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환율을 국민연금 리벨런싱 유예 문제라 보는 분석도 있더라구요 17

2
2026-06-24 21:25:09 수정일 : 2026-06-24 21:26:24 117.♡.7.145
가습기야

https://m.blog.naver.com/lshdathsh0613kr/224321323082


영국 4대 은행 중 하나인 바클레이스 은행의 분석에 따르면 연기금의 리벨런싱 유예로 인해서 글로벌 투자사의 리벨런싱 규모가 커지고 이로 인해서 달러 유출과 원화 약세가 가속화 되었다는 뉘앙스가 나옵니다


분석을 쭉 읽어보니 만약 연기금이 정상적인 리벨런싱을 진행했다면 지금의 9천피는 불가능했겠지만 그래도 환율은 지금처럼 비정상적이진 않았을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연기금 리벨런싱 유예가 왜 일어난건지 그리고 어떤 의도인지가 궁금해집니다

가습기야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7]
지골
IP 1.♡.43.177
06-24 2026-06-24 21:27:44
·
무엇이던 1540을 전후로 무빙한 지 좀 되었는데도, 조용조용한 걸 보니 신기할 뿐입니다.
이게 조용할....정도로 가벼운 이슈인지...허허
(당장 저희 회사도 업체 지불 대금이 30퍼 오를 걸로 예상되서 올해 목표 이익은 이미 미달성 예측입니다...)
가습기야
IP 117.♡.7.145
06-24 2026-06-24 21:32:36
·
@지골님 뭔가 정부는 1500원대를 뉴 노멀로 받아들이는 모양새 같아요
근데 정부는 받아들여도 제 지갑은 지금 환율을 도저히 못받아들이는 것 같습니다 ㅠㅠㅠ
컴구조
IP 58.♡.189.231
06-24 2026-06-24 21:29:47 / 수정일: 2026-06-24 21:30:26
·
앞으로 달러 들어갈 데가 .. 어마무시하게 많습니다. 대미투자 약속 3500억 달러에.. 기업들 대미 투자 최소 1500억 달러..
달러 들어갈 데가.. 줄줄이 사탕입니다.
한미 금리 역전상황에.. 솔직히 지역 통화에 불과한 원화를 정부에서 이런 저런 이유로.. 정말 많이 풀었구요.
trivecuz
IP 61.♡.181.125
06-24 2026-06-24 21:32:13
·
1550이 쇼크라 그렇지 사실 이 언저리에서 논지 정말 오래됐죠
이상하리만큼 사람들이 위기의식을 갖지않는게 신기하더라구요
clieeennf
IP 121.♡.224.204
06-24 2026-06-24 21:32:34 / 수정일: 2026-06-24 21:40:06
·
이 내용은 이미 일주일전에 박종훈 기자가 피토하면서 설명했죠
전체 영상 보시는거 추천드립니다.

