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이재명 대통령도 답답할 겁니다. 45

2026-06-24 23:18:54 182.♡.134.8
루시엘르

이재명 대통령도 참 답답한 상황일 겁니다.


애초에 변두리에서 성장해 대권까지 쥔 케이스다 보니 철저한 비주류였고, 

오래된 자기 사람은 별로 없고 예전에 같이 했던 이들 중 결별한 사람들이 다수고,


새로 들어온 인간들 중에서 솔직히 진심으로 믿을 만한 인간이 누가 있기나 한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다른 건 몰라도 정치적 판단으로는 둘째 가라면 서운한 사람인데

지금 분위기 타고 와서 한 자리씩 해 먹으면서 겉으로만 충성 맹세하는 인간들 속 정도는 다 들여다 보고 있을 겁니다.



어쩔 수 없이 이재명 대통령은 위험한 도박을 하게 된 것 같아요.


믿을 수 없는 자들로 구성된 세력을 이끌고

오래도록 민주당 기득권을 장악해 온 강력한 세력과 정면대결을 펼쳐서 그걸 빼앗겠다는 대담한 발상을 실행에 옮기는 중입니다.

그냥 친노친문이라는 그들과 적당히 합의해서 임기를 편하게 보내는 방법도 있었겠지만,

저는 그럴 줄 알았습니다만 그렇지 않고 대담하게 그들을 축출하고 자기만의 판을 짜려고 하고 있더군요.


그런 큰 싸움에서 승리하려면 단결력이 중요한데,

주변 인간들 자체는 대부분 믿지 못할 자들이긴 합니다만 아마 이재명 대통령은 이걸 믿고 있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어차피 이권을 쥐여 주면 충성한다.”라는 사실요.


정치 생명 거의 끝장나고 끈 떨어졌던 인물들 중에서 이재명 후보가 유력 대선 후보가 되었을 무렵 즈음 달라붙은 덕에 구사일생으로 정치 생명 연장한 이들이 꽤 있잖아요. 

그들에게는 그 이권이 너무 소중하니 그걸 받을 수 있는 상황에서만큼은 배신하지 않을 겁니다. 

지금은 임기 4년이나 남은 대통령보다 더 큰 걸 약속할 수 있는 사람은 없으니까요.


그래서 신뢰할 수 없는 인물들도 가까이 두고 부리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저는 그러한 행동들이 굉장히 위험해 보이거든요.


문재인 대통령은 그래도 그 기득권층의 지지와 추대 속에서 대통령이 되었으니 치명적인 배신의 위험은 없었지만

이재명 대통령은 그 기득권층과의 대결에서 조금의 삐끗함이나 물러섬이 보이는 순간 바로 변절하는 인간들이 생길 거고,

대세가 기울면 우후죽순처럼 나올 겁니다. 


그래서 레임덕은 정청래로부터 시작되는 게 아니라 지금 이재명 대통령 밑에 가서 딸랑거리면서 콩고물 노리는 인간들로 인해 오게 될 수도 있습니다.


김민석, 이언주, 신인규 기타 등등 이런 이들이

국가와 민족을 위한 사명감에 젖어 유일한 시대의 희망인 이재명 대통령과 함께 밝은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뭉치고 견마지로를 다한다? 

라고 생각하는 분이 계시다면 그냥 계속 그렇게 생각하고 사실 듯하니 어쩔 수 없고요.


어쨌든 저는 그래서 이재명 대통령이 꽤 위험해 보입니다.

꽤나 위험한 게임을 시작한 것 같아요.

어찌 보면 대통령 자리는 이미 얻었지만 그보다 더 큰

진보 진영 왕좌를 차지하겠다는 진정한 왕좌의 게임을 시작한 것 같다는 느낌입니다.



뭐 언제나 승부사였고, 이번에도 그 위기에 스스로 몸을 던졌으니

나름의 승산을 보고 시작했을 가능성이 높고 잘 극복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기득권 세력과 그 뉴인지 하는 세력 중 누가 이기든

사실 그렇게 크게 달라질 게 있나? 싶긴 하네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그냥 누가 민주당 내 기득권을 갖게 되느냐의 문제이지 사실 별반 다를 바 없는 비슷비슷한 정치인 무리들 아닌가 싶거든요.

