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역시 빈댓글은 재밌습니다. 63

25
2026-06-24 17:20:22 수정일 : 2026-06-24 17:29:59 121.♡.167.33
일랭

정청래 옹호는 빈댓글이 없지만

정청래가 까이거나 김민석 옹호는 단체 빈댓글이군요


역시 본인이 생각하는 정치색과 안맞으면 뭐... 너무 투명하네요

근데 같은 민주당 아닌가요??


역시 빈댓귿 다신분들 보니 "김민새" 라는 글에는 빈댓글이 없으시네요 

이래놓고 빈댓글이 정상이라구요? 

일랭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63]
진우원
IP 122.♡.242.238
17:21 2026-06-24 17:21:23
·
일랭
IP 121.♡.167.33
17:21 2026-06-24 17:21:41
·
@진우원님
나뉘누눼노
IP 118.♡.65.181
17:22 2026-06-24 17:22:07 / 수정일: 2026-06-24 17:22:14
·
김민새 멸칭 글에도 빈댓글은 전혀 안보입니다 정청래 지지자들은 멸칭쓰지말자면서 김민석 멸칭에는 흐린눈 하더군요
일랭
IP 121.♡.167.33
17:24 2026-06-24 17:24:41
·
@나뉘누눼노님 네네 너무 투명합니다 ㅎㅎㅎㅎ
hash
IP 106.♡.201.193
17:28 2026-06-24 17:28:12 / 수정일: 2026-06-24 17:29:20
·
@나뉘누눼노님 그 멸칭이 싫으면 거기에 직접 빈댓글을 다시던지요. 말리는 사람 없습니다. 차라리 그렇게 해서라도 상호 멸칭을 삼가는 분위기라도 생기면 차라리 낫죠.
일랭
IP 121.♡.167.33
17:31 2026-06-24 17:31:19 / 수정일: 2026-06-24 17:31:39
·
@hash님 빈댓글을 열심히 달던 분들은 오히려 저런 글에는 안다네요?
hash
IP 106.♡.201.193
17:35 2026-06-24 17:35:00 / 수정일: 2026-06-24 17:35:49
·
@일랭님 그럼 뭐 양쪽 골고루 달아야 한다는 의무라도 있답니까? 기계적으로 다는 게 아니라 상황과 맥락을 다 알아보고서 각자가 주관을 갖고 실행하는 행동주의라는 얘기죠.

김민석 추종한다는 회원들이 여기서 어지간히도 밉상으로 굴었으면 그런 표현 클리앙에서 자제하자는 말보다 쌤통이라 느끼고 묵인하나 싶습니다. 지능적 안티 아닐까 싶을 정도로 김민석 이미지는 추종자들이 다 더럽혀 놨어요.
일랭
IP 121.♡.167.33
17:35 2026-06-24 17:35:47 / 수정일: 2026-06-24 17:37:42
·
@hash님 없죠 다만 저런 글 자체가 문제가 되지만 무슨 자칭 클리앙의 정화하고 더럽히는걸 방지한다는 빈댓글? 기능이 저런데는 사용이 안되네요?
아 정청래 옹호글만 필터링 되고 나머지는 달리는거 보니 더 이해가 되네요
hash
IP 106.♡.201.193
17:37 2026-06-24 17:37:55 / 수정일: 2026-06-24 17:45:53
·
@일랭님 남한테 이래라 저래라 말고 불만이신 분이 직접 빈댓글 다시면 됩니다. 욕설 자체 검열하고 빈칸으로 뒀으면 충분히 자정한 거죠.

김민ㅅ 표현 쓴 사람과 빈댓 다는 사람이 동일인도 아니라면 뭐가 문제란 말입니까. 클리앙에서 욕설 남발하는 사람, 욕설은 안되니 빈댓만 다는 사람 모두 따로인데요.
일랭
IP 121.♡.167.33
17:38 2026-06-24 17:38:08 / 수정일: 2026-06-24 17:45:35
·
@hash님 네? 자정이요? 참 투명한 빈댓글이네요
그쵸 동일인 아니죠 다만 자칭 자정을 위해 빈댓글을 쓴다는 사람들은 저런거는 자정을 안시켜도 된다고 생각한가봅니다
라디우스
IP 114.♡.158.100
17:38 2026-06-24 17:38:23
·
@hash님 여기 게시판에 김민석 지지한다는 글은 딱히 많이 보진 못한것 같습니다만.
김어준이 듣도보도 못한 친석 만들어내는거나 댓글이나 비슷한 맥락같이 보이는군요.
hash
IP 106.♡.201.193
17:49 2026-06-24 17:49:51 / 수정일: 2026-06-24 17:52:05
·
@일랭님

> 다만 자칭 자정을 위해 빈댓글을 쓴다는 사람들은 저런거는 자정을 안시켜도 된다고 생각한가봅니다

그럼 그런 한입으로 두말한 특정인들을 짚어서 말해요. 모든 빈댓글 단 사람을 싸잡아서 비난하고 조롱할 일이 아닙니다.

