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노란봉투법이나 최근의 파업들은 이번 정부의 업적 아닌가요? 22

2
2026-06-25 10:04:36 14.♡.230.145
마라탕

삼전도 시끄러웠지만 결국 노동자들의 권리를 쟁취했고


근로자들에게 큰 이득을 가져다 주었고요


윤통시절 화물 파업으로 난리였는데 

이번 정부는 파업을 해서 문제된 경우가 없고 잘 마무리 되었는데


노란봉투법안 가져온 이런 분위기가 정부의 큰 업적이라고 볼 수 있지 않나요??


이걸 비판하는건 자본가, 재벌의 시선이구요


결론적으로 노동자의 정당한 권리 증진이라 생각합니다

마라탕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2]
삭제 되었습니다.
마라탕
IP 14.♡.230.145
10:08 2026-06-25 10:08:55 / 수정일: 2026-06-25 10:09:12
·
「@lastdino*icedino*님」 남 돈 버는거 배 아픈 심리 아닐까요? 파업 조금 더 하는건 문제 없다고 봅니다. 다만 선은 지켜야겠죠
staier
IP 121.♡.156.113
10:13 2026-06-25 10:13:30 / 수정일: 2026-06-25 10:17:16
·
이걸 정부의 업적이라고 할수 있을까요..

노조 스스로 자초한 일이죠
다만 국가 경쟁력 측면에서는 걱정이 되긴 합니다
마라탕
IP 14.♡.230.145
10:19 2026-06-25 10:19:55
·
@staier님 일반 노동자들은 먹고 살기 힘듭니다. 개선의 작은 불쏘시개라 생각합니다
lskfsl
IP 125.♡.188.84
10:13 2026-06-25 10:13:39 / 수정일: 2026-06-25 10:25:09
·
중앙부처 하청노조 교섭 '0'…노란봉투법 설득력 약화

기획처·복지부 등 8곳 교섭요구 받았지만,
모두 이에 불응…노정협의체 등으로 회피
'예산 집행은 사용자성 불인정' 지침 근거
"민간선 사업자도 교섭 요구…법 손질해야"

[세종=이데일리 조민정 기자] 노란봉투법(개정 노조법)이 시행되면서 민간기업들이 하청 노조의 원청 교섭 요구에 응하고 있지만, 정작 적잖은 중앙부처가 동일한 하청 근로자 교섭 요구에 응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공행정 예산 집행만으론 사용자성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현 지침에 따른 것인데, 이 같은 제도적 사각지대가 노란봉투법 제정 취지의 설득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8/0006267890?sid=102

이기사를 보면 정부는 노란봉투법 협상 안해주고 있대요. 노란봉투법 정부가 협상해주면
임금인상 = 국민세금증가니까 정부는 안해주는거 같아요.
세상에 공짜는 없는건데 내월급은 올라가면 좋겠지만 세금 많이 내고 싶은 사람은 없는거죠
정부도 노동계 끌려서 마지 못해 노란봉투법 시행한거고 부작용 생기면 개정하거나 취소하겠다
하지 않았나요 ?? 막상 정부도 돈은 없는데 노란봉투법으로 정부 하청 노조에게 임금
올려주려면 그돈은 고스란히 국민들에게 증세해야 되니 이도저도 못하는 상황같아요.
바람난타조
IP 211.♡.244.200
10:16 2026-06-25 10:16:40
·
@lskfsl님
공공분야 중 중앙부처가 안해주는 거죠.
마라탕
IP 14.♡.230.145
10:18 2026-06-25 10:18:37
·
@lskfsl님 공무원이 아닌지라 정부가 잘하는가 싶기도 합니다. 다만 원칙적 접근이 머리로는 맞긴합니다. 공무원 급여가 늘면 이것도 복지의 한 측면 같습니다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
IP 211.♡.122.164
10:14 2026-06-25 10:14:21 / 수정일: 2026-06-25 10:15:17
·
쟁의 랑 파업을 구분합시다.
마라탕
IP 14.♡.230.145
10:16 2026-06-25 10:16:27
·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님 말씀 감사합니다. 현실적으로 재의 행위는 파업이 아닐까 싶은데 고민해보겠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바람난타조
IP 211.♡.244.200
10:15 2026-06-25 10:15:11
·
노란봉투법이 업적이었군요.
마라탕
IP 14.♡.230.145
10:21 2026-06-25 10:21:52
·
@바람난타조님 노동자 챙기기입니다. 최근 사회수석도 이런 배경인듯 하구여
셀피코
IP 61.♡.77.196
10:18 2026-06-25 10:18:06
·
이건 좀..
마라탕
IP 14.♡.230.145
10:23 2026-06-25 10:23:04
·
@셀피코님 자본의 시선이 아닌 피고용인 시선에서 봐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자유로운새
IP 211.♡.66.190
10:22 2026-06-25 10:22:35
·
이렇게 생각이 다를 수 있을까요 놀랍네요ㅎㅎ
일자리 순증은 절대 없다고 봅니다.
디지털 전환이 안되는, 어려운 업종, 기업들만 유지할거고
식당카페에서 키오스크 도입하듯이 쉽고, 돈 덜 드는 것부터 도입해서 조금씩조금씩 일자리는 사라질거고
이건 단순 반복 저숙련, 아무나 데려다가 3달만 교육시키면 할 수 있는 일부터 사라질거에요.

