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친명과 친문의 싸움 60

11
2026-06-24 18:53:17 125.♡.6.249
미슈연민

유시민씨 말대로면 저도 갈라치기가 아니라 현상을 얘기하는겁니다. 친문이 행동한거라면 무슨 음모론자처럼 모는데 지나고 보니 친문이 준동한게 맞네요, 뭐.

김어준 정청래 유시민 조국 이들이 반이재명 전선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재명은 지지하되 친명계와 싸우자고 작당했겠죠. 그리고 이재명의 인사정책과 중도실용노선도 견제하고.

보완수사권이 그들에게 가장 정치적 프레임으로 공격할 좋은 무기겠군요.

이기든지든 갠적으로 이들은 거의 역적입니다.

친명계와 싸운게 아니라 사실상 이재명과 싸우는 것이며

여기까지 온것만도 대통령으로 배신하고 민주진영을 찢은겁니다. 게다가 이번 전당대회 정청래가 이기기라도 하면

알량한 당권 얻고 이번정권 레임덕에 거의 국힘 장동혁처럼 딴지 김어준신도들 데리고 정치하겟다는거죠. 뭐 각 커뮤마다 신도들 드글드글하니 자기들끼리 놀다가 총선 대선 다 넘겨주고

국힘이 윤석열 석방하고 검찰세상 만드는거 지켜보는거죠.

