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개발한당 ·자전거당 ·방탄소년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바다건너당 ·여행을떠난당 ·육아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요리한당 ·AI당 ·덕질한당 ·임시소모임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클다방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X세대당 ·ADHD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靑, 서울 주택 '닥치고 공급' 한다는데…그린벨트 활용할까 35

2
2026-06-25 17:46:51 수정일 : 2026-06-25 17:50:41 125.♡.18.208
t.t

(서울=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김용범 청와대 정책실장이 주택난 해소를 위해 건설 공급을 강조하면서 서울 내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의 활용 가능성이 주목된다.

올해 초 주택 공급지로 발표된 도심 유휴부지 일부가 그린벨트로 지정돼 있긴 했으나 이재명 정부는 아직 본격적인 그린벨트 해제 카드를 쓴 적은 없다.

24일 서울시에 따르면 2025년 기준 서울 내 그린벨트는 약 150㎢로, 서울 전체 면적의 4분의 1이다. 서초구가 23.88㎢로 가장 넓고, 강서구(18.92㎢), 노원구(15.91㎢), 은평구(15.21㎢) 순으로 넓다.

(중략)

김용범 실장은 "생태와 환경도 중요하지만 그것만으로는 해결되지 않는다"며 "서울이라는 특별한 도시가 앞으로 어떻게 성장할 것인지에 대한 진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해 정부 기조의 변화 가능성도 암시했다.

그동안 정부는 수도권 주택공급의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5극 3특으로 대표되는 지역 균형발전 전략을 의식해 신중한 행보를 보여왔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해 기자회견에서 "그린벨트를 해소해서라도 신도시 만들어 계속 공급해야 된다는 주장이 있다. 일리가 있다"면서도 "지방 입장에서 보면 목마르다고 계속 소금물을 마시는 격"이라고 말했다.

--------------------

그린벨트를 전부 풀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풀어야 대선에 좋은 영향을 줄겁니다.

