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를 지방으로 내리는 결단도 필요하죠 25

2026-06-25 16:53:58 118.♡.91.116
applemacos

언제까지 수도권에만 지을 건가요?


지방분권시대에는 일부라도 분리해서 지방에 지어야 합니다


수도권 기득권 개혁이 필요한 시점이죠

applemacos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5]
0x
IP 118.♡.255.80
16:56 2026-06-25 16:56:56
·
그렇게 하고 싶다고 그렇게 되는 건 아닙니다.
applemacos
IP 118.♡.91.116
16:57 2026-06-25 16:57:37
·
@0x님 이미 호남에 반도체 클러스터 예정입니다. 용인과 따로 간다곤 하지만 호남 반도체클러스터 규모를 더 키우는 건 쉽죠.
0x
IP 118.♡.255.80
17:05 2026-06-25 17:05:27 / 수정일: 2026-06-25 17:27:46
·
@applemacos님 호남에 이미 일부 가기로 했으니,

그럼 나머지는 충청이나 경북쪽으로 가야지 형평성이 맞겠네요.
꼭 호남 아니여도 되잖아요?? 지방으로 가는거면.

굉장히 말이 쉽죠?? 말은 쉬워도 실행은 어렵습니다.
kama21
IP 39.♡.41.41
16:58 2026-06-25 16:58:05
·
그건 물건너간 이야기죠 하나마나한 이야기
applemacos
IP 118.♡.91.116
16:59 2026-06-25 16:59:21
·
@kama21님 호남에 클러스터 짓는다잖아요
confessor
IP 121.♡.122.160
16:59 2026-06-25 16:59:00
·
끝난이야기 같은데요
applemacos
IP 118.♡.91.116
16:59 2026-06-25 16:59:42
·
@confessor님 호남에 지으니까요. 용인에 확장될 것을 최소한 분산 투자는 했죠.
CIRRUS
IP 122.♡.84.152
16:59 2026-06-25 16:59:31 / 수정일: 2026-06-25 20:59:16
·
용인 반도체밸리는 용인에 존치하기로 논란 끝에 정부에서 결정 된 겁니다
6년만에 겨우 착공해 이미 건설 중 인 용인밸리 가지고도 정부에서 갑자기 전남 이전 카드를 꺼내 한동안 말도 참 많았었죠
전남 반도체 공장 신설과 별개의 문제이고 패키징 공정 정도는 가능 하겠지만 기업들 사정에 의해 유치 안 될 가능성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applemacos
IP 118.♡.91.116
17:00 2026-06-25 17:00:12
·
@CIRRUS님 용인에 더 지을 걸 호남으로 옮겼으면 해요.
lastdino
IP 124.♡.236.224
17:02 2026-06-25 17:02:23
·
용인 이미 터 닥기 시작했는데 호남으로 옮겨요?
applemacos
IP 118.♡.91.116
17:03 2026-06-25 17:03:29
·
@lastdino님 용인은 용인대로 하고, 용인에 대한 추가 투자를 호남에 돌리는 거져
smilewiz
IP 223.♡.214.100
17:03 2026-06-25 17:03:19
·
용인은 이미 규모에 따라 용지부터 인프라 다 진행중이고 기업 투자도 진행중인데 그걸 부러뜨리면 수십조 손실이 발생합니다
applemacos
IP 118.♡.91.116
17:03 2026-06-25 17:03:43
·
@smilewiz님 그니까 용인엔 확정된 것만 하고, 추가적인 건 호남에 하면 되져
smilewiz
IP 223.♡.214.100
17:06 2026-06-25 17:06:36
·
@applemacos님 본문은 용인을 호남으로 내린다는 표현이 있어서 오해했습니다. 추가 투자는 5~10년 이후라서 성사될진 모르겠네요
아테나GT
IP 223.♡.228.222
17:05 2026-06-25 17:05:52
·
MB때 수도권규제풀리고 공장은 죄다 용인 화성으루...
갔죠. 그게 서울집값 수도권 집값의 원인이고요.
10여년 그리하니 지방은 뭐 먹고살게없어서 수도권으로 또 올라가고요.
해요해요
IP 115.♡.254.12
17:10 2026-06-25 17:10:15 / 수정일: 2026-06-25 17:10:43
·
용인 완공 목표 앞당긴게 2034년인데 ....사실 이게 수요에 따라 고무줄급으로 변경될수있는 부분이라 냉정하게 호남 반도체 클러스터는 삽 자체를 뜰지는 그때가봐야 알수있을거에요...
비바
IP 118.♡.13.88
17:14 2026-06-25 17:14:43
·
용인으로 결정된 걸 왜 자꾸 흔들어요?
그리고 왜 꼭 호남이에요? 강원도도 있고 충청도도 있어요.
Forecasting
IP 221.♡.227.40
17:15 2026-06-25 17:15:07
·
현실은 이정도라고 봅니다.