저마다의 의미를 갖고 쓰는 내용 없는 댓글의 일종인데 마치 모든 빈댓들이 자정용이라고 단정한 뒤 허수아비 때리지 말고요.
일랭
IP 121.♡.167.33
17:50 2026-06-24 17:50:17
·
@hash님 하긴요 지금은 대부분 정청래 수호만을 위해 빈댓글을 사용하나 보네요?
큐렛
IP 118.♡.91.148
17:53 2026-06-24 17:53:22
·
@라디우스님 동감입니다. 솔직히 작년에 탄핵 인용 때까지는 분위기 이상하지 않았거든요.
클리앙 게시판은 주로 민주당 지지자가 아닌 사람들에 대한 비판적인 의견을 담은 게시물이 많았는데,
작년 당대표, 원내대표 선거 때부터 좀 분위기가 심상치 않더라고요.
삭제 되었습니다.
hash
IP 106.♡.201.193
17:54 2026-06-24 17:54:25
·
@일랭님 그게 통 아쉬우시면 진짜 "자정"하는 빈댓글 하나 몸소 실천해보시지요. 빈댓글 행위에 대한 비아냥보단 소신있고 멋질 것 같습니다.
일랭
IP 121.♡.167.33
17:54 2026-06-24 17:54:25 / 수정일: 2026-06-24 17:55:04
·
@hash님 그쵸 이미 빈댓글은 변질됬다는 소리겠죠?
처음엔 자정을 위해서였겠지만 지금은 정청래 수호를 위해서 대부분 사용하나보네요

그리고 뭐 굳이 저또한 정청해 수호를 위해 빈댓글에 동참하겠어요
그냥 왠만하면 전 안달고 다니는 편이라서
hash
IP 106.♡.201.193
18:02 2026-06-24 18:02:07 / 수정일: 2026-06-24 18:04:53
·
@일랭님 예나 지금이나 빈댓글은 내용이 텅 비었고 누구든지 어느 때든 달 수 있었는데, 거기에 알러지 있는 사람만 계속 바뀌더군요. 빈댓글에 마음의 상처 깊으신 분들 말입니다.

떳떳하지 못한 자들에게는 침묵조차도 비난으로 다가올 때가 있겠죠.
일랭
IP 121.♡.167.33
18:07 2026-06-24 18:07:51 / 수정일: 2026-06-24 18:08:03
·
@hash님 마음의 상처요? 그리고 ID가 멀쩡한데 사람이 바뀌나요
hash
IP 106.♡.201.193
18:07 2026-06-24 18:07:56
·
@라디우스님 적어도 이 글의 작성자께서는 김민석 지지자고, 김민석 욕먹는 모습이 싫어서 이런 글을 작성하셨겠죠.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05083?c=true#151708718CLIEN
일랭
IP 121.♡.167.33
18:08 2026-06-24 18:08:36 / 수정일: 2026-06-24 18:09:38
·
@hash님 김어준이 총리를 흔드는거에대해 의아한거고
어디서도 김민석을 지지했다는 이야기를 안했는데 어디서 지지자가 된건가요?
아 혹시 김어준에 대해 이야기해서 몰아가시는거겠죠?
라디우스
IP 114.♡.158.100
18:16 2026-06-24 18:16:29
·
@hash님 저걸 작성했다고 김민석 지지자라고 볼 수 있나요? 글쎄요.
너무 내쪽편 아니면 저쪽편 이라고 생각하시는 건지 모르겠군요.

개인적인 얘기를 하자면, 정청래에 대해서 합당시절부터 비판적인 입장이였습니다만,
선거 때 각종논란들, 기괴한 퍼포먼스들에 대해서 굳이 못본채 했습니다.
그래도 집권당 대표니까 괜히 진영전체에 노이즈만 생길 것 같아서요.
이런 사람도 꽤 많았던 듯 싶은데, 이런사람들은 그럼 미필적 정청래 지지자 일려나요?

