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김어준이 자기 스스로 자신을 위협하는 상황이 된 것 같습니다. 55

18
2026-06-25 09:17:39 182.♡.134.8
루시엘르

저는 김어준이라는 사람에 대해서 긍정적인 감정도, 부정적인 감정도 지니고 있지 않습니다만,


그가 민주진영에 남긴 공과 과 모두 다 꽤나 크다고 생각하고

그중 가장 큰 사안이 바로 이른 바 ”무비판적 지지“에 대한 당위론 설파였습니다.


당시 어쩔 수 없는 게

인구수가 훨씬 많은 노년층은 지게에 얹혀 가서라도 투표장에 나가 무조건 한나라당만 찍었는데,

민주진영에서는 이거 따지고 저거 따지고,

노선이 어떻고 정신이 어떻고

지지하다가도 자기 생각에 아닌 것 같으면 지지 철회하고


가뜩이나 인구수에서 밀리는데 저런 분란까지 있으니 이길 방법이 없었지요.


그러다가 노 대통령의 비극이 일어났고,

김어준은 그 상황에서 박근혜에 맞서 차기로 문재인을 내세우면서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지지해야 우리 대통령을 지킬 수 있다. 또 다시 저들의 손에 우리 대통령을 잃고 싶은가?“


라는 강력한 교조주의적 사상을 전파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바로 정의이고, 우리는 무조건 옳다는 식의 강력한 신념까지 곁들여 장착하게 합니다.

즉, 이게 혹시 어떤 문제가 있는 건 아닐까? 하는 의구심을 아예 모두 차단해 버리는,

완벽하게 자기 반성 및 점검의 기회조차 차단하는 맹목적인 지지 상태를 정당화하는 거죠.


그리고 이는 전략적으로 상당히 효과가 있었기에 민주당은 다시금 대권을 찾아올 수 있었고,

문재인 대통령은 상당한 지지를 끝까지 유지한 채로 임기를 마쳤습니다.


여기까지만 보자면 민주진영에게 전략적으로 굉장히 공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제 부작용의 시작입니다.

문재인 대통령 당시에도 비판할 소지는 많았습니다만,

대가리가 깨져도 지지한다는 이들에 의해 그 비판은 대부분 차단되었고,

진영 내부에서 비판을 가하려는 이들은 입막음 당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외면 당했습니다.


당시 그런 극단성에 대해 김어준은 별 말을 하지 않았습니다.

문재인은 자신의 픽이었거든요.


그런데 이제 자신의 픽이 아니었던 이재명이 대통령입니다.


김어준 자신이 조성했던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지지하는 분위기 속에서

아예 뇌 빼고 심장 가득 우리 대통령을 담아 무비판적으로 지지하는 그 숭배의 대상이


김어준 자신의 픽이 아닌 다른 사람입니다.

 

그리고 그들의 대통령에 대한 무비판적 지지가 적대적 대상으로 규정한 상대가 바로

그런 분위기를 애초에 만들었던 김어준이 되었습니다.


그러니 세상사 참 알다가도 모를 일입니다.



그래서 저는 김어준이 민주 진영을 위해 해 온 무수히 많은 공도 있지만,

과도 참 큰 사람인데 그 중 가장 큰 해악이 바로

무지성 무비판적 지지의 당위성을 민주 진영 전체에 널리 퍼뜨린 당사자라는 점이라고 봅니다.



어느덧 박사모처럼 되어 가고 있거든요.

본인들은 아니라고 발끈하면서 부인하지만,

사실상 연령대 다른 박사모화 되어 간 지 한참 지난 것 같습니다.


김어준이 이번에 어떻게 될 진 모르겠습니다만 아마 손쉽게 나락가거나 하면서 영향력을 잃지는 않을 것 같고

어찌 되었든지간에 자신이 퍼뜨린 저 현상에 대한


책임은 좀 졌으면 좋겠습니다.


그를 싫어해서 하는 말이 아니라 그의 책임이 크다고 보기 때문에 이렇게 생각합니다.