출처 : https://v.daum.net/v/20260624164005669
t.t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5]
사표방지위원장
IP 106.♡.139.231
06-25 2026-06-25 17:48:48
·
말이 그린밸트지 1/3은 비닐벨트입니다.
t.t
IP 125.♡.18.208
06-25 2026-06-25 17:49:46 / 수정일: 2026-06-25 17:49:56
·
@사표방지위원장님 맞습니다.생태적으로 효과도 없죠.그냥 서울 공급만 막는 최악의 제도죠
사표방지위원장
IP 106.♡.139.231
06-25 2026-06-25 17:50:32 / 수정일: 2026-06-25 17:50:46
·
@t.t님 명박이가 잘한게 세곡동 자곡동 내곡동 5만세대 물량 공급이죠.
t.t
IP 125.♡.18.208
06-25 2026-06-25 17:51:48
·
@사표방지위원장님 그 부분을 지금 2030이 mb를 찬양하는 합리화로 쓰고있죠.이재명대통령도 결단을 내려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소드
IP 124.♡.95.167
06-25 2026-06-25 17:52:20
·
@t.t님 어차피 경기 외곽이나 강원도는 안지을거잖아요. 그게 그린벨트되면 되는거 아닙니까. 나라도 좁은데 굳이 그린벨트를 유지해야할 이유를 모르겠어요.
소드
IP 124.♡.95.167
06-25 2026-06-25 17:52:45
·
@사표방지위원장님 의도는 불순했지만 그래도 공급에 숨통은 트였죠 ㅠ
사표방지위원장
IP 128.♡.195.185
06-25 2026-06-25 19:49:12
·
@소드님 마자요. 지들 밥그릇 챙기다 얻어 걸린거죠.
사표방지위원장
IP 128.♡.195.185
06-25 2026-06-25 19:49:53
·
@t.t님 동감합니다. 눈치볼것없이 비닐벨트는 다 풀어야 합니다.
뚜랑
IP 125.♡.19.26
06-25 2026-06-25 17:49:34
·
강남 그린벨트를 일반상업지역으로 종상향해서 청년 주택으로 분양합시다!
브렛
IP 223.♡.85.38
06-25 2026-06-25 17:51:13 / 수정일: 2026-06-25 17:52:10
·
박근혜가 오목교 빗물펌푸장엔가 공공임대 짓겠다는 것도 막아낸 목동아파트 주민들보다 서초구민들 화력이 더 쌜거 같습니다...
소드
IP 124.♡.95.167
06-25 2026-06-25 17:51:21
·
땅이 문제가 아닌데요...
공급의 비탄력성을 어떻게 해결할지 그거부터 고민해야죠..
지금 시작해도 4~5년 후에나 입주가 시작입니다...
만들면 뚝딱 하고 나오는게 아니라는거 다 알텐데요.
모듈러 주택이든 빨리 세워서 재건축 이주자들 다 옮기고 시작해야하는데 그걸 생각을 왜 안할까요?
t.t
IP 125.♡.18.208
06-25 2026-06-25 17:52:23 / 수정일: 2026-06-25 17:53:16
·
@소드님 공급의 비탄력성이 있다고 짓지말아야하는건 아니죠.오래걸린다고 해도 장기적인 안정화를 위해 지어야합니다
소드
IP 124.♡.95.167
06-25 2026-06-25 17:59:14 / 수정일: 2026-06-25 17:59:47
·
@t.t님 아아~~~ 짓지 말자는게 아니고요 땅을 확보하는 것과 함께 병행해서 어떻게든 "빨리" 짓는 방법을 고민하고 도입해야하는데 그걸 안하고 있다는게 답답한거죠. 재개발 재건축을 위한 이주민을 100% 수용할 정도의 주택을 빨리 짓는건 지금도 기술이 있고 그걸 아는데도 정책 입안자들이 쳐다보지 않으니 답답한겁니다.
vsmadm
IP 210.♡.232.133
06-25 2026-06-25 17:51:53 / 수정일: 2026-06-25 17:52:46
·
닥치고 공급이 문제가 아니라 - 어떤걸 공급하냐가 문제죠
지금까지는 틀렸었는데 앞으로는 정답일지 궁금하네요
백날 공공임대 공급해놓고 공급했습니다 우겨봐야 뭐..
세대수 늘리기용 청년임대 8평짜리 혹은 14평짜리 해봐야 의미 없어요
중산층이 살만한 59 이상 민간아파트를 공급해야합니다. 그래야 가격이 빠져요
근데 뭐 정권시작하마자 민간에서 안하고 LH에서 하겠다 이러지 않았나요?
대정책 전환이 필요합니다.
St_martin
IP 106.♡.139.109
06-25 2026-06-25 17:54:19
·
서울 주요지역에 임대아파트니 청년주택 할께 아니라 그냥 고급 아파트 국평 이상으러 공급해야 수요가 대응을 하죠.

