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88년생이 보는 2030 보수화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 47

8
2026-06-24 14:55:38 106.♡.189.14
커피는냠

요즘 2030 세대의 보수화 현상을 분석하는 글들이 많습니다. 

30대 후반(88년생)의 시각에서 또래 친구들이 보수화 됐는지 개인적인 견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제 또래인 30대 중후반 남자들은 노무현대통령 탄핵에 대한 반발로

정치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그때는 중고등학생이라 선거권이 없었지만

진보, 보수 비율로 보면 진보 9.5 : 보수 0.5정도로 진보가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이 많던 진보비율이 대다수 보수로 넘어갔으니 개인적으로도 참 속쓰립니다.


첫째, 안보관의 차이입니다. 

군대와 천안함, 연평도 포격 사건 당시 저는 갓 전역을 한 상태였고, 친구들은 입대 중이거나 입대를 앞두고 있었습니다. 

누가 봐도 북한의 소행인 사건들 앞에서 당시 진보 진영 인사들과 일부 언론은 북한을 감싸기에 급급했습니다. 

대한민국 병사들이 희생되었는데도 미적지근한 태도로 일관하는 모습을 보며 큰 실망을 느꼈습니다. 

그럼에도 이명박근혜를 거치면서 문재인 정부 출범 초기까지는

진보 대 보수 비율이 7 대 3 정도로 진보가 우세했습니다.


둘째, 조국 사태가 남긴 상실감입니다. 

폴리페서의 아이콘이자 제가 가장 좋아하던 인물로 그 당시만 하더라고 꼭 정치에서 뵙길 바라는 분이였습니다. 

그러나 교수 조국이 아닌, 정치인 조국이 보여준 이중잣대와 내로남불의 모습은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며,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라던 문재인 정부의 가치를  훼손했습니다. 

조국사태는  보수와 진보 비율 뒤바뀌는 결정적인 변곡점이 되었습니다.


셋째, 부동산 정책의 실패입니다. 

독립과 결혼을 준비하며 마주한 부동산 시장은 절망 그 자체였습니다. 

근로소득으로는 도저히 따라갈 수 없을 만큼 집값이 폭등했고, 

정부가 대책을 내놓을 때마다 규제가 강화되어 내 집 마련의 꿈은 더욱 멀어졌습니다. 

부동산은 우리 삶의 기반과 직결된 문제이기에 정치적 선택에도 영향을 미칠수밖에 없습니다. 

부동산 정책의 실패를 겪으며 대다수의 30대 후반 남성들은 보수화 되었습니다.


이글을 마치며... 

20년전만 하더라도 진보로 정치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던 30대들이 내란을 겪고도 

진보쪽에는 표를 잘 주지 않습니다. 그 내란을 겪고도요.

보수화된 것은 보수가 좋아서가 아니라, 진보가 약속했던 가치가 

현실에서 무너지는 것을 목격했기때문임을 알아야 합니다.





커피는냠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47]
태평천하
IP 118.♡.73.42
06-24 2026-06-24 15:00:52
·
세대 분위기 공유 감사드립니다.
일일신
IP 211.♡.206.35
06-24 2026-06-24 15:02:45
·
제대로 된 안보관이 있다면 국힘을 지지할 수 없죠. 개방을 해야 북한이 망하지만, 그 개방을 제일 막는 게 국힘이거든요. 싸워야 이익보는 집단이 국힘인건데 이게 안보는 아니죠.
국힘이야 말로 빈부격차 확대, 유전무죄, 부정부패 천국을 만드는데 상실감을 떠들면서 국힘을 지지한다?
윤석열 시절 지방 부동산은 잡았지만, 빈부격차 정책으로 서울 집값은 크게 올랐습니다. 그럼에도 국힘 지지하네요.
결론은 이런저런 핑계 대지만 그냥 일베를 위시한 이명박 키즈들의 합리화일 뿐이라 봅니다.
다시말해 2030이 기존 기득권을 겨냥해 새로운 진보 세력을 만드는 것이 아닌, 찐 구태세력인 국힘을 지지하는 이상 국힘 세력에 선동당한 것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오목교타잔
IP 223.♡.112.223
06-24 2026-06-24 15:05:22
·
@일일신님 공감합니다.

