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2030이 민주당을 뽑지 않는 이유에 대한 글이 올라올때마다 49

8
2026-06-24 15:21:30 121.♡.171.28
미카사

항상 이런저런 얘기가 나오고, '그러면 그게 국힘 뽑는 이유가 되냐?'란 댓글이 항상 달립니다.


청년 정책, 남녀갈등, 병역, 부동산 등...


그거에 대해서 국힘이 더 잘하는게 없는데 이해가 안간다는 댓글이 많이 달립니다.


저 역시 그렇게 생각합니다. 국힘이 정책적으로 2030이 민감한 이슈에 대해 더 잘 하는것이 전혀 없다고 생각하는데..


어느날 갑자기 이런 생각이 들더라구요.



선거 공보물이 올때마다 저는 국힘을 비롯해서 모든 정당의 공약이나 후보자 면면을 보기는 합니다.


다만 그럼에도 국힘은 어떤 정책을 들고나오든, 누가 나오든 뽑지 않거든요.


이유야 여기 계신 모든 분들이 다 알고는 계실겁니다.


'사람으로 태어나 어떻게 한나라당 하냐'라는 천정배 전 장관의 말이 제 생각입니다.



근데 2030 남성들의 민주당에 대한 생각이 저렇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찌됐던 민주당에 표 줄일 없다는 마인드인데, 여기에 대고 국힘의 2030 정책이 뭐가 더 좋아서 국힘을 뽑느냐는 사실 의미가 없는 물음인 것 같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쨌든 선거에서 이기려면 이들에게도 표를 받아야 할텐데...  그 방법에 대해서는 저도 모르겠고 제가 제시할 것도 아니고,


다만 민주당과 지지자들이 찾아냈으면 하는 희망입니다.



30대 초 민주당 지지하는 남성으로서 한번 글 남겨봅니다.

