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부동산 폭등은 서울시장의 책임아닙니까? 59

4
2026-06-25 07:58:50 수정일 : 2026-06-25 08:00:13 124.♡.237.137
샤오룽바오

서울 부동산만 가격이 뛰고 있습니다.

실질적인 인.허가권, 정비사업 규제 완화 권한 등

부동산을 자극하는 방법은 시장의 권한내에 있죠.

정부는 금리, 세금, 신도시 택지지구 공급 대책 등 어찌보면

간접적인 영향력만 미칠 수 있습니다.

간접적인 영향이라고 무시할 수없는 것은 알지만

결국 방아쇠를 당기는 것은 서울시장인데

부동산 상승의 책임을 진보정권에 떠 넘기는게 이해가 안갑니다.

정권은 왔다갔다 했지만 오세훈은 폭등기간 내내 계속 서울 시장이었습니다. 아무런 대책도 내놓지 않았죠.

지금의 문제도 결국 윤석열의 노후계획도시 특별법에서 건축연한 규제 완화하고 용적률 풀어주면서 촉발되었고 거기에 오세훈이 기름부어 버리면서 고삐가 풀려버린 것인데 말입니다.

샤오룽바오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59]
매미는운다잼잼잼
IP 220.♡.113.221
08:01 2026-06-25 08:01:16
·
전~~혀요 강원도 충북등 지방도 오름추세에요
샤오룽바오
IP 124.♡.237.137
08:04 2026-06-25 08:04:07
·
@매미는운다잼잼잼님
강원도에 집값 오른다는 고급유머를 제가 이해를 못하겠네요.
매미는운다잼잼잼
IP 220.♡.113.221
08:06 2026-06-25 08:06:33
·
눈가리고 아웅하지마시고 강원도 무실동 풍경채 얼마나올랏나 보고오세요 그럼 경기도도 많이올랐는데 이것도 오세훈 탓인가요
샤오룽바오
IP 124.♡.237.137
08:10 2026-06-25 08:10:39 / 수정일: 2026-06-25 08:11:19
·
@매미는운다잼잼잼님
가뜩이나 거래없는 강원도 전체에서 특정 아파트 하나 오른게 기준이 됩니까? 강원도 동해안에만 미분양 아파트가 3000여채입니다. 수요도 없는데 공급만 있어서.
경기도도 동탄 제외하고 평택이니 수원이니 전부 제자리 걸음이구요. 파주 고양 등 북부 경기도는 2023년이후 가격이 국평기준 2억씩 빠졌습니다. 김포 한강 신도시는 말할 것도 없죠.
양극화는 맞지만 전체적인 대세 상승은 결코 아니예요.
미친통닭
IP 61.♡.112.14
08:11 2026-06-25 08:11:44
·
@매미는운다잼잼잼님 안올랐어요
매미는운다잼잼잼
IP 220.♡.113.221
08:12 2026-06-25 08:12:48
·
@샤오룽바오님

그럼 경기도 오른건 어케 설명을 할건가요
샤오룽바오
IP 124.♡.237.137
08:42 2026-06-25 08:42:40
·
@매미는운다잼잼잼님
강원도 충북 얘기 하시지요.
초심.
IP 124.♡.160.56
08:44 2026-06-25 08:44:59 / 수정일: 2026-06-25 08:45:38
·
@매미는운다잼잼잼님 동탄 및 일부 지역만 고양 과천은 내려갔다고 하네요 경기도 전체랑 강원도 무신동 비교는 좀
아름다운음악
IP 222.♡.94.2
09:33 2026-06-25 09:33:11
·
@매미는운다잼잼잼님 홍천 삽니다만... 무슨 집값이 오르고 있다는걸까요?
유소년
IP 114.♡.118.92
08:01 2026-06-25 08:01:59 / 수정일: 2026-06-25 08:06:37
·
정비사업 규제는 시장 안정화 면에서는 오히려 문제입니다. 구축 1000가구 없애고 신축 1500가구 만들면 시장은 안정됩니다. 문제는 약 5년 정도 공사기간 동안 발생하는 이주수요와 구축에 저렴하게 거주하던 사람들이 외곽으로 밀려난다는 것입니다. 결국 누구의 손을 들어주느냐의 문제입니다. 개발, 투자자들에게 이익을 주더라도 시장을 안정화하느냐, 공급문제 해결을 지연시키더라도 중하층의 서울 내 주거권을 보장하느냐입니다.
척잔덕
IP 223.♡.56.25
08:02 2026-06-25 08:02:30
·
경기도도 지역에 따라서는 엄청 올랐습니다.
지금 동탄 폭등중인데 이걸 김동연 전지사나 추미애 현지사에게 책임을 묻는거랑 동일한 논리에요....
Meteo_
IP 211.♡.74.27
08:02 2026-06-25 08:02:34
·
원화 약세는 대외요인 탓, 부동산 폭등은 서울시장 탓…
liberal
IP 118.♡.6.154
08:03 2026-06-25 08:03:53
·
캡쳐용 글이냐는 질문 한번도 해본적 없는데
캡쳐용 글이 아니면 말이 안 되는 지경의 글이라 묻고싶네요
캡쳐용 글인가요…?
tirpleA
IP 118.♡.65.87
08:04 2026-06-25 08:04:14 / 수정일: 2026-06-25 08:09:29
·
오세훈이 오히려 임대,기부채납 등에 진심(?)인 사람이죠 동 남기기 이런거까진 안했다 정도?
그래서 재개발,재건축 엮여있는 분 중에 이 갈며 뽑은 사람 많은게 현실이죠