저도 원글 저런내용보면 정말 헷갈립니다.진짜 그렇다고? 이런생각이 들고요.
머리가 복잡해짐
일일신
IP 211.♡.206.35
06-24 2026-06-24 15:09:28
·
@오목교타잔님 기존 사회 모순을 혁파하기 위해 새로운 정치 집단을 형성하고 진짜 개혁을 말해야하는데 그렇지 않고 그 결과가 국힘이다? 똥보다 설사가 좋다? 이건 그냥 선동이죠.
오목교타잔
IP 1.♡.255.108
06-24 2026-06-24 15:10:43 / 수정일: 2026-06-24 15:20:02
·
@일일신님 제가 하고싶을 말을 너무 시원하게 해주셨습니다.
어쩔때 클리앙 보면서 너무 답답하고 짜증날때도 있는데..
이런 시원한 댓글 보면 기분이 업됩니다.

(이런저런 문제..
조국 문제 등등해서.. 민주당이 마음에 안들어서 국힘당에 표를 준다? 어처구니가 없죠..
차라리 다른 대안정당이면 모를까? (근데 대안정당도 없기는 하지만)
예전에,
민주당을 그냥 오롯이 지지하기 찜찜했던 일부 사람들이 정의당을 지지했었죠..
정의당 꼬라지 보고 다들 학을 뗏을 껍니다. ㅎㅎㅎ
대안정당도 없고..어쩌고 다 싫고 해도...어떻게 국힘당에 표를 ... ㅡ.ㅡ;;;;;;;;;;
차라리 기권을 하는게 도리에 맞죠.)
김ss디
IP 182.♡.218.212
06-24 2026-06-24 16:16:14 / 수정일: 2026-06-24 16:16:42
·
@오목교타잔님 기권을 하면 의사표시가 안되니까요. 물론 내란 과 탄핵 등으로 정권이 넘어가는게 거의 확실시되는 분위기에서는 이준석에게 표를 주면서 의사표현을 하긴 했었죠.
쥬스n
IP 183.♡.139.244
06-24 2026-06-24 15:03:29 / 수정일: 2026-06-24 15:03:59
·
결국은 신뢰네요.
일본과도.. 북한과도.. 여야간에도 신뢰가 무너져서 여기까지 왔거든요.
그렇다면 수구는 뭘 해도 표를 받겠네요.
뭐.. 본인들의 선택이지. 이제는 손가락도 입도 아파서 더이상 설득 하기도 싫네요.
오목교타잔
IP 1.♡.255.108
06-24 2026-06-24 15:06:25 / 수정일: 2026-06-24 15:09:44
·
@쥬스n님 제말이요..
민주당의 모든 스탠스 다 뚫어져라 보면서 지지철회한다면, 국힘당은? 국힘당 보면 표가 주고싶은가요?
저도 어쩔때는 2030이고 뭐고 지들이 알아서 하게 냅두자는 생각도 하다가..
그래도 우리나라의 미래를 위해서 조금은 설득하고 가야하지 않나 생각도 들다가..
머리가 아픕니다. ㅎㅎ(참고로 저는 50대)
뎅뎅이!
IP 61.♡.246.17
06-24 2026-06-24 15:04:39 / 수정일: 2026-06-24 15:04:46
·
제가 그 경험을 다른 시야로 경험 했지만.. 현 30대 시야를 공유해 주셔 감사합니다.
진우원
IP 122.♡.242.238
06-24 2026-06-24 15:07:26
·
안보관... 하지만 표는 총풍 일으키고 내란 일으키는 당에 주겠다!!
조국... 하지만 내 표는 아들 퇴직금 50억... 내딸 교수 만들어주는 당에 주겠다!!
부동산 폭등... 하지만 내표는 부동산 규제완화와 대출완화로 집값 올리는 당에 주겠다!!
제 평가는 딱 이렇습니다. 그냥 핑계죠.. 차라리 둘다 지긋지긋하다 그러면...
이해라도 하죠.. 본인들이 주장하는 이념과 정반대되는 당에 표주는걸 이해할수가 없네요..
40대 중반 꼰대라 그런가 봅니다.
김ss디
IP 182.♡.218.212
06-24 2026-06-24 16:17:16 / 수정일: 2026-06-24 16:19:04
·
@진우원님 안타깝게도 현재 청년층에게 집값 올리는 당은 민주당이라는 인식이라... 안보관은 대북관(주적) 이야기하는것같고요.
하겐다즈신제품
IP 175.♡.17.129
06-24 2026-06-24 15:08:06
·
이런거 잘못 적으면 빈댓글 달리고 뭐 메모 한다하고 그래요 마음에 상처 받지 마세요 저는 상처를 안받아요
하늘이 천둥소리에 멍들지 아니하듯이요....
나는너의꽃으로
IP 219.♡.146.163
06-24 2026-06-24 15:08:09 / 수정일: 2026-06-24 15:13:36
·
흔히 조국-조민 사태와 관련해 조국만 잘못한 거 아니다, 나경원 한동훈 유승민 자식들에는 왜 침묵하냐! 고들 하시는데...
그럼 그네들과 그네들 자식들 똑같이 수사하고 처벌 받게 했어야죠. 그런데 제대로 수사하고 처벌 받은 사례가 있던가요. 유승민 딸 일은 어떻게 진행되어 가는지 모르겠고, 심지어 심우정 딸도 무혐의 나왔었죠.

