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요즘 20대들의 가치관은 옛날하고는 다른 것 같습니다. 19

2026-06-24 16:02:11 211.♡.146.39
양평타짜

'음... 이 정당이 이 정책을 펼쳐서 사회에 어떤 이득이 될까?'

가 아니라

'음... 이 정당이 이 정책을 펼쳐서 나한테 어떤 이득이 될까?'

를 주로 봅니다.


서울이 특히 20대 남성 표가 심하게 갈린 원인이라고 볼 수 있는게, 정원오 후보는 여성 정책 공약을 앞에서 내세우는 바람에...


'아 국짐도 마음에 안들지만 여성 정책을 저렇게 하는 후보를 뽑을 수가 있나? 차라리 오세훈이 낫지'

라면서 찍는 반발심리가 주효했다고 보여져요.


그 이외의 20대 남성 표는 그리 심하게 갈리지 않았던걸로 압니다. 심지어 대구 경북에서조차요.


국가보다는 자신을 생각하는 가치관이 형성된 이상, 안타깝지만 뭘 해도 20대들의 표를 유효한 수치로 다시 가져오는건 어렵다고 보여집니다.


물론 그렇다고 아예 손 놓자는건 아니지만... 현실이 그래요 현실이...

양평타짜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9]
solar_eclipse
IP 112.♡.144.186
16:07 2026-06-24 16:07:00
·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어느 세대건 실은 나를 위한 정치 정당을 뽑아온거지 사회까지 고려했다고 보긴 어렵지 않나요?

그렇게 선한 유권자들이 있어왔는지 모르겠습니다.
Xone
IP 1.♡.30.131
16:07 2026-06-24 16:07:01
·
저도 뭐 20대때는 아무 생각 없이, 정치가 뭔지 모르고 살았는데 별로 달라진 것 같진 않습니다....ㅎㅎㅎ
라텍스장갑
IP 118.♡.65.236
16:07 2026-06-24 16:07:42
·
나한테 이득 따지면 다행입니다
나랑 관련도 없는 강남3구 전문직들 걱정하는사람도 수두룩해요
신룡과오메가
IP 27.♡.242.69
16:08 2026-06-24 16:08:45
·
어느 세대나 다 자기 이익에 따라 생각하는 거 아닐까요
사회 라는 큰 공동체를 위해 자신의 이익 희생하는 세대가 과연 있었을지
검사의언선교
IP 218.♡.14.107
16:08 2026-06-24 16:08:51
·
어쩔 수 없어요.
우리 세대는 자기 이익에 조금 손해가 나더라도 대의를 위해 민주당을 찍는데
극우 젊은이들은 자기 이익에 조금이라도 손해가 날까봐 극우를 찍지요...
가정 학교 사회 교육의 붕괴가 이렇게 백래쉬로 오는 것이니
기성 세대는 이 역풍을 담담히 처맞을 수밖에 없습니다.
modemate
IP 115.♡.65.94
16:08 2026-06-24 16:08:57
·
이득이라도 따졌으면 좋겠네요 ㅋㅋ
staier
IP 121.♡.156.113
16:09 2026-06-24 16:09:03
·
국짐이 정책을 펼치면 2030에게 어떤 이득이 되나요?
진심으로 묻고 싶네요ㅜ
한숨아침
IP 175.♡.253.79
16:09 2026-06-24 16:09:45
·
저의 20대는 가진게 거의없어서 정책영향이 그닥...;; 그냥 저쪽은 안된다는 생각으로 선택했지, 그렇게 깊게 생각은 안해봤네요.
올데포
IP 210.♡.46.99
16:12 2026-06-24 16:12:25
·
맨날 인스타랑 숏츠만 보니까 뇌가 망가진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중고딩들은 더 심각해요.. AI발달할수록 갈수록 심각해질겁니다...요즘애들은 뭔 얘기만 하면 "딸깍~" 이러니까요 휴.... ㅠㅠ
에펨
IP 14.♡.73.64
16:14 2026-06-24 16:14:42 / 수정일: 2026-06-24 16:21:03
·
기존 세대들은 국가가 발전하면 내 소득이 올라가는, 나라가 잘 되면 내가 잘 되는 세상에서 살아왔었지만,
지금 젋은 세대는 나라는 잘 나간다고 하는데 내 삶은 시궁창인 세상에 살고 있으니 당연한 거라 봅니다.
기존 세대들은 내 삶이 더 나아질 수 있는 방법이 나라가 잘되는 길과 겹쳐 있었을 뿐이구요,
내 삶이 더 나아질 수 있는 길을 선택하는 것은 결국 같은 거죠.
RMMC32EL
IP 203.♡.198.76
16:19 2026-06-24 16:19:32 / 수정일: 2026-06-24 16:19:40
·
그런 사람 오히려 적어요
중국이니 배급이니 이 딴 소리 밖에 안함
report
IP 118.♡.73.154
16:22 2026-06-24 16:22:39 / 수정일: 2026-06-24 16:23:14
·
기존 세대도 마찬가지죠.
20대 30대에 대해 꾸준히 악마화가 진행 중인게 느껴집니다. 대부분 직접 2030의 목소리를 듣는 게 아니라 2030 해례본으로 2030은 왜 이기적일까 하고 자기들끼리 규정해 버리는 글만 보는 중년들이 오히려 커뮤에 만연한 것 같습니다.
mkonk
IP 119.♡.223.216
16:34 2026-06-24 16:34:10
·
@report님 몇 년 전부터 저도 같은 얘기 계속 하는 중인데요. 커뮤에 중독된 40-50대는 어쩔 수 없습니다. 상대방의 작동 메커니즘을 면밀하게 살피고 입체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사실 굉장히 피곤한 일이기 때문에 악마화하는 게 편하거든요.
junha
IP 211.♡.128.100
16:25 2026-06-24 16:25:39
·
공공복리라는 개념이 사라진 세대입니다
옴뇸뇸놈
IP 223.♡.54.36
16:25 2026-06-24 16:25:45
·
반대죠.
가난한 2030에 국힘이 뭔 이익이 있나요?
민주당이 돈은 더 주죠.
콩심었어
IP 58.♡.246.28
16:26 2026-06-24 16:26:31 / 수정일: 2026-06-24 16:39:16
·
'음... 이 정당이 이 정책을 펼쳐서 사회에 어떤 이득이 될까?'