---

회사 입장에서는 “안 합니다”라고 못 하죠.
특히 반도체처럼 정부 인허가, 전력망, 용수, 세제지원, 보조금, 산단 지정이 다 걸린 업종은 더더욱요.

기업의 공식 멘트는 보통 이렇게 갑니다.

“여러 가능성을 열어두고 검토 중이다.”
“정부·지자체와 협의하고 있다.”
“아직 확정된 바 없다.”

이건 사실상 정치적으로 거절하지 않으면서, 법적·시장적으로도 확정 책임은 안 지는 문장이죠. 한국 기업 IR/대관 언어의 만능 방패… ㅎㅎ

실제 속뜻은 대개 이 정도일 가능성이 큽니다.

“후공정이나 연구시설, 일부 부대시설은 검토 가능.”
“하지만 핵심 전공정 팹 이전은 경제성이 안 맞음.”
“정부가 세제·전력·용수·보조금까지 크게 얹으면 일부 신규 투자 정도는 볼 수 있음.”

그리고 정치권은 그 “검토”라는 단어를 받아서
“대규모 반도체 클러스터 추진”
“수백조 투자 가능성”
이렇게 키우는 구조고요.

그러니까 현재 상황은 딱 이겁니다.

기업: “검토는 합니다.”
정치권: “된다!”
언론: “호남 반도체 클러스터 급부상!”
현실: “일단 후공정부터 보자.”

용인 핵심 팹을 빼서 호남으로 옮긴다는 건, 기업 입장에서는 거의 공정 흐름을 끊고 생태계를 새로 짓는 수준이라서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다만 정치적 명분상 패키징·테스트·AI반도체 실증센터·전력 다소비가 상대적으로 덜한 공정은 충분히 카드로 쓸 수 있겠죠.
산들바람12
IP 61.♡.181.34
17:15 2026-06-25 17:15:38
·
용인에 확정된게 원삼 SK반도체랑/이동 반도체 클러스터(삼성)인데
SK는 이미 공장 다 지었고 삼성도 행정이랑 토지 수용중으로 알고 있어요.
지금 와서 뭘 바꾸겠다는건가요?
클러스터가 왜 클러스터인가요.
연관기업 협력사 같은곳에 모아두기 위해서 하는데
나누면 효율이 떨어질겁니다.
트레콰르
IP 118.♡.11.29
17:18 2026-06-25 17:18:01
·
심시티 하듯이 드래그로 끝나면 좋겠습니다만
말도 안되는 이야기라는건 아시죠?
며칠전 나온 호남 이야기도 삽뜨기전까진 모릅니다
일랭
IP 121.♡.167.33
17:20 2026-06-25 17:20:36
·
근데 왜 수도권이 기득권이에요?
alkits
IP 218.♡.97.214
18:09 2026-06-25 18:09:34 / 수정일: 2026-06-25 18:12:08
·
내리고 말고는 인센티브를 보고 기업이 판단해서 결정할 일이지 국가가 강제할 일은 아닙니다
지방에 내려갈 이유가 있으면 가는거고 아니면 마는겁니다
새벽몽
IP 140.♡.29.3
19:11 2026-06-25 19:11:47
·
지금 예상되는 성과급이 영원히 나오면 모르겠지만 호남에 클러스터 건설하는 순간 인력 구하기 진짜 어려울겁니다. 지금 삼성이나 닉스 모두 청주나 평택도 안내려 가겠다고 난리인데 호남으로가라고 하면 인원 채우기도 힘들껄요. 생산직 사원들이야 현지 인원으로 채운다고 해도 연구인력이나 엔지니어들은 어찌하려고 ㅋㅋ
applemacos
IP 118.♡.91.116
19:15 2026-06-25 19:15:08
·
@새벽몽님 돈 주면 다 가요~
applemacos
IP 118.♡.91.116
19:15 2026-06-25 19:15:29
·
@새벽몽님 청년 취업 어렵다는데, 삼전닉스면 줄 서서 가죠 ^^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