미카사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49]
IT대학
IP 121.♡.178.131
15:24 2026-06-24 15:24:20 / 수정일: 2026-06-24 15:24:44
·
합리적인 관점에서 생각하면 이해를 할 수 없는게 당연합니다. 국짐 뽑아봐야 더 엉망으로 할 건 자명하거든요
그런데 2030의 경우 애초에 포커스가 더 나은 세상이 아니라 기득권(민주당으로 인식하고 있는)을 박살내는거에 집중되어있죠.
민주당을 가장 박살내기 좋은 상대가 국짐이니까 그럴 거에요.
Mtwsul
IP 219.♡.213.30
15:24 2026-06-24 15:24:31
·
그냥 이젠 민주당을 뭘해도 완전히 나와 반대에 서있는 세력으로 보는 겁니다. 축구 국대에서 상대편 보듯이. 4050이 국힘 보는 시각=2030이 민주 보는 시각
나의X에게
IP 118.♡.84.72
15:25 2026-06-24 15:25:23 / 수정일: 2026-06-24 15:28:04
·
일종 혼내기 전략으로 니들은 잘못했으니 반대편에 서서 혼내주겠다는 심리죠.선거에서 승리요점은 누가 잘하느냐가 아니라 누가 덜 못하느냐 싸움이라는 말이 있잖아요. 문재인정권 부동산정책 큰 실패했으니 윤석렬 뽑아주고 윤석렬 불법계엄했으니 민주당 뽑아야겠다는 식으로 말이죠. 지금 2030대 시각에서 민주당도 국민의힘과 마찬가지 기득권입니다.
그들 기억속에도 없는 80년대 운동권시각으로 국민의힘 이야기하면 먹히지 않죠.
그들에게 그저 똑같은 기득권 정당이고 동등한 선택지라고 생각합니다.
ckoscar
IP 218.♡.234.225
15:31 2026-06-24 15:31:54 / 수정일: 2026-06-24 15:41:31
·
@나의X에게님
2030은 군사정권에 맞서서 싸운 피해자 코스프레 하는 걸 특히 싫어하더라구요. 이들의 시각이 아쉽지만 어쩌겠습니까.
미래를위한선택
IP 58.♡.91.176
15:40 2026-06-24 15:40:59
·
@ckoscar님
맞습니다. 당신이 꼬치꼬치 안가르쳐도 인터넷으로 쉽게 우리도 다 알수 있다는 마인드가 깔려있습니다. 이건 이래서 안된다. 저래서 안된다. 가르치고 통제하려는 자세가 2030한테는 큰 거부반응이 옵니다.
막말로 학교같은 교육현장에부터 근간이 무너져서 씨알이 안먹히는데 정치라고 별 수 있겠습니까.
mkonk
IP 119.♡.223.216
16:38 2026-06-24 16:38:45 / 수정일: 2026-06-24 16:39:20
·
@나의X에게님 맞습니다.
사실 80년대를 제대로 겪은 세대는 4050도 아니죠. 90년도에 스무 살이던 사람들이 지금 56살입니다. 사실상 민주화 세대는 60대인데, 4050이 민주화 세대의 의식을 2030에게 설파하는 게 저들에겐 일종의 참칭으로 보일 겁니다. 게다가 만약 이런 식의 계몽이 당연하다 하면 4050이 한국전쟁 세대들의 '반공-보수 지지' 또한 이해해 줘야 한다는 딜레마에 놓이게 됩니다.
도르르르
IP 39.♡.230.23
15:25 2026-06-24 15:25:48
·
그들에겐 민주당이 기득권이자 수구, 적폐라고 생각하는 인식이 있더라구요.
오히려 국힘이 약자?? 그런 의식이 있어요
미래를위한선택
IP 58.♡.91.176
15:48 2026-06-24 15:48:03
·
@도르르르님
주변 20대들이랑 대화해보면 전혀 상상도 못했지만 줄탄핵에 대한 반감이 엄청 크더라구요. 30명씩 줄탄핵하면서 정권마비시킬수 있는게 기득권이라는데 저도 순간 당황했습니다.
강원대망론
IP 211.♡.82.243
16:21 2026-06-24 16:21:39 / 수정일: 2026-06-24 16:22:21
·
@도르르르님 그럴만도한게 제가 96년생인데 제 주변 대학교 와서부터(15학번) 관심 가진 애들 기준에서는 이미 민주당이 원내 단독 과반이었고 박근혜를 양빵으로 후드려패던 시절입니다. 제 나이 즈음과 그 이하의 시대에서는 국힘이 민주당한테 처맞은 것말고는 정치사에서 한게 없어요.
라디
IP 222.♡.117.44
15:26 2026-06-24 15:26:17 / 수정일: 2026-06-24 15:26:42
·
명바기키드가 다 커서 머리는 다 굳었으니, 뭐 가르치고 설득한다고 될리 없고