그리고 결국 정부는 하다못해 서울,수도권보다,지역균형발전에 적극적이었느냐
정원오 전 구청장도 결국 서울 속 잘 나가는 성동구,성수 버프를 받고 커 왔던 정치인 아닌가...생각해볼필요가 있죠
POOHOLIC
IP 223.♡.91.55
08:10 2026-06-25 08:10:57
·
@tirpleA님 신통기획 들고와서 기부채납 시설과 임대세대로 재건축 단지들한테 깡패짓한거 생각하면 어처구니 없죠. 부동산쟁이들한테 오세훈이 어떤 멸칭으로 불리는지 알면 놀라실 분들이 한트럭이시겠죠?
goodmorning
IP 58.♡.86.51
09:57 2026-06-25 09:57:21
·
@tirpleA님
서울 재건축 재개발 엮인 사람들은 오세훈 이라는 세글자에 대부분 분노한다고 합니다.
걍 어쩔 수 없이 뽑았다고들 하네요
siyo.co.kr
IP 14.♡.46.186
08:04 2026-06-25 08:04:17
·
용인수지 동탄 분당구는 추미애 김동연 탓인가요?
올데포
IP 210.♡.46.99
08:08 2026-06-25 08:08:00
·
서울시는 누구탓이냐를 따지면 갑론을박 하겠지만 원인이 뭐냐 라고 따지면 아주 명쾌하게 "공급부족" 입니다.
건축이라는게 뚝딱 되는게 아니라서 선행적으로 계획하고 장기플랜 세워서 공급해야 하는데, 어느 시점에선가 그게 멈췄어요. 그래서 아시다시피 2026년 올해 부터 향후 5년간 서울의 공급절벽은 피하기가 어렵고, 따라서 폭등은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도쿄처럼 교외에 살면서 통근을 빠르고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철도를 해놨냐? 그것도 아닙니다 GTX 시작한지가 20년이 다되어 가는데 아직도 완전개통된 노선이 없어요...(파주-서울역 부분개통만) 정치논리를 떠나서 수급의 문제이고, 진영을 떠나서 시민들의 불만을 사게될 수 밖에 없죠
오준환
IP 150.♡.219.104
08:08 2026-06-25 08:08:09
·
타 사이트에 퍼가 조리돌림 당하기 딱 좋은 글이네요. ㅠㅠ
볼빨린사춘기
IP 116.♡.240.208
08:11 2026-06-25 08:11:12
·
부동산은 지자체에서 쓸수 있는 카드보다..
중앙정부에서 쓸수 있는 카드가 더 강력합니다.

하지만 오세훈의 신통기획은 빠르게 부동산 분위기를 바꾸고 있죠.
서울에서 어떻게든 공급을 늘리기 위해서는 재개발 재건축밖에 없는데...
단기적으로는 해당지역의 수요를 끌어올리다보니
집값은 오를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부동산 수요를 줄이는 면에서 좋지 않을가 생각이 드네요.

그것보다 더 확실한것은
서울에 있는 주요 인프라를 지방으로 옮기는거 아니겠어요.
사람자체를 뜯어 옮기는게 더 확실하죠.

