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백은 공격력과 활동력이 좋은 거의 박스투박스형 윙백이 핵심인데 그런 선수는 거의 없기에 수비적인 윙백을 쓰면 그냥 5백이나 마찬가지죠
아빠나똥
IP 172.♡.251.13
14:12
2026-06-25 14:12:58
·
2002년에도 한국 스리백이었습니다. 그때는 엄청 공격적이었죠. 명필은 붓을 가리지 않죠. 홍명보가 4백을 하든 3백을 하든 5백을 하든 뭔 의미가 있겠습니까.
사유
-
일시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raven90
IP 118.♡.157.2
14:54
2026-06-25 14:54:03
·
@회천의 결단님 그당시는 대부분이 국내리그 선수들이었고 국내에서는 대부분 3백 전술만 사용했으니까요. 요즘은 해외파가 많아서 해외 소속팀에서는 4백 전술하다가 대표팀에서 3백 전술하니까 적응이 안된다고 하는 인터뷰들을 본거 같아요.
등록가능한별명
IP 114.♡.250.174
14:59
2026-06-25 14:59:49
·
@아빠나똥님 그때는 히딩크가 포백쓸러다가 스리백으로 돌렸죠. 오히려 선수들에게 익숙했던게 쓰리백이고 이영표 송종국같은 선수들이 있었으니까.....포백에 적응을 못했던거도 있었구요.
BlueX
IP 180.♡.224.98
14:16
2026-06-25 14:16:20
·
그러니까 왜 슈팅이 안나오냐구요! ㅠㅠ
투찬파
IP 175.♡.186.56
14:17
2026-06-25 14:17:32
·
라볼피아나, 변형 쓰리백도 모르는 우매한 우리 같은 범인들이 어떻게 레전드 홍을 이해할 수 있겠습니까... 선취실점을 하면 안된다는 커다란 교훈을 외국 팀들 불러서 경기를 해봐야 깨닫는 위대하신 우리 레전드 홍감독인데...
아띠팡
IP 58.♡.132.183
14:21
2026-06-25 14:21:00
·
@투찬파님 아… 라볼피아나…. 기억났습니다…
선잎
IP 118.♡.74.184
14:22
2026-06-25 14:22:20
·
최선의 공격은 수비다!?
콘버그
IP 219.♡.108.170
14:23
2026-06-25 14:23:20
·
홍명보는 명장은 확실합니다. 다만 선수들 실력이 감독의 전략을 전혀 받쳐주지 못했던 것이 패인이었네요. 이 정도 낮은 수준의 선수를 데리고 그나마 이 정도로 결과 낸 것도 오롯이 감독이 역량을 120% 다 했기 때문이지요.
-rwxrwxrwx
IP 140.♡.29.0
14:35
2026-06-25 14:35:02
·
감독도 문제지만 선수들도 문제죠. 경기를 뛰고 공을 차는건 선수들의 몫이니까요.
카사블랑카복영
IP 125.♡.148.162
14:35
2026-06-25 14:35:46
·
흥민이에게 참으로 미안 합니다.축구 잘하는 나라에 태어났으면 이름 값 멋지게 할 텐데..네 조국이 한국이라서 참으로 안타깝다.
삭제 되었습니다.
요한크루이프
IP 61.♡.26.129
14:58
2026-06-25 14:58:17
·
윙백이 핵심인데 우린 좌우윙백이 실력이 젤 딸려요. 선수들도 4백을 선호하고요
쟁반
IP 211.♡.207.193
15:30
2026-06-25 15:30:12
·
3백은 수비형, 4백은 공격형입니다 4백은 3선 수비가 4명이지만, 양족 풀백이 미드필더 또는 윙까지 가담해서 중원과 최전방까지 공격 가담하며 숫자 싸움을 하는것 이지요. 최근엔 2명의 수비를 보완하고자 비대칭형 라인을 하던지, 미드필더와 스위칭하는 인버티드 풀백 전술을 쓰지요. 홍명보3백은 80년대 쓰던 전통 전술이에요. 같은 3백도 일본은 풀백들이 미드필더 또는 공격가담까지 합니다. 신전술은 구전술을 보완하기위해 나온것이니, 당연히 전술에서부터 밀리는것이죠. 홍명보는 자기 어릴적 축구를 하는겁니다. 사퇴가 필요해요
석슬
IP 58.♡.37.138
15:49
2026-06-25 15:49:30
·
공격 축구 맞는 것 같습니다. 공격 대상이 상대팀이 아닌 국민들이라 문제지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윙백 2명 공격가담 + 2톱
442가 공격적이죠
수비시 윙백 2명이 내려와서 수비해서 5명을 만들고 ... 공격시 윙백이 다시 올라가야됩니다
4백은 3선 수비가 4명이지만, 양족 풀백이 미드필더 또는 윙까지 가담해서 중원과 최전방까지 공격 가담하며 숫자 싸움을 하는것 이지요. 최근엔 2명의 수비를 보완하고자 비대칭형 라인을 하던지, 미드필더와 스위칭하는 인버티드 풀백 전술을 쓰지요. 홍명보3백은 80년대 쓰던 전통 전술이에요. 같은 3백도 일본은 풀백들이 미드필더 또는 공격가담까지 합니다. 신전술은 구전술을 보완하기위해 나온것이니, 당연히 전술에서부터 밀리는것이죠. 홍명보는 자기 어릴적 축구를 하는겁니다. 사퇴가 필요해요
공격 대상이 상대팀이 아닌 국민들이라 문제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