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단일종목레버리지가 뭐가 문제인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31

3
2026-06-24 15:06:10 수정일 : 2026-06-24 15:06:21 14.♡.43.237
소비는미덕이다

도입 이유가 환율 잡겠다는 이유도 포함되었던거같은데 그런거 차치하고


레버리지 상품은 다른 나라에도 있는건데 그걸 시행한다는게 잘못한건지.. 이해가 잘 안되네요. 


반대로 다른나라에 있다고 우리나라에도 도입시켜야된다는 논리도 이상하지만요. 


어짜피 레버리지 할 사람은 어디서든 할텐데..

이왕이면 국민들이 선택의 폭을 넓히는게 더 좋은거 아닌가 싶습니다. 


다들 레버리지때문에 변동성이 크다고하는데

변동성 증가에 영향을 미칠수는 있어도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것도 아닌데요.


그냥 원래 주식은 위험해요. 그러니까 리스크 대비 기대수익이 높은거고요. 


코스피가 변동성이 높은건 삼전 하이닉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서 그런거고


삼전 하닉 이익 성장속도 생각하면 주가 변동성도 당연히 크죠. 


원래 성장주가 변동성이 큰거니까요. 


가치주 코카콜라 같은건 별로 안움직이죠. 


신용이랑 미수 주담대는 왜 있을까요.?

레버리지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레버리지 반대하면 신용이든 미수든 주담대든 하다못해 주택담보대출도 없어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지금 잡음은 최초 도입의 성장통 같은거라고 생각합니다.



소비는미덕이다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2011 late Macbook pro 13" 
2019 Mackbook pro 16"
Macbook air M1 13"

iphone 5
iphone 6s
iphone 13 mini
iphone 17e

Apple watch 1
Apple watch series 3
Apple watch series 7

Airpod 1
Airpod pro 1

Homepod mini 1

Apple TV 4k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1]
TLDR
IP 211.♡.124.185
15:06 2026-06-24 15:06:46 / 수정일: 2026-06-24 15:07:43
·
코스피에 삼전 하닉만 있다면 문제될 건 없겠지요.
소비는미덕이다
IP 14.♡.43.237
15:07 2026-06-24 15:07:55 / 수정일: 2026-06-24 15:09:23
·
@TLDR님 삼전 하닉이 성장해서 잘나가는게 잘못된게 아니지 않을까요?
댓글 수정하셔서…
제 댓글이 이상해졌지만 그냥 냅둘게요.
TLDR
IP 211.♡.124.185
15:13 2026-06-24 15:13:31 / 수정일: 2026-06-24 15:14:41
·
@소비는미덕이다님 삼전 하닉이 잘나가는걸 탓하는게 아니라 시장 구조가 극단적으로 편중된 와중에 딱 두 종목 대상으로 단일 레버리지를 출시한게 불에 기름을 붓는 꼴이 됬다는걸 얘기하는겁니다.

이미 흔한 용어가 되었지만 왝더독 현상이 사방에서 일어나는 단초가 되었다고 봅니다.
TLDR
IP 211.♡.124.185
15:20 2026-06-24 15:20:58 / 수정일: 2026-06-24 15:22:23
·
@소비는미덕이다님

초대형주 하락 → 지수/선물 하락 → 지수/섹터추종 바스켓/ETF 매도 & 리스크헤지 트리거 → 중소형 구성종목 동반 하락 → 지수 추가 하락 → 다시 초대형주와 레버리지 상품 압박

이 구조에 대해 생각해보셨을지요
소비는미덕이다
IP 106.♡.66.154
15:22 2026-06-24 15:22:35
·
@TLDR님 저는 두종목 출시가 테스트 성격이라고 생각했고 종목숫자는 증권사들이 수요예측해서 점차 늘려나갈꺼라고 생각했습니다.

