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개발한당 ·자전거당 ·방탄소년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바다건너당 ·여행을떠난당 ·육아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요리한당 ·AI당 ·덕질한당 ·임시소모임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클다방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X세대당 ·ADHD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스타워즈 로그원 작가가 시퀄을 맡았다면.. 하는 생각 해보신 적 없나요. 8

2026-06-26 07:23:42 수정일 : 2026-06-26 07:27:47 122.♡.56.205
천문공

예전에 로그원을 보면서 느낀 점입니다.

뜬금... 없이 갑자기 마음에 드는 작품이 나오더란 말이죠.


물론 찐 영화인은 아닌 것이 감독과 작가가 누군지 관심을 두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시퀄이 나오면서 이런 생각을 해본 것이죠.


로그원 작가가 쓰면 이것 보다 열 배는 잘할 것 같은데....라고요.

이런 생각은 오래 되었지만... 조금 전에 이름을 찾아봤습니다.

토니 길로이라고 하는군요.

그래서 또 찾아봤죠. 다른 작품은 한 게 없는가.


허~ 그랬더니 안도르의 작가입니다. ㅎㅎㅎㅎㅎ.

아니 디즈니는 뭘 믿고 이런 작가를 방치했나...

아니 정확히는 메인 작품에 투입하지 않았나... 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시퀄 첫 작품은 시기상 투입이 될 수 없는 구조였고,

된다면 시퀄 2인 에피소드 8 라스트 제다이에 투입할 수 있었는데,

이 때 각본 겸 감독이 라이언 존슨이라는 인간입니다.


그런데 이 작가는 .. 제가 가장 싫어 하는 요소들을 장점으로 하는 작가입니다.

그리고 그게 시퀄 2에 반영 된 것이죠.


소위 시퀄에서 욕하는 부분들 있죠. 그게 다 이 사람 글 쓰기의 특징이 그대로 옮겨온 것입니다.

즉, 디즈니가 이런 사람을 채용한 것만으로 이런 작품이 나올 수 밖에 없을을 알아야 하는데,

아마 몰랐던 것 같습니다.


라이언 존슨의 작품을 보면 브릭, 루퍼, 나이브스 아웃이 있는데,

예전에 우리나라 드라마 작가 중에 이런 케이스가 좀 있었습니다.


허영만 만화가처럼 사전 답사, 인터뷰 등을 통해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방구석 상상력으로 쓰는 ... 그런 글도 적지 않았는데요.

시간도 없고, 여건상 하고 싶어도 잘 안될 때는 적당하게 우회하는 방법이 있단 말이죠.

그런데 우회도 하지 않고 방구석 상상력만으로 일반적인 조직과 다른

특정 목적의 조직의 특징 같은 것을 다루거나...

뭔가 좀 조사를 하면 하지 않을 .. 말 그대로 방구석 전개를 보이는

드라마 작가가 꽤 있었습니다.


라이언 존슨은 그러니까 회피 기동 능력은 있어서 자신의 장기인

장르 파괴적, 기존의 문법 파괴를 통해 드러낼 것은 드러내면서,

오류와 허점을 피해가는 것에 능숙합니다.

그래서 장점은 보이고 단점은 잘 보이지 않게 되죠.


그런데 하필 에피소드8을 맡았네요.

기존에 차려진 프랜차이즈에 깔린 온갖 이야기와 설정이 넘쳐나는 곳이네요.


밑바닥까지 드러나지 않을 수 없는 곳에 들어섭니다.

그리고.. 자신이 하던 장르 파괴를 시전합니다.

목적은 무엇일까요.


내가 준비한 반전과 트릭을 보여주는 것이...주 목적이 됩니다.

기존의 이야기 속에서 새로움을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이야기를 부술지라도 반전과 트릭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루크를 그렇게 망가뜨리는데 망설임이 없던 것이었죠.


그런데 앞서 밑바닥이 드러난다고 했었죠.

네. 장르 비틀기는 잘 하는 것처럼 ... 글 자체를 잘 쓰는 사람으로 보였지만,

실은 아니었다는 것이 드러난 것입니다. 기본기도 부족한 인간이었던 것이죠.


나이브즈 아웃에서 관객의 시선을 돌리는 연막 작전과 트릭을 보이는 것은

그나마 그의 장점이 보이는 작품을 쓰는 것이니,

보일 것을 보이고 안 보일 것을 감추는 장치를 스스로 고안할 수 있지만,

스타워즈에 투입 되면서 기본기의 부실함이 드러납니다.

