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개발한당 ·자전거당 ·방탄소년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바다건너당 ·여행을떠난당 ·육아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요리한당 ·AI당 ·덕질한당 ·임시소모임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클다방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X세대당 ·ADHD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뉴동형이 진짜 반명인 이유 50

46
2026-06-25 18:55:48 121.♡.157.205
헤르미안

저는 결국은 공감능력과 이해력의 문제라고 봅니다.


정상인 : 김병기 논란은 쉴드하기 좀 어려운 것 같습니다. 사퇴가 맞습니다.

→ ?? : 김병기같은 찐 친명이 어디있어! 공격하는 니들 전부 친문 아니야?


정상인 : 검찰의 폐혜가 심각합니다. 보완수사권은 전면 폐지가 맞습니다.

→ ?? : 대통령 말 못들었어? 내 말이 이재명 뜻이라니깐! 정부 흔들지마.


정상인 : 전통적 지지기반의 4050 지지율이 먼저 빠지는 건 대단히 특이한 현상입니다.

→ ?? : 내가 코언데, 난 안흔들렸는데? 흔들리면 친명이 아니지.


누가 맞고 누가 틀렸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은게 아닙니다.

민주주의 사회에서 충분히 찬/반이 있을수 있는 문제를 가지고,

왜 자꾸 친명이 아니래요. 이 정도면 반명 제조기 아닙니까?


본인들이 친명이라는데 굳이 왜 부정하시는 건데요.

제발 그러지 좀 말자구요.

헤르미안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50]
수호랑반다비
IP 61.♡.5.46
06-25 2026-06-25 19:01:16
·
이동형 참 보면볼수록 어찌 저리 됐는지 안타깝;;;;;선거 끝나고 좀 쉰다고 했는데 어찌 할런지, 같은진영 막 실명으로 공격하는것두 선 넘었어요
욘어
IP 14.♡.64.132
06-25 2026-06-25 19:06:13
·
@수호랑반다비님 지금 쉬는게 더 도움될텐데요
헤르미안
IP 121.♡.157.205
06-25 2026-06-25 19:06:46
·
@수호랑반다비님
저도 실명까기만 안했어도 이렇게까지 이동형이 싫어지진 않았을 겁니다.
(뉴공, 매불쇼를) "이길 수가 없어서" YTN 맡는다고까지 했었으니 쉰다는 말은 이미 사라진 것 같네요.
clieeennf
IP 222.♡.40.39
06-25 2026-06-25 19:01:20 / 수정일: 2026-06-25 19:05:20
·
민주당 코어는 안흔들린게 맞는거 아닌가요?

이재명 지지기반은 튼튼합니다.

벌써 흔들리는 사람들이 지금 대통령한테 돌던지는 반명이라는 뜻이라는 것 같네요
KellloHitty
IP 46.♡.161.221
06-25 2026-06-25 19:04:10
·
@clieeennf님
헤르미안
IP 121.♡.157.205
06-25 2026-06-25 19:04:11
·
@clieeennf님
맞다 틀리다를 말하려는 게 아니라고 위에도 썻죠.
clieeennf
IP 222.♡.40.39
06-25 2026-06-25 19:05:53
·
@KellloHitty님
입막음 시도하지 마시구요
만렙치킨
IP 14.♡.150.86
06-25 2026-06-25 19:07:09
·
@clieeennf님 글 내용을 잘못 이해하신것 같습니다.
ALCAPONE
IP 61.♡.22.92
06-25 2026-06-25 19:45:29
·
@clieeennf님 오 신기하네요.

요새 조중동등 메이저 언론사들과 일맥상통하는 발언들이 많던데 그 들도 코어 지지층 편이었군요?