루시엘르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45]
tonezz
IP 180.♡.106.197
06-24 2026-06-24 23:22:13
·
팩트)정청래는 이재명 정부에게 정권은 짧다고 이야기함.
루시엘르
IP 182.♡.134.8
06-24 2026-06-24 23:23:46
·
@tonezz님 제 생각에 그건 사실 공개 경고죠. 적당히 하라는

저도 이재명 대통령의 최근 행보가 지극히 마음에 들지 않기는 합니다만,
정청래의 그 경고는 아주 한참 선을 넘었다고 생각합니다.
tonezz
IP 180.♡.106.197
06-24 2026-06-24 23:25:54
·
@루시엘르님 정청래가 뭐라고 임기4년 남은 대통령에게 경고라뇨?
루시엘르
IP 182.♡.134.8
06-24 2026-06-24 23:28:11
·
@tonezz님 정청래가 뭐긴 뭐겠습니까.
친노 친문이라고 불리는 그 기득권 세력의 얼굴마담으로 이번 전대에서 승리해서 자신은 정치적 입지를 올리고, 친노 친문과는 공천권을 함께 행사하려는 생각을 가진

뭐 그런 정치인 아니겠습니까.

사실상 이재명 대통령과는 서로 정적인 거죠.

그나저나 정청래도 과거에는 친노와 적당한 거리를 두면서 지내려고 노력했는데 친문 색깔을 조금씩 바르더니
이재명 정부 들어서는 서로의 필요에 의해 친문과 완전히 손을 잡은 것 같아요.
그 연맹이 얼마나 오래 가게 될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적어도 이번 전당대회 결과에 따라 아주 오래 갈 수도 있을 것 같긴 합니다.
tonezz
IP 180.♡.106.197
06-24 2026-06-24 23:33:33
·
@루시엘르님 이재명이 대통령이니까 당연히 주류는 친명이어야 합니다. 근데 친문들은 마치 대통령 바지사장쯤으로 여기고 지들이 아직도 주류인거 마냥 비열한 수법으로 권력을 쥐려고 하는게보이네요.

능력도 없는것들이.
루시엘르
IP 182.♡.134.8
06-24 2026-06-24 23:43:47
·
@tonezz님 저는 누가 대통령인지에 따라 주류가 결정되고 그렇다고 보지는 않습니다. 주류에서 대선 후보를 못 낼 수도 있는 거고 그러면 다른 곳에서 대선 후보가 나올 수도 있는 거고,

윤석열도 결국 불임정당인 국힘이 데려온 용병이었고,
자기 기반이 없었던 탓에 당무개입을 해가면서까지 당권 장악을 하려고 들었지요.

곧 대통령이라고 무조건 당의 기득권한을 가져가는 주류가 된다는 법도 없고 그런 당위도 없습니다.

이재명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니 그가 지금 자신의 전쟁을 시작한 거죠.
양측 지지자들끼리는 조국을 위한 구국의 결단 뭐 이런 걸로 포장될 수 있을지 몰라도
결국은 권력 싸움이 직업인 자들이 벌이는 전쟁인 거 아니겠습니까.
Prussian blue
IP 125.♡.68.117
06-24 2026-06-24 23:22:30 / 수정일: 2026-06-24 23:24:43
·
친노친문 못믿어서 끌고 온 게 이언주, 김용남, 한찬식, 인요한이라고요...?
180석에 모든자원 영끌해서 힘 손에 쥐어줬는데 아직까지 언더독 서사 가져다 붙이는 게 말이 되나요?
메탈리카
IP 1.♡.126.248
06-24 2026-06-24 23:24:49
·
@Prussian blue님 낙마했지만 +이혜훈 추가요
C_GREEN
IP 49.♡.143.32
06-24 2026-06-24 23:25:27
·
@Prussian blue님 말이안되는 행보죠 1년간...험한것들을 데려오다니요...
루시엘르
IP 182.♡.134.8
06-24 2026-06-24 23:25:29
·
@Prussian blue님 친노 친문을 못 믿어서가 아니라
그 친노 친문과 싸우기 위해 외인구단을 모으고 있지 않습니까. 그러면서 친노 친문과 싸우라고 데려온 게 김용남, 이언주 등등인 거죠.

