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대감을 표출하고 상대방이 먼저 그랬기 때문이다 라고 얘기합니다.
적대감을 표출하고 상대방이 우리의 리더에 반대하기 때문이라거나, 자신들만이 우리 리더를 지키는 존재라고 주장합니다.
적대감을 표출하고 상대방이 리더팔이로 표리부동 하며 자신의 이득만 추구하고 감히 나를 적대한다고 주장합니다.
서로 적대감을 표출하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으려 하지 않습니다.
저도 대체로는 어느 한 쪽에 마음이 더 가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상대방에 대한 단정은 피하고, 저에 대한 단정도 배격하고, 가급적 개별 사안별로 근거를 가지고 판단을 하려고 노력하겠다는 생각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