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서울 지방선거 패배야 잼통 탓 아닌가요? 31

1
2026-06-24 16:45:14 수정일 : 2026-06-24 17:30:26 112.♡.168.143
twomman


저는 가장 큰 원인이 낮은 전체 투표율에 그보다 더 낮은 사전투표 비율이라고 생각하는데...

그 다음원인은 잼통 탓 아닌가요?


1. 대책도 없으면서 sns에  부동산 강경 발언 하면서 아파트 소유자들 자극해서 투표장 나오게 만들고

2. 사실상 정치 저관여 층에게는 잘 모르는 후보 정원오 샤리웃  하면서 

결과적으로 오세훈과 인지도 차이때문에 듣표 못하고.

3. 스타벅스 공격이 도를 지나치다고 느낀 중도보수층 투표장나가게 만들고.


뭐 정청래 대표가 잘했다는건 아니지만 잘못한것도 크게 없는데 왜 서울시장 패배가 정청래 때문이죠?

twomman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1]
그시절그때
IP 218.♡.203.3
16:46 2026-06-24 16:46:53
·
메인
IP 39.♡.194.42
16:46 2026-06-24 16:46:58
·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136286CLIEN

조국 대표가 이재명 대통령을 살렸다구요?

조국혁신당 지지자들은 참 한결같은 것 같습니다.
사유
-
일시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Harmonics
IP 218.♡.55.253
16:47 2026-06-24 16:47:09
·
사표방지위원장
IP 49.♡.67.53
16:47 2026-06-24 16:47:56
·
대단한 분석이네요,,,지지율 60퍼 못받아먹은 당이 문제죠.
twomman
IP 112.♡.168.143
16:48 2026-06-24 16:48:58
·
@사표방지위원장님 그래서 전국 판세 그정도 득표율 얻었고, 서울은 잼통 지지율 그보다 낮았죠. 그리고 투요율 계산하면 더욱 낮구요.
왜 서울 지방선거이야기하는데 전국 지지율 이야기를 하시는지 몰겠네요.
사표방지위원장
IP 49.♡.67.53
16:59 2026-06-24 16:59:13
·
@twomman님 서울도 55퍼 넘는 지지율이었어요. 못받아 먹은건 당이지요.
twomman
IP 112.♡.168.143
17:02 2026-06-24 17:02:22 / 수정일: 2026-06-24 17:02:35
·
@사표방지위원장님 서울 55프로 지지율 이어도 보통 잼통 지지층은 투요율 낮아서 득표율은 그 보다 낮구요. 이것만 계산해도 박빙이고 선거는 오세훈이하고 정원오하고 한겁니다. 여기서 정원오 경쟁력딸려서 까먹은표 있구요. 거기에 잼통이 몇가지 원인 제공했죠. 패배원인을 굳이 따지면 정청래보다는 잼통이죠.
사표방지위원장
IP 49.♡.67.53
17:07 2026-06-24 17:07:20
·
@twomman님 님이 정원오 경쟁력이 딸렸다고 적었네요. 경쟁력 있는 후보가 나왔으면 5만표 차이로 안졌겠죠. 후보를 대통령이 뽑았나요??
샤오룽바오
IP 124.♡.237.137
16:49 2026-06-24 16:49:12
·
네 이재명 대통령 탓 아니예요.

부동산에 눈먼 서울 시민들이 탐욕을 선택해서 그래요.
초심.
IP 124.♡.160.56
16:49 2026-06-24 16:49:20
·
3. 스타벅스 공격이 도를 지나치다고 느낀 중도보수층 투표장 나가게 만들고

처음 듣네요
twomman
IP 112.♡.168.143
16:49 2026-06-24 16:49:56
·
@초심.님 선거끝나고 여러 여조 전문가 기레기들이 하는 말입니다.
clieeennf
IP 222.♡.40.39
16:50 2026-06-24 16:50:11 / 수정일: 2026-06-24 16:53:10
·
지난글 보면 김어준 팬이신것같은데