저기 위에 있는 나라나 아니면 그 옆에 있는 덩치 큰 민폐국가가

바로 그런 사상의 극단을 온 나라 전체에 퍼뜨려 국가를 통치하는 중입니다.

그들도 그들이 정의라고 생각하더라고요.

루시엘르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55]
디지
IP 121.♡.117.37
09:19 2026-06-25 09:19:20 / 수정일: 2026-06-25 09:19:28
·
과거의 노무현
현재의 문재인, 이재명
에 대한 모욕을 생각하면 김어준이 틀린말도 아닌데요
파리대제
IP 203.♡.237.212
13:58 2026-06-25 13:58:19
·
@디지님 봉도사의 말이 맞았죠.
당근은말밥
IP 106.♡.144.86
09:22 2026-06-25 09:22:00
·
에효. 이재명이 김어준 픽이 아니었다면 김어준 픽은 누구였나요?
루시엘르
IP 182.♡.134.8
09:24 2026-06-25 09:24:00
·
@당근은말밥님 지난 대선에서 사실 누가 픽을 하고 말 것도 없었죠.

이미 모든 정황이 다음 대통령으로 이재명을 예정하고 있었고, 그건 김어준이 아니라 김어준 할애비가 와도 바꾸지 못할 불가역적인 정황이었습니다.
그러니 민주당 후보에 대한 통상적인 지지 + 자당 후보 보호를 위한 노력은 김어준이 충분히 했다고 봅니다만,

그때 김어준은 사실 픽이랄 게 없었고,
그 다음 차기에 대해 조국을 염두에 꽤 진지하게 뒀던 모양입니다만 이제 거의 포기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G - 1
IP 211.♡.98.18
09:26 2026-06-25 09:26:21
·
@당근은말밥님 솔직히 말하면 김어준은 이재명에 대해 비판적이였다가, 문재인이후 민주당 후보로 확정적이 되면서 밀기 시작했죠. 요즘 욕 많이 먹는 이동형이 성남시장때부터 밀던거랑은 꽤 다르죠.
소년sj
IP 211.♡.37.36
09:28 2026-06-25 09:28:34
·
@루시엘르님 윤석렬 강점기 내내 이재명 죽이기 할때, 매일 아침 이재명 편에서 싸워준게 김어준입니다. 하루도 안빼놓고요.
대선 직전의 핀포인트만 볼게 아니라 흐름을 봐야죠. 심지어 대법원 파기 환송때 여권일각에서 후보교체를 이야기 할때, 절대 안된다 그러면 이재명을 진짜 제물로 바치게 된다고 한 사람도 김어준이 먼저 였습니다.
주주아노
IP 223.♡.226.193
09:29 2026-06-25 09:29:30
·
@당근은말밥님 김어준픽 그냥 다 나가 떨어졌죠
동주리
IP 39.♡.249.33
09:46 2026-06-25 09:46:12
·
@G - 1님 뭔소리인지..ㅉㅉㅉㅉ 김어준은 이재명 성남시장 때부터 점찍고 띄웠습니다.
G - 1
IP 211.♡.98.18
10:00 2026-06-25 10:00:19
·
@동주리님 뭐 어찌보실지 모르겠지만, 저도 나꼼수 때부터 듣던 사람입니다. 성남시장쯤 괜찮은 하나의 풀로는 밀었지만 대선후보 급으로 보았나? 하면 의문이죠. 그때 방송에 좀 불렀다고 띄웠다과 보기엔 김어준 방송에는 그때그때 상황에 맞는 사람을 부릅니다. 김어준이 대선 후보로 오래 띄운 사람들과 비교해보시죠. 문재인 대통령의 경우 노무현 대통령 노제 이후 '이런 사람이 필요한 시대다'라과 대놓고 말했습니다. 조국도 마찬가지구요. 이재명을 그렇게 밀었나라고 보면 전 그렇게 보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이제이 에서 이재명 띄우던거에 비하면 비교도 안되죠. 김어준에게 과거의 이재명의 원오브댐 이였습니다
당근은말밥
IP 124.♡.13.23
10:54 2026-06-25 10:54:09
·
@루시엘르님 지지난 대선, 그 전에 문통과 후보경쟁 하던 당시 가루가 되도록 까여서 재기 불능일 것 같았던 이재명 불러낸게 김어준 아닌가요?
김어준이 픽이 아니라 그냥 다 대선후보급 주자들이었잖아요. 김경수, 안희정 등등.
당근은말밥
IP 124.♡.13.23
10:55 2026-06-25 10:55:53
·
@G - 1님 문재인 때 이재명은 민주당 지지자들 거의 모두에게 까였을걸요. 손가혁의 난장판과 그걸 방치한 이재명. 가루가 되도록 까였던 이재명을 양지로 불러내고 세탁해준게 김어준입니다만.
당근은말밥
IP 124.♡.13.23
10:57 2026-06-25 10:57:12
·
@주주아노님 김어준 픽이 아니라 그냥 대부분의 민주당 지지자들이 생각했던 민주당 차기 대선후보급들이었죠.
Leo1121
IP 106.♡.185.41
09:23 2026-06-25 09:23:49
·
공장장은 계속 이재명 픽이었는데 제가 아는 사실이 다른가 봅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steve_
IP 116.♡.43.179
09:25 2026-06-25 09:25:09
·
김어준은 이재명 성남시장 때부터 이재명 지지하던 것으로 기억하는데요.
루시엘르
IP 182.♡.134.8
09:28 2026-06-25 09:28:06
·
@steve_님 오해가 있으신 것 같은데 좋게 보고 지지하는 것과

