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5억 전세랑 월200 월세는 같은겁니다. 53

11
2026-06-24 16:34:33 106.♡.76.35
까탈이선생
월 200월세 어떻게 내냐 너무 비싸다 전세라면 모를까 하시는 분이 계셔서 안타깝네요...
단순 계산임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단순 계산으로 월 200이면 연 2400이고,
5억원 연 5퍼센트면 연 2500입니다.
 
월 200 너무 크다 하시는 분들
전세 대출 5억 내면 이자내는거랑 월세랑 같아요.
이거 진짜 모르시는 분들이 댓글 보면 꽤 많더라구요? 이해가 안갈정도입니다.
 
물론 월세도 보증금이 있고 입주장에서의 전세 수요, 전세 및 월세와 집값과의 연계성 등 고려할 부분은 많지만 단순 계산으로는 그렇고,
월세가 가지는 장점(전세 사기 예방 등)도 있습니다.
 
단순히 전세는 좋고 월세는 나쁘다 이런 식으로 접근하시는 분들 안타깝습니다.
 
전세대출 관련 지원책(저리 대출, 보증보험 등)이 많으니까 선호할 수는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월세도 전세대출에 준하는 지원책 내지는 보완책만 좀 마련되면 좋을 것 같네요.
까탈이선생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가르치면서도 배우게 하소서.

사랑없는 지식은 아무 힘 없나이다.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53]
aiko
IP 211.♡.201.111
16:35 2026-06-24 16:35:51 / 수정일: 2026-06-24 16:42:52
·
기회비용의 손실이냐, 당장 내지갑에서 돈이나가느냐의 차이도있고(월세로내면가처분소득이 줍니다, 전세가 내돈으로 들어온거면 이자수익이나 재테크 수익예상치만큼 손해겠지만 가처분소득이 줄진않습니다) 대출로 낸다고하더라도 월세전환율에비해서 전세대출 이자가 보통 더 싸다보니 동급이 아니거든요. 게다가 20퍼는 가진돈으로 내야하니 이부분만큼은 이자를 안내죠(자기자본의 이자수익만큼이 손실일지언정)
까탈이선생
IP 106.♡.76.35
16:37 2026-06-24 16:37:28
·
aiko님// 기회비용은 전세가 더 불리하고, 당장 내지갑에서 돈이 나가는건 월세나 전세 이자나 동일하죠. 느낌상 차이는 있고요. 말씀하신 전세전환율이나 이런 부분은 오히려 전세가 비싸게 세팅된 경우도 있어요. 월세는 심리적 마지노선이 있어서요.(초역세권 초학군지 제외)
삭제 되었습니다.
비글K
IP 95.♡.212.126
18:51 2026-06-24 18:51:43 / 수정일: 2026-06-24 18:54:54
·
@aiko님

1. 전세이자가 월세보다 별로 싸지 않을겁니다. 이자 4% 전후 아닌가요?
전월세전환율때문에 월세는 전세이자 4~4.5% 내는것과 동일합니다.
딱히 빚이 많아서 꼭 전세를 받아야 하는 집주인이 아니라면, 4.5 맞춰서 플렉서블하게 운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물론 특수 저리대출을 받을 수 있다면 전세가 더 좋긴 하죠.

2. 가처분소득이 줄지 않습니다.
이자로 월 200 나가나 월세로 200 나가나 똑같습니다. 전세대출이자 국가가 내주는거 아니니까요.
-200 찍히는건 똑같습니다.

3. 월세는 자금운용이 좋고, 전세는 이자율에서 개인 상황에 따라 소량의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월세야 목돈이 안들어가니 당연한 얘기고, 전세는 지금 전세대출이 4~4.5 사이라니까 전환율 4.5 맥스인 지금 월세보다 전세가 0~0.5%정도 이자이득 (5억시 월 20만원 정도) 이 있을 수 있긴 하죠. 금리인상에 따라 이득이 줄어들 순 있겠지만요.