대통령 좀 그만 물으뜯으시죠.
vsmadm
IP 210.♡.232.133
16:50 2026-06-24 16:50:15 / 수정일: 2026-06-24 16:56:45
·
2번하고 3번은 동의못하지만 1번은 동의합니다. 부동산 발언은 적어도 오세훈쪽이 결집하게 만들긴했습니다.
그렇다고 이재명 대통령 탓이라고의 표현은 부적절하다고 생각해요 여러 요인중의 하나였을 수는 있죠
정확히는 정원오 후보의 정책과 청와대가 완전히 반대였죠 서로 부딪혔기때문에 다들 정원오 후보의 정책에 대한
신뢰가 제로였죠
Mr.Style
IP 220.♡.116.103
16:50 2026-06-24 16:50:17
·
당근은말밥
IP 124.♡.13.23
16:50 2026-06-24 16:50:51
·
정원오의 정책이 이재명의 정책과 궤를 달리하고 오세훈을 따라해서 졌다는 분석을 겸공에서 봤는데 이제 이재명 탓으로 돌아가는군요.
겨울모자
IP 220.♡.168.222
16:53 2026-06-24 16:53:51
·
모카0127
IP 119.♡.100.204
16:56 2026-06-24 16:56:06
·
나뉘누눼노
IP 118.♡.65.181
16:59 2026-06-24 16:59:23 / 수정일: 2026-06-24 16:59:45
·
선거보다 자기 연임만 생각하는 정청래 탓이죠
twomman
IP 112.♡.168.143
17:03 2026-06-24 17:03:00
·
@나뉘누눼노님 자기 연임 생각한 정청래가 도대체 어떻게 서울선거에 영향을 줬을까요?
진우원
IP 122.♡.242.238
17:09 2026-06-24 17:09:50
·
절대민주
IP 118.♡.11.127
17:15 2026-06-24 17:15:30
·
1번이 젤 컸죠. 요즘 예비신혼부부들 집 알아보다 멘붕오죠 매매 전세 월세 트리플 폭등이라
Aeroplane
IP 183.♡.19.208
17:17 2026-06-24 17:17:58
·
어익후.. 복귀하시자마자 다시 쉬러가셨군요..ㅎㅎㅎ
이자식밥주지마
IP 58.♡.171.189
17:18 2026-06-24 17:18:36 / 수정일: 2026-06-24 17:19:38
·
의견을 존중합니다. 그냥 생각이 그러신데 그걸 바꾸진 못하겠죠.
하지만 공감은 안됩니다. 저는 선거는 지고이기는건 어쩔수 없지만
결과에 대해서 책임안지고 회피하는 사람들이 재수없을 뿐이네요
(정청래,조국,유시민,김어준 이런 사람들요)
김메달리스트
IP 118.♡.8.182
17:23 2026-06-24 17:23:34
·
이분 다시 7월 9일까지 정지 먹었네요;;
전시품물건
IP 61.♡.118.185
17:30 2026-06-24 17:30:40
·
@김메달리스트님 궁금한게 이런 글은 무슨 이유로 정지 먹어요?
쌍용드래곤
IP 122.♡.86.79
17:33 2026-06-24 17:33:20
·
아니요 정청래 유시민 김어준 때문입니다
행복한내일
IP 203.♡.217.231
17:38 2026-06-24 17:38:00
·
창영아빠
IP 106.♡.82.219
17:46 2026-06-24 17:46:34
·
그래서 대체 하고 싶은게 멉니까?
대통이 잘못한거고 대표는 잘못없다?
그럼 대통이 물러나면되요?
이제집권 2년차 선거전까지 역대급이고 일잘러지만
싫으니까? 머 어쩌란거고 어떻게 하란거요?
권력을 정청래등에 내놔라?
대통보다 다른이들을 좋아하는거야 사람들 맘이지만 그건 사적인거고 !
전국민 전 주권자의 유일 정통성의 대선으로 선출된
대통보다 더 공적이고 더 권한있고 책임있고 책임지는자
오직 대통뿐입니다
이글리
IP 118.♡.102.94
17:48 2026-06-24 17:48:35
·
당대표 탓과 정후보 탓이죠
TheFaster
IP 110.♡.234.158
17:52 2026-06-24 17:52:34 / 수정일: 2026-06-24 17:53:12
·
1, 3번은 저도 이재명 잘못했다고 봅니다만 2번은 모르겠네요. 그럼 임대차 3법, 의대증원 문제나 페미 이슈 있는 박주민이 됐어야 했나요? 그건 아니죠. 그리고 비호감 정청래 탓도 크죠. 골수 민주당 지지자들이야 정청래 좋아하지 그냥 라이트 하게 민주당 지지하거나 중도 입장에선 정청래 대부분 싫어합니다 야당형 정치인 이죠. 지금이 민주당이 여당인 상황에선 여당 당대표로는 아니라 생각합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