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마이크론 실적으로 보는 삼전닉스 목표 가격 17

16
2026-06-25 07:36:50 수정일 : 2026-06-25 07:50:54 118.♡.73.242
Jun911

안녕하세요.


오늘 삼전닉스 주주분들은 마이크론 실적을 다 보셨을겁니다.



수치들은 제외하고 오늘 가이던스에서 아주 의미심장한 멘트가 나왔습니다.


9998436145_192159903_d5a8cdb6e36d2e586228da479a6e0316.png


애널리스트 분들 부지런하네요.



일단 폭력적인 숫자는 보여준게 맞습니다. 


오늘은 아마 삼전닉스 + 대만 난야메모리 + 일본 키옥시아 + 미국 샌디스크, 웬스턴 디지털, 시게이트 


메모리 + 스토리지 업체들은 모두 꽤 많이 오를겁니다.



다만 숫자보다 더 중요한게 뭐냐면 몇달동안 LTA - Long Term Agreement, 장기 공급 계약에 대해서 얘기가 많았는데 오늘 그 얘기가 좀 나왔습니다.


마이크론 SCA (장기공급계약) 내용을 쉽게 풀면 이렇습니다.


마이크론이 데이터센터, 소비자 제품, 자동차 고객들과 미리 장기 계약을 맺어서 향후 몇 년간 팔 물량과 가격 조건을 어느 정도 확정해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현재까지 전략 고객 계약은 총 16건 체결됐고, 대부분 계약 기간은 2026년부터 2030년까지 5년입니다.


다만 자동차 고객 쪽은 업계 특성상 3년 계약으로 진행됩니다.



핵심은 이겁니다.


마이크론이 계획한 SCA가 모두 체결되면,


향후 매출의 약 40% 정도가 고정 가격이거나, 최소한 현재 분기 가격 수준을 상한으로 둔 계약에서 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부 계약은 완전 고정 가격이고, 일부는 시장가격에 연동되는 구조입니다.


즉 전부 다 가격이 고정된 것은 아니지만, 예전처럼 전량을 매 분기 시장가격에 그대로 노출시키는 구조는 아니라는 뜻입니다.


물량 기준으로 보면


DRAM은 전체 물량의 약 20%,
NAND는 전체 물량의 약 **33%**가 이런 장기 계약으로 확보된 상태입니다.


결국 마이크론 입장에서는 앞으로 매출의 절반 이상이 계약 기반 매출로 바뀔 수 있습니다.


이건 실적 변동성이 줄어들고, 시장이 흔들려도 어느 정도 매출과 가격을 방어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특히 중요한 부분은, 현재 체결된 14개 계약 기준으로만 봐도 최소 1,000억 달러 규모의 매출이 확보된 것으로 추정된다는 점입니다.



정리하면,


마이크론은 단순히 “메모리 가격이 오르면 돈 버는 회사”에서


점점 장기 고객 계약으로 물량과 가격을 잠가놓는 회사로 바뀌고 있습니다.


이게 맞다면 이번 사이클은 과거 메모리 사이클처럼 단순히 가격 급등 후 급락하는 구조가 아니라,


고객사들이 장기 계약으로 공급을 먼저 확보하려는 사이클일 가능성이 큽니다.




여기서 가장 핵심이 뭘까요?


마이크론은 3등 회사라는겁니다.


그것도 2등과 좀 차이나는 3등입니다.



다음분기 EPS 가이던스가 $31 입니다.


매분기 20% 씩 실적이 상향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현재까지 지난 4분기 QoQ (전분기대비) 해서 20% 미만 실적이 나온적이 없습니다.


이번 실적도 QoQ 로는 70% 가 넘어요.


근데 진짜 보수적으로 매분기 20% 성장으로 잡아봅니다.


분기 EPS 가정
1Q 31.00
2Q 37.20
3Q 44.64
4Q 53.57


그럼 향후 12개월 예상 EPS $166.41 입니다.