그냥 상수로 두고 새로 자라나는 새싹들 관리나 잘하는게 좋은 방법 아닐까 싶습니다.
나의X에게
IP 118.♡.84.72
15:38 2026-06-24 15:38:46
·
@라디님 지금 10대들는 더 심화되었습니다. 그리고 명박기가 아니라 박근혜탄핵과 문재인정권탄생할때까지 그런 현상이 거의 없다가 문재인정권에 거치면서 급속도로 이반되었습니다. 폐미정책,인천공항정규직화,부동산폭등으로 급속도로 기울져 갔습니다.
라디
IP 222.♡.117.44
15:43 2026-06-24 15:43:53
·
@나의X에게님 그러면 그 10대 포기하고 0세부터가면되겠네요. 제가 자유당것들 싫어하는 것만큼 민주당 싫어하면 방법이 없어요.
memories_
IP 118.♡.7.218
15:26 2026-06-24 15:26:45 / 수정일: 2026-06-24 15:29:15
·
내가 싫어하는 사람이 안되게 하는 건 뭐든 할 수 있다 이렇게 생각하면 모든게 이해됩니다.
복잡하게 생각 할 필요 없어요.
일일신
IP 211.♡.206.35
15:27 2026-06-24 15:27:31 / 수정일: 2026-06-24 15:29:00
·
승자독식 체제를 벗어나는게 우선이라고 봅니다. 남을 죽여야 내가 산다는 사고방식이 아니라 같이 사는 삶이라는 인식이 중요하다고 봐요. 민주당이 살 길은 경쟁완화, 빈부격차 완화라고 봅니다. 사회에 안정감을 느껴야하는데 2030을 보면 사회에 증오만이 있어요.
나의X에게
IP 118.♡.84.72
15:32 2026-06-24 15:32:38
·
@일일신님 2030대 시각은 공정한 룰에 의한 승자는 독식대우는 당연하게 생각합니다. 핵심 공정한 룰이냐 하느나지 분배방식이 아닙니다.예를 들어서 지금 2030대 가장 분노한 인공같은 정책을 가장 싫어합니다.
기존 운동권시각에서 약자 비정규직 용역직원들을 정규직하면 더불어 사는 좋은 세상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들은 인천국제공항 입사하기 위해 몇년간 고시원 공채공부도 힘든데 청소 보안 운전같은 비정규계약직에서 그냥 정규직 직원 시켜주는 것이 공정한 룰이나 시각차가 있습니다
일일신
IP 211.♡.206.35
15:37 2026-06-24 15:37:13
·
@나의X에게님 승자 독식이니까 누가 더 좋은 자리가냐에 굉장히 민감한거 아닌가요. 비정규직이든 정규직이든 대우가 비슷하다면 정규직을 하든 비정규직을 하든 민감하게 반응하지도 않을겁니다.
서열화하고 남과 비교하고 그 속에서 스트레스 받고 남을 저주하고 그런 야만적인 사회를 타파해야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중간보스
IP 203.♡.44.185
15:28 2026-06-24 15:28:14 / 수정일: 2026-06-24 15:28:30
·
1이 맘에 안들면 그냥 무효표를 만들어야지 2를 찍으면 안됩니다.
이런것까지 알려드려야 하나 싶으면서도 모를수도 있겠다 싶어 적어드립니다.
drylscot
IP 218.♡.108.85
15:29 2026-06-24 15:29:18 / 수정일: 2026-06-24 15:29:41
·
무조건 민주당은 안된다! 라는 기본 골조에, 아름다운 인테리어용 이유를 갔다 붙이는 것입니다. 저, 기본 골조를 해체하려는 정책과 대화를 해야 하는데, 인테리어용 이유에만 집착하고 있죠.
그린델발트카쿱하브
IP 211.♡.146.63
15:30 2026-06-24 15:30:51
·
매우 시간이 걸리고 매우 어려운 문제죠. 비합리적인 것을 믿는 사람을 설득하는 것이요. 그나마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인물로 이미지를 변화시키는 겁니다. 그래서 청와대 내각도 개편 하기 시작했고 당이 제일 크게 변해야죠.
안드로S2
IP 211.♡.21.80
15:31 2026-06-24 15:31:03 / 수정일: 2026-06-24 15:32:17
·
무지성으로 국힘만 뽑는 사람은 어쩔 수 없는 사람들이고요. 그 외 단순 반발심리로 뽑는 사람도 있을거고 민주당의 정책이 마음에 들지 않으니 혹시 국힘은 나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뽑는 사람도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민주당이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서 민주당 정권에서 부동산 가격이 크게 오른건 사실입니다.
그래서 민주당이 부동산 가격을 올려서 힘들게 했으니 너희 한번 당해봐라 라는 반발심리로 국힘을 찍을 수도 있겠고요.
민주당이 정책을 낼 때마다 공교롭게도 부동산이 올랐고 국힘 정권에서는 부동산이 거의 안올랐으니 그래도 국힘 찍으면 부동산이 덜 오르지 않을까? 라는 지푸라기 잡는 심정으로 찍었을 수도 있죠. 국힘이 부동산 관련해서 잘 한 일은 없지만 그런 생각으로 찍었을 수 있습니다.
국힘은 뭘 잘해서 뽑냐? 라는 질문은 의미가 없죠.
김ss디
IP 182.♡.218.212
15:31 2026-06-24 15:31:48 / 수정일: 2026-06-24 15:36:12
·
뭘 해주려고 하는것보다 싫어하는걸 그만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뭐 일부 꼴통들 제외하고 국짐이라고 딱히 좋아하는것도 아니거든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기회는 평등, 과정은 공정, 결과는 정의로울것이라던 그 말이 제대로 지켜지지 못하고 특히 젊은 남성 입장에서는 정반대로 갔던게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하나 더 덧붙이자면 뭐 이제는 민주당이 기득권이라서 적폐니 뭐니? 그래서 기득권을 배척? 이건 뭐 사실도 아닐 뿐더러 실제로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고 해도 진짜 극소수일거라 생각합니다. 그냥 당과 무관하게 정치인 = 기득권이라고 생각하죠
느긋한사람
IP 121.♡.229.227
15:32 2026-06-24 15:32:16
·
공감가는게 여기는 무슨 '그ㅛ러면 그게 국힘 뽑는 이유가 되냐?' 혹은