이게 안 먹히죠.
그래서 돌아오는게 없으니까요.

지금 20대들은 태어나 보니 이미 조국은 선진국이었고 민주사회였는지라, 그것이 디폴트.
더 이상 정의를 추구하거나 대의를 좇을 이유를 못 느낍니다.
군사정권도 아니고 독재정권도 아닙니다.
거창한 체제적 어젠다가 없어요.

눈을 돌려 부모 세대인 40대 50대를 봐도 그렇죠.
진보 보수를 가리지 않고, 정치인들 중에 선거 때 마다 40,50대에게 뭘 해준다는 정책 봤나요?

대의 밀어준답시고 표 찍어주는 세대인데 뭘 챙겨주나요? 안 챙겨줘도 됩니다.
대의만 있으면 찍어주니까요.

그렇게 부모 세대의 표만 빼 먹고 버리는 것을 실시간으로 목도 하는 중인데,
이 정당이 이 정책을 펼쳐서 사회에 어떤 이득이 될까? 에는 관심이 있을래야 있을 수 가 없죠.

인간은 학습을 합니다.
그래서 요즘 4050들도 대의 따져서 투표하는 성향이 낮아지고 있죠.
따불로
IP 210.♡.233.1
16:28 2026-06-24 16:28:41
·
집값 오른다고 집값 잡는 걸 딴지거는 국짐당 뽑는 게 문제지 본인 이득을 보는 게 뭔 문제가 되겠습니까.
이지로그
IP 118.♡.3.106
16:35 2026-06-24 16:35:36 / 수정일: 2026-06-24 16:38:55
·
주변의 많은 5-60대가 이득 따져서 투표하던데요?? 말씀하시는 옛날은 어디에 있는 환상 속의 옛날인지??
브렛
IP 223.♡.73.54
17:55 2026-06-24 17:55:56
·
계급투표는 현명한거죠.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