4. 왜 전세가 "크게" 이득이란 인식이 굳어졌는가
- 기억하다시피 전월세전환율이라는 방어막이 없던 시기엔 전월세전환율이 5~10%에 육박했습니다. 전->월세로 갈때요.
그시절을 살았던 40대 이상은 월세는 개손해라고 생각이 들기 쉽죠. (저도 그렇습니다.) 실제로 개손해였구요.
- 5억은 사실 내돈으로 내는게 아니라 실감이 가지 않는데 월세 200은 와닿습니다. 이자 200은 내기 전까지는 어차피 모르구요.
- 노대출 전세감당이 되면 주식이 불장인 현재 이전엔 월 4.5% 수익내기가 어려우니 대출 안하고 전세하는게 이득이었던건 맞습니다.
- 역대급 저금리가 15년이상 이어지면서, 전세이자가 실제로 쌌습니다. 근데 이제 4%대 왔고 + 전월세전환율 등 덕분에 이자가 유지될지 내려갈지 오를지에 향방이 갈리죠. 지금은 전세대출이 다아아소 이득, 금리가 한틱이라도 올라가면 거의 비슷해질겁니다. (*물론 전월세전환율도 오를 수 잇다는 함정이 있지만 설마?)

5. 예외
분양후 첫전세나 깡통전세같이 특수케이스는 전세가 싼경우도 있습니다.
근데 이건 위험매물이라 싼거라서 이건 고려하면 안되겠죠....

5. 결론
- 월세보다 전세가 다소 유리한 건 맞지만, 사기리스크, 집주인문제, 이사시의 타이밍문제 등을 감안할때, 이제 전세가 무조건 최고다 라고 할 수 있는 시대는 지났다고 봅니다. 그 이유는 전월세전환율의 존재와 금리가 인상중이라는 점, 최근 5년새에 자주 들리는 집주인 리스크 때문에요.
오르테가
IP 210.♡.41.89
16:35 2026-06-24 16:35:58
·
보증금이 한2억에 200이지 않나요?
까탈이선생
IP 106.♡.76.35
16:38 2026-06-24 16:38:45
·
오르테가님// 보증금은 지역마다 달라서 저희 지역은 5천-1억에 200도 있습니다
중간보스
IP 203.♡.44.185
16:37 2026-06-24 16:37:20 / 수정일: 2026-06-24 16:39:23
·
전세대출이자가 월세보다 싸요
월세 ⇒ 전세 ⇒ 자가 테크트리가 괜히 나온게 아닙니다.
물론 돈을 불리는 능력이 좋은 분들은 전세보다 월세를 택하는게 경제적으로 나을수도 있겠으나 그런 사람이 흔치는 않죠.
까탈이선생
IP 106.♡.76.35
16:40 2026-06-24 16:40:30
·
중간보스님// 전세대출이라는 제도가 그렇게 세팅되어 있는건 알고 있습니다. 은행 입장에서는 담보가 상대적으로 확실한 채권인거도 한몫할거구요.
liberal
IP 1.♡.99.194
16:38 2026-06-24 16:38:35
·
전세대출이자가 싸기 때문이죠. 전세대출이라는 제도를 만든건 희대의 삽질이라고 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명박 정권에서 만들었다는데, 두고두고 욕 먹을 일이라고 봅니다.
까탈이선생
IP 106.♡.76.35
16:41 2026-06-24 16:41:23
·
liberal님// 네 저도 이거라고 생각합니다. 전세는 잘못이 없습니다. 전세대출 내지는 전세정책대출이 문제를 키우고 있다고 봅니다.
lastdino
IP 124.♡.236.224
16:39 2026-06-24 16:39:11
·
저리 정책 대출이 있어서.. 싸보이는 착시는 있는데,
금액이 커지면 월세나 대출이자나 똑같죠.
부동산에서 전세, 월세 계산기 돌리면 똑같이 나옵니다. 은행에서도 똑같이 계산하고요.
까탈이선생
IP 106.♡.76.35
16:42 2026-06-24 16:42:15
·
lastdino님// 네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위대한지도자
IP 106.♡.81.252
16:39 2026-06-24 16:39:17
·
전세랑 월세랑 같은거라면 왜 지금까지 전세가 인기있었을까요?
인기가 더 있었다는게 더 좋다는 뜻 아닌가요?
lastdino
IP 124.♡.236.224
16:44 2026-06-24 16:44:02 / 수정일: 2026-06-24 16:46:06
·
@위대한지도자님 전세는 사실 임대인 입장에서 좋죠.
집을 살때 자기돈으로 안사고 남의돈으로 사니까요. 전세 보증금으로 자기의 집값에 보태니까요.
그것도 몇년 지나면 원금 다 갚습니다. 그러면 월세로 돌리는거죠.
즉 전세가 부족하다는 얘기는 이미 집주인들의 대출이 끝나간다는 얘기입니다.
새집 공급이 부족하다는... 새집을 어느정도 돈있는 사람들이 전세를 앉고 사줘야 건설사들이 돈을 버는거예요. 그 새 집주인들은 전세를 받아서 건설사에 돈을 주는거죠.... 결국 공급의 얘기는 부동산과 건설사의 입장에서 나오는 시각입니다. 새집을 좋아하는 트랜드를 부추기는거죠.
까탈이선생
IP 106.♡.76.35
16:44 2026-06-24 16:44:12
·
위대한지도자님// 현실적으로 전세대출금리가 싸기 때문이고(정책대출 포함) 이 부분은 저도 이해하고 있습니다.
봉열
IP 106.♡.81.126
16:46 2026-06-24 16:46:22
·
@위대한지도자님 국가가 보증서주니까요.
가을길
IP 211.♡.229.1
16:48 2026-06-24 16:48:52
·
@위대한지도자님
집값 상승분이 월세보다 훨씬 컷기 때문에 레버리지가 가능했기 때문이죠
POOHOLIC
IP 223.♡.91.61
17:07 2026-06-24 17:07:13 / 수정일: 2026-06-24 17:08:44
·
@위대한지도자님 항상 집주인 이익관점에서 전세를 서술하시는 분들만 잔뜩 계시는데 세입자 이익 관점에선 하락장 마음 고생 할 필요도 없고 확정적으로 원금 보호 받으면서 구매력 대비 두세배 수준의 주거를 누릴 수 있죠. 신축 입주장때 싸게 전세 들어가서 4년, 실거주의무 없는 단지들은 잘하면 그 이상으로 생활할 수 있으니 실소유주들하고 같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왕왕 있고요. 세상만사 수요와 공급인데 누가 보면 전세제도가 순전히 집주인들의 욕망 실현 하나만으로 지금까지 존재한 줄 알겠어요.
비글K
IP 95.♡.212.126
18:57 2026-06-24 18:57:27
·
@위대한지도자님