무슨 코어 지지층이 같은 지지자들을 조롱으로 공격하나요?
사표방지위원장
IP 49.♡.67.53
06-25 2026-06-25 21:18:58
·
@clieeennf님 코어도 흔들린다가 마자요. 오늘 이슈전파사에서 분석하니 중도와 보수에서 더 많이 빠지고 전라도는 지역별로 젤 적게 빠졌어요. 다들 겸손만 보고있으니 제대로된 정보를 줘도 부정하죠.
Yulesdad
IP 117.♡.15.132
06-25 2026-06-25 22:46:58
·
@clieeennf님
아싸라뵹
IP 140.♡.29.2
06-25 2026-06-25 23:07:28
·
@clieeennf님
동문서답에 자료와 글 내용도 안 맞네요..
욘어
IP 14.♡.64.132
06-25 2026-06-25 19:05:23
·
정상인: 저런 언행이 대통령한테 도움이 안됩니다-> 이사람들: 반명입니다 (실제로는 이런 어투아니지만 그거 인용만 해도 삭제대상이니 이렇게 써요)
유라굴로
IP 210.♡.36.56
06-25 2026-06-25 19:07:34 / 수정일: 2026-06-25 19:08:17
·
이작가 물론 좀 자제할 필욘있다고 보지만 이런걸로 걸고넘어진다면 모든 스피커도 다 실수가 있습니다. 분란을 원하시지 않으신다면 이런 글은 안올리시는게...
진짜 이 분란이 너무 심화되니 차라리 퍼니포에 이작가가 나가서 설전을 벌여보는 것도 차라리 낫겠다 싶습니다. 각자 방송에서 이렇다 저렇다...보는 이로 하여금 피곤한 부분이 많습니다ㅠㅠ
가서 치열한 토론을 직접적으로 좀 해봤으면 좋겠습니다.(물론 안이루어지겠지만ㅠㅠㅋㅋ)
헤르미안
IP 121.♡.157.205
06-25 2026-06-25 19:15:49
·
@유라굴로님
맞습니다. 모든 스피커들이 크고 작은 실수를 하죠.
그런데, 이작가가 공격하는 건 각 사안이나 이슈가 아니예요. 다른 스피커들과 그 지지자들 자체죠. 시간이 지난다고 해서, 혹은 가열차게 공격한다고 해서 사라지거나 종결될 싸움이 아니라는 얘깁니다.
유라굴로
IP 118.♡.73.54
06-25 2026-06-25 19:56:26 / 수정일: 2026-06-25 19:56:59
·
@헤르미안님 헤르미안님의 의견 충분히 공감하지만 그 스피커로부터 촉발된 영향들로 하여금 이작가에 대한 공격과 숨은 의미를 내포한 이야기들로 이건 누가봐도 겨냥한 말들이 선행된 것은 맞습니다. 이작가도 그냥 갑자기 그들을 공격한게 아니지요. 물론 언행이나 이작가 캐릭터가 불호(?)의 이미지도 있어서ㅋㅋㅋ 자중해야한다고는 생각하지만 작용엔 반작용이 분명히 있었다는 겁니다.
지금도 보세요. 이작가가 지금껏 해왔던 활동과 노력들은 없고 진석사다 망할거다 이런얘기들뿐입니다. 서로 각자의 스타일로 각자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각자의 취향대로 각자 방송들으면서 잘 지내길 바랄뿐입니다.
헤르미안
IP 118.♡.5.251
06-25 2026-06-25 20:05:28
·
@유라굴로님
동의합니다. 그걸 알기에 최욱이나 김어준은 이동형의 이름을 입에 올리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이동형은 본인이 나서고 있구요.
그리고, 클리앙만 보시지 싶은데 김어준, 최욱 욕 없는곳 찾기가 더 힘들어요.
유라굴로
IP 221.♡.106.80
06-25 2026-06-25 20:53:59
·
@헤르미안님 아아 그건 채널사이즈가 비교불가라서😂 주변 보수친구들은 이동형 누군지 암도 모르더라구요ㅠㅠㅋ겸공매불 게다가 남천동까지도 아는데ㅜㅜㅋㅋㅋ
할러
IP 116.♡.3.213
06-25 2026-06-25 19:10:15
·
이동형은 이미 선을 넘어서 흑화되었습니다. 진석사 비슷합니다.
설빔
IP 211.♡.167.166
06-25 2026-06-25 19:12:19
·
이동형이 한말을 정확한 텍스트로 써주세요 각색하지말구요
스윙맨87
IP 59.♡.178.41
06-25 2026-06-25 19:13:42
·
@설빔님 거의 뭐 아전인수에 왜곡에 날조에…진짜 가관입니다
욘어
IP 14.♡.64.132
06-25 2026-06-25 19:18:55
·
@설빔님 c 땡 미친땡 이런거죠
헤르미안
IP 121.♡.157.205
06-25 2026-06-25 19:21:40
·
@설빔님
인용을 한건 아니고 제 나름의 맥락을 전하고자 했습니다.
정확한 텍스트를 주시던지, 제가 잘못 짚은 부분이 있다면 의견 주세요.
다시 고민해보고, 정정하겠습니다.
융중와룡
IP 119.♡.60.155
06-25 2026-06-25 19:28:16 / 수정일: 2026-06-25 19:28:29
·
@설빔님 정확한 텍스트로 쓰면 징계 받을 걸요. 워낙 욕설 비속어가 많아서요.
미슈연민
IP 125.♡.6.249
06-25 2026-06-25 19:18:55
·
이동형은 실수할때도 있지만 친명스피커 좌장이지요. 온몸으로 비판의 화살을 맞으면서 싸우고 있습니다. 그를 응원합니다
욘어
IP 14.♡.64.132
06-25 2026-06-25 19:19:50
·
@미슈연민님그 화법이 자초하는 측면이 많죠
켈로그
IP 219.♡.183.158
06-25 2026-06-25 21:26:00
·
@미슈연민님 실수만 하는걸로 보이는데요 사람에 따라 다르게 보이니 봅니다?
미노와듕익
IP 1.♡.97.98
06-25 2026-06-25 19:23:20
·
김어준 : 성과낸다고 지지율 안올라
유시민 : 이재명은 자의식 과잉

