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교육산업 종사자을 위한 입시제도? 16

4
2026-06-25 09:54:03 172.♡.52.233
스물

점점 복잡해져가는 입시제도를 보면서 이게 학생을 위해 설계되는 제도인지, 사교육을  포함한 교육산업 종사자들을 위해 설계되는 제도인지 의구심이 듭니다. 

제도가 어떻게 생겨먹든 결국은 희소한 좋은 대학 to를 누구한테 어떻게 나눠주냐의 문제인데 그 분배과정이 단순명료할수록 학생들이 공부 외에 다른 쪽으로 고민해야할 오버헤드를 줄이는거 아닐까요? 

스물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6]
사연객
IP 59.♡.15.31
09:56 2026-06-25 09:56:01
·
제일 극단적이고 간단한 방법이 추첨제입니다.. 아마 받아들여지기 불가능하겠죠 (먼산)
tirpleA
IP 118.♡.65.87
09:56 2026-06-25 09:56:24 / 수정일: 2026-06-25 10:04:52
·
일선 교사에게 딱히 득은 없을 거고, 사교육 시장, 학생선발 주도권을 가진 대학교, 돈과 정보,권력을 가진 사람들에겐 좋은 거죠
엉덩이로라도 공부하던 시절이 예측 가능하고 그나마 개천용이 나던 시절 아니겠습니까
지나가던이
IP 211.♡.205.56
10:02 2026-06-25 10:02:22
·
시험한방이 학생들에게도 훨씬 인간적이고 투명한 제도라 봅니다..
허세
IP 210.♡.247.12
10:03 2026-06-25 10:03:51
·
매번 정치인들 교육 쪽 정책 들고나오는 거 보면 여야 막론하고 그냥 한심하고 기가 찬 수준이라서요
교육이 그렇게 중요하다면서 대선 때도 교육 쪽 제대로된 인사 갖추는 꼴을 단 한번도 못봤습니다
컴구조
IP 118.♡.206.94
10:10 2026-06-25 10:10:13 / 수정일: 2026-06-25 10:13:13
·
벌써 입사관들 특목 자사고 가서 자료 수집 중이죠.
정성평가 위주로 가니 명문고 가시는게 좋습니다.
점점 일반고로는 힘들겁니다. 명문 대학들이 괜히 현 대입제도를 찬성한게 아니죠.
nariyada
IP 175.♡.150.69
10:10 2026-06-25 10:10:51
·
여러 입시방법중에 수능(일반)으로 들어온 학생들의 대학교 성적이나 적응이 제일 떨어진다는 연구도 있고
학군지나 특목고에 유리한 형태라서 수능이 무조건 좋은 입시 방법은 아닐겁니다.
컴구조
IP 118.♡.206.94
10:14 2026-06-25 10:14:06
·
@nariyada님
그것에 반박하는 연구도 수도 없이 많아요. 필요한 것을 가져다 쓰는거죠.
schaft
IP 220.♡.254.173
10:26 2026-06-25 10:26:03
·
@nariyada님
성적우수자들 모아놨는데 더 유리하다라는 말이 맞는 건가요? 수능점수에는 학군지, 특목고가 없습니다.
그리고 요즘 생기부를 보면 학교명 블라인드해도 학군지, 특목고 다 보입니다. 오히려 지금 제도가 더 유리하게 되고 있죠.
일리맛있어
IP 220.♡.83.4
10:38 2026-06-25 10:38:54
·
@nariyada님 수능이 특히 특정 동네/학교에 유리한게 아니라... 그냥 잘 하는 애들이 잘하는거라 봅니다.
개미상어곰탕
IP 118.♡.173.59
10:14 2026-06-25 10:14:18 / 수정일: 2026-06-25 10:19:02
·
정시시절에 입시한 사람으로서 그 시절 고등학교가 학교인가요
그냥 pmp로 다 인강만 듣고 학교 선생님들은 수업 할 생각도 없고..
지금 애들이 수행평가가 힘들고 수업이 힘들다
그만큼 학교 수업이 제대로 돌아가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지금 입시구조가 3년 내내 압박이 심하다고는 하지만 그런만큼 예전처럼 헛된 희망으로 수능까지 수능한방 외치는 애들은 줄어들었죠 고1 고2 고3갈수록 자기 갈 대학교가 어느정도 좁혀지니까요
정시가 완벽한 입시제도도 수시가 완벽한 입시제도도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건 입시를 자주 안바꾸는거에요
흔히 말하는 부유층이나 고가사교육이 유리한 시기가 딱 입시제도 바뀌는 시기에 빈틈 있을 때죠
일리맛있어
IP 220.♡.83.4
10:18 2026-06-25 10:18:32
·
과정이 단순하면 정부와 대학이 컨트롤 하지 못하거든요...
지금도 정부/대학은 N수생, 반수생이 제일 골치라 알고 있습니다. 못하게 하고 싶은거죠.
일선 교사 및 교육시장 입장에서도 지금 처럼 내신 교과, 내신 학종, 정시가 뒤섞인 제도가 나쁘지 않고요.