친노 친문 중에서 변절하고 넘어갈 인간들은 대부분 넘어갔고,
눈치 없고 물정 모른다는 고민정 같은 사람들은 그나마 의리는 있어 남았고,
그 남아 있는 친노 친문들이 이번 전대에서 승리해서 다음 총선 공천권 행사하겠다고 나서니
이재명은 야 이제 다 꺼져 내가 대통령이야. 가져와.

딱 이거잖습니까.
Prussian blue
IP 125.♡.68.117
06-24 2026-06-24 23:27:57 / 수정일: 2026-06-24 23:31:15
·
@루시엘르님 순서가 다르죠 .
사실 조직적으로 이재명 지지자로 부터 문재인이 공격 당한 건 22년대선 끝나자 마자였습니다.
털레반 거리면서 공격하기 시작한 것도 작년 말 올해 초부터고요.
마지막으로 뉴이재명이 올드민주당 없어져야 한다면서 공격하기 전까진 이런 상황 없었습니다.
clieeennf
IP 121.♡.224.204
06-24 2026-06-24 23:29:17
·
@C_GREEN님
천문공
IP 122.♡.56.205
06-24 2026-06-24 23:27:59 / 수정일: 2026-06-24 23:31:19
·
축출을 모색한다....는 주장이시군요.
공감은 되지 않지만 ....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구나 싶네요.

그런 생각을 가지면 ... 정치인들이 귀신 같이 알아챕니다.
대권 주자도 되지 못하고,
대통령도 될 수 없다고 전 생각합니다.

그런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은 모사죠. 리더가 아니라.
리더는 그런 생각하면 따르는 사람이 편중 되고
민주 진영의 대표가 될 수 없습니다.

모사형이 아니었기에 대통령이 될 수 있었는데,
굳이 모사형 행동을 할 거라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은...
맡기는 겁니다.

누가 되었든 민주당이 일 잘 하는 민주당이 되어서,
국정의 파트너로 더 잘 할 수 있게 되길 바라는 것 같습니다.
루시엘르
IP 182.♡.134.8
06-24 2026-06-24 23:31:15
·
@천문공님 죄송한 말씀입니다만 지극히 순진한 분 같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이 그런 열정이나 의지 같은 걸로 지금까지 정치해 왔다면 애저녁에 정치생명 끝나고 야인이 됐을 겁니다.

그 어느 누구보다도 정치 감각이 뛰어나고 전략에 능하고, 자기 자신을 필요에 따라 잘 포장할 줄 알기에
지금까지 그 어마어마한 핍박과 탄압을 다 극복하고 대권까지 차지한 겁니다.

그런 정치력을 가진 그가 오래도록 주류로 자리했던 이들을 다 쓸어버리고 자기 사람들로 채우겠다는 발상을 한 건 사실 당연한 거 아닌가 싶습니다.

그 두 정치 세력 간의 내전은 겉으로만 내 건 노무현 정신이니, 개혁이니, 국민 사랑이니 등등 그렇게 아름답지 않고
그냥 비주류가 이제 자기가 주류 되겠다고 공격 시작한 거죠.
물론 주류는 그 이전부터 비주류 살살 긁어가며 네가 대통령이긴 하지만 알아서 눈치껏 하라는 식의 반응도 보여 왔으니

누가 먼저랄 것도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천문공
IP 122.♡.56.205
06-24 2026-06-24 23:38:04 / 수정일: 2026-06-25 00:11:46
·
@루시엘르님
전략에 능할 수록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 압니다.

그리고 중간에 실수도 있었습니다.

머리 좋은 사람 전략에 능한 사람 그간 없던 것이 아니라 많았습니다.

많았지만 다 큰 정치인이 되지 못했습니다.

큰 정치인이 되려면요. 아는 대로, 계산 대로 하면 못 됩니다.

같이 하는 정치인이나,
지지하는 사람들이나
다 알아 봅니다.

그래서 제가 요즘 글로 자주 올리는 것처럼,
남을 깎아 내리는 언행을 하는 사람들은
현재 수준 이상으로 올라가지 못한다고 말을 하는 것이고,
이런 부분을 그 똑똑하다는 사람들이 몰라서 반복해서 실수를 하는 것이 아니고요.

사람의 그릇에는 한계가 있고, 욕망이 그만큼 대단하다는 것입니다.

누군가를 축출하려는 생각은 말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모사가 하는 거죠.