'그렇다고 내란당을 뽑냐?' 이걸 무슨 가불기 처럼 쓰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제가 누누히 말해왔습니다 국힘 뽑는 사람들은 국힘을 지지해서 뽑는게 아닙니다 (대부분은요)

그냥 민주당이 싫으니까 반대편 뽑는거죠. 거거다 대고 '국힘은 더 심한데 왜뽑냐' 같은 소리를 해봤자 전혀 공감 못받습니다..
IT대학
IP 121.♡.178.131
15:37 2026-06-24 15:37:35
·
@느긋한사람님
그렇죠 .누구한테 힘을 주면 민주당을 확실하게 조져버릴수 있을까? 했을때 답이 국힘인거죠
김ss디
IP 182.♡.218.212
15:50 2026-06-24 15:50:09
·
@느긋한사람님 또 어차피 내란으로 정권 넘어갈 것이 거의 확실해 보이니 이준석에게 표를 주기도 하고요. 청년들이 마음에 안들어하는 부분을 여기분들이 공감하기 어려워서 그렇지, 마음에 안든다는 표현 자체는 계속 해오고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뎅뎅이!
IP 61.♡.246.17
15:33 2026-06-24 15:33:00 / 수정일: 2026-06-24 15:33:44
·
내 강아지와 모르는 사람이 물에 빠졌을 때 누구를 먼저 구할것인가..??

당연히 사람을 구해야 하는게 맞는 가치지요.

하지만.??? 이제는 꼭 그렇지 않은 세상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너가 사람이냐?? 해 봐야..
김ss디
IP 182.♡.218.212
15:34 2026-06-24 15:34:15 / 수정일: 2026-06-24 15:37:30
·
@뎅뎅이!님 굳이 내 강아지가 동시에 빠져있다는 가정을 빼도, 그냥 모르는 사람이 쓰러져 있어도 구하지 않는 세상이 되어가고 있죠. 특히 쓰러진 사람이 여성일경우 더더욱 조치를 취하기 어려운 세상이 되어가고 있고.... 생각해보니 이 과정에도 페미니즘이 묻어있긴하네요.
이자식밥주지마
IP 58.♡.171.189
15:33 2026-06-24 15:33:26 / 수정일: 2026-06-24 15:34:00
·
2030은 기본적으로 어떤 정책을 봤을때 이렇게 판단한다고 하더라구여.
"이 정책이 사회에 좋은 기여를 하는가?" 가 아니라
"이 정책이 나에게 어떤 잇점이 있는가?" 라구요.
전 이 마인드를 들으니까 이해가 잘되더라구요.
쟝그리안
IP 203.♡.2.218
15:34 2026-06-24 15:34:00
·
2030들은 정치에 관심이 없습니다. 근데 어른들은 싫습니다. 그냥 어른들이 좋아하는 걸 싫어하는 거에요. 4050 세대 중에 2찍들도 보면, 정치에 관심 없습니다. 아.. 제가 정치에 관심 없다고 하는 기준은 TV 토론회, 청문회, 국정 감사, 국정 회의 아무것도 찾아 본적이 없는 그런겁니다.

전혀 1도 능동적으로 정보를 습득해 본 적이 없으면서 아는 척은 더럽게 많이 합니다. 꿀밤을 확 때리고 싶어요.
쟝그리안
IP 203.♡.2.218
15:39 2026-06-24 15:39:03
·
2030을 위한 정책은 당연히 필요하겠지만, 그걸 성공적으로 수행해서 2030들의 생활이 좋아져도, 바른 생각을 하고 바른 사람을 찍을 리가 없습니다. 정치에 관심이 없기 때문이죠.