김어준 정청래 너희는 만고의 역적이 될것이다

미슈연민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60]
Prussian blue
IP 125.♡.68.117
06-24 2026-06-24 18:56:42 / 수정일: 2026-06-24 18:58:12
·
올드 민주당이나 문ㅈ털 거리면서 기존 지지자들 모욕주던 뉴이재명들한테 따지세요
모임보면 죄다 올드던데 이게 트라우마라 뉴뉴 거리는 거 같더라고요
미래를위한선택
IP 218.♡.39.15
06-24 2026-06-24 18:56:48
·
너무 그렇게 저주하지는 마세요.
어느 쪽이든 지는 쪽은 목이 달아날테니까요.
국민이 지지하는 쪽이 살아남을겁니다.
Mr.Style
IP 220.♡.116.103
06-24 2026-06-24 18:57:46
·
비행소년19
IP 211.♡.72.224
06-24 2026-06-24 18:58:42
·
당근은말밥
IP 124.♡.13.23
06-24 2026-06-24 19:01:25
·
본인이 글을 썼지만 이상함을 느끼지 못하시나봐요.
이재명을 지지하지만 = 친명
이재명을 지지하지만 이재명계를 공격?? 이재명을 공격하지 않는데 사실상 이재명을 공격?
D.라인하르트
IP 119.♡.4.169
06-24 2026-06-24 19:02:26
·
겉으로 보이는 것만 그러할 뿐 그러한 지지세력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문제라고 봅니다.
이번 사태는 결국 판 위에 올려진 사람들의 욕망이 발현된 결과입니다.
정청래는 자신이 선택할 수 있는 최선의 수를 선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 이 판을 이기면 가져갈 것이 많아 보이겠죠.
그런데 그 욕심에는 국민이 없습니다. 대의도 없습니다. 오로지 자신의 욕망만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역사가 증명하듯, 결국 순리대로 흘러갈 것이라고 봅니다.
전시품물건
IP 211.♡.194.136
06-24 2026-06-24 19:04:11 / 수정일: 2026-06-24 19:04:37
·
왜 철 지난 그룹에 그리 집착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일을 잘했던 것도 아닌데요. 앞을 봐야 하는데
nekobus
IP 106.♡.194.29
06-24 2026-06-24 19:04:43 / 수정일: 2026-06-24 19:05:38
·
반이재명이라니요... ㅠ
그냥 어디서나 흔히 있는 당권경쟁일 뿐인데 너무 의미부여 하지 말자고 하면 아무래도 힘들겠지요?
클까성
IP 223.♡.86.174
06-24 2026-06-24 19:30:13
·
@nekobus님 정청래 당대표가 민심이라고 한 딴지를 보면 반이재명이 맞는 것처럼 보입니다. ㅠ
온통
IP 103.♡.200.135
06-24 2026-06-24 19:08:06
·
하늬윈드
IP 118.♡.3.37
06-24 2026-06-24 19:09:53
·
유시민과 김어준이 역적이라고요?
감히 어따대고.......
진짜 사지가 떨려오네요.
늙돼지
IP 223.♡.51.150
06-24 2026-06-24 20:13:47
·
@하늬윈드님 유시밈은 그랗다치고 김어준은 역적 아닌가요? 부정선거 음모론, 이혜훈과 장재원, 하태경 세탁질, 윤석열은 아버지에 대한 충심을 가진 아들론(대통령의 당무개입이 우려가 되어 충심으로 나가야 한다는 정모씨의 주장과 맥을 같이 하네요) 문제는 문재인도 그렇지만 일절 사과를 안 해요. 물론 유시민도 사과 안 하죠~ 그래서 한 그룹이긴 해요.
청풍명월
IP 220.♡.134.231
06-24 2026-06-24 19:10:02 / 수정일: 2026-06-24 19:12:59
·
이재명을 지지하면 친명이고
그러면 싸움이 났다고 쳐도 그게 친명 내전이지 왜 친명이랑 친문의 싸움이 됩니까?
이재명이 아닌, 이재명 아래에 있는 어떤 사람한테 줄을 섰는지가 친명인지 아닌지를 가르는 기준이에요? 그게 기준이면 이름이 왜 친명이죠?
검사의언선교
IP 218.♡.14.107
06-24 2026-06-24 19:10:52
·
아무도 싸우지 않는데 싸우길 바라는 내란 세력이 창궐하고 있습니다.
이 계란 내엄은 언제쯤 종식될까요..
SUPERLINE
IP 211.♡.196.227
06-24 2026-06-24 19:15:34
·
미슈연민
IP 125.♡.6.249
06-24 2026-06-24 19:16:33
·