학생/학부모의 니즈 그리고 교육의 질적인 측면은 뒷전인거 같습니다.
v가랑v
IP 61.♡.19.145
10:27 2026-06-25 10:27:21 / 수정일: 2026-06-25 10:27:25
·
수능 한방 향수는 왜 이렇게 안 사라지는지 모르겠네요.
일리맛있어
IP 220.♡.83.4
10:35 2026-06-25 10:35:37 / 수정일: 2026-06-25 10:37:47
·
@v가랑v님 수능 한방 이라 폄하하지만, 적어도 수능은 수능 지원자 중 현재 본인의 위치와 실력을 알려주니 큰 이슈가 없는 편이죠... 재수, N수를 해도 동일 조건으로 재평가를 받는거고요.
내신은 과목별 학교별/문이과 인원별/과목별로 쪼개진 상황에서 상대평가 적용, 고교간 평준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동일 기준 적용, 한번 받은 내신의 평생 박제 및 계속 활용 (얼마전 4년차 초등교사가 8년 전 받은 내신으로 메디컬 재도전하고 싶다는 사연을 접하고 황당하더라구요) 등등 이해할 수 없는 요소가 많잖아요...
여기에 이제 가끔 뉴스에 나오는 시험지 빼돌리기 같은 사례가 나오면 이게 맞나 싶어지는거죠.

시험으로 줄세우기가 맞냐? 라는 문제가 항상 따라오는데
어차피 대입도 줄세워 뽑잖아요? 줄이 여러개 이고, 어떻게 줄을 세우는지도 모르는게 현실이고요.
v가랑v
IP 106.♡.74.202
10:46 2026-06-25 10:46:08 / 수정일: 2026-06-25 10:46:34
·
@일리맛있어님 수능에 찬성하시니까 공정하다고 이슈가 없다고 말씀하시는거죠.

교육트랜드는 점점 수능과 같은 한방주의와는 멀어지고 있습니다. 비단 우리 뿐만이 아니라 세계적 흐름이고 이런 흐름이 굳어진건 꽤나 되었어요.

우리나라가 오히려 이상한 편이죠.

줄 세우는 방법도 중요하겠지만 무조건 줄을 세워야 하는 사회문화, 우리나라의 병폐를 고치는 방향이 더 중요하지 않나 싶습니다.
일리맛있어
IP 220.♡.83.4
10:53 2026-06-25 10:53:03
·
@v가랑v님 네 맞습니다.
줄 세우지 않아도 괜찮은 사회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가 되어야죠.
다만, 이걸 대입에서 풀 문제는 아니라는 게 제 생각입니다.
전형을 어떻게 바꾸던지 대입 자체가 줄 세우기 인데,
지금은 각 학교별로 줄 세우고 그걸 또 대학교에서 줄 세우고, 와중에 줄 세우는 순서를 복잡하게 바꿔대고 난리잖아요.
아르키리드
IP 59.♡.49.250
10:30 2026-06-25 10:30:54
·
인공지능이 만점받는 게 가능해진 시험이 과연 의미가 있을까요?
수능 하나만으로 줄세우기, 하나의 가치로 승패가 정해지는 게 가장 공정하다고 믿는 친구들이 민주당은 공산주의라면서 자유와공정을 위해 2찍 4찍을 합니다.

뭐 이렇게 말하는 저도 그럼 대안이 있냐하면...... 없네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