정치에 관심을 가지게 할 방법을 연구하는게 더 나을 것 같습니다.
김ss디
IP 182.♡.218.212
15:40 2026-06-24 15:40:35 / 수정일: 2026-06-24 15:40:50
·
@쟝그리안님 정치에 관심이 없어서, 어른이 싫어서 어른들이 좋아하는 민주당을 싫어한다는건 사실도 아닐뿐더러 2030을 전혀 이해하고 있지 못한 의견같네요. 그들도 분명히 이유가 있습니다. 알려고 하지 않을 뿐이고, 말해도 듣지 않을 뿐이죠.
beachfreeman
IP 24.♡.25.245
15:34 2026-06-24 15:34:32
·
생각보다 심각한거 같아요
"민주당이 싫어 국짐으로 향했다"
제 관점에서 도저히 이해 할 수 없는...
70대 어르신들은 이해 할 수 있는데요
암튼 저는 관심 껏어요
플레이아데스
IP 125.♡.244.51
15:35 2026-06-24 15:35:09 / 수정일: 2026-06-24 15:36:49
·
20대는 약자에 대한 배려정책을 사회주의 정책이라고 반대하면서도
청년정책은 부족하다고 말하는 것처럼 느껴지더군요.
청년정책이라는 것도 사회에 첫출발하는 청년은 약자니 배려하는 정책이죠.
청년이 요구하는 조건을 맞출 수가 없어 보입니다.
이자식밥주지마
IP 58.♡.171.189
15:38 2026-06-24 15:38:28
·
@플레이아데스님
기본적으로 2030들은 민주당의 복지정책이 굉장히 세금을 낭비한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복지는 필요하다. 하지만 증세나 규제로 시장을 위축시키는 방식은 싫다는 자유주의를 선호합니다.
yyfather
IP 210.♡.41.89
15:37 2026-06-24 15:37:16
·
역사 공부를 안해서 그래요.. 현대사도 교육과정에 넣어야 합니다.
미노와듕익
IP 182.♡.230.145
15:38 2026-06-24 15:38:33 / 수정일: 2026-06-24 15:50:48
·
2030세대로 구성된 TF를 만들던지 아이디어 공모를 하던지 게시판을 만들던지

다양한 의견들을 적극 반영해 뭔가 장기적으로 의미있는 변화를 만들어냈음 좋겠네요.

전문가들 불러서 인스타 같은데서 홍보도 좀 하구요
나의X에게
IP 118.♡.84.72
15:49 2026-06-24 15:49:14
·
@미노와듕익님 문제는 지금2030대 가치관과 민주당 4050대 가치관 충돌지점이 많다는 거죠. 8090년대 유럽진보계열 사회복지주의 시각을 유지하는 민주당 4050대와 여러가지면에서 정책충돌로 쉅지 않는 작업입니다. 단적으로 스타벅스 ,일본여행 불매운동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죠
올데포
IP 210.♡.46.99
15:39 2026-06-24 15:39:34
·
원래 수천년동안 젊은이들은 기득권에 저항하는 패턴을 보여왔죠... 기득권은 항상 자산과 권력을 가져왔고, 청년들은 없으니까요. 지금은 시기적으로 민주당 지지하는 중장년층 사람들이 기득권이 상태이고, 청년층들은 이유를 만들어서라도 기득권층에 저항합니다. 그니까 약간 스텝이 꼬여요. 기득권(민주당)에 저항하면 국짐을 지지해야 하는데, 국짐은 너무 후지고 올드하고 극우에요. 그러다 보니, 젊은애들이 대안으로 이준석이를 지지하는것이구요. 청년층들도 이제 취업하고 30대가 되고 조직에서 허리역할 하게되고 가정도 꾸리고 그러면서 이런 성향들이 바뀌게 됩니다.
검사의언선교
IP 218.♡.14.107
15:40 2026-06-24 15:40:55
·
정치는 종교와 같아서 역지사지가 어렵긴 합니다.
그럼에도 인간의 이성을 가졌다면 해볼 만한 생각이지요.
우리가 국힘을 도저히 뽑을 이유가 없듯
극우 젊은이들도 민주당을 도저히 뽑을 이유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지요.
dragoune
IP 221.♡.198.74
15:40 2026-06-24 15:40:58 / 수정일: 2026-06-24 15:41:49
·
세뇌의 힘이죠
부정선거 운운할 때 오픈 채팅방에 2030들 이야기가

