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공격 축구 한다고 3백 한다 하지 않았나요? 23

3
2026-06-25 14:06:08 180.♡.224.98
BlueX

멕시코전 유효슈팅 2

남아공전 유효수팅 2


3백 하는 이유가 뭐냐고요?


롱볼 할거면 조규성을 스타팅 넣던지...


아오 진짜 아무나 데려놔도 명보 만큼은 하겠네요...ㅉㅉ

BlueX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3]
회천의 결단
IP 222.♡.201.186
14:08 2026-06-25 14:08:41
·
3백 자체가 공격적이냐 수비적인 것은 아니죠... 3백은 센터백 3명을 둬서 골 에어리어 수비를 강화하는 의미니깐요 오히려 윙백 2명이 공격적이냐, 수비적이냐에 따라 갈릴걸요
잉스
IP 118.♡.4.76
14:40 2026-06-25 14:40:35 / 수정일: 2026-06-25 14:40:53
·
@회천의 결단님 콘테의 3백을 보면 분명 공격적인 전술은 맞습니다...근데....우리나라 백들하는거보면 고정 5-4-1 이 되버리는 마법을 선보이더군요....
아띠팡
IP 58.♡.132.183
14:09 2026-06-25 14:09:05
·
보통 4백보다 3백이 더 수비적인 걸로 위닝하던 삼촌이 말했던것 같습니다…
BlueX
IP 180.♡.224.98
14:09 2026-06-25 14:09:49
·
@아띠팡님 근데 말은 공격 축구 하겠다고 하니 뭔가 싶은거죠...ㅋㅋㅋ
회천의 결단
IP 118.♡.254.71
14:13 2026-06-25 14:13:17
·
@아띠팡님 위닝 3-5-2 쓰면 양쪽 윙백이 제일 먼저 지치긴 하죠
JarvisT
IP 118.♡.73.241
14:09 2026-06-25 14:09:40 / 수정일: 2026-06-25 14:10:38
·
3백 1톱은 공격적이지 않아보여요

윙백 2명 공격가담 + 2톱
442가 공격적이죠
해요해요
IP 115.♡.254.12
14:09 2026-06-25 14:09:41 / 수정일: 2026-06-25 14:12:29
·
보통 윙이 활동량이 많아야되는 전술이라서 ....... 쉽지않습니다
수비시 윙백 2명이 내려와서 수비해서 5명을 만들고 ... 공격시 윙백이 다시 올라가야됩니다
내란우두머리
IP 125.♡.110.106
14:10 2026-06-25 14:10:10
·
운영하기에 따라 달라질 순 있는데 일반적으로는 3백이 더 수비적인 전술입니다
연을쫓는아이
IP 121.♡.182.88
14:12 2026-06-25 14:12:38 / 수정일: 2026-06-25 14:13:04
·
3백은 공격력과 활동력이 좋은 거의 박스투박스형 윙백이 핵심인데 그런 선수는 거의 없기에 수비적인 윙백을 쓰면 그냥 5백이나 마찬가지죠
아빠나똥
IP 172.♡.251.13
14:12 2026-06-25 14:12:58
·
2002년에도 한국 스리백이었습니다. 그때는 엄청 공격적이었죠. 명필은 붓을 가리지 않죠. 홍명보가 4백을 하든 3백을 하든 5백을 하든 뭔 의미가 있겠습니까.
사유
-
일시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raven90
IP 118.♡.157.2
14:54 2026-06-25 14:54:03
·
@회천의 결단님 그당시는 대부분이 국내리그 선수들이었고 국내에서는 대부분 3백 전술만 사용했으니까요. 요즘은 해외파가 많아서 해외 소속팀에서는 4백 전술하다가 대표팀에서 3백 전술하니까 적응이 안된다고 하는 인터뷰들을 본거 같아요.
등록가능한별명
IP 114.♡.250.174
14:59 2026-06-25 14:59:49
·
@아빠나똥님 그때는 히딩크가 포백쓸러다가 스리백으로 돌렸죠. 오히려 선수들에게 익숙했던게 쓰리백이고 이영표 송종국같은 선수들이 있었으니까.....포백에 적응을 못했던거도 있었구요.
BlueX
IP 180.♡.224.98
14:16 2026-06-25 14:16:20
·
그러니까 왜 슈팅이 안나오냐구요! ㅠㅠ
투찬파
IP 175.♡.186.56
14:17 2026-06-25 14:17:32
·
라볼피아나, 변형 쓰리백도 모르는 우매한 우리 같은 범인들이 어떻게 레전드 홍을 이해할 수 있겠습니까... 선취실점을 하면 안된다는 커다란 교훈을 외국 팀들 불러서 경기를 해봐야 깨닫는 위대하신 우리 레전드 홍감독인데...
아띠팡
IP 58.♡.132.183
14:21 2026-06-25 14:21:00
·
@투찬파님 아… 라볼피아나…. 기억났습니다…
선잎
IP 118.♡.74.184
14:22 2026-06-25 14:22:20
·
최선의 공격은 수비다!?
콘버그
IP 219.♡.108.170
14:23 2026-06-25 14:23:20
·
홍명보는 명장은 확실합니다. 다만 선수들 실력이 감독의 전략을 전혀 받쳐주지 못했던 것이 패인이었네요. 이 정도 낮은 수준의 선수를 데리고 그나마 이 정도로 결과 낸 것도 오롯이 감독이 역량을 120% 다 했기 때문이지요.
-rwxrwxrwx
IP 140.♡.29.0
14:35 2026-06-25 14:35:02
·
감독도 문제지만 선수들도 문제죠. 경기를 뛰고 공을 차는건 선수들의 몫이니까요.
카사블랑카복영
IP 125.♡.148.162
14:35 2026-06-25 14:35:46
·
흥민이에게 참으로 미안 합니다.축구 잘하는 나라에 태어났으면 이름 값 멋지게 할 텐데..네 조국이 한국이라서 참으로 안타깝다.
삭제 되었습니다.
요한크루이프
IP 61.♡.26.129
14:58 2026-06-25 14:58:17
·
윙백이 핵심인데 우린 좌우윙백이 실력이 젤 딸려요. 선수들도 4백을 선호하고요
쟁반
IP 211.♡.207.193
15:30 2026-06-25 15:30:12
·
3백은 수비형, 4백은 공격형입니다
4백은 3선 수비가 4명이지만, 양족 풀백이 미드필더 또는 윙까지 가담해서 중원과 최전방까지 공격 가담하며 숫자 싸움을 하는것 이지요. 최근엔 2명의 수비를 보완하고자 비대칭형 라인을 하던지, 미드필더와 스위칭하는 인버티드 풀백 전술을 쓰지요. 홍명보3백은 80년대 쓰던 전통 전술이에요. 같은 3백도 일본은 풀백들이 미드필더 또는 공격가담까지 합니다. 신전술은 구전술을 보완하기위해 나온것이니, 당연히 전술에서부터 밀리는것이죠. 홍명보는 자기 어릴적 축구를 하는겁니다. 사퇴가 필요해요
석슬
IP 58.♡.37.138
15:49 2026-06-25 15:49:30
·
공격 축구 맞는 것 같습니다.
공격 대상이 상대팀이 아닌 국민들이라 문제지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