자신 마음속으로 다음 대통령으로 내정하고 총력을 다해 미는 것과는 다르다고 봅니다.

김어준에게 최초의 픽은 문재인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 픽을 찾기 위해 노력 중인데, 제대로 자기 기준 및 입맛에 맞아 떨어지는 사람 찾기가 어려운 거죠.

김어준은 민주진영의 좋은 정치적 자산으로 이재명을 오래도록 긍정 평가해 왔다는 점은 저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김어준이라는 사람의 사상과 배경, 그리고 이재명이라는 사람의 캐릭터를 생각할 때

대권 이전까지는 어느 정도 동지적 관계 형성이 가능하지만,
부귀를 함께 누릴 수 있는 관계는 절대 아니라고 봅니다. 서로 뭔가를 타협적으로 나누는 용납이 안 되는 특성을 가진 자들이니까요.
F0xx27
IP 220.♡.135.18
09:51 2026-06-25 09:51:29
·
@steve_님 이재명을 가장 괴롭힌 사건 중 하나인 김부선 사건을 최초로 터트린게 누군데요? 김어준 아닌가요?
seizethedaay
IP 112.♡.146.189
09:54 2026-06-25 09:54:37
·
@steve_님 여러 사람 가운데 한 사람이죠. 김부선건으로 이재명을 곤란하게 한 사람이 누군지 다 아는데
당근은말밥
IP 124.♡.13.23
10:58 2026-06-25 10:58:39
·
@루시엘르님 김어준이 부귀를 함께 누리길 추구하는 사람인가요? 그건 별로 언급하고 싶진 않지만 이동형이 그런 사람 아닌가요?
IloveDaughter
IP 24.♡.212.83
09:26 2026-06-25 09:26:25 / 수정일: 2026-06-25 09:29:10
·
제가 볼 때 김어준의 무비판적 지지의 입장은 윤석열을 기점으로 변화했다고 봅니다.
님게서 좀더 김어준을 비판하시려면 더 상세하고 제대로된 분석을 하셔야 한다고 봅니다.
저는 여전히 김어준이 비판받을 점들이 많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미국 정부을 여전히 일차원적으로 바라보고 판단하는 등... 여러가지 사안에 대해서도 본인의 선입견을 바탕으로 이야기하고 있다고 보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님의 김어준에 대한 인식과 비판에 대해서 전혀 동의하지 못합니다.
왜냐 하면 지엽적인 김어준의 오류와 잘못은 큰 흐름에 있어서 김어준이 주도하고 있는 우리 민주진영의 방향성에 미치지 못한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김어준은 여전히 욕먹을 구석이 많은 언론인/유투버이지만 여전히 우리진영의 최선봉에 선 오피니언 리더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Harmonics
IP 218.♡.55.253
09:27 2026-06-25 09:27:39 / 수정일: 2026-06-25 13:06:38
·
진짜 김어준이 성남시장 때부터 지지한 걸로 기억하는 사람 많네요. 성남시장 때부터 김어준 픽이었으면 김부선 불륜 같은건 꺼내지도 않았겠죠.
느긋한사람
IP 121.♡.229.227
09:45 2026-06-25 09:45:06
·
@Harmonics님