서울대를 의정부정도로..
청와대를 세종으로...
SUPERLINE
IP 211.♡.196.227
08:27 2026-06-25 08:27:50
·
@볼빨린사춘기님 아파트값이 올랐다고 오세훈을 선택했으니,
오세훈이가 내려줄겁니다.
0두랄루민0
IP 103.♡.4.239
08:12 2026-06-25 08:12:20
·
현실은 직시하고 있어야하지 않을까요?
브렛
IP 223.♡.48.16
08:13 2026-06-25 08:13:23 / 수정일: 2026-06-25 08:14:01
·
서울시장 책임 맞죠... 재개발 재건축 싹 제동걸었던 박원순. 저도 그땐 그게 맞는 일 인줄 알았습니다.
마징가다
IP 14.♡.130.2
08:27 2026-06-25 08:27:10
·
@브렛님 박원순은 법원판결 난 것도 제동을 걸던 사람이죠.
옥바라지 거린지 뭔지
미친통닭
IP 61.♡.112.14
08:15 2026-06-25 08:15:26
·
재건축 공급으로 집값이 안정화된다는게 망상이죠. 재건축 단지들 집값은 고공행진합니다. 신축이고 대단지가 되니깐. 그리고 사실 그러려고 재건축하는 것이기도 하고요. 재건축은 무조건 같은 용적율로 해야한다고 하고, 거의 불가능으로 막아놓으면 집값이 오를까요? 중고차 가격처럼 변화하겠죠. 재건축이 나쁘다 그게 아니고 집값만 놓고 보면 그렇다는거에요.
사유
-
일시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우비나라
IP 180.♡.2.25
08:16 2026-06-25 08:16:58
·
모 사이트에 “클xx 부동산 인식 ㅋㅋㅋ” 하고 제목이 달릴 글이 올라오군요. 안타깝네요.
샤오룽바오
IP 124.♡.237.137
08:20 2026-06-25 08:20:08
·
@우비나라님
저는 제가 틀린 소리 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데요?
서울시에서 왜 오세훈이 당선되었는지 답글 분위기 보니까 잘 알겠네요.
정원오가 잘 못한 것도 있지만 가만보니 부동산에 있어서는 진보도 보수도 없군요.
POOHOLIC
IP 220.♡.65.47
08:17 2026-06-25 08:17:12 / 수정일: 2026-06-25 08:19:36
·
딱 말씀하신 개념을 그대로 실행시켰던 서울시장이 계셨습니다.

주민들이 반대 동의서를 걷어오면 바로 구역 해제를 시켜주셨고 조합원 내분으로 차일피일 미뤄지면 직권으로 구역 해제도 하셨죠. 그리고 벽화로 도시재생을 시켜버리셨죠. 그렇게 해제된 구역들 중에서 일부는 정부 차원에서 몸비틀기 공급하느라 주차공간도 포기한 도시형생활주택 같은 말도안되는 주택형태가 도입되어서 그나마 노후도 맞춰져있던 구역들의 단독주택들이 죄다 쪼개기 신축이 되었고 노후도가 빠그라지거나 원주민과 영원한 갈등으로 정비사업이 진행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와중에 그나마 진행되는 단지들은 최고 높이가 낙산(120m)을 넘지 않도록 한강변은 15층을 넘지 않도록 규제를 가해서 한강변 1열동, 1.5열동만 온전히 한강뷰 프리미엄을 누리고 5-10층 콘크리트 장벽에서 건폐율 박살난 35층 콘크리트벽을 재창조하셨고요. 그냥 중저층 회색 콘크리트 성냥갑이 35층 커튼월룩으로 변했을 뿐 본질적으론 서울이라는 국제도시의 스카이라인을 황폐화시키셨습니다.

그 시장이 누구였을까요? 그리고 그렇게 신나게 철퇴를 휘두르시고 신념을 현실화하신 댓가는 누가 감당하고 있을까요?