큰 그림을 그리는 사람은,
비전을 말합니다.

그리고 그 가운데 필요한 사람을 씁니다.

더 중요한 것은요.
민주당 처럼 거대 정당은,
님이 생각하시는 그런 그림이 나올 가능성이 없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이 뛰어난 전략가라고 말씀하셨는데,
뛰어난 전략가라면 그런 의도가 통하지 않을 것임을 모를 수 없을 겁니다.

당 내에 있으면서 그 최전선에서 최대한 많은 이들을 꾸려서 연합을 해도 될까 말까한 작업을
몇 사람 보내 당권을 쥐고 시도할 수 있다고요.

되지도 않을 뿐더러 그 반발은 감당 가능할까요.
아니 감당이 되더라도 결국 원하는 방향으로 ...
국정의 원활함으로 이어질 수 있을까요.

왜 그런 생각을 하는지 모르겠지만
뉴스나 소식만 보지 마시고,

국무회의 진행하는 영상 열 편쯤 봐보세요.
어떤 유형인지 다시 보일 겁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그런 식으로 생각할 사람이 전 아니라고 봅니다.

당권에서 벗어난 사람을 두고 당권 안에서 생각하려 하니 잘 안 보입니다.

이재명 대통령이 현재 당에 어떤 것을 바라는지 생각해 보세요.
당을 집어 삼키려다 혼란에 빠진 모습을 원하는 것 같나요.

지금 대통령이 바라는 것은
딱 두 가지일 겁니다. 제 생각이 백퍼 정답인 줄은 모르겠으나 전 그렇게 봅니다.

첫째는 정권 재창출이고,
둘째는 국정 협력의 원활함입니다.

당내 권력을 갖느냐 아니냐는 그냥 대상 파트너가 누가 되는지의 문제이지
대통령의 문제가 아닙니다.

정청래든 송영길이든 김민석이든
누가 되었든 이재명 대통령이 상관할 레벨일까요.
당에 있을 때는 몰라도 지금 현재 대통령인데요.

지금 바라는 것은,
당이 일 하는 당이 되길 바랄 겁니다.

일을 해서 국정 파트너이자 행정부가 일을 할 때
미리미리 법안도 준비하고, 심지어 논란이 될 부분까지 예상하여,
실질적 개선까지 꼼꼼하게 준비하는 민주당이요.

지난 번 금투세와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게,
발의 때부터 빈틈없이 만들어서
이후 지속적으로 논란이 되는 것이 아니라
한 번 만들 때 신속하고 정교하게 만들어 내는 그런 민주당 말입니다.
analogue_holic
IP 125.♡.99.121
06-24 2026-06-24 23:29:42 / 수정일: 2026-06-24 23:39:47
·
아픈 곳 잘 찌르셨네요. 많은 부분 수긍합니다.
다만, 이재명의 리스크테이킹이라 칭한 부분은 너무 과대평가 하신게 아닌지 싶어요. 저는 조금만 더 더더 지켜봅니다만, 최대한 빨리 방향 선회하지 않으면 최단 기간만에 힘 빠진 대통령 될까 안스럽습니다. 아. 물론 윤석열은 예외인거 아시죠?
배추겉절이
IP 211.♡.178.65
06-24 2026-06-24 23:32:49
·
이해찬대표의 보호아래 성장한 이재명대통령!! 민주당에서 왕족아닌가요?
동주리
IP 211.♡.145.250
06-24 2026-06-24 23:35:06
·
@배추겉절이님 노문을 지지했던 지지층들이 이재명테러랑 계엄통에 어떻게 될까봐 밤에 잠도 못자고 떨던 사람들이죠. 이재명은 민주당의 총아였습니다.
루시엘르
IP 182.♡.134.8
06-24 2026-06-24 23:40:34
·
@배추겉절이님 제 생각에 민주당 내에 골품제 비슷한 게 있습니다.

폐족이 되다시피 한 동교동계도 그래도 호남의 눈치가 있으니 6두품 정도의 신분은 유지하고 있지요. 이제 뭐 거의 다 사라지긴 했지만.
그리고 가장 성골은 노무현 대통령 당시부터 강성 친노였던 이들이고, 진골은 문재인 대통령 초기에 합류해 일원이 된 자들입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그 어디에도 끼어 있지 않았을 뿐더러
지난 대선 경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퍼부었던 포화들로 인해 주류에게 완전히 눈밖에 난 상태였습니다.