그러게요 김어준은 이재명을 민주진영의 당대표, 대권후보, 대통령으로서 지지해준거지

김어준픽이었다고 주장하시는건... 정치 저관여층이 아는척 하시는건지 스스로를 가스라이팅해서 속이시는건지 참..
neo123
IP 223.♡.79.110
09:30 2026-06-25 09:30:21
·
그건 아닌 듯 하네요
strangerhak
IP 211.♡.155.163
09:31 2026-06-25 09:31:13
·
손가혁으로 이재명 민심 바닥일때도 지켜주던게 김어준인데
대통령 될때까지 밀어주고 대통령 되고 나서는 명비어천가 부르는 김어준인데
이런 갈라치기가 통할거라 보십니까?
루시엘르
IP 182.♡.134.8
09:33 2026-06-25 09:33:27
·
@strangerhak님 그런데 그 손가혁 무리들 및 이후 새로 뉴이재명이니 뭐니 하면서 등장한 집단이

왜 그렇게 김어준을 잡아먹지 못해 안달인 걸까요???
요즘 상황을 보세요. 대통령 절대 지지니 뭐니 하는 얘기 떠드는 분들 치고서 김어준 욕하지 않는 분이 과연 몇이나 되는지를요.

이재명 대통령 본인의 개인적 의향이 어떻든지간에 정치구도상 이미 김어준, 유시민 등등은 이재명 대통령이 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집단의 자산들이기 때문에 적대시될 수밖에 없습니다.
동주리
IP 39.♡.249.33
09:48 2026-06-25 09:48:24
·
@루시엘르님 김어준은 호가호위하며 민주당 대통령의 세를 등에 업고 권력과 이익을 사유화하고 진영을 분할시켜서 독점하려는 작자들을 참지 못하거든요.
작은희망,비록
IP 106.♡.192.220
09:31 2026-06-25 09:31:44
·
이동형 얘긴가요?
루시엘르
IP 182.♡.134.8
09:35 2026-06-25 09:35:25
·
@작은희망,비록님 이동형 “따위”는 김어준처럼 저런 영향력을 행사할 가능성 자체가 아예 없는 인간인데 비교 대상 자체가 아니죠.

김어준이니까, 그 영향력이 있으니까 공과 과에 대한 평가나 얘기가 가능한 거지,
이동형 같은 부류는 솔직히 그냥 생각 비슷한 사람들 기분 좋게 지 입맛대로 떠들어대는 사람들 어차피 세상에 많은데 그 중 하나라고 보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런데 김어준에 대해 비판적으로 이야기하니까, 이동형도 나쁜 놈이다 뭐 이런 식으로 이분법적으로 생각하고 싶으신가 봐요.

저는 개인적으로 김어준은 공과 과가 있어서 중립적으로 봐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이동형 같은 부류는 그냥 생각이나 언급조차 하고 싶어 하지 않는 개인적인 경멸의 대상인지라
그 둘을 비교해서 생각해 본 적이 없습니다.
뿡뿡dl
IP 211.♡.117.102
09:31 2026-06-25 09:31:47
·
공감합니다. 유투버나부랭이가 너무 과도한 영향력을 행사? 한다고 봐요.
루시엘르
IP 182.♡.134.8
09:36 2026-06-25 09:36:58
·
@뿡뿡dl님 그래도 김어준이 있었기에 엄혹한 시기를 견디면서 전열을 가다듬을 수 있었고,

그 뒤로 민주진영 우위의 구도를 만드는 데 지대한 공로가 있다고 봅니다.

