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m.blog.naver.com/lshdathsh0613kr/224321323082
영국 4대 은행 중 하나인 바클레이스 은행의 분석에 따르면 연기금의 리벨런싱 유예로 인해서 글로벌 투자사의 리벨런싱 규모가 커지고 이로 인해서 달러 유출과 원화 약세가 가속화 되었다는 뉘앙스가 나옵니다
분석을 쭉 읽어보니 만약 연기금이 정상적인 리벨런싱을 진행했다면 지금의 9천피는 불가능했겠지만 그래도 환율은 지금처럼 비정상적이진 않았을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연기금 리벨런싱 유예가 왜 일어난건지 그리고 어떤 의도인지가 궁금해집니다
이게 조용할....정도로 가벼운 이슈인지...허허
(당장 저희 회사도 업체 지불 대금이 30퍼 오를 걸로 예상되서 올해 목표 이익은 이미 미달성 예측입니다...)
근데 정부는 받아들여도 제 지갑은 지금 환율을 도저히 못받아들이는 것 같습니다 ㅠㅠㅠ
달러 들어갈 데가.. 줄줄이 사탕입니다.
한미 금리 역전상황에.. 솔직히 지역 통화에 불과한 원화를 정부에서 이런 저런 이유로.. 정말 많이 풀었구요.
이상하리만큼 사람들이 위기의식을 갖지않는게 신기하더라구요
전체 영상 보시는거 추천드립니다.
연기금이 리밸런싱 안하는동안 글로벌 투자자가 리밸런싱해서 환전해가는거랑
뭐가 다른지 모르겠네요.
지금은 팔때가 아니라고 생각해서 리밸런싱 늦춘만큼 삼성전자 하이닉스 수익률을 그대로 흡수하면서
높은 수익률을 거둔것은 분명합니다.
바클레이즈 의견이 항상 진리인것도 아니구요.
수익률은 팔아야 발생하는거죠
지금 연기금이 조금만 던져도 우수수 떨어지는데, 보유율을 14.4%로 돌리면 코스피가 남아있을까요..?
그래서 리벨런싱 하더라도 환율에 영향 끼칠 요소가 적은데 문제는 글로벌 투자사들이죠
지금 금리 상황을 비춰봤을때 원화를 가지고 있을 이유 자체가 없어서 리벨런싱 하는 과정에서 파는 족족 환전해서 나가니 환율이 악화된게 아닐까 싶어요
국내주식 비중이 높아졌으니 이걸 팔아서 해외 채권이나 해외 증권이나 해외 대채투자를 해야 하는거에요
국민연금이 햇지 걸어서 해외 자산 산다고 한들 비용만 증가하지 해외 자산을 취득하는건 마찬가지에요
삼성전자 하이닉스 주가 눌러서 해외 자산 사서 환율 10원 떨어졌으면 그걸 잘 했다고 할수있을까...
잘 모르겠네요
미국보다 역전된 상황이 장기간 누적되면서 발생하는거고, 연기금 리벨런싱은 최근 추세 가속화 정도라고 봐야죠.
eu, 일본도 이번달 초 금리 인상했고 미국도 좀있음 인상합니다. 1600원 가는거 지금 상태로 못막아요.
신임 한은 총제가 아직 전략을 고심중인거 같은데 다른 방법들도 일시적이라는거 알고 계시겠죠.
외환시장과 증시를 지키기 위해 기계적 매도를 잠시 미뤄준(유예)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과거에는 기업이 수출로 돈벌면 낙수효과가 있었던게 그때만해도 한국에서 공장돌려도 수익성이
좋았기 때문에 환전해서 국내로 가지고 들어온거고 지금은 고비용 고임금 국내투자 매력이 없으니
달러를 환전해서 들어올 이유가 없고 환율이 꺽일 기미가 안보이죠
고환율 지방소멸 청년실업악화 모두 같은 이유인데 달러 들고 있는 기업들이 국내 투자를 안하니
발생한 문제입니다
국민연금이 리밸런싱을 대대적으로 했으면 거꾸로 한국증시의 상승을 막는다고 난리났을 것 같은데요.
그리고 해외자산 매입까지 했으면 환율상승의 주범이라고 낙인이 찍혔겠죠.
그냥 달러 수요 대비 원화 수요가 없는 겁니다. 금리는 미국이 더 주죠.
관광이 늘긴 했는데 수출 대비해서는 상대가 안되죠.
결국 자본시장 선진화,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를 해서 해외 자본을 더 끌어들일 수 있게 해야하는 거죠.
세계국채지수 편입으로 유입이 들어오고 있다고 알고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높은 환율은 불안한 부분이 있지요.
그럼 연금이 리밸런싱 7월부터 재개할텐데 환율이 팍팍 내려가겠군요.
↓
외국인 투자자들은 자산 비중 제한(Mandatory Limits)으로 인해 한국 주식 강제 매도 (약 787억 달러 순매도)
이게 어떻게 연결이 되죠?
그니까 국민연금이 매도를 안해서 쓸데 없이 삼닉이 비싸졌고, 외국인 투자자들은 눈물을 머금고 매도했다는 건가요?
헛소리도 정도껏 해야지…
국민연금이 매도를 하면, 외인이 따라서 파나요?
가격이 올랐는데 국민연금이 이미 리밸런싱을 했으면, 외인은 리밸런싱 안해도 되나요?
이딴 소리를 스스럼없이 하는 바클레이도 ㅂㅅ이고, 그걸 긁어오는 블로거도 그렇고… 자기 머리로 생각 안하나요? 한심들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