킬라시
IP 182.♡.234.15
06-24 2026-06-24 21:33:33 / 수정일: 2026-06-24 21:34:37
·
연기금이 리밸런싱해서 국내 주식팔고 해외주식, 해외채권 사는거랑
연기금이 리밸런싱 안하는동안 글로벌 투자자가 리밸런싱해서 환전해가는거랑
뭐가 다른지 모르겠네요.
지금은 팔때가 아니라고 생각해서 리밸런싱 늦춘만큼 삼성전자 하이닉스 수익률을 그대로 흡수하면서
높은 수익률을 거둔것은 분명합니다.
바클레이즈 의견이 항상 진리인것도 아니구요.
trivecuz
IP 61.♡.181.125
06-24 2026-06-24 21:35:49
·
@킬라시님
수익률은 팔아야 발생하는거죠
지금 연기금이 조금만 던져도 우수수 떨어지는데, 보유율을 14.4%로 돌리면 코스피가 남아있을까요..?
가습기야
IP 117.♡.7.145
06-24 2026-06-24 21:38:31 / 수정일: 2026-06-24 21:38:45
·
@킬라시님 국민연금도 해외 투자용 달러를 가지고 있어서 리벨런싱할때 굳이 환전할 필요가 없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리벨런싱 하더라도 환율에 영향 끼칠 요소가 적은데 문제는 글로벌 투자사들이죠
지금 금리 상황을 비춰봤을때 원화를 가지고 있을 이유 자체가 없어서 리벨런싱 하는 과정에서 파는 족족 환전해서 나가니 환율이 악화된게 아닐까 싶어요
킬라시
IP 182.♡.234.15
06-24 2026-06-24 22:24:42
·
@가습기야님 리밸런싱은 수익이난 자산을 팔아서 수익이 덜난 자산을 사는 행위에요
국내주식 비중이 높아졌으니 이걸 팔아서 해외 채권이나 해외 증권이나 해외 대채투자를 해야 하는거에요
국민연금이 햇지 걸어서 해외 자산 산다고 한들 비용만 증가하지 해외 자산을 취득하는건 마찬가지에요
삼성전자 하이닉스 주가 눌러서 해외 자산 사서 환율 10원 떨어졌으면 그걸 잘 했다고 할수있을까...
잘 모르겠네요
lastdino
IP 124.♡.236.224
06-24 2026-06-24 21:35:46 / 수정일: 2026-06-24 21:37:00
·
틀린말은 아닌데 근본적으로는 금리입니다.
미국보다 역전된 상황이 장기간 누적되면서 발생하는거고, 연기금 리벨런싱은 최근 추세 가속화 정도라고 봐야죠.
eu, 일본도 이번달 초 금리 인상했고 미국도 좀있음 인상합니다. 1600원 가는거 지금 상태로 못막아요.
신임 한은 총제가 아직 전략을 고심중인거 같은데 다른 방법들도 일시적이라는거 알고 계시겠죠.
새생새사
IP 121.♡.234.131
06-24 2026-06-24 21:37:11
·
그런 분석도 있는게 아니라, 현재 시점에서 가장 유력한 논리 아닌가요?
가습기야
IP 117.♡.7.145
06-24 2026-06-24 21:39:34
·
@새생새사님 지금까지 단순히 금리차 하나로 이야기되던 환율에 대해서 또 다른 분석이 나와서 들고와봤습니다
3월의 라이온
IP 121.♡.217.55
06-24 2026-06-24 21:39:13
·
국민연금이 룰대로 주식을 팔아 달러를 사러 나가면 환율은 폭등하고 국내 주가는 폭락하니,
외환시장과 증시를 지키기 위해 기계적 매도를 잠시 미뤄준(유예)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lskfsl
IP 125.♡.188.84
06-24 2026-06-24 21:46:26 / 수정일: 2026-06-24 21:47:40
·
달러를 많이 들고 있는건 기업들인데 대부분 기업들이 해외투자만 하고 있으니 환전을 안하는 거죠
과거에는 기업이 수출로 돈벌면 낙수효과가 있었던게 그때만해도 한국에서 공장돌려도 수익성이
좋았기 때문에 환전해서 국내로 가지고 들어온거고 지금은 고비용 고임금 국내투자 매력이 없으니
달러를 환전해서 들어올 이유가 없고 환율이 꺽일 기미가 안보이죠
고환율 지방소멸 청년실업악화 모두 같은 이유인데 달러 들고 있는 기업들이 국내 투자를 안하니
발생한 문제입니다
schaft
IP 220.♡.254.173
06-24 2026-06-24 22:11:40
·
결국 주가가 오르면 팔고 나간다는 이야기인데 (주식이 빨리 오른 게 죄네요?)
국민연금이 리밸런싱을 대대적으로 했으면 거꾸로 한국증시의 상승을 막는다고 난리났을 것 같은데요.
그리고 해외자산 매입까지 했으면 환율상승의 주범이라고 낙인이 찍혔겠죠.
그냥 달러 수요 대비 원화 수요가 없는 겁니다. 금리는 미국이 더 주죠.
관광이 늘긴 했는데 수출 대비해서는 상대가 안되죠.
결국 자본시장 선진화,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를 해서 해외 자본을 더 끌어들일 수 있게 해야하는 거죠.
세계국채지수 편입으로 유입이 들어오고 있다고 알고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높은 환율은 불안한 부분이 있지요.
오떼블랑
IP 58.♡.61.15
06-24 2026-06-24 22:44:05
·
결과론적 해석을 들고와서 그럴싸하게 말하는 유튜버의 이야기군요.
그럼 연금이 리밸런싱 7월부터 재개할텐데 환율이 팍팍 내려가겠군요.
철쇄아
IP 14.♡.82.152
06-24 2026-06-24 23:20:07 / 수정일: 2026-06-24 23:20:49
·
국민연금, 자산 비중 초과에도 '국내 주식 강제 매도(리밸런싱)' 유예 결정​
↓
외국인 투자자들은 자산 비중 제한(Mandatory Limits)으로 인해 한국 주식 강제 매도 (약 787억 달러 순매도)

이게 어떻게 연결이 되죠?
그니까 국민연금이 매도를 안해서 쓸데 없이 삼닉이 비싸졌고, 외국인 투자자들은 눈물을 머금고 매도했다는 건가요?

헛소리도 정도껏 해야지…
국민연금이 매도를 하면, 외인이 따라서 파나요?
가격이 올랐는데 국민연금이 이미 리밸런싱을 했으면, 외인은 리밸런싱 안해도 되나요?

이딴 소리를 스스럼없이 하는 바클레이도 ㅂㅅ이고, 그걸 긁어오는 블로거도 그렇고… 자기 머리로 생각 안하나요? 한심들 하네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