그 공로를 잊으면 안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잘못하고 있는 부분까지 다 잘한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만,
김어준 덕을 정말 많이 본 것도 사실 아닙니까.
동주리
IP 39.♡.249.33
09:48 2026-06-25 09:48:37
·
@뿡뿡dl님
Mr.Style
IP 220.♡.116.103
09:54 2026-06-25 09:54:20
·
@뿡뿡dl님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198397CLIEN
Mr.Style
IP 220.♡.116.103
09:54 2026-06-25 09:54:31
·
@뿡뿡dl님
미노와듕익
IP 182.♡.230.145
10:04 2026-06-25 10:04:01
·
@Mr.Style님

https://www.clien.net/service/popup/userInfo/basic/gr7000CLIEN
kama21
IP 39.♡.41.41
09:40 2026-06-25 09:40:35
·
민주당내 될만한 사람을 미는거죠.
누군 내가 찍었고, 누군 내가 안찍었다가 아닙니다.

민주진영이 계속 이길수 있는 사람을 미는 것 뿐입니다.
녹용홍삼액
IP 106.♡.202.199
09:43 2026-06-25 09:43:03
·
공감합니다. 이재명 대통령의 철학은 기존 운동권출신 정치인과 궤가 달랐죠
Mr.Style
IP 220.♡.116.103
09:55 2026-06-25 09:55:05
·
@녹용홍삼액님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07221CLIEN
미노와듕익
IP 182.♡.230.145
10:15 2026-06-25 10:15:23 / 수정일: 2026-06-25 10:16:20
·
@Mr.Style님

https://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1305102
그러나저러나
IP 98.♡.194.142
09:44 2026-06-25 09:44:13 / 수정일: 2026-06-25 09:44:23
·
관심법쓰는 사람하고는 싸워이길수 없는걸 매일 느낌니다
동주리
IP 39.♡.249.33
09:45 2026-06-25 09:45:07
·
국회의사당
IP 222.♡.52.2
09:45 2026-06-25 09:45:24
·
누구,어디보다 매일 아침 이재명 대통령이 지금 하고 있는, 하려고 하는 일을 잘 설명해 주고 분석해 주고 있지 않나요? 덕분에 국무회의 볼 시간도 없어서 국정 방향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루시엘르
IP 182.♡.134.8
09:48 2026-06-25 09:48:36
·
@국회의사당님 사실 제 생각에도 지금의 김어준은 최대한 나름의 공정성을 유지하면서 민주당에 기여하려고 노력 중이라고 봅니다.

문제는 그런 그의 노력을 알아주기보다는

감히 유튜버 따위가 우리 대통령 하시는 일에 방해를 해? 털털털 어쩌고 해 가면서 공격하는 이들은
김어준이 그러든지 말든지 상관 없이 일단 적으로 규정하는 거죠.

근데 이해가 가는 게
그렇게 단순하니 뇌 빼고 어느 누구를 절대적으로, 무조건적으로 지지하고 숭배하는 게 가능하지,
그러면서도 자신은 100% 옳은 선택을 한 것이라고 스스로를 신뢰하는 게 가능하지

그렇지 않은 사람은 대부분 끝없이 의심하거든요.
이게 과연 옳은 건지, 혹시 뭔가 잘못된 부분은 없는지 돌아보고 점검합니다.

그게 안 되는 사람들이 복잡하게 생각할 능력이 없다거나 그러기 싫으니 그냥 정답을 정해 놓고
그것과 다른 이야기를 하는 모든 사람을 불의라고 규정하고 적으로 삼는 거죠.