이걸 비판하는걸 재벌 자본가의 시각 정도라고 생각하시다니..
사용자로 일해보신적은 없으실테고
돈 백이라도 주식 좀 사보세요.
마라탕
IP 14.♡.230.145
10:27 2026-06-25 10:27:51
·
@자유로운새님 해당 법안은 민주당이 밀었고 대통령도 지지하는 내용입니다. 크게 보면 맞는 방향이라고 봅니다
자유로운새
IP 211.♡.66.190
11:00 2026-06-25 11:00:43
·
@마라탕님 민주당. 재명이가 밀었으니 맞다는 동어반복 하지 마시고
(선거에서 표를 많이 받았기 때문에 당선됐다는 말 같은게 동어반복이에요)
왜 그렇게 생각하시는지 말씀해 주셔야죠
마라탕
IP 14.♡.230.145
11:17 2026-06-25 11:17:07
·
@자유로운새님 제 의견을 말씀드리자면 해당법안은 노동자의 권리 증진을 한 당정의 업적이다 입니다. 일자리 증가를 막는 부작용을 걱정하셨지만 저는 권리 증진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단순 일자리가 사라지는 문제는 해당 법안이랑 관계가 없고 최저시급 및 디지털화 같은 부분과 관계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유로운새
IP 211.♡.66.190
11:25 2026-06-25 11:25:13
·
@마라탕님 노통법 등 과도한 근로관계에 대한 정부 개입을
정부가 기계나 소프트웨어 같은걸로 대응을 하면
그건 소프트워에나 기계 탓이지 민주당과 재명이가 한 정부개입은 문제가 아니라는 말씀이신거죠?

민주당과 재명이가 아닌 자들이 어떤 정책을 했다가 부작용이 발생하면 그들이 잘못이구요.

요약하면 민주당과 재명이는 아무데서나 똥을 싸도 옳다 이런건가요..?

좀 근거나 논리를 들어보려해도 이렇게 말씀하시니 참 힘드네요 ㅎㅎ
alkits
IP 218.♡.97.214
10:32 2026-06-25 10:32:02
·
진영 논리를 떠나 전부는 아니더라도 냉정하게 말해 아예 없다고는 말 못할 거 같습니다
l까만콩l
IP 223.♡.53.152
10:39 2026-06-25 10:39:35 / 수정일: 2026-06-25 10:42:30
·
정당한 권리요?
어느나라에서 순이익을 퍼센트로 내놓으라고 파업하나요?
저건 노동자의 권리가 아니라 주주의 권리에요.
상식적이라던가, 적당히라는게 있는겁니다.
이러니까 노조의 이미지가 곱창나는거죠.
정작 노조활동이 필요한 사회적 약자들은 오히려 이런 대기업 귀족노조때문에 같이 이미지 안좋아져서 피해보게 됩니다.
이러다가 십수년 후 지금 2030이 사회 주류가 됐을때는 노조라는게 법으로 없어질수도 있울거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마라탕
IP 14.♡.230.145
10:42 2026-06-25 10:42:41 / 수정일: 2026-06-25 10:44:09
·
@l까만콩l님 이건 하이닉스 사측이 먼저 제안한 내용 아닌가요? 저는 이 불만은 사촌 땅 배아픔이라고 생각합니다
l까만콩l
IP 223.♡.53.152
10:47 2026-06-25 10:47:21
·
@마라탕님
에휴 그럼 그렇게 생각하세요.
마라탕
IP 14.♡.230.145
10:52 2026-06-25 10:52:26
·
@l까만콩l님 클리앙 정서를 이해 하기 어렵네요… 당과 대통령의 밀던 정책이고 그 당시에 지지하다가 지금와서 악평이라니요. 주식 때문이신가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