06-26 09:11:39
·
그걸 누를 정신이 있다면 자기 발이 어디 있는지부터 확인하는데 써야하지 않을까요....
발은 풀악셀 때려밟으면서 손은 저 버튼을 찾아누른다..? 뭔가 이상하네요.
이자뿌스
IP 112.♡.72.194
09:17 2026-06-26 09:17:23
·
페달 오조작해놓고 급발진이라고 박박 우기는 사람이 저걸 누를까요?
소프사마
IP 59.♡.178.61
09:43 2026-06-26 09:43:51
·
P 버튼 누르면 급제동 아닌가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