그래서 그립다는 분들도 계시던데 전 1도 안 그리워요. 서울시를 구조적으로 이기기 어려운 환경으로 만드셨거든요.
평행선
IP 211.♡.70.44
08:21 2026-06-25 08:21:20
·
@POOHOLIC님 저랑 정말 똑같은 생각을 하고 계시네요. 공감합니다.
샤오룽바오
IP 124.♡.237.137
08:23 2026-06-25 08:23:05 / 수정일: 2026-06-25 08:23:30
·
@POOHOLIC님
공급안해서 부동산 올랐다 이얘기를 길게 쓰셨네요.
공급안하면 오르고, 규제해제해서 재개발 이슈 생기면 또 오르고
이래도 오르고 저래도 오르는데 왜 다들 정부탓만 합니까?
POOHOLIC
IP 220.♡.65.47
08:31 2026-06-25 08:31:12 / 수정일: 2026-06-25 08:54:26
·
@샤오룽바오님 이래도 오르고 저래도 오른다면 잡을 자신 있다고 엄포를 놓지 말았어야하는거고요. 온갖 강경책 다 쏟아붓고도 실패했다면 정책의 정반대로 부작용이 크게 일어났다면 그땐 외부요인, 외부환경 탓 하면 안되는겁니다.

이미 노무현, 문재인 정부 시절에 대차게 실패해서 이명박정부, 윤석열정부 만들었던 그 망한 정책들을 답습하면 안되는거였죠. 취임전부터 부동산쟁이들이 설마 3연벙하겠냐며 조롱하면서 낄낄대는걸 보고 설마 그래도 이재명 대통령은 양지마을 조합원이셔서 현실을 아실텐데 그럴리가..했는데 그쪽 사람들이 예언한 그대로 가더군요. 심지어 그 와중에 서울시장 이번에 아침에 역전패 당해놓고도 초강성이신분들은 이제 서울 더 세게 때리면 부동산도 잡고 표심도 잡는다고 이상한 단체 환각에 빠지신 분들이 한트럭이고요. 정부를 사지로 몰아넣고 만년 군소 야당 신세하고 싶으면 더 세게 때리면 되는거죠.

그리고 오세훈이 작년초에 토허제 해제로 쏴버린거 6.27대책으로 찬물 제대로 끼얹었어요. 그런데 왜 다시 불길이 번졌는지 아십니까? 그 이광수가 찬양했던 훌륭한 공급대책이라던 9.7 공급대책, 그게 이광수와 그사람이 유튜브 방송에 나와 귀 막고 눈 가려버린 일부 빼고 모두가 사실상 공급불가 선언문으로 해석했습니다. 왜인지 아세요? 국공유지에 공급하겠다는거 문재인, 윤석열때도 공급대책에 포함되었고요 그때 그 부지들 그대로였습니다. 왜 안됐을까요? 심지어 문재인정부 시절엔 20대 총선에서 200석 가까이 잡았고 지자체장들도 다 민주당이었는데요. 윤석열 정부도 국회는 아니더라도 지자체장들이 전부 국힘이었는데요. 지금 서리풀2지구 원주민들 반발로 소송간다죠? 적당히 토지주들 배불려주면 되는거 정부가 그건 못하겠다고 헐값에 떼가겠다고 하니 난리인거죠. 같은 신념으로 공공정비사업을 밀어주고 민간정비사업으로 공급은 못해주겠다 해버리니 될리가요. 이촌동 강변강서 문재인정부때 공공재건축한다고 했는데 지금 어디쯤 진행됐는지 아시나요? 잠원동 신반포7차는 공공재건축에서 민간조합방식으로 완전 유턴한건 아실까요?

그 문제의 9.7 대책에서 사람들이 공급불가라는 본질을 제대로 해석하고 한강벨트 등으로 몰려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국토부장관이 10.15 대책으로 서울 전역, 수도권 일부 지역을 토허제로 잠가버리면서 오세훈이 연초에 토허제 해제로 대권가도를 날려버린걸 이자까지쳐서 갚아줬고요.