정청래 딴지글쓴거 보니 역겨워서 그럽니다. 반명전선 좌장으로 서는주제에 감언이설로 이재명정부의 성공을 위한다니. 쫌 포장하지 말라고 전해주세요. 호응하는 딴지무리들도 다들 쇼하는것도 아니고. 정청래가 이기면 저번처럼 승리세리머니하고 얼마나 점령군행세할지 눈에 보입니다. 김어준은 자기가 한명회쯤 되는줄 알죠. 선명성?양심? 이재명이 뭔 개혁을 안하고 검찰개혁을 안하다는건지. 당을 쪼갤려고 작정하지 않은 이상 친문들이 이럴수는 없는겁니다
yyfather
IP 210.♡.41.89
06-24 2026-06-24 19:17:21
·
갈라치기 그만하세요..
영점
IP 221.♡.175.225
06-24 2026-06-24 19:20:22
·
김어준과 유시민이 이번 정권 창출에 얼마나 기여를 했는데 이런 소리가 나오죠?
최소한의 예의는 있는것인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유시민과 김어준 아니었으면 이번 정권은 생길 수 없었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지분이 어마어마하죠.
그래서 저는 그들을 믿고 지지하고 존경합니다.
미슈연민
IP 125.♡.6.249
06-24 2026-06-24 19:28:12
·
@영점님 친문들도 대권이기려고 이재명을 밀어겠죠. 그땐 이해찬옹도 있었고. 누가 공이 없답니까? 대통령 밀어줬으면 믿고 최소 3년이라도 주도권을 주고 지지해줘야지. 권문세가라도 된양 1년차에 이리 흔들고 당권욕심내는게 맞습니까? 김어준 유시민에 대한 예의? 딴지신도들이 김민석과 이언주 초선의원들30명등 무차별적으로 공격하고 멸칭쓰고 날려버린다 했을때 이게 김어준 유시민 본인입으로 한게 아니니 그들은 아무도 공격하지 않은셈이 되는군요. 이게 그들은 유구한 전통의전략이죠. 그들에게 예의차릴생각 없습니다.
ones
IP 121.♡.21.84
06-24 2026-06-24 19:43:41
·
@영점님 지분 ?!?!?
누가봐도 이재명 판인데 무슨 ...
늙돼지
IP 223.♡.51.150
06-24 2026-06-24 20:15:26
·
@영점님 윤건희 정권에도 큰 지분이 있으신 분이죠. 팔짱끼고 완장질하는 코어준~
프린스오마르
IP 175.♡.63.30
06-24 2026-06-24 19:23:29 / 수정일: 2026-06-24 19:24:51
·
문재인 대통령이 퇴임한지가 언젠데 아직도 친문인가요?
퇴임한 대통령을 중심으로 권력이 뭉치는 일은 없습니다.
차라리 친청이라고 하세요. 굳이 친문으로 엮는 이유가 너무 뻔합니다.
미슈연민
IP 125.♡.6.249
06-24 2026-06-24 19:32:32
·
@프린스오마르님 정청래가 그들의 중심이 아니니까요. 문재인때 인사들이 움직이는 만큼 친문이라 칭할수 밖에 없습니다, 정작 문재인도 중심은 아니죠. 핵심은 김어준 양정철쯤 되겠네요.
프린스오마르
IP 175.♡.63.30
06-24 2026-06-24 19:36:33
·
@미슈연민님
그럼 친어준이라고 하세요.
제가 볼땐 서로 결이 다른 세력을 맘에 안 든다고 엮어서 묶으려니 과거에 있었던 친문을 가져와서 쓰는 걸로 밖엔 안 보입니다.
늙돼지
IP 223.♡.52.104
06-24 2026-06-24 20:17:20
·
@프린스오마르님 그런데 한결같이 문재인에게 제일 먼저 쪼르르 달려가던데요. 문재인이 매략적인 사람은 맞나봐요. 김어준도 실제로 보먄 충성하고 싶은 마음이 절로 나온다고 했잖아요. 잊혀지고 싶다는 분이 고양이 시켜서 본심도 나타내시고~
프린스오마르
IP 175.♡.63.30
06-24 2026-06-24 20:19:21
·
@늙돼지님
정치적 결단이나 중요한 분기점에 퇴임한 전직 대통령을 방문하는 건 흔한 일입니다.
그렇다고 퇴임한 사람을 중심으로 어떤 세력도 뭉치지 않습니다.
늙돼지
IP 223.♡.51.90
06-24 2026-06-24 20:27:02
·
@프린스오마르님 지금 문어게인을 획책한다는 게 아니라 문재인 핵심 인사들과 우리 이니 마음대로를 끝까지 외치다가 사과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일말의 반성도 없는 부류의 사람들을 친문이라고 부르는 거죠.
프린스오마르
IP 175.♡.63.30
06-24 2026-06-24 20:30:00 / 수정일: 2026-06-24 20:31:12
·
@늙돼지님
문어게인이 아닌데 왜 친문인가요?
그냥 신흥세력이 기존세력을 반명으로 몰아서 몰아내고 싶으니 이미 구심력도 없는 친문을 들고 오는 거죠.
민주당 내에 본인들 세력 빼고는 다 적이고 거기에 가장 공통분모가 많은 것이 과거의 친문이니까요.
이재명 당대표도 문재인 전대통령 방문하고 했었는데 친문인가요?
내가나를모르는데
IP 121.♡.100.63
06-24 2026-06-24 19:24:54
·
친명 친문