김어준이 그 대상이 된 겁니다.
lskfsl
IP 125.♡.188.84
09:48 2026-06-25 09:48:49 / 수정일: 2026-06-25 10:07:41
·
당대표를 하려는 이유가 공천권을 쥐고 있어서인데 정청래 대표가 승리하면 친문 정치인들이
공천으로 속속 복귀하면서 이재명 대통령 조기 레임덕이 올거고 김민석 총리가 승리하면
조국당 합당 어려워지고 친문 정치인들 민주당 복귀도 쉽지 않다고 생각하면 간단한거죠.
진보진영 유투버라고 같은 마음이 아나라 정치유투버들도 계파로 나눠져 있고 김민석 정청래
어느 계파를 밀고 있는지 뻔히 보이는 상황이죠
당권싸움을 하는걸 부정적으로 생각할 필요가 없는게 당권싸움을 하면서 정치를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만들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전세계 어느나라 정치든 당권싸움 안하는 나라는 없어요
루시엘르
IP 182.♡.134.8
09:54 2026-06-25 09:54:49 / 수정일: 2026-06-25 09:55:23
·
@lskfsl님 제 생각과 동일한 말씀을 주셨습니다.

이재명 대통령 측과 친노 친문이라는 기득권 측은 이번 전당대회를 분수령으로 보고 있지요.

여기에서 승리한 쪽이 한동안, 혹은 항구적으로 주도권을 쥐게 될 겁니다.

이재명 대통령 측은 뿌리가 얕은 신생 세력이기는 합니다만 현직이라는 엄청난 프리미엄이 있고,
기득권 측은 당 장악력 등에서 앞서고는 있습니다만, 현직이 아닌 관계로 상당한 핸디캡이 있고,

지지층도 거의 절반으로 갈린 듯하고

그래서 예측 불가능한 승부가 이번 전당대회에서 펼쳐질 것 같고,

김민석이 당선된다면 이재명 대통령은 자기 뜻대로 판 뒤집어 엎고 이재명 나라 건설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거고
정청래가 당선된다면 친노 친문 측 인사들의 의중이 많이 반영된 차기 후보가 육성될 거고 이재명 대통령의 세력은 상당히 위축될 거고

그 영향이 크다보니 누가 이기든 패배한 쪽의 발악이 처절할 겁니다.

생각이 있으시니 데려오신 거겠죠 믿고 지켜봅니다 등등의 말씀들을 하시는 이언주, 신인규 등등이 사실은
그 싸움에서 친노 친문들 효과적으로 공격하라는 칼잡이들 풀어놓은 거죠.
그들에게 민주 정신이나 개혁의 가치 이런 게 단 1그람이라도 존재하기나 하나요.
그냥 사람 부족하니 반대쪽에서 막장 공격수 데려와 싸우는 거죠.
한량을꿈꾸며
IP 125.♡.129.235
09:56 2026-06-25 09:56:24 / 수정일: 2026-06-25 09:59:13
·
기존 떨어져나간 낙지파 수박, 자칭 친문세력을 정청래나 김어준과 같은편인것마냥 묶어버리는게 신기하네요
문재인 정권하에서도 낙지수박들과 정청래랑 많이도 싸우고 했는데,
친문으로 묶어버리고 매도해버리는분들이 많은게 이해가안됩니다
루시엘르
IP 182.♡.134.8
09:59 2026-06-25 09:59:25
·
@한량을꿈꾸며님 저는 낙지파라는 것들의 실체는 소수라고 보는 사람입니다.

다수의 정치인은 심지가 굳지 않아요.
지 공천 줄 대상 따라 움직입니다.

이낙연이 대세를 형성했을 때 선착순으로 달려갔다가 너무 빨리 달려가는 바람에 노선 바꿀 수 없었던 김종민 이런 사람 제외하고는
내가 언제 이낙연 따까리로 들어갔었냐는 식으로 돌변해서 이재명 밑으로 들어간 사람들이 숱하죠.
다만 너무 티나지 않게 행동하니 드러나지 않는 거죠.

상식적으로 민주당 국회의원이 100명이 넘는데 그들이 처음부터 편 갈라서 너는 이낙연파 너는 이재명파 이런 식으로 나뉘겠습니까?

