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입 이유가 환율 잡겠다는 이유도 포함되었던거같은데 그런거 차치하고
레버리지 상품은 다른 나라에도 있는건데 그걸 시행한다는게 잘못한건지.. 이해가 잘 안되네요.
반대로 다른나라에 있다고 우리나라에도 도입시켜야된다는 논리도 이상하지만요.
어짜피 레버리지 할 사람은 어디서든 할텐데..
이왕이면 국민들이 선택의 폭을 넓히는게 더 좋은거 아닌가 싶습니다.
다들 레버리지때문에 변동성이 크다고하는데
변동성 증가에 영향을 미칠수는 있어도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것도 아닌데요.
그냥 원래 주식은 위험해요. 그러니까 리스크 대비 기대수익이 높은거고요.
코스피가 변동성이 높은건 삼전 하이닉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서 그런거고
삼전 하닉 이익 성장속도 생각하면 주가 변동성도 당연히 크죠.
원래 성장주가 변동성이 큰거니까요.
가치주 코카콜라 같은건 별로 안움직이죠.
신용이랑 미수 주담대는 왜 있을까요.?
레버리지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레버리지 반대하면 신용이든 미수든 주담대든 하다못해 주택담보대출도 없어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지금 잡음은 최초 도입의 성장통 같은거라고 생각합니다.
댓글 수정하셔서…
제 댓글이 이상해졌지만 그냥 냅둘게요.
이미 흔한 용어가 되었지만 왝더독 현상이 사방에서 일어나는 단초가 되었다고 봅니다.
초대형주 하락 → 지수/선물 하락 → 지수/섹터추종 바스켓/ETF 매도 & 리스크헤지 트리거 → 중소형 구성종목 동반 하락 → 지수 추가 하락 → 다시 초대형주와 레버리지 상품 압박
이 구조에 대해 생각해보셨을지요
말씀하신거로는 출시시가가 묘하다는 말씀이신것같네요. 박스피때 출시했으면 문제 없었을텐데 하필이면 주식이 고공행진할때 출시해서요.
금융 강국이 목표면 결국 글로벌 스탠다드에 따라야죠.
이게 왜 문제냐면 다른 종목이 안 올라서가 아니라
다른종목들 돈을 빼서라도 삼전닉스로 몰리고 있기 때문이거든요.
시장이 작기 때문이죠.
다만 아직 초반이고 점차 시스템이 받아주면
수급쏠림 현상도 안정화 될거라고 봅니다.
지수 자체가 -10%씩 흔들릴만한 시장이 아니고
일본만 해도 시총 1위 키옥시아가 -15% 찍더라도 지수가 -10%씩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그만큼 장의 밸런스가 맞는건데
한국은 그냥 지수 자체가 반도체 지수가 되버리니...
거기에 레버리지까지 주니 뭐 사실상 수급을 다 빨아가는 효과가 생기는거죠.
코스닥 기업이나 주가가 관심 못받는기업들의 경우 잘 성장하는 기업이라면 곧 관심을 받을 꺼라고 생각해요.
시간의 문제라고 생각해요. 삼전하닉 실적전망이 꺽이기만해도 다른쪽으로 수급이 몰릴꺼에요.
시장에서 관심받는 회사의 주식은 이유가 있는거니까요.
저는 이걸 시장참여자들이 똑똑해서 생긴 문제라고 생각하거든요.
더 잘 성장할꺼같은 기업의 주식을 사려는게 당연하기때문에요.
제가 공감능력이 부족한건지..
제 이성적으로는 다른주식 떨어지는거까지 이해?라고 하기엔 좀 그렇고요. 뭐 그렇네요.
밸런스를 맞춰야하는것도 모르겠네요.
시장이 알아서 밸런스를 찾아갈꺼라고 생각하거든요. 지금 이 상황은 지금의 밸런스가 맞다고 시장이 알려주고 있다고 생각하고요.
외국은 이런 도박성 상품은 메이저에서 발행은 하지 않는다고 본 것 같아요.
한국인의 성향이 문제인거군요...ㄷㄷ
그러다보니 유동성이 너무 심해져요.
가뜩이나 미장도 레버리지 상품 투자 강하게 하던 한국인들인데 세금도 거의 없는 국장 이군요 투자자 성향도 파악 못하고 판을 키운게 누구 일까요
삼전닉스의 레버리지를 허용 했다는 건 반도체 섹터 투자 쏠림 현상 상관없이 코스피 변동성이 극대화 되는 길을 가겠다고 당국이 결정한거죠
금감원장이 괜히 레버리지 승인 후회 한다고 하는게 아닙니다 잘못된 판단에 따른 일종의 면피성 발언인거죠
금융당국의 판단미스 였고 아무 문제 없으면 부랴부랴 증권사 책임자들 불러 단일종목 레버리지 리스크 관리하라고 주문 할 필요도 없었죠
https://www.investchosun.com/site/data/html_dir/2026/06/23/2026062380110.html
우리나라 시장이 작아서 그래요.. 당장 도입되고 나서 작은 종목들 수급 개판이죠. 특히 동시호가때 개판납니다. 해외에서 컴퓨터로 단타투자하는 헤지펀드들이 꿀이죠.
https://biz.chosun.com/international/international_general/2025/03/14/GDLE4FD3UNGTNFUGDSZIWZBAHY/
외국도 자꾸 2배 3배 레버리지 나오면서 한국화 된다고 난리입니다.
3배 , 4배 다 만들어도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