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10년된 에어컨 실외기 고장 21

2026-06-25 08:59:14 211.♡.146.172
exist

2016년 제조된 삼성 무풍에어컨 인데 6년전 중고로 구입해 작년까지 잘사용했습니다.

더워지기 시작해 청소하고 작동하는데 찬바람이 안나옵니다.

냉매충전만 하면되겠지하고 설치한 업체에 요청했습니다.

근데 실외기 뚜껑을 까서 방열판 부위 보려주며 새는거 같다고

충전하면 냉매 다시 빠질수 있다고 충전할거냐 물어봐서 넣어달라고 했습니다. 새에어컨 구입하는게 좋을거 같다고합니다.

냉매 충전하고 바로 찬바람 나오고 기사님 다른곳 가셨는데 실외기에서 바람빠지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설치기사님 통화하니 원래나는 소리라고... 

결국 한시간 만에 냉매 빠져서 찬바람이 안나옵니다.

어느정도 새는지 체크하고 넣어줄수도 있었을텐데 설치기사 님도 바쁘고 체크할 시간이 부족해 냉매도 돈도 아깝습니다.


DC모터처럼 10년 보증 이렇게 실외기를 오래가게 만들고 고장나면 부품만 교체가능하도록 만들면 좋을텐데, 제조사는 고장나서 새거파는게 유리하니ㅡㅡ

구글링해보니 자전거 펑크날때 실란트같은 원리로 냉각팬의 미세 누수를 막아주는제품이 3만원이면 사던데 속는셈치고 모험해볼까요.

실외기만 교체하면 좋은데 아직 멀정한 2in1 에어컨 새거 사자니 아깝고 자원낭비 같습니다.

exist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1]
중간보스
IP 203.♡.44.185
09:00 2026-06-25 09:00:24 / 수정일: 2026-06-25 09:01:23
·
인버터 방식이 아니라면
중고 에어컨점에 문의하면 실외기만 저렴하게 교체 가능합니다.

덧 : 실외기에서 바람 새는 소리가 나면 당연히 안됩니다.
exist
IP 211.♡.146.172
09:00 2026-06-25 09:00:57
·
@중간보스님 인버터 방식입니다
중간보스
IP 203.♡.44.185
09:02 2026-06-25 09:02:32 / 수정일: 2026-06-25 09:02:51
·
@exist님 ... 밑져야 전화비니 중고에어컨 취급점에 모델명 알려주고 대체되는 실외기 없냐고 물어보세요.
저라면 그렇게 해 보겠습니다.
exist
IP 211.♡.146.172
09:07 2026-06-25 09:07:12
·
@중간보스님 기사님이 중고사면 언제 고장날지 몰라 새거 사는게 좋다하시더라구요. 다른 업체나 취급점에 찾아보고 어려우면 새거사야겠어요
자비
IP 121.♡.181.136
09:08 2026-06-25 09:08:06
·
@exist님
에어컨 가격의 대부분이 실외기이고, 실내기는 선풍기 달렸다.... 생각해도 될 겁니다.
중간보스
IP 203.♡.44.185
11:22 2026-06-25 11:22:04
·
@exist님 틀린 말은 아닙니다. @자비님 말씀대로 에어컨의 본체는 실외기거든요.
인버터 아닌 옛날 제품은 콘덴서코일이 구리로 돼 있어서 내구성이 정말 좋았는데
요즘 나오는것들은 알루미늄이라 AS기간 지나면 언제 고장나도 어쩔 수 없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기존 에어컨 사용에 아쉬움이나 문제점이 없었다면 실외기만 호환되는 새것으로 교체 하시는것도
효율적인 방안입니다.
보리
IP 124.♡.237.29
09:06 2026-06-25 09:06:48 / 수정일: 2026-06-25 09:07:30
·
그냥 실외기 고치세요.
냉매 빠졌다 = 어딘가 균열이 있다...라서 냉매만 충전하는 건 의미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냉매충전한 사람이 미리 물어본건데...
exist
IP 211.♡.146.172
09:09 2026-06-25 09:09:51
·
@보리님 비싼 수업료 지출했습니다ㅠㅠ
Karyudrian
IP 1.♡.182.107
09:07 2026-06-25 09:07:05 / 수정일: 2026-06-25 09:08:38
·
1시간만에 다빠질 정도면 실란트류로 막아질 수준이 아닐거 같은데 또 돈버리지 마시고 그냥 교체를 하는게 나아보입니다.
자비
IP 121.♡.181.136
09:09 2026-06-25 09:09:38
·
@Karyudrian님
이런 건 꼭.... 막은 곳은 괜찮은데 그 옆이 또 빵꾸 날 가능성이 높죠.
세인티아
IP 182.♡.134.98
09:09 2026-06-25 09:09:35
·
저도 똑같은 상황인데 실외기만 사느니 새로 사는게 나은가 싶고 고민이라 아직 못고치고.... 날은 점점 더워지고 있어요 ㅠㅠ
exist
IP 211.♡.146.172
09:11 2026-06-25 09:11:39
·
@세인티아님 동변상련 이군요.
2년 후에 이사 할수있어 실외기만 구해보고
안되면 새제품 사야죠
5oundation
IP 14.♡.169.54
09:13 2026-06-25 09:13:18
·
에어컨은 실외기가 다라고 들었습니다 그거를 새로 바꾸면 아마도 새거 가격이 나올듯요,,?
exist
IP 211.♡.146.172
09:16 2026-06-25 09:16:39
·
@5oundation님 실외기 잘찾으면 50만원 선이고 새제품 구입하면 150+ 군요
유치천년봉이아빠
IP 125.♡.29.18
09:14 2026-06-25 09:14:02
·
부채 하나로 모든것을 해결했던
예전이 그립네요
exist
IP 211.♡.146.172
09:15 2026-06-25 09:15:04
·
@유치천년봉이아빠님 저는 버틸수 있을거 같은데 와이프랑 아이들 땜에 대책을 세워야합니다
일용잡부
IP 14.♡.76.156
09:19 2026-06-25 09:19:00 / 수정일: 2026-06-25 09:19:56
·
콘드라고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새나보더라고요. 알루미늄이라 땜질이 안되서 35에 교체 했습니다. 업체에 따라 50까지 부르는 곳도 있어서 잘 알아보셔야 합니다.
exist
IP 211.♡.146.172
10:12 2026-06-25 10:12:35
·
@일용잡부님 수리 vs 새제품 구입 꼼꼼히 따져보고 돈과 시간 아깝지 않게 선택하겠습니다
Tyson
IP 112.♡.109.5
09:22 2026-06-25 09:22:57 / 수정일: 2026-06-25 09:38:03
·
과거에 에어컨 설치 및 수리업을 했던 경험으로 조언해 드립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시중에 파는 3만 원짜리 누설차단(가스리크) 제품은 전혀 소용없고 돈만 날릴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본문의 글을 보니 충전 후 한 시간 만에 냉매가 빠질 정도인데, 이는 미세 누설이 아니라 구멍이 크게 난 상태라 차단제가 실외기 응축기의 높은 압력을 절대 버티지 못합니다.
현시점에서 가장 추천해 드리는 방법은 삼성 공식 AS를 통해 응축기 교환 수리를 받으시는 것입니다.