말씀하신거로는 출시시가가 묘하다는 말씀이신것같네요. 박스피때 출시했으면 문제 없었을텐데 하필이면 주식이 고공행진할때 출시해서요.
TLDR
IP 211.♡.124.185
15:24 2026-06-24 15:24:40
·
@소비는미덕이다님 출시 시기보다 차라리 적당한 라지캡 종목 정도로 한정시켰어야 한다고 봅니다.
검사의언선교
IP 218.♡.14.107
15:38 2026-06-24 15:38:57
·
@TLDR님 웩더독 몇 번 하면 다들 어지러워서 토하고 결국 정상화됩니다 ㅎㅎ 구더기 무서워서 장 못 담그는 금융 후진국 되면 되나요 ㅎㅎ
TLDR
IP 203.♡.212.29
16:03 2026-06-24 16:03:02
·
@검사의언선교님 후진국이 되는게 아니라 아직 후진국이죠.
사당동갈매기
IP 118.♡.193.253
15:10 2026-06-24 15:10:03
·
우물 안 개구리로 조용히 살고 싶은거면 상관없는데,
금융 강국이 목표면 결국 글로벌 스탠다드에 따라야죠.
소비는미덕이다
IP 106.♡.66.16
15:24 2026-06-24 15:24:42
·
@사당동갈매기님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결국 큰그림을 그리는 스케치 과정중이리고 생각해서요.
쥬스n
IP 183.♡.139.244
15:10 2026-06-24 15:10:05 / 수정일: 2026-06-24 15:13:03
·
예상범위를 벗어날 정도의 수급이 한 쪽으로 쏠려서 문제가 있다고는 봅니다.
이게 왜 문제냐면 다른 종목이 안 올라서가 아니라
다른종목들 돈을 빼서라도 삼전닉스로 몰리고 있기 때문이거든요.
시장이 작기 때문이죠.

다만 아직 초반이고 점차 시스템이 받아주면
수급쏠림 현상도 안정화 될거라고 봅니다.
일일신
IP 211.♡.206.35
15:11 2026-06-24 15:11:06 / 수정일: 2026-06-24 15:12:43
·
저도 큰 문제는 아니라고 봅니다. 파생시장이 본시장을 왜곡시키는 것이 문제라면 문제인데, 애초에 개별 주식 선물이 있거든요. 파생시장을 다 없앨 거 아니면 고작 개별주식 2배 레버리지가 나왔다고 시장을 왜곡시킨다? 말이 안되죠.
소비는미덕이다
IP 106.♡.72.14
15:26 2026-06-24 15:26:18 / 수정일: 2026-06-24 15:26:26
·
@일일신님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모노7777
IP 222.♡.30.4
15:11 2026-06-24 15:11:38 / 수정일: 2026-06-24 15:11:53
·
시장 규모가 다르니까요. 미장이야 전세계 자금이 몰려와서 3x 건 인버스건 30%씩 변동성이 있어도
지수 자체가 -10%씩 흔들릴만한 시장이 아니고
일본만 해도 시총 1위 키옥시아가 -15% 찍더라도 지수가 -10%씩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그만큼 장의 밸런스가 맞는건데
한국은 그냥 지수 자체가 반도체 지수가 되버리니...
거기에 레버리지까지 주니 뭐 사실상 수급을 다 빨아가는 효과가 생기는거죠.
소비는미덕이다
IP 121.♡.248.92
15:53 2026-06-24 15:53:13
·
@모노7777님 시장참여자들이 더 좋아보이는 주식을 사는것 때문인데요.
코스닥 기업이나 주가가 관심 못받는기업들의 경우 잘 성장하는 기업이라면 곧 관심을 받을 꺼라고 생각해요.
시간의 문제라고 생각해요. 삼전하닉 실적전망이 꺽이기만해도 다른쪽으로 수급이 몰릴꺼에요.
시장에서 관심받는 회사의 주식은 이유가 있는거니까요.

저는 이걸 시장참여자들이 똑똑해서 생긴 문제라고 생각하거든요.
더 잘 성장할꺼같은 기업의 주식을 사려는게 당연하기때문에요.

제가 공감능력이 부족한건지..
제 이성적으로는 다른주식 떨어지는거까지 이해?라고 하기엔 좀 그렇고요. 뭐 그렇네요.

밸런스를 맞춰야하는것도 모르겠네요.
시장이 알아서 밸런스를 찾아갈꺼라고 생각하거든요. 지금 이 상황은 지금의 밸런스가 맞다고 시장이 알려주고 있다고 생각하고요.
mericrius
IP 121.♡.186.170
15:12 2026-06-24 15:12:04
·
타국가 대비해서 기초자산 대비 레버리지의 거래대금이 5~10배 수준입니다. 이게 문제인거죠. 한국인들이 레버리지를 과하게 좋아합니다.
살인의주걱
IP 124.♡.250.116
15:13 2026-06-24 15:13:28
·
@mericrius님 한국인이 제일 좋아라하는 미국 주식 종목 상위 10위 안에 3배 레버리지가 7-8개는 될겁니다 아마...
전복죽
IP 112.♡.243.197
15:12 2026-06-24 15:12:50
·
금융전문가들이 망했다고 하면 진짜문제가 있는거죠.
꼬룸
IP 112.♡.250.136
15:14 2026-06-24 15:14:31
·
레버리지 상품은 존재가 문제가 아니라 이런 상품을 메이저 증권사에서 판매하는게 문제란 얘기가 있더라고요.
외국은 이런 도박성 상품은 메이저에서 발행은 하지 않는다고 본 것 같아요.
청풍명월
IP 220.♡.134.231
15:14 2026-06-24 15:14:57
·
레버리지가 문제가 아니라 한국인이 문제예요 사실...
올데포
IP 210.♡.46.99
15:25 2026-06-24 15:25:26
·
@청풍명월님