사실 정말 침묵하는 것도 아닙니다. 해당 주제로 이야기 나누다 보면 조국뿐 아니라 유승민 심우정 자녀, 그리고 최근 정이한까지 매섭게 비판하는 젊은 층 많습니다. "왜 조국 때는 들고 일어나더니 조용하냐"고도 하시지만, 조국 규탄 집회 주도했던 인물들이 곧바로 국민의힘 등에서 공천 받아서 출마했었던 걸 떠올려봐야죠. 국회의원들도 나서서 이슈몰이 하고, 정당에 소속되어 뭐 하나씩 맡고 있는(대학생위라던지)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사람 모아서 시위 열고, 언론들은 그거 받아다가 대서특필했던 상황이니 파급력이 다를 수밖에 없죠.
나는너의꽃으로
IP 219.♡.146.163
06-24 2026-06-24 15:09:47
·
다른 비리 관련 사안에 대해서도 똑같습니다. "검찰이 우리 편이 아니고 언론이 우리 편이 아니어서 그렇다"고 해봐야 통하지 않습니다. 2030에게 민주당은 거대여당이거든요. 문재인 때도 그랬고, 지금은 더욱 그렇습니다. 그 문제들 해결하고 정의롭고 공정한 세상 만들라고 대통령 만들어주고 국회 의석 다수 몰아주고 지자체장도 몰아줬는데 계속 앓는 소리 하며 야당 짓만 해봐야 실망만 커질 뿐이죠.
오목교타잔
IP 1.♡.255.108
06-24 2026-06-24 15:08:36
·
특이점이 최근 가입이시고.. 작성글이 한개이시네요..
저는 골수? 민주당 지지자인데요...
제가 그동안 사신잡담 끄적인 지난글보기해보면 그냥 평범한 서울시민이구나 알수있습니다.
저는 절대 알바가 아닙니다. 여론을 흔들 생각을 해본적이 없어요.
이런글을 보면 의심이 드는게 사실입니다.
mkonk
IP 119.♡.223.216
06-24 2026-06-24 16:59:47 / 수정일: 2026-06-24 17:01:57
·
@오목교타잔님 프락치 색출에 골몰하기 전에, 다른 분들처럼 내용에 대한 반박을 하면 좋겠습니다.
St_martin
IP 61.♡.37.130
06-24 2026-06-24 15:09:16
·
윗세대는 다 했거든요.

자산에 투자해서 돈 버는거
여성보다 남성인권 더 앞새워서 가부장적으로 한거
양심적 공평한척 했으면서 자기들 자식은 편법 써주는거.

근데 지금와서 정의를 외치는 자들이 기득권이 되어 아래세대 너넨 하지마라.. 이러니 지지를 못하죠.

특히나 다른건 다 그러려니 할꺼에요.
근데 자산에 있어서는 온갖 규제와 논리가 다 20-30불리함. 기존 자산가 기득권 유리함. 으로 보일수 밖에요
하겐다즈신제품
IP 175.♡.17.129
06-24 2026-06-24 15:10:02
·
이명박때 아무리 형이 돈떼먹고 아들에게 다스 줄려고 공사 몰아주고 해도 아파트 값은 잡았죠. 박근혜는 멍청해서 모르겠지만 문재인 대통령때는 통계 조작하면서 아파트값 잡았다고 했죠. 이명박 대통령님은 잡으실겁니다. 대책을 내어놓으실줄 압니다.
쥬스n
IP 183.♡.139.244
06-24 2026-06-24 15:20:47
·
@하겐다즈신제품님 통계조작으로 단정하는건 위험한데요??? 아직 재판중입니다. 결론 안 났어요.
레드야클
IP 211.♡.54.46
06-24 2026-06-24 15:10:12 / 수정일: 2026-06-24 15:11:12
·
우경화 좌경화 얘기들을 많이 하지만 사실 걱정한다고 바뀌는건 아닌것 같습니다.
순리대로 살아가야겠죠. 나름의 가치판단들을 해서 저러는 걸테니...
역사가 돌고 돈다는걸 알지만 본인이 겪어보지 않은 길에 대해서는 체감되지 않을테니까요..
많이 뒤로 갈게 걱정이 되긴 하지만...궁극적으론 조금씩은 앞으로 전진하지 않을까요?
물론 이전 세대들의 아픔을 다음 세대가 겪는걸 보고 싶진 않지만..
우려한다고 선택이 바뀌거나 하진 않을 것 같다는....
살인의주걱
IP 124.♡.250.116
06-24 2026-06-24 15:12:37
·
뭐 그냥 저런 이유로 국민의힘 지지자가 되겠다라고 하는 사람들을 말릴 생각은 없습니다.