그렇게 대책을 쏟아부었는데 동탄 실거래가 22억 찍고 서울외곽지 18억 분양가가 뉴노멀이 됐습니다. 이광수가 덧셈뺄셈 숫자놀음으로 덮으려고 노력하는 임대차시장 혼란은 아직 제대로 시작도 안 됐어요. 규제책을 통한 하방압력이 미래다라고 외치서던 몇몇분들은 집값이 그럼에도 계속 오르니 '서울도 선진국 국제도시다보니 어쩔 수 없는 뉴노멀이다'라는 단어로 피신하셨더군요.
샤오룽바오
IP 124.♡.237.137
08:37 2026-06-25 08:37:54 / 수정일: 2026-06-25 08:39:53
·
@POOHOLIC님
주장이 현실과 반대인 것 같습니다. 민간주도로 변겅된 것은 규제가 풀리면서 민간 재건축의 메리트가 커졌기 때문이죠 기존 공공재건축은 임대주택 기부채납으로 인해 조합원에게 부과되는 분담금이 크고 공공 특성상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선택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집값 상승은 당연히 따라오는 보너스구요.
liberal
IP 1.♡.99.194
08:40 2026-06-25 08:40:04 / 수정일: 2026-06-25 08:42:13
·
@샤오룽바오님
그 어떤 시장도 매크로 요인을 이길 순 없어요.
계속해서 확장재정하고, 초과세수 나왔다고 돈풀고, 사람들 돈 없다고 돈푸는데 그럼 집값이 안 오르고 버팁니까?
그 와중에는 다주택자들 계속해서 세금으로 때려버리니 모두가 똘똘한 1주택 가지는데 혈안이 되었고, 그러면 주요 상급지와 서울 부동산은 오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 반대급부로 지방 부동산은 점점 무너지는거죠)
서울시장이 할 수 있는건 공급조절 정도밖에 없는데, 전임시장과 달리 오세훈은 공급은 미친듯이 풀고 있으니 서울 주택 가격의 하방요인에 도움이 되었으면 되었겠죠.
어떤 면으로 봐도 정부의 책임이 큽니다. 물론 서울이 아니라 전국 부동산으로 봤을때는 또 다른 이야기지만 (그래서 저는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그렇게 부정적으로 보지 않습니다) 서울 부동산을 가지고 싶은 사람들로 한정해서는 현 정부의 정책을 싫어할 만 합니다.
모두가 만족하는 정책을 가져갈 수는 없어요. 하나를 얻으면 하나는 포기해야 합니다.

님께서 말씀하시는 간접적인 영향이 사실 제일 중요한 시장 매크로를 결정하는 영향인데 그걸 '간접적 영향'이라고 말씀하시는건 그냥 경제학적으로 안 맞아요.
POOHOLIC
IP 220.♡.65.47
08:42 2026-06-25 08:42:38
·
@샤오룽바오님 공공정비사업의 요지는 기부채납은 제대로 해야겠지만 정부가 밀어주니 종상향이나 용적률 인센티브도 주고 빠르게 서류절차 진행해줄게였죠. 심의절차 인허가절차 등을 간소화시켜버리는건데 본질은 말씀해주셨다시피 기부채납 등으로 인한 분담금 문제, 공공(LH)이 참여하다보니 건설사 규제 등이 겹쳐서 돈은 돈대로 쓰면서 제대로 고급화도 못하니 조합원 내분으로 시간만 차일피일 미뤄지는거였고요.

네 딱 말씀해주신 그 이유 때문에 사람들이 아 공급 못하겠구나 생각해서 9.7 대책 이후 비규제였던 강남서초송파용산을 제외한 한강벨트로 쏠렸고요. 10.15로 틀어막히니 15억 이하였던 노도강 등으로 몰려간거죠.
자유로운새
IP 211.♡.66.190
10:52 2026-06-25 10:52:40
·
@샤오룽바오님 새로 공급되는건 당연히 오르고
기존 구축들이 하방압력을 받는거죠
설마 재개발 재건축될 지역들도 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시는건 아니겠죠...?
YOU_>
IP 211.♡.188.202
08:17 2026-06-25 08:17:36
·
부동산을 보다보니 이번에 오세훈이 선거전략을 정말 잘 짰습니다.
서울의 왠만한 지역은 거의 다 재개발, 리모델링 지정을 해놨습니다. 집값도 5억~10억씩 일률적으로 올랐고요. 이런 기대감을 형성해논거죠.
재개발이라는 인질을 충분히 뿌려놨으니 표가 안나올수가 없죠.
POOHOLIC
IP 220.♡.65.47
08:49 2026-06-25 08:49:35
·
@YOU_>님 정비구역 지정 현황 보면 헉소리 나오죠. 그리고 더 소름끼치는건 과거엔 위에서 구역지정을 하는거였다면 지금은 주민제안 방식이라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동의서 걷고 구역 그려서 냈다는거에요..
TLDR
IP 211.♡.124.185
08:21 2026-06-25 08:21:09 / 수정일: 2026-06-25 08:21:30
·
부동산 전문가인 척 은 아니시죠..?
POOHOLIC
IP 220.♡.65.47
08:22 2026-06-25 08:22:07
·
@TLDR님 무슨 복덕방 사장님도 부동산 전문가, 주식 전문가 행세하시죠..자본이익에 진보보수가 어딨다고 책 이름을 그런식으로 출간하셨는지도 웃음벨이고요.
초심.
IP 124.♡.160.56
09:02 2026-06-25 09:02:55
·
@POOHOLIC님 자본 이익을 위해 진영논리 진보 보수를 이용하죠 그래서 윤석열이
흡혈귀왕
IP 39.♡.28.137
08:21 2026-06-25 08:21:33
·
남탓 핑계.......
제가 누누히 하는 말이 있죠...
아쉬운 사람들이 하는 소리요.....
"나의 예술을 사람들이 몰라줘!" 처럼요.