게다가 언론을 적절히 이용할 줄 알고 이미지를 잘 만들 줄 아는 정치적 센스가 있었기에 이미 민주당 주류 내에서 여러 인사들이 위험하다는 평가를 내리기도 했었습니다.

게다가 과거에 소수이긴 하지만 극렬 팬덤인 손가혁이라는 집단을 탄생시킬 정도의 흡입력도 있는 이였으니 견제도 당연히 많이 받았죠.

아이러니하지만 이낙연이 없었다면 이재명은 대통령이 되지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
이낙연이 대권으로 향하는 자신의 고속도로를 닦아 놓고 나서 모든 방해물을 다 치운 다음 사면바리가 되어 스스로 자멸했고,
그걸 땡큐 하면서 바로 차지한 게 이재명이었으니까요.

그런 행운들이 아니었다면 이재명은 대선 후보가 되기 참 힘들었을 겁니다.
그 정도로 비주류였고, 쌓인 게 많기도 하겠죠.

그러니 예상보다 더 극심하게 주류와의 전쟁을 노골적으로 시작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
IP 106.♡.202.128
06-24 2026-06-24 23:54:53 / 수정일: 2026-06-24 23:55:18
·
@루시엘르님 주류와의 전쟁이 아니라 인사에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윤석열 내란을 인정 안하는 사람을 자꾸 쓰려니까 반발하는겁니다.
검찰개혁 중인데 검사로 민정수석 만듭니다.
인사를 시그널로 보는 사람이 많아요.
이게 검찰개혁은 끝났다로 읽히니 사표낸 검사들이 돌아오는거죠...
지지자들은 이제 내란 부정하는 사람과 어떻게 싸워야 할까요...
루시엘르
IP 182.♡.134.8
00:02 2026-06-25 00:02:21
·
@배추겉절이님 아주 솔직히 말해서 내란은 이재명에게 최대의 위기이자 기회였습니다. 당시에는 절대절명의 위기이지만, 지나고 보니 아주 확실한 기회가 된 것이죠. 계엄선포가 바로 부결되고 나서 대부분의 국민은 생각했을 겁니다. 아 이제 이재명이 대통령이구나 하고요.

검찰개혁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이 검찰에게 고초를 겪을 때는 힘들었지만, 이제 그들이라는 칼을 사용할 수 있게 된 지금,
그리고 퇴임 이후에 대한 대비를 미리 해야만 하는 그로서는 쉽지 않은 문제입니다.

재판 여러 건 걸려 있고, 현직 대통령이라 소추가 안 될 뿐이지, 퇴임 후 시계바늘은 다시 돌아갑니다.

아주 당연히 어떤 “딜”에 대한 고민이 많을 겁니다.

검찰 개혁의 속도 조절 필요성은 적어도 이재명 대통령에게 있습니다만,
그것이 과연 공개적인 명분인 서민 생활의 어쩌고 이런 것과 과연 어느 정도의 실질적 연관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확실한 건 지금의 이재명은 검찰 개혁보다는 민주당 장악 쪽에 더 선명성을 드러내고 집중하는 것 같습니다.
찡찡2
IP 58.♡.189.152
06-24 2026-06-24 23:38:22 / 수정일: 2026-06-24 23:47:46
·
이재명 대통령이 유능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지금은 잘모르겠습니다. 제판단이 틀린거 같기도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유능함이란, 본인의 자원과 능력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최대가 아닌 최적의 성과를 내는 것을 말합니다.

본인이 가진 자원이 어느정도인지 메타인지가 부족하신듯합니다. 본인이 가진 상징자본이 민주당에는 어떤 의미인지, 또 중도층이나 국힘에게는 어떤 느낌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으리라 생각했습니다. 똑똑하신 분이니까요…

지금 하는 정치적 말과 행동이 본인이 대통령직을 수행하는 도움이 되는 것인가? 본인의 지지율을 올리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인가?