'민주당은 매번 부정선거를 한다' 라고 하더군요
사전투표 / 부재자 투표 등을 이용한다면서요

그래서 한나라당 시절에 특정 지역에서 부재자 투표가 100% 한나라당이 나왔었다고 이야기 하니
그럴리가 없다더군요


커뮤니티는 막힌 공간입니다.
잘못된 정보만 보는데, 쟤네들이 사람같지 않은 짓을 하는지 어떻게 알겠습니까?
배추겉절이
IP 211.♡.178.65
15:43 2026-06-24 15:43:48
·
민주당은 서울중심의 사고를 버려야합니다.. 부산 대구 청년들은 민주당으로 상당히 많이 넘어왔습니다.
서울 정원오는 변화와 미래에대한 희망을 주지 못했습니다
반면 부산 전재수 대구 김부겸은 변화와 미래에 대한희망을 느끼게 해줬습니다

이재명정부와 민주당은 그차이를 보셔야합니다.
확신의함정
IP 59.♡.174.193
15:45 2026-06-24 15:45:32 / 수정일: 2026-06-24 15:49:47
·
극단적으로 비교해 본다면.

보수 사이트에 들어가면 조롱과 비아냥이 넘쳐서 화가 나고
진보 사이트에 들어가면 훈계와 지적이 많아 답답함을 느낍니다.

" 때리는 시누이보다 말리는 시누이가 더 밉다 "에 나오는 말리는 시누이가 민주당이 아닐까요.
lskfsl
IP 125.♡.188.84
15:50 2026-06-24 15:50:25 / 수정일: 2026-06-24 16:09:50
·
미국 유럽이 먼저 시작된 현상인데 1030 청년실업과 청년빈곤이 심해지면서 반이민 반난민 극우화
된거고 한국으로 이런 현상이 넘어온거예요.
이런 현상은 지방 4050 노동자들 역시 비슷해져 가는게 외국인 노동자 증가하면서 임금이 오르지
않는다면서 진보 가치 부정하는 4050 노동자들이 늘어나고 있고 외노자 추방을 원하고 있습니다.
지방주민들은 외국인들 때문에 치안 불안을 느낀다면서 불안해 하고 있기는 마찬가지구요
진보시민사회단체 등등 진보연대는 불법체류자 인권이나 임금인상만 신경 쓰고 불체자 합법화만
관심 있고 국내 노동자는 무시한다면서 외노자가 늘어나면서 임금이 오르지 않는 지방 4050
노동자 경우도 진보를 버리고 점점 극우화 되가고 있습니다.
진보이념은 지금의 4050세대 젊어서 통하던 이념이고 지금 젊은층에게는 통하지 않아요.
지금 4050 세대 사람들이 1030세대면 진보이념 안통하고 보수 극우화 현상은 똑같을 겁니다
저출산 고령화로 일할 사람은 부족하고 외국인 노동자가 늘어날수록 지방부터 시작해서
서울과 수도권으로 4050 경우도 보수화 되는 현상이 시차를 두고 발생할겁니다
나의X에게
IP 118.♡.84.72
15:55 2026-06-24 15:55:37 / 수정일: 2026-06-24 15:56:32
·
@lskfsl님 7080년대 유럽이 만든 사회진보이념이 반강제로 폐기처분 당하고 있는거죠.여전히 7080년대 유럽에서 만든 사회진보아젠다 개념을 설파하려고 하니 유럽 미국 한국 젊은 세대를 먹히지 않고 그 반대방향으로 축이 움직이고 있는거죠
권해효
IP 211.♡.206.212
15:52 2026-06-24 15:52:17
·
지금 2030위해 몬가해줘야한다.. 사실 지금 4050을 위한 정책보다는 2030과 60대 이상을 위한 정책 위주가 더 많아보이는데요. 기득권이란게 몰까요. 4050에서 무엇을 빼앗아가면 2030이 좋은데요? 국회의원자리를 다주면되는건가요? 회사의 고위직을 다주면될까요? 집 다팔고 젊은이들한테 싸게팔면되요?
구제적이지도 않고 막연한내용으로 기득권이니 어쩌니 하는 징징거림에 진짜 짜증나네요.
제발좀!!!
IP 221.♡.52.187
15:57 2026-06-24 15:57:11 / 수정일: 2026-06-24 15:57:33
·
민주당은 2030을 위해서 뭐라도 하지.
내란당은 그런거 없죠.
민주당과 정부는 2030에 해주는것만큼 홍보도 필요해요.
그리고 지지층인 4050도 신경써주고요.
김ss디
IP 182.♡.218.212
15:59 2026-06-24 15:59:13 / 수정일: 2026-06-24 16:13:47
·
볼 때 마다 민주당이 기득권이라서, 청년은 기득권에 저항하기 나름이라는 의견이 보이는데 개인적으로 좀 답답하네요. 이건 사실도 아니고 전혀 청년층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것으로 보여요. (현재의 청년층에게 기득권은 그냥 정당 상관없이 정치인 모두)