저 글의 저의는 제가 알 수야 없지만, 김어준 식으로 대통령이 임명한 국무총리를 흔드는거에 반대하는
어째서 김민석 지지자일까요.
일랭
IP 218.♡.187.252
19:56 2026-06-24 19:56:57
·
@hash님 저 글이 어떻게 김민석 지지자인지 말씀이 없으시네요?
Mr.Style
IP 220.♡.116.103
17:22 2026-06-24 17:22:42
·
Mr.Style
IP 220.♡.116.103
17:22 2026-06-24 17:22:54
·
전시품물건
IP 61.♡.118.185
17:25 2026-06-24 17:25:11
·
저는 세상에서 흐린 눈 하는 사람이 제일 싫어요. 지금까지는 관망했는데, 마음을 굳혔습니다.
볼빨린사춘기
IP 116.♡.240.208
17:25 2026-06-24 17:25:43
·
잿빛여우
IP 14.♡.8.105
17:26 2026-06-24 17:26:28
·
올데포
IP 210.♡.46.99
17:27 2026-06-24 17:27:18
·
아라미스
IP 121.♡.56.174
17:29 2026-06-24 17:29:43
·
사형맨석열씨
IP 58.♡.210.126
17:31 2026-06-24 17:31:05
·
아띠팡
IP 58.♡.132.183
17:31 2026-06-24 17:31:13
·
Lithium
IP 39.♡.231.234
17:33 2026-06-24 17:33:59
·
일랭
IP 121.♡.167.33
17:34 2026-06-24 17:34:25
·
역시 빈댓글 달던 분들이 익숙하네요
사표방지위원장
IP 49.♡.67.53
17:35 2026-06-24 17:35:45
·
@일랭님 메모를 정청래로 해놓으니 너무 투명하게 잘 보이더라고요.
우딘
IP 118.♡.73.142
17:35 2026-06-24 17:35:23
·
우루루 저러면 눈살찌푸려지죠.
주니아
IP 1.♡.69.141
17:39 2026-06-24 17:39:08
·
한량을꿈꾸며
IP 125.♡.129.235
17:39 2026-06-24 17:39:12
·
나두너
IP 218.♡.155.99
17:41 2026-06-24 17:41:45
·
라디
IP 222.♡.117.44
17:44 2026-06-24 17:44:28 / 수정일: 2026-06-24 17:45:03
·
이런 말 할 시간에 빈댓글 하나 더 다시면됩니다.

못달게 하는 사람도 없는데 왜때문에 따지는건가요?
일랭
IP 121.♡.167.33
17:44 2026-06-24 17:44:52
·
@라디님 전 빈댓글 잘 안달고 다녔었는데요?
라디
IP 222.♡.117.44
17:45 2026-06-24 17:45:20
·
@일랭님 남들에게 뭐라하지 말란 얘기죠
일랭
IP 121.♡.167.33
17:45 2026-06-24 17:45:53
·
@라디님 누구한테요? 빈댓글 달던 사람들한테요?
라디
IP 222.♡.117.44
17:48 2026-06-24 17:48:07
·
@일랭님
님이 동의하지 않는 글에 대응할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면 빈댓글 달 수 있으니, 님도 활용하시거나 말거나 하면됩니다.
여기에 다시면 됩니다.
일랭
IP 121.♡.167.33
17:49 2026-06-24 17:49:05
·
@라디님 네 굳이죠? 대부분 빈댓글을 정청래 수호만을 위해 사용하니 저또한 굳이 동참할 생각은 없네요?
라디
IP 222.♡.117.44
17:51 2026-06-24 17:51:57
·
@일랭님 아이 답답해라. 빈댓글을 꼭 정청래 수호만을 위해 사용하라고 정해진게 없어요. 정청래 옹호하는게 꼴보기싫으면 그밑에 달던가, 그거가지로 투명하네 어쩌네...아니요. 그냥 쓰세요.
일랭
IP 121.♡.167.33
17:55 2026-06-24 17:55:22 / 수정일: 2026-06-24 17:55:34
·
@라디님 아하 사용하시는 분들이 그렇게 사용하고 계시더라구요? 너무 투명하게 말이죠
삭제 되었습니다.
이글리
IP 118.♡.102.94
17:45 2026-06-24 17:45:25
·
동감입니다
무한사랑
IP 147.♡.90.16
17:48 2026-06-24 17:48:03
·
구름따라강물따라
IP 211.♡.104.92
17:48 2026-06-24 17:48:54
·
Aeroplane
IP 183.♡.19.208
17:50 2026-06-24 17:50:39
·
와우앙19
IP 221.♡.182.37
17:52 2026-06-24 17:52:17
·
가딩
IP 125.♡.75.39
17:53 2026-06-24 17:53:52
·
집단지성이라고 좋게 생각하세요 ㅎ
황금콘도르
IP 211.♡.202.181
18:02 2026-06-24 18:02:25
·
JarvisT
IP 118.♡.66.15
18:04 2026-06-24 18:04:28
·
으앙맨
IP 49.♡.22.176
18:05 2026-06-24 18:05:28
·
논리는 없고 빈댓글만... 너무 투명하죠.
습서
IP 114.♡.183.81
18:10 2026-06-24 18:10:47
·
우린 이런걸 많이 겪어봤거든요 빈댓글이 의외로 효과가 좋습니다
습서
IP 114.♡.183.81
18:11 2026-06-24 18:11:05
·
앵두류
IP 220.♡.147.185
18:35 2026-06-24 18:35:01
·
팡사마
IP 220.♡.102.5
19:16 2026-06-24 19:16:41
·
거부기군
IP 211.♡.155.232
19:55 2026-06-24 19:55:00
·
이게 많이 아픕니다.
멍따
IP 116.♡.140.204
19:55 2026-06-24 19:55:15
·
clearbible
IP 222.♡.254.195
20:00 2026-06-24 20:00:32
·
일랭
IP 218.♡.187.252
20:05 2026-06-24 20:05:01
·
역시 투명들 하시네요 ㅎㅎㅎㅎ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