부분 수리 비추천: 과거에 응축기 누설 부위를 찾아 용접하는 부분 수리도 해봤지만, 얼마 못 가 다른 약한 부위에서 또 누설이 발생합니다.

공식 AS 추천: 비용은 좀 들더라도 확실하게 보증이 되는 정식 서비스를 받으시는 게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돈 아끼려다 사설 수리 이용하시면 이중 지출로 낭패 보기 십상입니다.

제품 교체 보류: 2016년식 무풍이면 이미 인버터 제품이라, 현재 최신 제품과 비교해도 냉방 성능이나 전력 소비(전기세) 면에서 큰 차이가 없습니다. 멀쩡한 2in1을 새로 사기엔 자원 낭비입니다.

참고로 삼성에서는 보통 매년 여름이 시작되기 전(3~5월경)에 '에어컨 사전점검 서비스'를 진행하며, 이 기간에 수리를 접수하시면 출장비나 공임비 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지금이 딱 여름철이라 대기가 길 수 있으니, 되도록 빨리 삼성 공식 서비스센터에 접수하셔서 응축기 교체 견적을 받아보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PS: 댓글을 쓰다 보니 내용이 너무 두서없는 것 같아 제미나이에게 수정을 요청해 보았습니다. ㅎㅎ
exist
IP 211.♡.146.172
10:20 2026-06-25 10:20:47
·
@Tyson님 첫단추를 중고 구입하다보니 계속 그쪽으로만 가게된거 같습니다.
새제품 사면 서비스 측면도 좋고한데 경제적인 부분만 보고 사설업체 우선 찾게됬어요.
무풍에어컨이 내부 곰팡이 오염도 있고
현재 선택 가능한거는 세가지 입니다.
1. 새제품 구입
2. 업체에서 새거같은 중고 구입
3. 실외기만 교체 수리
Tyson
IP 112.♡.109.5
14:37 2026-06-25 14:37:58 / 수정일: 2026-06-25 14:40:28
·
@exist님 삼성 AS기사님들 응축기(콘드) 교환 잘합니다.
응축기 교환은 전문담당기사님이 따로 있어서 이분들은 다른거 안하고 응축기 교환만 전문으로 하시기에 숙련도도 뛰어나고
전문성을 가진 분들이라 믿고 맡기셔도 좋을거 같습니다 ㅎㅎ
현재 2016년식에 맞는 신제품 실외기도 없고 중고를 구하신다 하셔도 이미 내구성이 거의 다한 제품일 확률이 높으니 실외기에서 가스누설이 발생되고 있는 응축기만 교체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