저는 매우 아니라고 봅니다.
유능한 사람이 하는 말과 행동이 맞는가요? 제 생각이 틀렸던 것 같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하고 다릅니다. 그 다름이 서운할 수는 있겠습니다만, 본인이 통제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닙니다. 이재명 대통령이 그 정도로 자원이 풍부하다면, 여기 손가혁분들이 이렇게까지 할 필요도 없겠습니다만,
저는 그런 것까지 모두 감안하고 받아들이고, 왜 본인이 당장 어떻게 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니까요. 대통령으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하다보면 또 서사는 쌓이기 마련이니까요….

혼란스럽고, 안타깝습니다.
Seedlow
IP 211.♡.67.92
06-24 2026-06-24 23:44:48
·
@찡찡2님
그럼에도 문재인과 같은 최악은 아니겠죠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
IP 106.♡.202.128
06-24 2026-06-24 23:43:10
·
민주당 대통령은 김대중 대통령 빼고 다 비주류였죠...
인재 문제는 다 있던 일이긴 한데
이번은 좀 심하네요.
willers000
IP 14.♡.98.126
06-24 2026-06-24 23:44:45
·
괜찮아요. 우리가 대통령을 믿고 지지하고 있는데 뭔 걱정 할 필요가 있어요? 저는 이제부터 더 가열차게 대통령과 정부를 지지하고 응원할겁니다.
어차피 정의는 우리편입니다.
lp2k
IP 175.♡.17.71
06-24 2026-06-24 23:47:48
·
모두 같은 생각이 아닌게 문제고 그게 현실입니다.
루시엘르
IP 182.♡.134.8
06-24 2026-06-24 23:50:01
·
@willers000님 비주류였던 대통령이 주류에게서 기득권한을 빼앗아 오려는 행위에 대해 그것이 정의라고 생각하신다면 할 말 없습니다.

어찌 되었던 대통령이 그런 결정을 내린 이유는
이미 적인 국힘이 당분간은 신경 쓰지 않아도 될 정도로 자멸한 상태이므로
적에게 신경 분산이 되지 않는 상황에서 내부 단속을 해서 장악하겠다는 계산 아닌가 싶습니다.

“정의가 우리 편”이라는 선언적 판단은 어느 근거로 내리신 건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권력 다툼을 벌이는 정치인들 틈바구니에서 정의라는 게 존재하기는 하나요?

그냥 그들이 원기옥 모으듯 힘으로 이용하는 대중들의 지지가
‘정의’라고 믿는 바람 아닌가 싶습니다.
살인의주걱
IP 58.♡.76.87
06-24 2026-06-24 23:50:54
·
그 모든게 전략이고 전술이라고 가정하고 이야기한다면 그건 완전한 전략 실패 전술 실패죠.

정치는 국민들이 하는 거라면서요. 이번 지방 선거 기간부터 지금까지 지지율 흐름을 보면 답 나옵니다. 누가 이탈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 흐름에서 벗어나서 자기 세력 구축하겠다? 민주당 역사에서 그거 시도했다가 성공한 정치인 한명도 못봤습니다.
찡찡2
IP 58.♡.189.152
06-24 2026-06-24 23:52:58
·
@살인의주걱님

불리한 싸움을 걸고 굳이 리스크테이킹을 감수합니다.

메타인지가 부족한 것인지… 아니면 정말 시중의 음모론이 맞는 것인지… 답답합니다.
살인의주걱
IP 58.♡.76.87
06-24 2026-06-24 23:58:21
·
@찡찡2님 이게 전술이고 전략이다라는 가정하에서 설명을 했을 경우 말이 안된다는 걸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저는 그런 전략 전술이라고는 생각 안하구요..

그냥 외연확장에 대한 자신감...이라고 생각이 드는데, 뭔가 좀 아슬아슬한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재명 대통령이 시장 도지사로서 보여준게 있다보니 그 자신감으로 국정을 운영하는 거라고 생각하는데...
kimsan
IP 124.♡.10.39
06-24 2026-06-24 23:52:13
·
유시민은 조국이 선거에서 지면 민주당 큰일난다고 했었죠. 이제 본인의 에언을 실현시키기위해 모든걸 동원하겠죠. 유시민이 지나간 당은 모두 깨지는 마법의 시간이 올지도 모르겠네요. 근데 그게 민주당일지 조국당일지.....
찡찡2
IP 58.♡.189.152
06-24 2026-06-24 23:54:01 / 수정일: 2026-06-24 23:55:50
·
@kimsan님
지금 대통령과 민주당이 겪는 상황의 중차대함에 비하면
조국당 이슈는 아무것도 아닌거 같습니다.
루시엘르
IP 182.♡.134.8
06-24 2026-06-24 23:56:13
·
@kimsan님 저는 유시민을 참 좋아합니다만,

과거의 자신이 말했던 것처럼 60이 넘은 유시민은 이제 예전만큼의 총기가 나오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살아온 삶이 긴 만큼 묶여 있는 감정과 관계도 많습니다.