한국인의 성향이 문제인거군요...ㄷㄷ
척잔덕
IP 223.♡.55.105
15:14 2026-06-24 15:14:58
·
한국인이 레버리지를 좋아해서 문제에요. 마이크론의 시총 대비 레버리지 규모가 1%수준인데 하이닉스는 10%가 넘습니다.
그러다보니 유동성이 너무 심해져요.
mindinblue
IP 1.♡.195.217
15:26 2026-06-24 15:26:20
·
@척잔덕님 헉 그렇군요. 진짜 문제긴 문제네요
CIRRUS
IP 122.♡.84.152
15:15 2026-06-24 15:15:07 / 수정일: 2026-06-24 17:52:55
·
반도체 비중이 한국처럼 높지않고 고르게 산업이 분포한 대형시장인 미장은 괜찮은데요 국장 입니다 삼전닉스의 코스피 비중이 얼마나 되는지 모르시나요 미국은 반도체,테크주 내려도 다른 섹터 잘 갈 수 있어요 하지만 한국은 반도체 못 가면 다른 섹터는 더 죽 쓰는 시장인데 기름을 부은 겁니다
가뜩이나 미장도 레버리지 상품 투자 강하게 하던 한국인들인데 세금도 거의 없는 국장 이군요 투자자 성향도 파악 못하고 판을 키운게 누구 일까요
삼전닉스의 레버리지를 허용 했다는 건 반도체 섹터 투자 쏠림 현상 상관없이 코스피 변동성이 극대화 되는 길을 가겠다고 당국이 결정한거죠
금감원장이 괜히 레버리지 승인 후회 한다고 하는게 아닙니다 잘못된 판단에 따른 일종의 면피성 발언인거죠
금융당국의 판단미스 였고 아무 문제 없으면 부랴부랴 증권사 책임자들 불러 단일종목 레버리지 리스크 관리하라고 주문 할 필요도 없었죠
해요해요
IP 115.♡.254.12
15:17 2026-06-24 15:17:48 / 수정일: 2026-06-24 15:54:40
·
결과적으로 증권사만 승자인 느낌입니다 ....
소비는미덕이다
IP 106.♡.72.190
15:33 2026-06-24 15:33:33
·
@해요해요님 증권사는 무조건 좋죠.
cho사커보이
IP 106.♡.196.10
15:24 2026-06-24 15:24:30
·
전 주식에 두배 도입하죠 ㅋ 아니면 삼전하닉 빼곤 다 자산 다 팔고 퇴출시키든지 이런 비정상적 수급이 옳은건 아닙니다
그럼하든가
IP 175.♡.14.24
15:24 2026-06-24 15:24:56 / 수정일: 2026-06-24 15:25:34
·
레버리지 선호야 시장 특성이고 그냥 내 주식이 빠져서 문제인거죠. ㅠㅠ 그래도 다들 금방 적응할껍니다.
소비는미덕이다
IP 106.♡.66.78
15:33 2026-06-24 15:33:47
·
@그럼하든가님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Dozen
IP 222.♡.94.232
15:33 2026-06-24 15:33:35 / 수정일: 2026-06-24 15:36:25
·
이에 변동성이 큰 장세와 상품 비중을 고려해 동시호가 시간대 LP 운영 방식과 호가 제출 의무 범위의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다만, 업계에서는 해당 시기에는 체결 수량과 가격 예측이 불가능해 LP에게 호가 제출을 의무화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https://www.investchosun.com/site/data/html_dir/2026/06/23/2026062380110.html

우리나라 시장이 작아서 그래요.. 당장 도입되고 나서 작은 종목들 수급 개판이죠. 특히 동시호가때 개판납니다. 해외에서 컴퓨터로 단타투자하는 헤지펀드들이 꿀이죠.

https://biz.chosun.com/international/international_general/2025/03/14/GDLE4FD3UNGTNFUGDSZIWZBAHY/
외국도 자꾸 2배 3배 레버리지 나오면서 한국화 된다고 난리입니다.
행복
IP 14.♡.241.105
15:36 2026-06-24 15:36:54
·
단일종목 레버리지 아무문제없습니다
3배 , 4배 다 만들어도됩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