그때 그때 공천권이나 상황 따라 철새처럼 오가는 이들이 대부분이고
가불기 걸려 다른 쪽으로 노선 갈아탈 수 없는 이들, 혹은 정말로 신념 강한 이들만 어느 한 쪽에 남아 있는 거죠.

저는 그래서 한편으로 고민정이 대단하다고 봅니다.
적어도 고민정은 의리는 있거든요.
볼빨린사춘기
IP 112.♡.175.134
09:58 2026-06-25 09:58:12
·
픽이라는 말이 왜이렇게 불편할까요.
김어준이 찍으면 후보가 되나요?
삭제 되었습니다.
seizethedaay
IP 112.♡.146.189
09:58 2026-06-25 09:58:38
·
민주 진영을 너무 본인뜻대로 좌지우지 하려는게 지금 김어준의 큰 문제인데 본인이 하고자 하는일이 무조건 맞다고 하면서 유시민작가랑 짝짜꿍을 해대니 큰일입니다. 시대흐름이라는게 있는데 지금은 어른으로서 본인이 말하는 코어지지층은 묵묵히 정부 성공을 위해 뒷받침 해줘야한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너무 나서니까 비호감이 크게 느는거라 봅니다. 진정한 어른으로서 미래세대를 위해 말하고 행동했으면 합니다.
루시엘르
IP 182.♡.134.8
10:02 2026-06-25 10:02:10 / 수정일: 2026-06-25 10:02:39
·
@seizethedaay님 솔직한 생각으로는

김어준이 유시민이랑 짝짜꿍한 게 문제라기보다는
기득권측을 공격해서 그들을 몰아내고 그들의 기득권을 빼앗으려는 대통령의 의지가 먼저라고 봅니다.

대통령이 그런 의지를 보이니 밑에서 그렇게 움직이는 거고,
기득권측 대변하며 지내온 기간이 길었던 김어준이나 유시민도 덩달아 대표적인 공격 대상이 된 거죠.

사실 제가 보기에 이 싸움은 이재명 측에서 먼저 걸었습니다.
누가 이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친노친문은 처음에는 이재명 반대,
그 다음은 후보로 인정은 하되 딴지,
대통령이 된 다음에는 자당 대통령으로 지지는 하되 우릴 존중하라고

이 스탠스였습니다.
그리고 이재명은 존중 같은 소리하고 자빠졌네 꺼져 모드를 시전했고
거기서 전쟁이 격화된 거죠.

김어준, 유시민은 그 와중에 휩쓸려서 공격 대상이 된 거죠 뭐.
blumi
IP 211.♡.152.37
10:02 2026-06-25 10:02:27 / 수정일: 2026-06-25 10:05:36
·
?? 그니까 김어준이 우리편을 비판하지 않고 무지성 지지해줘서
김어준도 망가지고 민주당 정부도 다 망가졌다.......이거죠?

그때 딴데 살다오셨나요?

지금도 그렇지만 문통이고 누구고 민주당 인사들은, 잼통도 마찬가지고요.
김어준을 제외하곤 안팍에서 죽자사자 물어뜯고 측근 전가족 다 물어뜯었어요.
하루가 멀다하고 검찰이고 언론이고 비리가 있네없네 기사나왔고요.
이제는 너무 지지해줘서 문제라는 소리까지 나오니.....참.......

그래봤자 선거하면 1%차이로 이길까말까합니다.
내부총질 정당화하는 배부른 소리 하지마세요.
대한민국의 모든 정치평론가고 언론이고 민주당과 진보인사들만 돌려까고 씹는동안
망할줄 알았던 국힘이 조용히 권력차지하는게 최근 수십년간 반복된 역사에요.

+ 민주당도 좀 상황 유리하다싶으면, 내부계파싸움하면서
개혁동력 다망가트린거 매번반복이고요.