그에게 있어 자연스러운 당위란 특별한 잘못이 없는 한 친노 친문 계열의 계승이 이어지면서 민주당의 역사를 써 가고 등등일 겁니다.
본인 스스로 의식하든 의식하지 않든요.

그 지점에서 이재명 지지자들과 갈등이 발생하는 겁니다.

이재명 지지자들은 친노 친문이 차지하고 있는 그걸 이제 우리가 하겠다 내놔라 이거고,
그를 위해 강력한 내부의 적인 유시민을 아예 인간 말종을 만들어 가며 모욕하고 있고

유시민도 이제 본격적으로 대응할 눈치고요.

비극입니다.
윤석열 치하에서 서로 의지하고 힘이 되어 주던 관계에서 불과 몇 달만에 이렇게 적대하면서 전쟁을 벌이게 된다니 비극입니다만,

그게 또 역사이고 정치 아니겠습니까.

정치인들은 꼭 다 가져야만 속이 시원한 사람들이 대부분인 것 같으니 말이죠.
살인의주걱
IP 58.♡.76.87
06-24 2026-06-24 23:59:56
·
@kimsan님
당연히
IP 182.♡.21.184
06-24 2026-06-24 23:53:50
·
이 글 누가 보면 대통령이 보수출신 인사만 기용하는줄 알겠네요.
팩트부터 틀리기 시작해서, 난데없는 대통령 심리분석을 거쳐서 대미는 대통령 위기론까지..
그냥 소설로 한번 써보세요. 스릴러 장르로요. 그쪽에 소질이 있으실 것 같습니다.
정치평론쪽은 아니신 것 같습니다.
루시엘르
IP 182.♡.134.8
06-24 2026-06-24 23:57:41
·
@당연히님 저는 정치평론을 하려고 든 적은 없습니다만, 심리학도 공부해 본 적이 없습니다만,

뭔가 기분이 상당히 상하셨다는 건 알겠습니다.

아마 정말로 순수하게 이재명 대통령 자체를 사랑하고 신뢰하고 존경하시는 분인가 봐요.

그런 지지가 사실 정치인들이 가장 받고 싶어 하는 정치적 자산이긴 하죠.
그런 면에서 그런 지지를 많이 받는 이재명 대통령은 성공한 정치인이고, 그러니 대통령까지 된 것 같습니다.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
IP 106.♡.202.128
06-24 2026-06-24 23:57:44
·
국힘 인물을 써도 적어도 윤석열 내란은 인정하는 사람을 썼으면 합니다....
루시엘르
IP 182.♡.134.8
00:04 2026-06-25 00:04:13
·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님 아마도 내란 인정하는 인물보다는

데려오고 나면 아프게 친노 친문을 찌를 수 있는 자를 더 원할 것 같습니다.

이언주 데려온 거 사실 굉장히 상징적인 사건입니다.

조금 더 지나면 친노친문 쪽에서 모욕이라고 받아들일 정도의 인사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전쟁은 더 심화되겠지요.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
IP 106.♡.202.128
00:14 2026-06-25 00:14:34 / 수정일: 2026-06-25 00:14:49
·
@루시엘르님 너무 나가셨네요.
22총선 당대표가 이재명대통령 이였습니다.
그때 의원들은 대부분 친명계로 바뀌었습니다.
루시엘르
IP 182.♡.134.8
00:17 2026-06-25 00:17:47
·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님 그때 친명으로 타이밍 맞춰 갈아탄 이들 중 다수는 원래는 친문이었다는 걸 알고 계시지요?

그리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친노 친문의 기득권이 워낙 뿌리 깊어 당의 모세혈관을 장악하고 있으니 그걸 빼앗기 위해 외부에서 흔들고 내부에서 흔들고 하는 전력을 구사하는 게 그냥 손가혁들이 자생적으로 하는 짓거리일까요, 아니면 몇몇 분들의 지적대로 김민석이 저지르는 일일까요, 아니면 최종 의사결정권한을 쥔 어느 누구의 의도일까요?