장점 외에는 안 보이게 하는 능력자이면서,

동시에 사실은 밑바닥이 보일 기회가 거의 없을 상황이었는데,

스타워즈에서 드러나 버린 것이었습니다.


흥행의 대가, 트릭과 연막으로 시선을 끌 줄 아는 작가...

라는 이면에 기본기도 부실한...그런 면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특히 인물과 사건을 엮어 거대한 판을 짜야 하는 것은

기본기도 부실한 이가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이 말은 다시 라이언존슨에게 개선판을 만들어 보라고 가정해도,

또 비슷한 작품이 나올 수 밖에 없다는 뜻이 됩니다.


토니 길로이 같은 작가를 놔두고... 어째 라이언 존슨이 ...

이미 에피소드8의 작품이 진행이 어느 정도 되었다지만,

디즈니의 경영진이 눈과 판단력이 있다면,

준간에 바꾸는 결단을 하기에 그리 많이 늦은 것도 아니었는데...

아쉬움이 있습니다.

천문공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8]
Gomgome
IP 1.♡.141.83
07:26 2026-06-26 07:26:24
·
흠... 하지만 그레이트월 각본을 맡았었으니...
못믿을수는 있겠는데요...
본레거시도 그렇고..
천문공
IP 122.♡.56.205
07:28 2026-06-26 07:28:39
·
@Gomgome님
자신이 감당 가능한 영역 밖을 본 것이죠.
GPT
IP 131.♡.8.86
07:59 2026-06-26 07:59:15
·
스타워즈와 같이 오랜 역사를 가진 시리즈는 기존 팬도 중요하지만, 새로운 팬을 만드는 것 역시 중요하죠..
뉴비들에게 8,9도 나쁘지 않습니다. 저도 지인에게 물어보니 재미있게 봤다고 하더군요..
그들에게는 제다이가 그렇게 신비스럽지도.. 대단하게 느껴지지 않을 수 있고, 각 오래된 캐릭터에 대한 기대 보다는 새로운 캐릭터의 서사 구조에 더 집중해서 그런게 아닌가 싶습니다. 영화 자체는 모두 흥미 진진하게 잘 만들었습니다. 단, 8에서 PC가 너무 많이 붙은 로즈라는 캐릭터에 대한 비판(정말 배우는 아무 잘못없죠) 때문에 9에서 역할이 축소되고 더불어 핀까지 역할이 축소되서 도대체 두 캐릭터가 왜 나왔는지 의구심이 들정도였죠.. 감독의 책임 보다는 디즈니 경영진의 무능함이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Tannen
IP 211.♡.146.88
08:07 2026-06-26 08:07:55
·
로그원 최고입니다. 이렇게도 만들 수 있구나 싶었던게. 다스베이더의 공포요소도 좋았습니다.
hidnbox
IP 211.♡.80.241
08:15 2026-06-26 08:15:40
·
저도 8편 재미있게 본 편이긴 합니다만
라이언존슨이 억울할만 한게 7편 감독이
룰 같은 게 별로 없다고 듣고 만든 거라고 하죠.

뭐 덕후가 만들어야 할 거 같긴 합니다.
기존 스타워즈도 저는 구멍숭숭이라고 보긴 합니다만.

로그원은 전통파는 아니기 때문에 코어팬들은 또
인정하지 않는다고 하긴 하더군요.

저도 스타워즈에서는 로그원을 제일 좋아하긴 합니다.
지나가던이
IP 118.♡.13.212
08:27 2026-06-26 08:27:58
·
스타워즈 시퀄이라는게 있나요? 저는 참칭한 작품들이 있다는 소문만 들어서....
aWAKe
IP 210.♡.41.89
08:30 2026-06-26 08:30:24
·
스타워즈는 6편이 끝이라고 알고 있는데요..
Kieth
IP 115.♡.44.220
08:42 2026-06-26 08:42:07
·
루크가 조카에게 다크 사이드를 감지하곤 라이트세이버를 뽑는 씬에서..

마크 해밀이 때려쳤어야 했어요!


‘이건 스타워즈가 아니야!’ 라면서요!



근데 시퀄이 있긴 있었나요? ㅋㅋ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