원래는 전월세전환율이 없어서 전세대비 월세를 5~10% (이자 5~10% 수준) 로 책정해서 월세가 진짜로 비쌌거든요.
쇼팽좋아
IP 222.♡.43.241
16:39 2026-06-24 16:39:23 / 수정일: 2026-06-24 16:41:26
·
근데 5억 대출 받는 사람은 월세 200도 낼 능력이 있는거라 큰 의미가 있을까 싶네요. 전세는 대출없이 갈 수있는 금액 수준에서 놀아야한다고 봅니다.

5억 대출해서 7억 짜리 전세라...대단하네요..
까탈이선생
IP 106.♡.76.35
16:45 2026-06-24 16:45:05
·
쇼팽좋아님// 근데 또 저리전세대출 생각해보면 전세가 실질적 이익이 있으니 이해가 되는 부분입니다.
가습기야
IP 117.♡.7.145
16:41 2026-06-24 16:41:41 / 수정일: 2026-06-24 16:42:02
·
월세 보증금 대출이자하고 월세하고 더한 금액 VS 전세 대출 이자 비교하면 전세가 더 쌉니다
전세대출 아니면 비슷하다 이런 가정은 전세 대출이 존재하는 이상 무의미하구요 결국 내 지갑에서 나가는 돈만 따지면 전세로 들어가는게 더 싸게 쳐요
까탈이선생
IP 106.♡.76.35
16:46 2026-06-24 16:46:03
·
가습기야님// 현실적으로 맞긴합니다. 전세나 전세대출을 부정하거나 하는건 전혀 아니고요 전세를 굳이 지원해줄 필요는 없다는게 제 요지입니다.
하하호호@@@
IP 59.♡.234.69
16:42 2026-06-24 16:42:34
·
월세는 실질 시장금리+인건비+보유세+감가상각비 등의 금액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른 재무관리에서 말하는 보유기간 대비 현재가치로 환산하여 월세가 산정되어야 하지, 단순 전세에 패깅되어 월세가 산정된다 생각하면 안됩니다.
정부가 원하는 대로 전세가 없어지면 벤치마크 수치는 어디서 오겠습니까? 단순 은행이자 만큼 월세를 벌면 은행에 적금 넣던지 금융자산에 투자하지 어떤 바보가 부동산을 보유하겠습니까.
까탈이선생
IP 106.♡.76.35
16:48 2026-06-24 16:48:02
·
하하호호@@@님// 물론 그렇죠. 하지만 전세도 전세에 따르는 비용들(말씀하신 감가상각, 보유세등) 함께 고려되어 세팅이 되겠죠. 그리고 단순 계산으로 말씀드린거고 전세가 무조건 선이다 이런식으로 접근하는 분이 계셔서 쓴 글입니다.
하하호호@@@
IP 59.♡.234.69
17:01 2026-06-24 17:01:49
·
@까탈이선생님 실질 월세가는 또 저런식으로 형성이 안됩니다. 지역 수급요인과 임차인들의 구매력에 따라서 원가대비 마이너스로 형성될 수 있습니다. 가격 결정은 정부가 통제하기 어려울 만큼 복잡합니다.
정부가 시장에서 플레이어로 활동하면서 주택가격과 시장을 왜곡하고 있습니다. 제가 우려하는 부분은 이러한 믿음(정부가 시장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여야 한다)이 상황을 계속 어렵게 만든다는 점에서 답답해서 적어봤습니다.
악의는 없고 넋두리라 생각해 주세요...
비밀댓글입니다
IP 125.♡.76.66
16:42 2026-06-24 16:42:44 / 수정일: 2026-06-24 16:45:41
·
https://adrhome.reb.or.kr/adrhome/reb/transfer/transferCalculatorForm.do?Key=10404000000002022101900