김어준 유시민 보단 낫네요
헤르미안
IP 121.♡.157.205
06-25 2026-06-25 19:28:05
·
@미노와듕익님
네, 잘못된 의견이네요.
김어준, 유시민 발언 중 잘못된 발언이 있다고 해서,
이동형의 진보 스피커 실명 비판을 옹호할 생각은 없습니다.
핑크쏠트
IP 59.♡.10.119
06-25 2026-06-25 20:46:50
·
@헤르미안님 네.그럼 현대 반대쪽에 있는 분들도 같이 문제점을 지적했으면 좋았을텐데요.
사표방지위원장
IP 49.♡.67.53
06-25 2026-06-25 21:20:08
·
@미노와듕익님 이런 당연한걸 알려줘야 한다는게,,요
헤르미안
IP 118.♡.5.251
06-25 2026-06-25 21:41:34
·
@핑크쏠트님
커뮤에 글쓰는데 기계적 중립까지 지켜야하나요??
님이 지적해주세요. 합당한 부분이 있으면 공감해드리겠습니다.
아싸라뵹
IP 140.♡.29.2
06-25 2026-06-25 23:08:10
·
@미노와듕익님
유스튜
IP 221.♡.2.209
06-25 2026-06-25 19:27:25
·
이동형은 알아서 망할거 같습니다.
말이 점점 거칠어지고 있어요
Everlasting_
IP 121.♡.172.2
06-25 2026-06-25 19:36:45
·
제목부터.. 애초 이동형을 비판할 목적이 아닌 비난할 목적으로 쓰셨는데요...
김병기 부분.. 현재까지 김병기가 잘 못 됐다 결정된 사안 있나요..? 아직까지 없습니다.
오히려 많은사람들이 비판한 부분이 보좌관 문제보다 원내대표로서 국힘하고 특검연장 합의해왔는데 정청래는 몰랐다? 밀실합의다 해서 비판했죠 근데 정청래가 과연 몰랐을까요...?