국민의힘지지자들 나중에 자기들 논리 쉴드치는 거 보면 더 가관입니다.
jacobs
IP 118.♡.82.204
06-24 2026-06-24 15:13:26
·
저랑 몇살 차이도 안 나는데
안보관을 이야기하며 보수화 ?

민주 정부에서 국방력 강화를 얼마나 했는지
윤석열이 무슨 짓을 했는지 생각해보면
안보 ? 웃기지도 않습니다

제 주변에 늘 보수를 자처하며 이명박 박근혜 윤석열 찍고 한동훈까지 지지한다던 친구들도
이번 내란과 북한에 무인기 보낸 사건을 통해서
안보 망치는건 국힘이라며
이번 지선까지 민주당에 줄투표했습니다
라이언백
IP 118.♡.10.194
06-24 2026-06-24 15:14:41 / 수정일: 2026-06-24 15:33:39
·
천안함, 연평도 때 진보쪽에서 북한을 감싸진 않았죠. 천안함의 경우 불확실한 부분이 있고, 워낙에 북풍 조작을 많이하던 x나라당 이력이 있으니깐 확실한 진상조사를 요구한 것이죠. 물론 음모론에 과몰입하는 사람들은 좀 안타깝긴 했지만요. 의문을 제기한 걸 가지고 북한편을 든다고 얘기하는 게 프레임이고, 그 프레임에 낚이는 게 수준인 거죠.

조국사태는 8x년 생보다는 90년대 생들한테 조금 더 강렬하게 작동한 거 같네요. 우리때는 학종이란 게 그닥 없었어서, 그런 전형으로 간거에 대해 생각보다 관심이 없습니다. 갔나 보다 했죠 걍.
그리고 애초에 더심한 비리를 저지른 다른 정치인 자녀들도 그정도로 조사가 이루어지지도 않았고, 그정도로 도륙 내지도 않았죠. 검찰 개혁을 하려했기에 그정도 별건으로 탈탈 털었다는 맥락이 더 중요합니다.

부동산은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니고, 문재인 할아버지가 왔어도 그때 폭등할 건 폭등했습니다. 코로나 위기에 따른 양적 완화에 대한 대응이고, 자산 가격 폭등으로 인해 세대간 격차가 커진 건 세계적인 현상이죠. 오히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분배 강화와 자산가에 대한 증세를 주장하는 게 옳은 것이죠.

정작, 분노의 방향성을 잘못 설정해 놓고 보수화라고 하면 안됩니다.

저도 또래고, 20대 때는 어디서나 일베하는 게 부끄러운 일이었고, 대부분 진보적인 생각을 갖고 있었습니다. 근데, 여성 권리 향상, 자산 가격의 상승, 취업 경쟁의 심화 등등 삶의 난이도가 높아져가는 시대를 겪으면서 분노감이 쌓였습니다. 그러면서 진보를 내 고통의 근원으로 설정하는 우파적 메시지에 공격당한 것이죠.
“너희가 힘든 것은 성평등을 외치는 민주당, 자산 가격을 올린 민주당 때문이다. ”

그래서 2030 남성들이 멍청해서 이런 선동에 당했냐? 그런 건 아닙니다. 진보쪽에서 이런 실생활의 어려움을 공감하지 못하고, 뜬구름 잡는 도덕적 이상만 펼치고 있으니 마음을 못산 것이죠. 민주당이, 진보가 실력이 없었던 건 인정하나, 인과관계가 잘못된 건 잘못된 겁니다.

그냥 지금 쓰신 내용도 어느정도 과장되거나 틀렸는데, 이게 딱 보수라고 주장하는 30대 수준입니다. 보수화가 되면 안 되고, 오히려 민주당 보다 더 극 진보를 주장했어야할 사건들이죠.