이 단어를 대립적으로 쓰는 사람은 일단 거릅니다.
@MetaBingo
IP 222.♡.226.231
06-24 2026-06-24 19:28:17
·
제가 겪은 뉴이재명이라고 판단되시는 분들의 특징은 어느 정도 공통점이 있는 것 같네요

1. 지난 게시글 댓글 삭제한 사람들이 많은 편이다
2. 뇌피셜이 대단하다
또아리
IP 117.♡.12.150
06-24 2026-06-24 19:44:48 / 수정일: 2026-06-24 19:45:16
·
과거 똥파리들 조차도 자신들을 친문이라고는 했지만 다른 이들을 반문이라고 조롱하지는 않았습니다.
최소한의 예의는 지킵시다.
미슈연민
IP 125.♡.6.249
06-24 2026-06-24 19:50:32
·
@또아리님 개인적으로 가장 야비해 보이는게 조국이예요. 당밖세력으로써 당내반명들과 연합해서 대통령 흔드는거. 조국이 이재명을 얼마나 우습게 보면 그럴까 생각합니다.
마구와구
IP 117.♡.5.46
06-24 2026-06-24 19:45:42
·
욘어
IP 14.♡.64.132
06-24 2026-06-24 19:47:44
·
에휴 참 친문은 왜 자꾸 소환될까요. 윤석열때는 이런 말도 없었는데요
GoAhead
IP 121.♡.91.4
06-24 2026-06-24 19:48:06 / 수정일: 2026-06-24 19:48:38
·
김어준 유시민은 사실 이재명 대통령의 정부가 잘 되길 바라는 사람들이고 말도 굉장히 가려서 우아하게 하는 사람들이죠.
저 같은 사람은, 이재명 대통령, 검찰개혁이나 좀 제대로 하세요. 지금 뭐하는 겁니까? 어디서 부패 무능한 사람들만 데려다가 쓰고,
손가혁2나 만들어 지지자들 공격이나 하고, 개실망 입니다.
라고 말합니다만...
미슈연민
IP 125.♡.6.249
06-24 2026-06-24 20:00:09
·
@GoAhead님 님말대로 김어준 유시민이 이재명정부 성공을 누구보다 바랄수 있습니다. 단 자기들 뜻에 맞게라는 전제가 붙겠죠. 그러면서 국민들이나 당원들 민심 당심 이라는 말을 팝니다. 애초에 김어준이 그렇게 흔들지 않았으면 별 문제되지 않았을 일들이 문제가 됩니다. 진보판 조선일보인 뉴스공장이 그렇게 프레임을 생성해 내니까요. 거기에 유시민까지 붙었으니. 그럼 이경우 이재명정부가 제대로 일을 할 수 있습니까? 김어준 유시민하고 싸워가면 뜻을 관철시켜야 해요. 김어준 유시민이 야당노릇을 하는겁니다. 이정도면 그들을 반명이라 불러도 손색없는거 아닙니까?
쌍쑤니
IP 121.♡.21.96
06-24 2026-06-24 19:50:31
·
저는 민주당도 아니지만, 강성 검찰개혁론자이고, 김어준한테 불만 없고, 분명 친문으로 분류될 사람 같은데요.. 만약 문재인과 이재명이 경선에 붙는다면 "아직까지는" 이재명을 찍을 것 같습니다. 저는 친문인가요 친명인가요?
할러
IP 116.♡.3.213
06-24 2026-06-24 19:53:56
·
기본 사실관계가 틀리니 엉뚱한 진단이 나오는 겁니다. 김어준이 어떻게 반명이 될까요? 친문 = 반명 이게 아주 1차원적인 생각입니다.
미슈연민
IP 125.♡.6.249
06-24 2026-06-24 20:11:36
·
@할러님 이것도 이제 흐린눈 그만할때 되지 않았나요? 김어준이 이재명을 믿고 지지해줬으면 지금 딴지에서 반명노선을 탈리가요. 직설적으로 말해 교묘하게 반명짓을 했죠. 이재명을 지지하고 좋아는건 김어준 마음이니 알겠으나, 결과적으로 주변인들 다 비난하고 데려오는 사람 다 비난하고 중도정책 다 비난하고 이거 사람 바보 만드는 짓입니다. 제가 김어준 좋아한다면서 방송잘하고 목소리좋고 진행좋다면서 홍사훈까고 주진우까고 막내피디까고 새롭게 편성한 프로그램까고 그러면 저야 김어준팬이라 주장할수 있겠지만 김어준은 날 뭐라 생각할까요?
할러
IP 116.♡.3.213
06-24 2026-06-24 20:13:29 / 수정일: 2026-06-24 20:14:50
·
@미슈연민님 이재명의 정책 하나를 반대한다고 반명이 되는게 아닙니다. 저는 이재명 대통령의 여러 정책 중에 찬성하는 것도 있고 반대하는 것도 있어요. 맹목적으로 다 좋아해야 친명이 되는게 아닙니다.