이언주는 지금 자기 역할에 충실하고 있습니다. 오자마자 친노 친문 공격하고 문재인 지지자는 아예 다른 당으로 나가라고 하잖습니까.
그걸 위해 데려온 겁니다.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
IP 1.♡.75.130
00:28 2026-06-25 00:28:23 / 수정일: 2026-06-25 00:28:32
·
@루시엘르님 님 말이 너무 나간 이유...
님 말대로라면 조국 합당이 무산될수가 없으니까요.
tkawkd
IP 14.♡.128.253
00:21 2026-06-25 00:21:20
·
루시엘르 님의 글에 일부만 공감합니다.
민주당을 지지하는 대부분의 일반분들이 이 지향하는 점은 '당내계파'를 형성하는 것을 극혐한다는 사실입니다.

당원과 지지자를 무시하면서
계파를 만들어서 기득권 세력화 하려고 시도하는 것이 발각되는 순간 그런 부류는
반드시 곧 민주당에서 사라집니다.

이게 민주당의 집단지성이자 힘이죠.

민주당내 계파정치는 김대중 대통령님 이후에는 종쳤다라 할 수 있죠.
민주당 출신 대통령님의 면면을 보면 계파정치를 하지 않은 분들만 당선되었죠.
그 사이에서 계파정치하다 지옥으로 추락한 자들이 한둘이 아니죠..

김대중,김영삼,김종필,박정희 시절에나 존재했던 유물이 계파정치이죠.
물론, 국힘은 전두환이후 줄곧 파벌정치를 지금까지도 하고 있죠.

그래서 이재명 대표시절에도 1인1표를 시행하려다가
기득권(현 국회의원과 당 간부들)의 반대가 심하여 못하다가
정청래 당대표가 전격적으로 1인 1표 제도를 도입한 것입니다.
이게 민주당의 기득권을 해체하는 결정적 사건이죠..

지금 민주당 지지자들이 원하는 것은
오로지 검찰개혁(보완수사권 절대 양보금지)이죠.
이것 때문에 수십년을 싸웠는데 또 어영부영 넘어가려고 하죠.
대통령님이 아무리 국정운영을 잘 한다 하더라도
이 것 해결 안하고
어영부영 넘어가는 순간 민주당은 완전 쪼개짐을 명심하여야 할 것입니다.

문재인 대통령 님도
엄청난 공적이 있음에도
윤석열을 기용한 것, 부동산 못잡은 것 때문에 그 공적이 바래졌죠.
즉, 윤석열이 등장하면서 정부가 시끄러워졌고, 부동산 잡을때 홍남기가 어정쩡한 대책을 수시로 발표하는게 오히려 풍선효과를 내면서 부동산이 급등했죠.

지금 상황도 거의 유사합니다
검찰개혁과 부동산을 과감하게 해결하면
지지자들은 효능감이 다시 살아나죠.
이거 못하면 한순간 나락으로 갑니다
내가나를모르는데
IP 119.♡.197.74
00:45 2026-06-25 00:45:33
·
무협지 같네요.
그렇게 정치를 보면 재미는 있을 것 같습니다.
ckoscar
IP 175.♡.130.134
01:05 2026-06-25 01:05:40 / 수정일: 2026-06-25 02:07:59
·
대통령을 걱정하는 듯 썼지만 결국은 김민석,이언주, 신인규를 비방하는 글이네요.
대통령의 그간 워딩이나 총리나 비서실장에게서 나왔던 메시지를 종합해 보면 대통령을 답답하게 하는 사람은 누가 봐도 정청래가 분명해 보이는데요.
신뢰할 수 없는 인물들을 가까이 두고 부린다는 것도 일방적 주장이시고, 대통령을 몰라도 너무 모르시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정청래나 친문이 지금처럼 딴지만 안건다면 유시민 작가의 말처럼 위험질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지롱지롱
IP 106.♡.198.62
01:18 2026-06-25 01:18:51
·
저는 이재명이 새로운 정치를 시도하고있고 옮겨가는 과도기로 보여요. 반발도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구요. 하지만 결국 모두가 받아들이는 날이 올거라고 생각해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