이게 정권 철학상 잘 안될거에요.
그린델발트카쿱하브
IP 115.♡.10.5
06-25 2026-06-25 17:58:27 / 수정일: 2026-06-25 17:59:44
·
서울 근교 좋은 입지의 그린벨트 풀고 일반적 아파트 신도시 세우면 좋지요. 그런데 일단 분당 과천 의왕 판교 일산 하남 다 들고 일어나 드러누울텐데, 돌파할 수 있어야 합니다만, 현실은 용산 개발이나 육사 이전도 돌파가 힘든게 현실이라서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극적인 정치적 베팅은 필요하다고 봅니다.
Buddys
IP 106.♡.92.178
06-25 2026-06-25 18:00:16
·
3기? 4기? 신도시 지정만 하고 삽뜨지 못한 단지 허다한데요??
그냥 서울시내는 공급 포기하고, (재건축 규제 풀면, 이들 주택 가격만 올리겠죠)
신도시 공급과, 교통망 확충이 답입니다.
마뎅카솔
IP 222.♡.221.22
06-25 2026-06-25 18:00:17 / 수정일: 2026-06-25 18:00:43
·
재개발 요건부터 좀 정리하는게 맞지 싶은데요..
노후도가 되어도 과소필지비율, 주택접도율, 호수밀도 재개발 정비구역 요건 충촉이 어려워서 모아주택 모아타운 하는건데.. 매도청구밖에 안되서 이것도 지지부진이고 규모도 고만고만해서...
그리고 임대주택도 윗분말씀처럼 최소 실면적 40평방 이상 공급해야 혼자도살고 둘도살고 셋도 사는거죠.
34세 청년 임대도 좀 그래요. 정말 현실감각 없는데 80년도 중반생부터 결혼률이 절반이하로 떨어지고 있는데 장가 안갔으면 다 청년이이지 34세까지 가두리 해놓고 막상 부랴부랴 사업만들어서 공급끝나면 그세대가 마흔이 넘고 여전히 시집장가를 못가요..진짜 대정책 전환이 필요하죠.
alkits
IP 218.♡.97.214
06-25 2026-06-25 18:04:12
·
하는 꼬라지 보면 차라리 그냥 닥쳤으면 좋겠네요
쌍용드래곤
IP 122.♡.86.79
06-25 2026-06-25 18:05:34 / 수정일: 2026-06-25 18:05:39
·
다 풀어야죠 강남이 강남이 된 이유가 그린벨트가 크죠?! ^^
fleurdepeau
IP 118.♡.204.66
06-25 2026-06-25 18:05:37 / 수정일: 2026-06-25 18:05:52
·
딴지역 개발도 못하게 하고 서울은 인간지옥으로 만들어야 직성이 풀리려나요 .. 어휴
tirpleA
IP 118.♡.65.87
06-25 2026-06-25 18:07:40 / 수정일: 2026-06-25 18:12:50
·
@fleurdepeau님 애초에 인구 900만,1000만 사는 도시가 선진국에 도쿄말고 없습니다 이렇게 모여사는 것 자체가 인구 많은 후진국에나 있는 형태인데 그걸 다들 당연하고 좋다고 모여 살았던거고 그러니 인간지옥이 된거죠
*lait
IP 223.♡.45.131
06-25 2026-06-25 18:16:24
·
아파트 뿐 아니라 수도권 전답임야 땅값까지 다 올리는 것 아닌지..
Kieth
IP 125.♡.124.15
06-25 2026-06-25 18:17:47
·
그냥 한강 복개합시다. 평당 억이 넘어갔는데 공사비 나올 것 같아요.
새로운펩시
IP 118.♡.2.211
06-25 2026-06-25 18:23:12
·
답딥하다.
짓으면 또 몰리는데..
- 올림픽로, 강변대로 1개 차선 폐쇄하고
시청 , 구청 최대한 경기도 경계선 외곽으로 옮기고
1.외곽에 학교 인프라 확충!
2. 기업 탈 서울 할 수록 세데혜택주면 끝!

생활 인프라
- 백화점은 70%이상 시민에게는 의미 없고
- 공연도 일년에 몇 번 본다고.
외부에서 공연보러 오면 교통비 지원 ㅋㅋ

정말 생각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gmmk11
IP 118.♡.7.135
06-25 2026-06-25 18:23:47
·
경부선도, 경부고속도로 및 주요간선도로 복개로 지하화해서 토지지분이 없으니 전세형 주택같은거로 해서 공급하면 어떨까하네요.