개인적으로는 기회는 평등, 과정은 공정,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라던 슬로건이 지켜지지 않는다고 느꼈을때부터가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평등한 결과를 위해 기회와 과정이 정의롭지 못했던 페미니즘 정책들을 비롯해서... 내세웠던 정의와는 다른 여러가지 (성추행 등) 사건들도 있었고요. 조국 수사에 대해 특히 청년층이 크게 분노하는 듯 보이는것 역시 같은 맥락이죠. 누군가의 기회를 뻇은 사건으로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굴러온 스노우볼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리고 민주당 역시 이런 흐름을 알고 있었죠. 다만 무시했을 뿐이죠. 이번 서울 시장 선거에서 조차 '여성의 힘으로' 라는 문구를 전면에 내세울 정도로요.

이러면 또 국짐도 다 페미정책한다고 하실텐데... 청년들 역시 국짐도 썩었고 국짐도 페미 정책하는거 다 알아요. 다만 민주당처럼 정면에 슬로건으로 내거는 등 (대놓고 무시하는 듯한, 갈라치는 듯한)의 행위는 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대북관도 마찬가지... 물론 진짜로 민주당이 종북세력이라고 굳건히 믿는 모지리들도 있겠으나, 본질은 그냥 내 20대 초반 청춘을 바친게 북한 때문인데 왜 이걸 시원하게 말을 못해주냐 이거고요. (요즘 청년층에서 소비되는 모든 컨텐츠들을 보시면 천천히 서사를 쌓는 과정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오로지 먼치킨 주인공의 사이다, 사이다, 사이다의 연속이죠. 고구마를 엄청나게 싫어합니다.)

거기에 더해 중간중간 카나비 사건 등 2030 남성층에게 점수딸 행동들을 저짝에서 좀 하긴 했습니다. 뭐 이런 것들이 모인 결과가 아닐까 하는데.
일단 제 생각에 가장 먼저 할건 청년들에게 뭘 해주는게 아니라, 눈에 띄는 '여성의 힘으로' 라는 문구를 전면에 내세우는 등의 행위를 하지 않는 것부터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자식밥주지마
IP 58.♡.171.189
16:07 2026-06-24 16:07:44 / 수정일: 2026-06-24 16:08:05
·
라뗴는 투표하는 20대는 대부분 진보쪽 표를 주지만 투표율이 낮아서 (30~40%)
제발 투표좀 하라고 사전투표제도 만들어줬더니..
이제 20대 투표율은 올라갔는데 보수쪽 표라 좀 허무하더라구요
스윙맨87
IP 59.♡.178.41
16:08 2026-06-24 16:08:37
·
이성으로 이해하려고 하면 안 됩니다
그냥 주변사람이 민주당을 지지 안하니까 안하는겁니다.
NoaeC
IP 211.♡.247.201
17:01 2026-06-24 17:01:13
·
예전엔 이럴려고 이명박때 유모차 끌고 시위하러 갔나 싶더군요. 애들 점심 지켜주려고 시위하고.. 뭐 모르겠습니다. 어찌될지.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