인요한이 중도층인가요? 아니죠.. 전 반대합니다. 이 사람 탄핵도 반대한 사람입니다.
늙돼지
IP 223.♡.51.119
06-24 2026-06-24 20:20:35
·
@할러님 절차를
거친 인사를 인준 가부하면 그거야말로 이지은 전 대변인의 말처럼 되는 겁니다. 선관위 부폐를 가지고 대통령 비난하는
거나 인요한 인준 가지고 비판하는
거나 같은 정도의 능지 수준인 겁니다.
미슈연민
IP 125.♡.6.249
06-24 2026-06-24 20:49:56
·
@할러님 일단 김어준은 정부를 너무 흔들었습니다. 특히 김민석총리. 민정수석 법무부장관등 그리고 당권에서 이재명뜻과 반대편쪽을 밀었죠. 님 입장에서는 김어준이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다 보겠지요. 애초에 김어준은 이번정부를 대하는 태도가 자기들 바운더리 외에 서 뽑힌 대통령으로 대한겁니다. 애초에 권력을 당정으로 나눌 생각이었다고요
할러
IP 116.♡.3.213
06-24 2026-06-24 21:16:09
·
@늙돼지님 이건 그저 하나의 예 입니다. 형식적으로는 님의 말이 맞지만, 개인적으로는 이재명 대통령이 인정한 인사로 봅니다. 나중에 다 드러나겠지요. 그리고 그 예가 인요한 한 명이 아니잖아요.
할러
IP 116.♡.3.213
06-24 2026-06-24 21:18:34
·
@미슈연민님 김어준이 정부를 흔든게 아닙니다. 김어준도 A쪽에 속한 사람이에요. 가치가 중요합니다. 그 가치에 반하면 당연히 좋아하지 않습니다. 무슨 권력을 나누고.. 이런 비슷한 생각도 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그걸 일부러 나누어서 김어준에게 무슨 이익이 있을까요??
미슈연민
IP 125.♡.6.249
06-24 2026-06-24 23:00:58
·
@할러님 가치만을 얘기하기엔 김어준은 정부에 대해 예의도 없었을뿐더러 감정적인 대응도 있었고 공격적이었습니다. 그리고 계속적으로 이재명의 메세지를 의도적으로 왜곡했지요. 김성윤의원 추천권때 김어준은 대결하자는듯 정부쪽을 비난했습니다. 거기에 무슨 가치가 있습니까? 김민석 서울시장 여론조사건으로 쓸데없이 잡음을 냈죠. 존중할수 있는 문제였는데 굳이 고집부렸죠. 애초부터 박찬대 정청래 당대표때부터 그는 정청래편에 섰으며 이는 이재명에 반하는 것이었고, 이는 그의 가치가 당권분립 친명계견제가 그의 가치란걸 말해줍니다. 검찰개혁건은 어떻습니까? 정부안이 수정된건 이른바 정부측에서 물러섰다고 해석될수 있습니다. 여기서 서로 검찰개혁 완수라는 의미에서 통합의 그림을 그릴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김어준 정청래는 어떻게 했습니까? 승리자라도 된양 프레임을 그들이 정부로부터 쟁취했다는 이겼다는 프레임으로 겸공에서 방송했습니다. 상대편을 모욕했으며 반대자를 색출해야 한다는 얘기까지 나왔죠. 이런 승기를 빌미로 후속 카운터를 먹인게 유시민의 abc론이고요.애초에 친문들은 권력을 나누자는 기조였습니다. 그러니 이재명의 당무개입을 그토록 견제하고, 그의 직접적인 sns메세지등은 애매모호하게 하거나 왜곡 해석해서 방송하고요. 정부특성상 통합해야했기에 정부가 양보할수 밖에 없는 약점을 이용하여 더욱 공격했던 것입니다. 오죽하면 이재명정부측에서 이런 문제를 극복하고자 김민석을 당대표경쟁으로 보내겠습니까? 이정도 맥락이면 알법도 한데 기어코 지금 한판 붙자로 정청래가 출사표 던지는거 아닙니까? 이재명이 대놓고 메세지를 던져도 눈가리고 아웅식으로 자기들식으로 해석하고 프레임짜고, 그렇게 이재명을 농락했던거 아니냐고요. 지금 정부에서는 어느정도 지지율하락을 감수하더라도 더이상 끌려갈수 없기에 목소리 내는거라고 봅니다. 오죽하면 박지원까지 이정도면 그만하라고 하겠습니까? 김어준이 정부를 흔든게 아니다? 더이상 그런 거짓말은 하지 마십시오
할러
IP 116.♡.3.213
01:46 2026-06-25 01:46:38
·
@미슈연민님 굉장히 위험한 이야기입니다. 당대표를 대통령이 뽑아요? 그런 생각 자체가 저는 잘못된 것으로 봅니다. 당연히 당원들의 생각이 중요하고, 압도적인 표 차로 정청래가 당대표가 되었습니다. 그걸 가지고 정부를 흔들었다고 이야기하는 것 자체가 대통령을 왕처럼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이 정도로 하지요.