근데 이런건 누가 먼저 생각을 했는데 안되는거일듯....
Gomgome
IP 106.♡.6.243
06-25 2026-06-25 18:25:11 / 수정일: 2026-06-25 18:25:40
·
서울 쏠림 심각한데....
지금 ai시대가 어떻게 보면 서울 쏠림을 해결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이라도 제조업은 (이미...) 지방에 두고 재택근무나 원격 근무 더욱 장려해야 한다고 봅니다.(아마 힘들겠지만...)
일단 국가기관이라도 전부 이전을...
두덜이
IP 121.♡.128.21
06-25 2026-06-25 18:29:18
·
어이구, 쓰레기장이나 빨리 지어요. 다른 동네 갖다 버리고 특별한 도시 이러지 말고.
그린벨트 풀어서 시멘트 바르면 뭐 어지간히 살기 좋을것 같은가요? 엄청 더울텐데.
대규모 녹지가 있어야 찬 공기가 생기고 도시내에 바람이 들락날락 합니다 .그래야 오염물질도 빼내고 기온도 낮춰서 살기 좋아집니다. 덥다고 전기는 또 왕창 쓸텐데 전기 모자란다고 지방에 발전소 짓고 전기 끌어온다고 송전선로로 남의 사는데 부시고 그러겠죠. 특별한 도시? 특별한 민폐도시입니다. 당장 쓰레기나 어떻게 좀 해보시오.
POOHOLIC
IP 223.♡.73.193
06-25 2026-06-25 18:34:20 / 수정일: 2026-06-25 18:35:00
·
공공임대 강화 기조는 못 버리겠죠? 백날 해보세요 공공임대 소셜믹스..정치인들이 희망하는 모두가 섞여사는 사회가 현실화 가능할지요 ㅎㅎ

공공임대 알박기해서 살면서 어린이집, 놀이터 같은 필수 시설들 이제 자기들한테는 필요없고 돈만 나간다고 없애고 20년 뒤에 나가라고 하면 정부 믿고 돈 못 모았는데 자기들이 대규모 이주하면 공실로 슬럼화될거라 협박하면서 감정평가액에 장기거주할인 먹여서 내놔 떼법 시전한게 불과 한달전 일이었죠?
Lunke4
IP 106.♡.201.116
06-25 2026-06-25 18:38:10
·
일단 청와대, 국회부터 옮기고 거기 아파트 때려박죠.
허니콤보닭죽
IP 118.♡.74.155
06-25 2026-06-25 18:49:15
·
@Lunke4님 국회는 모르겠는데 청와대는 옮겨도 거기에 아파트 못 짓습니다.

태생이 경복궁 부지라서요.
Lunke4
IP 106.♡.201.116
06-25 2026-06-25 20:01:53
·
@허니콤보닭죽님 경복궁, 종묘, 현충원들도 옮기죠 뭐. 조상, 순국선열들도 후손들 좋은일 한다고 기뻐하실겁니다?
룬이
IP 122.♡.233.170
06-25 2026-06-25 19:12:39 / 수정일: 2026-06-25 19:12:48
·
풀어야죠. 다만 생각보다 집 지을 수 있는 곳이 거의 없다고 알고 있어요
행운타이거
IP 116.♡.159.70
06-25 2026-06-25 19:45:59
·
@룬이님
직업 특성때문에 서울 전역을 누비고 다닙니다. 그린벨트로 묶인 야산 말고 서울에 아파트 새로 지을 땅 전혀 없어요.
답은 두가지에요. 그 야산들 밀고 아파트 짓는거, 아직도 서울 곳곳에 널린 산동네 밀고 재개발하는 거
첫번째는 녹지 주변 아파트 거주자들 어마어마한 반발을 할겁니다. 그 녹지가 자신들의 집값 높여주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두번째, 산동네 밀고 재개발 하려고 해도 거주민들 이해관계 때문에 진행 불가할 것이 뻔한 곳이 대부분
공급 공급 얘기하는 공급무새 분들은 어디에 어떻게 아파트를 지어서 공급할 지를 정확하게 제시한 후에 공급 정책을 얘기해야 한다는게 제 의견
자유로운새
IP 211.♡.66.190
06-25 2026-06-25 22:53:24
·
저도 이제부터 닥치고 진행된지 20년 된 탈모랑 ㅂㄱ부전 관리해 보려구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