그럼 지금 서울 입주 물량 부족은 박원순 시장 탓인걸 시인하시는거네요?
SUPERLINE
IP 211.♡.196.227
08:25 2026-06-25 08:25:58
·
부동산 올랐다고 오세훈을 선택했으니,
오세훈이가 집값을 내려주겠죠....
빈여사남편
IP 221.♡.98.102
08:26 2026-06-25 08:26:03
·
부동산을 수요와 공급의 단순 선상에서 보면 안됩니다
그리고 지방 오릅니다 솔직히 이재명정부 진짜 열심히 잘하는데 부동산은 실패할거라 봅니다 이미 오르고있고 세금으로 부동산잡지 않겠다고 얘기한듯 한데
뿌리깊은희망
IP 220.♡.177.85
08:34 2026-06-25 08:34:01
·
맞습니다
그래서 서울시장을 반드시 가져왔어야 했어요.(아쉬운 부분이죠...)
정부정책과 서울시의 부동산 정책이 같은 방향으로 가야 혼란이 적고 안정화 되거든요.
근데
서울시는 집값 올리는 쪽으로 가고 있고
정부는 반대로 가고 있으니,,
문제는
집값 상승에 대해 서울시는 뒤로 숨고 언론은 다 정부책임으로 돌리고 있습니다.
어쩔 수 없습니다. ㅠㅠ
선거에 졌으니깐요...
선거도 끝났으니 빨리 대책을 내놔야 합니다...
vsmadm
IP 210.♡.232.133
08:43 2026-06-25 08:43:20 / 수정일: 2026-06-25 08:44:25
·
@뿌리깊은희망님 반대입니다. 지금 집값을 올리는 정책을 쓰고 있는게 정부입니다.
민주당정부 노무현 문재인 내내 그랬고요 지금도 그러고 있어요
나또어묵
IP 59.♡.70.56
12:40 2026-06-25 12:40:31
·
@뿌리깊은희망님 인식이 그 따위니까 부동산 문제를 해결못하는겁니다.
우하핫핫
IP 223.♡.51.121
08:42 2026-06-25 08:42:15
·
부동산은 한국인 이기심의 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굳이 그런말안해도 중심지는 계속 비싸질 수 밖에 없죠
tirpleA
IP 118.♡.65.87
08:48 2026-06-25 08:48:25
·
@우하핫핫님 사실 이기심이라는걸 인정 안 하니 (그러면서 생존권,필수재라고 포장하니)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측면도 있죠
지골
IP 211.♡.202.14
08:50 2026-06-25 08:50:59
·
재밌네요
분석이 엉망이니 대책이 그 모양이다
라던 현자들의 이야기가 떠오르네요.
국토부/기재부도 저렇게 여길까봐 걱정입니다.
airpenny3
IP 174.♡.29.193
08:55 2026-06-25 08:55:54 / 수정일: 2026-06-25 09:07:41
·
다른 주제로 바꿔서,
작년 말부터 급속도로 전세는 씨가 마르고, 월세는 물량이 줄고, 전월세 가격은 폭등을 하고 있는데 아무튼 그것도 아무 것도 안 한 서울시장 탓인가보네요?
솔직히 말하면 민주당, 민주당 정부가 남탓은 좀 심하게 많이 합니다.

얼마 전에 환율 관련해서 댓글 썼는데,
환율이 개판이 되고 있는데,

저저저저번에는 서학개미 탓에 환율이 오름
저저저번에는 대기업들이 원화로 환전을 안 해서 오름
저저번에는 국민연금 해외 투자로 오름
저번에는 전쟁 때문에 오름
이번에는 해외투자자 리밸런싱 때문에 오름
(아마) 다음에는 국민연금 리밸런싱 때문에 오름
(아마) 다다음에는 반도체 때문에 오름
(아마) 다다다음에는 반도체 레버리지 때문에 오름
(아마) 다다다다음에는 아무튼 정부 말고 다른 놈 때문에 오름

근데 남탓하면 나아지나요? 유권자가 남탓 듣고 수긍해서 표를 주나요? 그냥 정부는 결과로 말하는 겁니다.