그럼 PER 몇 배 줘야할까요?


시클리컬 (사이클) 일때는 보통 5~6배 정도 줬는데


위에서 LTA 로 매출의 40% 는 기본적으로 커버한다고 합니다. 근데 공급은 20~30% 밖에 안된답니다.


그럼 LTA 말고 나머지 납품은 LTA 가격보다 높겠죠? 장기 공급 계약이 아닌데 더 싸게 팔리가 없잖아요?


메모리는 지금 없어서 다들 난리인데요.


그럼 나머지 공급의 70~80% 는 LTA 가 아닌 단기 계약 이겠죠? 그럼 가격은 더 높겠죠?



실적 향후 20% 씩 증가는 정말 정말 보수적으로 잡는겁니다.


개인적으론 최소 30% 씩 증가한다고 봐도 보수적이라고 봅니다만, 어쨌든 20% 로 계산해도


EPS $166 이면



12M FPER 적정주가
10배 $1,664
11배 $1,830
12배 $1,997
13배 $2,163
14배 $2,330
15배 $2,496


10배만 줘도 현재 가격대비 업사이드 대략 50% 남았습니다.


몇배를 줘야하냐? 는 앞으로 계속 새로운 논리들이 나오겠죠.


6월에 나왔던 리포트에서는 15배 기준으로 목표주가 $1500 밴드가 여러개 나왔었죠.


지금 15배를 주면 업사이드가1 150% 가까이 남았습니다.



이제 실적이 발표됐고, 다음 분기 또 애널리스트 예상실적들이 나오면서


지속적으로 아마 목표 주가가 계속 상향 될 겁니다.


초과 현금도 100% 다 주주환원하겠다고 발표도 했구요.



그럼 과연 삼전닉스는 얼마가 될까?


3등 업체가 LTA 계약을 저렇게 하면서 매출의 40% 를 기본 커버한다는데


1-2등 업체는 매출의 몇 % 를 커버할까?



그럼 이제 PER 은 진짜 몇배를 줘야할까?



하반기는 실적도 실적이지만, 본격적인 메모리 + 스토리지 기업들의 밸류 재평가 (리레이팅) 이 될 거라 봅니다.


다만 호재가 가득하지만, 가장 걱정은 수급의 주체가 없다는겁니다.



여러번 제가 쓴글에서도 언급했지만


외인도 못사


연기금도 못사


기관도 쉽지 않아



누가 사주나


수급이 어디서 들어올 수 있을까?



삼전닉스 입장에서는 실적 잘 나올거고, 리레이팅도 될 수 있는데


좋은거 알겠는데


누가 사주나?


이게 제일 문제네요.


잡글입니다.


감사합니다.