단순 계산이 아니라 준정부기관인 부동산원 계산기상 5억 = 200만원이 맞습니다.
실무에서는 저기에 P가 더 붙죠. 법정 최고액은 기준금리 + 2%라 현재는 4.5%가 최고인데
실무에서는 6~7% 받고 있을겁니다.
까탈이선생
IP 106.♡.76.35
16:50 2026-06-24 16:50:39
·
비밀댓글입니다님// 오 이런게 있었군요?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비글K
IP 95.♡.212.126
19:00 2026-06-24 19:00:05 / 수정일: 2026-06-24 19:00:35
·
@비밀댓글입니다님

아뇨 4.5%로 전월세 전환합니다.... 실무에선 6~7%라뇨? ;;
그거 넘기는거 증거잡히면 소송각 설텐데요...
제가 자주 체크하는데 거의 다 4.5%로 수렴하지, 6~7%인곳은 뭔가 특이하고 배짱튕기는 곳 같습니다만...
siyo.co.kr
IP 14.♡.46.186
16:46 2026-06-24 16:46:35 / 수정일: 2026-06-24 16:46:58
·
월세가 나쁘다 -> 이게 아니죠
한달에 300~400만원 빠져나가기 부담스러우니 그런거 아닌가요?
까탈이선생
IP 106.♡.76.35
16:49 2026-06-24 16:49:59
·
siyo.co.kr님// 전세 5억 대출하면 글에서 연5퍼 기준 한달 이자가 200만원이거든요. 월세 200만원 나가는거는 부담스럽고 전세 대200만원나가는건 또 그냥 언급 안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물론 저리 전세대출이 많은건 알고 있지만 전세대출도 공짜가 아니라 월 이자를 내니까 이자금과 월세를 비교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아찌
IP 211.♡.128.34
16:48 2026-06-24 16:48:53
·
전체비용만 보고, 단순 금리만 따져서 더 싸다 결론 내는것도 이상하죠
한방에 목돈들어가는게 기회비용이 얼마나 큰건데요.
다만 이 기회비용이라는건 소비습관이나 경제관념에 따라 차이가 좀 많이 날순 있다고 생각합니다.
잘써먹으면 월세가 유리한 측면도 분명히 있다 생각이 드네요
nicolask
IP 210.♡.88.240
16:48 2026-06-24 16:48:57 / 수정일: 2026-06-24 16:53:36
·
저도 글쓴님과 동감합니다. 자기 돈으로 5억 대출없이 전세라면 오케이지만. 대출을 해야하고 그 이자가 월세와 상응하다면 당연히 월세나 그거나 동일한데. 이상하게 대부분의 사람들은 월세 나가는거 아까운데 왜 월세야~~ 이러더군요? (당연히 전세 대출 이율이 싸면 그게 득이죠.. 근데 비슷하다면 월세 혹은 반전세도 충분히 생각할 여지가 있습니다.) 대출이자가 나가는건 버리는돈 아니라 생각하는건지... 참 생각의 차이가 ..
anotherK
IP 211.♡.128.35
16:51 2026-06-24 16:51:22 / 수정일: 2026-06-24 16:51:54
·
조건 맞으면 소득공제 가능하고, 중개수수료가 전세로 환산했을때 보다는 조금 싸고, 시세하락기에 빠져나오기는 편리하다 정도의 장점도 있겠네요.
일리맛있어
IP 175.♡.23.81
16:53 2026-06-24 16:53:18
·
저도 참 신기한 것이...
은행에 내는 돈은 '대출 이자 갚는다' 라고 생각하면서
월세는 '쌩돈 나간다' 라고 생각하더라구요?