논리대로면 김어준도 스스로 도태되서 정리될텐데 뭘 걱정하시나요.
루시엘르
IP 182.♡.134.8
10:03 2026-06-25 10:03:32
·
@blumi님 그래서 선거에서 이기려면 뇌 빼고 무지성 지지해야 하니까

그게 옳다는 말씀을 하고 싶은 건가요?
blumi
IP 211.♡.152.37
10:12 2026-06-25 10:12:23 / 수정일: 2026-06-25 10:15:19
·
@루시엘르님

"선거에서 이기려면 뇌빼고 지지" 이 말자체가 배부른 소리입니다.
진보진형은 죽도록 밭갈아야 이길까 말까에요, 조금만 나아지면 이걸 다 까먹어요.

이미 내란이고 국힘이고 다 관심도 없어요.
지면 죽는데도 그냥 물어뜯기 바빠요.

김어준은 일관되게 우리편은 비난하지 않는다 태도를 유지하고,
총구는 외부로 향해있습니다. 그게 "무지성 지지"라고요?
내편 뒤통수만 치는게 똑똑한 지지구요? 그런 사람 수도없이 많았습니다.

내가 지지하는 정치인이, 내 생각이 선택받지 못한다고,
총구의 방향이 어디로 향하는지 모르고 마구잡이로 휘두르는거
그게 바로 "무지성 지지"입니다.
오차원고양이
IP 122.♡.135.254
10:05 2026-06-25 10:05:17 / 수정일: 2026-06-25 10:19:46
·
5천만 인구에 민주당 지지자 수천만 명, 그 숫자의 체감이 잘 안 되시나봐요.
저는 과거 겸공과 김어준 방송이 보수에서 민주로 전향하는 계기가 됐습니다.
그런데 제 주변 민주당 지지 지인들 중 겸공을 본 건 저 혼자였습니다.
지금은 저도 보지 않습니다. 뉴스 판단 기준이 생겼고 클리앙 외에는 정치 뉴스를 따로 찾아보지 않습니다.

김어준이 무비판적 지지 문화의 원인이라는 전제 자체가 성립하지 않습니다.
그 문화가 이어지는 건 내란과 탄핵 3년의 경험 때문입니다.
여의도로 달려갔던 시민들은 누가 설계해서 간 게 아닙니다. 한강 작가가 말했듯 스스로 체득하고 얻는 자주성입니다.

보수 진영의 맹목적 지지는 전체주의적 사고방식과 사익 중심의 욕망 구조라는 전혀 다른 배경이 있습니다.
저는 가족과 친척 중에 박사모가 다수 있어서 그 차이를 직접 체감했습니다.
같은 선상에 놓을 수 있는 집단이 아닙니다.
몇 가지 사례로 진영 전체를 일반화하는 건 수천만 명 각자의 주체적 사상체계를 무시하는 겁니다.
브릿츠
IP 118.♡.254.26
10:17 2026-06-25 10:17:35
·
김어준도 참 여러가지로 벙찐게 도대체 본인이 뭘 한게 있어야 반박이라도 할건데 이거는 그냥 하던 방송 계속 열심히 잘하고 있고 누구를 공격하거나 무슨 뉴어쩌고 저쩌고들 실명 거론하면서 같이 싸운것도 전혀 아니고…그냥 참 보면서도 어이가 없는 상황일거라 보이네요 ㅋㅋㅋㅋㅋㅋ 심지어 김어준이 반명이라는 프레임까지 나오는 마당인데 ㅋㅋㅋㅋㅋㅋ 김어준과 이재명이 중심 잘잡으면 될거라 보이지만…하여튼간에 같잖은 것들의 같잖은 전략에 현혹되지만 말기를 바랄뿐입니다. 김민석-정청래-송영길도 중심 잘잡고.
silver_plane
IP 106.♡.128.190
10:22 2026-06-25 10:22:38
·
전마머꼬
IP 125.♡.251.35
13:34 2026-06-25 13:34:17
·
그렇게 안하면 검찰이 죽이니까요.

시대가 변해서 바뀌는건 현재이지. 과거가 잘못되는게 아니에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