보완수사권 폐지부분
이동형의 최초워딩은 대통령이 숙의하라고 했으니 당에서 토론하고 숙의해야지 왜 무작정 폐지만 외치냐 였고
본인스스로 알아본 바 평균 150만건중 정치적사건 몇십건으로 인해 민생사건이 쌓여가고 딜레이되고있다 였습니다.
그리고 대통령 또한 1월 신년기자회견에서도 보완수사권 유지 의견을 보였는데 그걸 김어준등이 레드팀이다 해가면서
왜곡했죠.. 지금 보세요 누가 왜곡하고 있었는지..

지지율 하락요인
선거 졌으니깐 지지율이 하락된거라 분석합니다.
코어지지층 소리는 김어준이 먼저 꺼냈고 코어지지층이 흔들린다라는건 모순이다 라고 지적한게 이동형이구요....

이미 선생님의 제목과 글속엔 누가 맞고 누가 틀렸다라고 결정해놓으셨어요
찬반이 있는 문제를 찍어가며 부정적으로 묘사했죠
헤르미안
IP 118.♡.5.251
06-25 2026-06-25 19:46:14
·
@Everlasting_님
제가 부정적으로 언급한 건, "이동형의 반명 몰아가기 뿐"입니다.
각 사안에 대해서는 저도 이동형, 최욱, 김어준, 유시민 등등 스피커들 의견 각각에 동의하는 부분이 있어요.
Everlasting_
IP 121.♡.172.2
06-25 2026-06-25 19:52:08
·
@헤르미안님
근데 선생님께서 찍어놓은 3가지 안은 모두 이동형이 잘 못 말하고 있다라고 귀결됩니다.
특히나 보완수사권 관련해서는 대통령의 워딩을 누가 왜곡하고있었는지 진실게임이 드러났는데도 말이죠..
헤르미안
IP 118.♡.5.251
06-25 2026-06-25 20:01:25
·
@Everlasting_님
잘못말하고 있다고 말한적 없어요.
님 맘대로 제 글을 "귀결 시키지"마세요.
특히나 보안수사권 관련해서는 대통령께서 본인의 뜻은 보완수사권 일부 존치가 맞다. 다만, 어려운 문제이니 국회에서 숙의해달라고 하셨죠.
위에도 썻죠. 맞고 틀렸다를 말하고 싶은게 아니라고. 찬반이 있을 수 있는 문제를 가지고 공격으로 받아들이거나 반명 몰이하지 마시라고.
Everlasting_
IP 121.♡.172.2
06-25 2026-06-25 20:13:18
·
@헤르미안님
마음대로가 아니라 대부분 그렇게 이해하실껄요.....
masaki99x
IP 173.♡.239.92
05:48 2026-06-26 05:48:48
·
@헤르미안님 확실히 제기준에선 코어론과 여론조사의 분석은 이작가 말에 설득력이 있어보입니다.
김총수의 코어론이 더 아전인수같아 보입니다.
헤르미안
IP 121.♡.157.205
06:14 2026-06-26 06:14:31
·
@masaki99x님
네 그렇게 보실수 있죠.
제가 하고싶은말은 누구말이 맞다는게 아닙니다.
의견을 내는 것 자체가 욕먹을일은 아니라는거죠.
masaki99x
IP 173.♡.239.92
06:36 2026-06-26 06:36:53
·
@헤르미안님 그런데 본문이 님의 지금 댓글의 의견과 많이 달라보입니다만….
제목자체도 일단 비난이라면 비난으로 보일정도인데 말입니다.
헤르미안
IP 49.♡.128.225
08:18 2026-06-26 08:18:23 / 수정일: 2026-06-26 08:26:09
·
@masaki99x님
위에도 썻죠. 사실관계를 다투자는게 아니라고.
비판입니다만, 비난으로 보셨다면 그렇게 보일 수 있겠네요.

이동형이건, 유시민이건, 김어준이건 의견을 낼수 있습니다.
다만, 이슈나 사안에 대한 의견 공방이 아닌
스피커 본인이 나서서 같은 진영의 스피커 개개인을 감정적으로 때리기 시작하면,
끝이 안나는 싸움을 하는 거란 걸 말씀드리는 겁니다.