iling
IP 121.♡.236.220
06-24 2026-06-24 20:11:18
·
솔직히 김어준, 유시민이 대통령 되는데 일등공신인데 어떻게 반명이라 할수 있는지? 뉴이재명 대표격인 이언주는 친명이구요...정말 웃깁니다^^
미슈연민
IP 125.♡.6.249
06-24 2026-06-24 20:19:08
·
@iling님 일등공신이니 그렇게 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잘했는지 못했는지 평가하고 지지하거나 비판하고, 비실한 사람들은 이렇게 흔들수도 없죠. 권력속성상 지금은 그 간격이 너무 벌어져서 반명이라 불려도 손색없을 지경까지 왔어요. 이언주는 이재명이 영입한사람으로 이재명을 최대한 지지하고 조력할 사람이죠. 힘도없고 이재명라인으로 커야될 사람이니 당연히 친명이지요
늙돼지
IP 223.♡.52.156
06-24 2026-06-24 20:21:38
·
@iling님 근데 누가 이언주를 대표라고 하나요? 이재명 까고 싶으니까 이언주 앞세우는 거 아니세요?
쿠마세라
IP 182.♡.184.208
06-24 2026-06-24 21:55:57
·
@늙돼지님 언년이랑 김욕남이가 뉴박의 대표주자처럼 된거 아니가요
쿠마세라
IP 182.♡.184.208
06-24 2026-06-24 20:17:35
·
협잡질과 쪼잔함 패거리짓의 김민새를 극혐합니다 이재명의 언행불일치에 분노합니다 다주택자마귀라더니 4주택 한성숙 임명하고 내란가담자색출한다더니. 이혜훈 이병태 인요한을 임명하네요 특히 뉴박들의 인요한은 인준일뿐이다 이러는데 장난합니까. 김문수도 인정했자나요 방향애 맞는 인사라고요 농지투기 대부업질타했는데 김욕남도 있네요 그외도 많지만 입아프네요. 친명 반명 우습네요 그게 그렇게 중합니까 이재명이 신천지 이만희는 아니잖아요
미슈연민
IP 125.♡.6.249
06-24 2026-06-24 20:22:47
·
@쿠마세라님 네 그렇게 정부흔드세요. 중도확장 능력있는 사람 뽑겠다는데 그게 그렇게 잘못입니까? 대통령이 민주당만의 대통령인가요? 국민의 절반이 보수예요. 한쪽입장만 어떻게 견지합니까? 절충해가야지. 보수는 국민도 아니니 다 무시해요?
늙돼지
IP 223.♡.52.1
06-24 2026-06-24 20:23:30
·
@쿠마세라님 ㅋㅋㅋㅋ 제발 좀 일관성을 가지시길. 한성숙 헐값에 집 다 처분한 거 알면서 이러는 건가요? 문재인 인사들은 강남 집을 팔지 못 해 직을 던졌죠. 지역구에 있는 집을 팔고 반포 아파트를 남기기도 했고요~~ 너무 비교되지 않나요?
쿠마세라
IP 182.♡.184.208
06-24 2026-06-24 21:53:17
·
@늙돼지님 말과 행동이 다르니까 그런거지요 내가 문재인때 잘했다고 안했는데요 그때도 내로남불으로 비판 많이받았지요 다주택자는 정책에도 관여못하게 해야한다고 했기때문에 하는 말입니다
Night7
IP 49.♡.23.117
06-24 2026-06-24 20:38:20
·
친노 친문 둘다 제가 제일 이해가 안가는건 둘다 정권연장에는 실패한 정권이었다는 겁니다 근데 왜 과거를 그리워하는건지 이해가 안갈뿐입니다
아싸라뵹
IP 140.♡.29.2
06-24 2026-06-24 20:46:26
·
QWER99
IP 110.♡.92.241
06-24 2026-06-24 20:48:36
·
적대감을 표출하고 상대방이 먼저 그랬기 때문이다 라고 얘기합니다.

적대감을 표출하고 상대방이 우리의 리더에 반대하기 때문이라거나, 자신들만이 우리 리더를 지키는 존재라고 주장합니다.

적대감을 표출하고 상대방이 리더팔이로 표리부동 하며 자신의 이득만 추구하고 감히 나를 적대한다고 주장합니다.

서로 적대감을 표출하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으려 하지 않습니다.
미슈연민
IP 125.♡.6.249
06-24 2026-06-24 20:53:31
·
@QWER99님 바보 호구가 아니니까요. 문재인때는 정부와 당권이 따로 갔습니까? 친문이 대놓고 권력을 나누자고 덤비는데 적대감을 표출하지 말라는건 무슨 성인군자라도 되라는 건가요?
골매
IP 116.♡.155.174
06-24 2026-06-24 20:51:53
·
안사요
쿠마세라
IP 182.♡.184.208
06-24 2026-06-24 21:57:49
·
안사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