대출 없는 전세라면 세입자에게 이런 꿀같은 계약이 따로 없어보이는데...
그간 봐 온 바로는 그 꿀같은 계약의 끝은 대부분 전세보증금 인상이더라구요?
nicolask
IP 210.♡.88.240
16:54 2026-06-24 16:54:40
·
@일리맛있어님 맞습니다. 말이 갚는다는거지.. 결국 월세나 그거나 버리는 돈..인데.. 아 다르고 어 다른 느낌이랄까요.. 월세가 무조건 비싸고 안좋다는 인식이 깔려서 그런듯 합니다.
pluto248
IP 39.♡.204.74
16:56 2026-06-24 16:56:56
·
사람들 그렇게 멍청하지 않습니다.
전세 대출을 할때도 실제로 이자로 지출되는 실제 비용으로 대부분 판단을 합니다.
전세도 안얻을 사람들이 입으로 이야기하는거면 그럴 순 있겠지만, 실수요자들은 대출이자 다 포함해서 전세, 월세 결정을 합니다.
다만 전세 대신 월세로 내고 목돈으로 투자를 해라~ 이런건 안통하죠.
단순 예금으로는 이율을 이길 수 없고 결국 증권이든 뭐든 투자를 해야 하는데, 투자는 항상 리스크가 있는거라 이렇게 이야기하는건 책임감이 없는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까탈이선생
IP 106.♡.76.223
17:01 2026-06-24 17:01:26
·
pluto248님// 맞습니다. 실수요자들은 그런데, 여기 댓글들보면 안그런 분들도 많아서 쓴 글입니다.
지골
IP 211.♡.205.171
17:01 2026-06-24 17:01:10
·
어떤 분은 덧셈뺄셈 전문가이시만,
전월세입자들은 곱셈까진 무리없이 합니다.
실제 월세와 대출 이자를 비교했을 때, 대출 이자가 유의미하게 쌉니다.
까탈이선생
IP 106.♡.76.223
17:04 2026-06-24 17:04:21
·
지골님// 말씀하신 부분은 알고 있고 위에 댓글에도 남겨드렸습니다. 여러 요인들(입주장, 전세사기 리스크, 정책 대출 등등)이 있겠고 전세는 죄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alkits
IP 218.♡.97.214
17:05 2026-06-24 17:05:00 / 수정일: 2026-06-24 17:09:32
·
보유세 올리면 더 비싸지겠죠
그리고 전세라는 옵션이 줄어들면 월세는 더 높게 형성될 수 있습니다
나는누굴까
IP 182.♡.246.206
17:09 2026-06-24 17:09:03
·
저는 글쓰신 분의 의도를 이해하며,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물론 많은분들이 전세를 선호하시는 것도 이해합니다만, 잘 생각해보시면 월세도 나쁜선택은 아닙니다.

물론 지역에 따라, 전세가 월세보다 유리한 지역도 있고, 반대인 지역도 있습니다.

개인별로, 지역별로 유리한 것을 찾아 선택하시면 좋겠습니다.
Watanka
IP 144.♡.138.134
17:10 2026-06-24 17:10:58 / 수정일: 2026-06-24 17:12:14
·
전세하고 월세하고 결국 같은건데... 이해가 안가더라고요.
전세대출이란것도 이해가 안가고... 그럼 월세도 대출해주지...
집주인의 경우 월세는 수입을 잡혀서 세금을 내는데 전세는 또 안내고....
무조건 월세가 오른다던데... 그것도 한계가 있죠. 전세가 집값하고 같아지지 않는 것 처럼요.
결국 전월세는 집값 상승률 - 보유세로 수렴하게 되는거죠.
중간보스
IP 203.♡.44.185
17:16 2026-06-24 17:16:08 / 수정일: 2026-06-24 17:20:17
·
@Watanka님 세입자 많은 동네에는 깡통전세(전세가가 집값과 같거나 그 이상인곳)도 많습니다.
보통 거주지를 얻어야 하는데 집을 사긴 애매한곳(주로 대규모 상권이나 공업단지 근처),
결혼 전의 사회초년생이나 기러기아빠들이 많은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일랭
IP 121.♡.167.33
17:12 2026-06-24 17:12:14
·
애초에 전세들어갈때 5억이라고 하면 5억을 대출받아서 들어가는 사람들이 얼마나 있을까 싶네요
전가복
IP 39.♡.159.70
17:14 2026-06-24 17:14:08 / 수정일: 2026-06-24 17:17:36
·
전세대출이자 vs 월세로 계산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그렇게 하면 안됩니다. 세입자가 임대인에게 실제로 지불하는 비용은 전세대출 이자가 아니에요.