가만 두면 어차피 진영에 도움될말을 어찌됐건 더 많이 할 사람들이고,
욕을한다고해서 그 사람들 태도가 바뀌거나, 사라지거나 하지않으니까요.
Karon
IP 211.♡.80.250
06-25 2026-06-25 19:49:18
·
왜곡과 날조가 아니면 비난이 안되나요?
김어준 유시민 말은 문맥을 보고 배경을 봐서 이해를.해야하고 이동형말은 조각조각내서 비난하면 됩니까?
헤르미안
IP 118.♡.5.251
06-25 2026-06-25 19:54:24
·
@Karon님
왜곡 날조한 부분이 있다면 지적해주세요.
김어준 유시민 말 이해해달라고 한적 없습니다.
존재할 수 있는 의견을 가지고 정권 흔드네, 문재인을 복귀시키네 등등 반명 낙인찍지 말라는 겁니다.
고멍
IP 121.♡.192.187
06-25 2026-06-25 19:51:02 / 수정일: 2026-06-25 19:54:25
·
이재명이 중요한 사람들이라면.
적어도 요즘 이동형이 메인빌런처럼 까일 시기는 아닌거 같네요.
어떻게든 다른 모두는 정상이고 다양성이고. 이동형이나 주변만 빌런으로 만들고.
과거 윤석열때 생각납니다.
호삼촌
IP 121.♡.105.95
06-25 2026-06-25 21:03:01 / 수정일: 2026-06-25 21:03:16
·


이동형은 이 말을 새겨들어야 합니다. 지금 야당 시절의 이재명을 방어할 때와는 다릅니다. 대통령의 최측근이라면 말과 행동을 조심히 해야죠. 저런 식으로 이재명 대통령의 호위무사인냥 설치고 다니면 이쪽으로 오려던 사람도 오지 않습니다.
그린킹
IP 175.♡.102.58
06-25 2026-06-25 21:15:37 / 수정일: 2026-06-25 21:16:39
·
신기한게 이동형 옹호는 클리앙만 있어요.
DP, 뽐뿌, 싸줄, 이토 다녀봐도 여기만 분위기가 다릅니다.
글 작성하는 회원님은 참고하세요.
연초에 정부의 이상한 검찰개혁안 나오고 핫게글에 이이제이 AI요약본이 난무하며 바뀌었습니다.
작년에 조희대 대법원 선고 날짜 잡히면서 불안해하며 이동형 의견 들으러 온 시청자 조롱하는거까지 참았는데,
김병기 쉴드는 못 참겠더라구요.
보통 민주당 의원은 자신때문에 당에 피해가 가면 일단 탈당했다가 정리되면 복당하거든요.
우상호 의원도 농지 문제 생겼을 때 그런 절차 거쳐 복당했습니다.

공교롭게 특검법안 연장 오늘자 뉴스공장 방송에서 알려지지 않은 얘기가 있다 정도 나옵니다.
사람들 방송 듣지를 않네요.
오늘자 뉴스공장 나온 "성과 낸다고 지지율 안 올라"도 실제 방송 들어보면 김어준 싫어하면 트집잡는거고,
그냥 지지자는 코어 지지층 중요하다 정도로 넘길 수 있습니다.
헤르미안
IP 118.♡.5.251
06-25 2026-06-25 21:39:02
·
@그린킹님
나름 이동형 의견 오래동안 들어왔는데, 이 정부 들어 조금씩 불편한 마음이 들다가.. 저도 딱 김병기 부분에서 비판으로 돌아서게 되었습니다.

전 요즘 클리앙 외에는 여기저기 유튜브 댓글들만 주로 접하다보니 다른 분위기는 몰랐네요.
김어준 발언도 다른 맥락이 있을거란 생각은 했는데 들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켈로그
IP 219.♡.183.158
06-25 2026-06-25 21:27:46
·
이동형이랑 뉴재명이 문조털래유해서 이재명정권이 더 힘을 받게 되나요 특정지지층의 이탈을 부추겨 힘을 빼게 되나요 이런 간단한 이치도 모르는 것들이 무슨 정치평론을 한다고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