환율 못 잡겠으면 차라리 못 잡겠다고 이실직고를 하던가 잡고 싶으면 진짜 잡을 방법을 찾던가. (금리도 안 올려, 돈은 계속 풀어 재끼는데, 환율이 잡히면 오히려 그게 더 신기한 거 아닌가요?)

부동산 못 잡겠으면 설레발 치고, 국민들 협박하고, 뻥카 날리지 말고, 부동산 투자의 도사인 사람들을 모아서 어디가 잘못 된 건지 좀 쓴소리도 듣고 방향도 바꿔보고 해야지. 삼세번 하면 된다는 믿음으로 더 개판 만들었잖아요. 그리고 서울시장 탓을 하면 좀 마음이 나아지나요? 서울시장 선거 보면 남탓할 여유가 1도 없을 것 같은데요. 이 상태로 계속 가면 아마 다음 총선에서 서울 국회의원 다 뺏길 겁니다. 오세훈은 민주당이랑 정부가 이런 스탠스면 알아서 무덤 더 깊게 판다고 얼굴에 화색이 돌 것 같아요.

해도해도 좀 너무하는 거 같아요.
매미는운다잼잼잼
IP 220.♡.113.221
08:59 2026-06-25 08:59:47
·
@airpenny3님
저도 환율 부동산 두개는 커버를 못치겠습니다 해도해도 너무합니다 인정합니다.
Apple.co.kr
IP 14.♡.66.202
09:06 2026-06-25 09:06:33
·
서울시장 탓으로 돌릴려면, 박원순 전 시장이 무려 10여년간을 시장으로 있으면서 차례대로 진행했어야할 재건축, 재개발을 깔고 뭉갠 누적된 결과가 나오는거라고 봐야죠.

이런것들은 전혀 보고 싶지도 않고 들을려고도 않하고 정치적 이념이 서로 다르니깐 오세훈 서울 시장 탓이다라고 하면, 사람들한테 그런 얘기가 공감이 갈까요?

클리앙에서도 댓글보니깐 공감을 못 얻는거 같은데요
카라멜마끼야또
IP 223.♡.192.6
09:14 2026-06-25 09:14:06
·
오세훈이 당선된 이유는 신통기획이니 뭐니 공급 시그널을 계속 주니 주민들이 환호하는 겁니다. 채찍 든 사람이 좋을까요. 당근 든 사람이 좋을까요? 그리고 채찍은 이미 무용지물이란거 모두 아는 사실입니다.
니나모
IP 118.♡.14.46
09:22 2026-06-25 09:22:19
·
문재인 대통령께선 본인이 직접 부동산 정책은 실패했다고 뒤늦게 인정하셨습니다.근데 문재인 대통령 재임시기 당시에는 많은 민주당 지지자들은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라는걸 인정안하고 다른 이유들을 찾기 바뻤습니다.

문재인 정권 말기부터 정권 넘어간 뒤에나 사실 부동산이 문제였다고 인정했죠.근데 현정권의 부동산 정책은 그 실패했다던 문재인 정권 때의 부동산 정책들을 답습하고 있습니다.이미 답이 나와있는데 왜 이걸 또 하는지도 의문이지만 그때와 똑같이 자꾸 다른 이유를 찾으려고 들면 결과도 깉지 않을까요.
이런별님
IP 1.♡.122.134
10:23 2026-06-25 10:23:12
·
서울시장 책임이라는데 투표로 못바꾸네요. 부동산에 정치논리 좀 넣지 맙시다.
자유로운새
IP 211.♡.66.190
10:47 2026-06-25 10:47:55
·
서울시장이 뭔 수로 부동산을 올리나요?
원숭이가 지역들 싹다 해제하고 가신건 아실런지요
절대민주
IP 118.♡.24.125
11:07 2026-06-25 11:07:32
·
공산권에나 있을법한 수도권 아파트거래허가구역을 지정한거도 서울시장 탓인지..
나또어묵
IP 59.♡.70.56
12:41 2026-06-25 12:41:44
·
경기도 집값 오른 동네는 경기도지사 탓이면 이재명대통령부터 탓해야하는거겠죠...우리동네는 아닌데요?라고 해봐야 오른데가 더 많으니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