임차인이 임대인에게 지불하는 비용은 전세금에 대한 사채이자에요. 그 사채이자와 월세를 상계처리 하는 계약이 전세구요.
전세대출은 세입자가 은행에서 자금을 조달하는 비용이지 임대인에게 지급하는 비용이 아닙니다.

조달비용과 지불비용을 혼동하면 안되요.
gmethod
IP 223.♡.90.110
17:14 2026-06-24 17:14:42
·
본인이 500,000,000 가지고 있으면 당연히 전세 가고 싶을거 같은데요? 세금 떼고 실 이율이 3% 도 빠듯 한데 5% 이자 내면 결국 2% 손해잖아요. 매달 거주 비용이 800,000원 늘어나는 건데요.
해파랑
IP 221.♡.142.108
17:15 2026-06-24 17:15:04
·
저희 동네는 전세를 월세로 전환시 1000만원에 5만원꼴로 하더라구요.
라드카
IP 118.♡.12.200
17:21 2026-06-24 17:21:12
·
전세 들어가는 사람들이 다 전세대출 받는건 아니니까요.
이미 목돈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있으니까요.
liberal
IP 118.♡.6.86
17:22 2026-06-24 17:22:33
·
@라드카님
어차피 그 돈을 가지고 있었을 때 낼 수 있는 기대수익률이 사라지는거니 같은 겁니다.
쿠팡상미당불매
IP 58.♡.37.60
17:43 2026-06-24 17:43:56 / 수정일: 2026-06-24 17:44:33
·
달리보면 임대인을 하려면
그만큼 본인이 가진 자본금이 많아야 한다...라는 이야기도 되겠죠.
lcoy
IP 121.♡.180.210
17:54 2026-06-24 17:54:55
·
2005년에 구미에서 1900만원짜리 전세 아파트에 살면서
어떻게 이렇게 공짜;;;로 집에서 살게 해주는 거지- 라고 생각했던 어린 날이...
Solari
IP 27.♡.32.177
18:10 2026-06-24 18:10:14
·
요즘 연 5프로 주는곳이 있어요? 거기가 어딥니까?
비글K
IP 95.♡.212.126
19:09 2026-06-24 19:09:05
·
위에도 장문으로 적었는데, 이건 고령자(...)들의 기억때문이라고 봅니다.

2000년대 초반 실제로 저 서울 첨 왔을때 전월세전환은 빌라기준 10%정도였습니다. 아 미친...
아파트가 6~8%? 원룸은 13%까지도 봤습니다. 미친....
즉 그때는 무조건 전세가 이득이었습니다. 전세대출은 없었지만 신용대출 영끌해서 하는게 월세보다 쌌어요.
게다가 2010정도부터 금리가 확 낮아지면서 대출부담이 낮아져서 전세대출 부담이 더 줄어들었습니다. 그래서 전세가 이득이라는 인식이 늘었죠.

근데 이제 전월세전환율로 상한이 있어서 4.5 이상을 못받는데다가,
(위에 실무에선 6~7% 받을거같다고 적으신 분 있습니다만 특이케이스 같습니다. 보통 4.5 지킵니다. 일반적으론 오히려 부동산이 당황하죠.)

그래서, 이젠 사실 월세가 전세보다 크게 불리하지 않습니다. 0.3~0.5% 정도고, 전세의 집주인리스크랑 대치되는 정도 수준이라고 봅니다. 특히 금리인상이 예상되는 상황에선 더욱 그렇구요.

하여, 경험이 긴 사람들에게 월세는 큰손해라는 인식이 강하게 박힌게 월세가 "큰" 손해라고 퍼져있는 이유라고 봅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