Jun911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Forever 911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7]
조금느리게
IP 1.♡.0.222
07:41 2026-06-25 07:41:02
·
마지막이 핵심이네요. 결국 외인이 돌아와야하는데, 환율이 너무 높아요 ㅜ
('_')
IP 124.♡.13.160
07:44 2026-06-25 07:44:00
·
좋은 분석 감사합니다.
유소년
IP 114.♡.118.92
07:44 2026-06-25 07:44:17
·
정말 수급밖에 문제가 없군요.. 오늘 월급날인데 ㅠ
오떼블랑
IP 58.♡.61.15
07:47 2026-06-25 07:47:03
·
아러니저러니 해도 미국 주식이 답이란 이야기가 바로 시장의 크기, 안정성, 수급이 차원이 다르기 때문인듯 합니다. 부럽네요 미국 시장.
일일신
IP 39.♡.121.162
07:53 2026-06-25 07:53:30
·
막대한 순이익으로 인해 배당 주기 시작하면 수급이고 뭐고 오를 수밖에 없죠.
배당률 3~7%대 찍으면 파는 사람은 없고 살 사람밖에 없어지니까요.
MTSS
IP 124.♡.16.243
07:54 2026-06-25 07:54:23 / 수정일: 2026-06-25 07:54:30
·
3분기 마이크론이 40조
2분기 삼전 80조 닉스 60-70조 예상
3등이라해도 꽤 차이 나는 3등이죠
할러
IP 116.♡.3.213
08:00 2026-06-25 08:00:54
·
미국 닉스 adr 잘 팔리겠네요.
척잔덕
IP 223.♡.56.25
08:01 2026-06-25 08:01:33
·
그런데 저것도 결국 누가 사줘야 되는거라.... 언제까지 오를까 싶기도 합니다.
올데포
IP 210.♡.46.99
08:03 2026-06-25 08:03:19
·
수급 문제가 해결 안되면 주가 상승은 어렵습니다... 환율 내려야 해요
비티비
IP 211.♡.204.68
08:04 2026-06-25 08:04:58
·
하이닉스의 미 증시 ADR 상장이 조금의 해법이 될 수 있겠죠?
stresszero
IP 211.♡.85.85
08:10 2026-06-25 08:10:14 / 수정일: 2026-06-25 08:10:32
·
이제 개인들 퇴직연금이 들어올 때가 아닐까 싶습니다 ㅎㅎ
호테토포테토
IP 1.♡.130.200
08:20 2026-06-25 08:20:11
·
주식초보/금융초보라.. 죄송합니다 환율 높은게 왜 외국인들에게 문제가 되나요? 외국인들은 원화가치가 낮으니까 더 싸게 많은 주식 살 수 있는 것 아닌가요?
으할할할
IP 220.♡.224.196
08:33 2026-06-25 08:33:24
·
@호테토포테토님 골드만이나 모건같은 기관투자자들은 우리같은 이머징 마켓에 대한 비율이 있는 상황인데 애초에 설정해 놓은 비율이 증시가 급상승해서 몇배로 상승해있는 상황이라.. 그 비율을 맞추기 위해 일종의 패닉셀 아닌 패닉셀을 몇달동안 수십조를 하고 있는거라 환율이 계속 오르는게 맞긴 합니다 ㅡㅜ 한국주식 팔고 자기네 나라에 들고 가서 채권을 넣던 예금을 하던 예수금을 냅둬야 하니.. 환율 더 오르기 전에 빨리 팔아야 되는 상황이 반대로 펼쳐지는 안타까운 상황이죠..
으할할할
IP 220.♡.224.196
08:22 2026-06-25 08:22:29
·
수급걱정 (아예 없는건 아니지만..) 실적 잘 나오면 주가가 가는.. 연기금이 리벨런싱을 하던 말던.. 외국인이 개미 등을 치던 말던.. 그런걱정이 없는 미국이 투자의 천국(?)이긴 하네요.. 다 좋은데 앞으로 더 좋은데 사줄 사람이 없는 참담한 현실 ㅡㅜ
mericrius
IP 121.♡.186.170
08:24 2026-06-25 08:24:15 / 수정일: 2026-06-25 08:25:30
·
마이크론이랑 똑같은 멀티플을 줄 수 없다고 보는게 마이크론은 잉여현금흐름의 100%를 주주환원하는데 삼성은 50%고 SK하이닉스는 얼마나 환원할지 몰라도 100%는 아닐거라... 어느정도 할인받는것도 맞는거 같아요. 거기다 영익 10%는 성과금으로 나가는 것도 고려해야 하고요.
소비는미덕이다
IP 222.♡.59.64
08:41 2026-06-25 08:41:21
·
쫄렸는데 다행이네요. 성적이 잘 나오니 수급은 알아서 따라올겁니다. ㅎㅎㅎㅎ
포맨
IP 211.♡.181.142
13:08 2026-06-25 13:08:59
·
삼닉이 예전에 그냥 계약파기당해서 어려웠던 시절이 있는데 지금은 상황이 다른가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