조국에게 분노했다면, 조국 보다 더한 정치인들에게 같이 분노하고, 교육 개혁을 요청했어야했고요. 자산 가격 폭등에 분노했다면 더욱 평등한 사회, 증세를 주장했어야했죠. 보수화된 것 자체가 그냥 정치에 무관심한 것에 대한 변명일 뿐입니다.
IruJan
IP 118.♡.73.33
06-24 2026-06-24 15:15:07 / 수정일: 2026-06-24 15:15:58
·
지나가던 89년생인데요, 본문엔 글쎄요...🤔🤔
민주당이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는 있다고 보는데, 그렇다고 민주진영은 칼같은 잣대를 들이밀면서 국짐은 어영부영 넘어가는 느낌이 드는 건 제 착각이려나요.
암튼 윗분들 말씀대로 똥보다 설사는 아니라고 생각해요
일리맛있어
IP 220.♡.83.4
06-24 2026-06-24 15:15:20 / 수정일: 2026-06-24 15:25:10
·
안보관이라... 저는 예전 총풍 사건의 충격이 너무 생생해서요...
국힘 세력과 북한은 동업자나 다름 없는 사이라 봅니다.
북한이 있으니까 빨갱이 팔이하고, 친북세력 몰이하고, 북한 이용하려고 무인기도 날리고, 죽일놈 죽일놈 하면서 구호도 외치구요.
국힘 세력의 하는 짓이나 논리를 보면 북한 없었으면 어쩔뻔 했나 싶은 때가 한두번이 아닙니다.

천안함 말씀 하셨는데, 이후 당시 MB 정부가 한 짓을 생각하면 그것도 황당하죠
https://www.joongang.co.kr/article/5577696
북한에 돈봉투 건네면서 천안함 사과요구, 정상회담 구걸이라니...
(당시 정부측 요청은 북 입장에선 사과가 아니지만, 우리는 사과라고 느낄 절충안을 마련하자고;;;)
오목교타잔
IP 1.♡.255.108
06-24 2026-06-24 15:17:40 / 수정일: 2026-06-24 15:19:26
·
@일리맛있어님 공감합니다.
이번 윤열석이 보면..
북한김정은을 자극해서 국지전이라든지, 소요를 일으켜 보려고 드론을 북한으로 날리고..
자폭드론도 무슨 군대 교보재 교육용이라고 속여서 들여오려고했다고 이번 재판에서 나왔죠?
그런데,
민주당은 이런거 저런거 따져보니 영~ 아니다.
그래서 국힘당에 표를 준다? 헐 ㅋ

(요즘 일베펨코 저쪽인간들 중심으로 이면박이 재평가해야한다는 댓글도 보이더라구요..
지나가는 개님이 웃을 일이죠...자원외교..등등 제가 평생 제일 극혐하는 인간이 저인간)
아름다운음악
IP 222.♡.94.2
06-24 2026-06-24 15:25:54
·
@일리맛있어님 저도 이글 쓰려고 했는데. 정말 안보관이라니 ㅎㅎㅎ 개도 웃고 갈것 같습니다. 생사람은 얼마나 많이 잡았는데.. 간첩사건만 들춰봐도 안보관은 말도 안됩니다. 그냥 무지한거라 생각합니다.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
IP 106.♡.202.128
06-24 2026-06-24 15:21:59
·
보수화보다 그들 말좀 들어라!라고 말해주고 싶네요.
장피엘
IP 210.♡.223.46
06-24 2026-06-24 15:22:37
·
조국 사태? 큰 그림, 즉, 숲을 보자면
사법/검찰 개혁을 하고자 하는 법무부장관이 될 조국에 반대하는 세력들(언론, 사법, 검찰등)의 합작품입니다.
이게 큰 그림입니다. 조국 개인의 도덕성이 핵심이 아니라 생각합니다.
조국이라는 사람의 도덕성을 비판하면서 더 부폐한 보수 세력을 지지한다는 논리가 설득이 되지 않습니다.
50억 퇴직금, 의대 편입등등 급이 다른 집단이니까요....
그리고 천안함은 솔직히 모르겠습니다.
토비스
IP 218.♡.8.245
06-24 2026-06-24 15:23:49 / 수정일: 2026-06-24 15:24:29
·
안보관 관련해서 하나 추가로 덧붙이자면
유튜브 보면 625참전용사 기부가 많더라구요
그리고 천안함, 연평대전에 중요한 가치부여하는 젊은남성도 많구요.
뭔가 반일항쟁<북한과의전투 이런 프레임이 어디선가 작동했다고 봅니다.
물론 뭐가 더 중한지는 따지기 어렵긴한데 4050이 반일감정이 많다면 2030 젊은남자들은 북한/중국에 대한 감정이 좋지않은점을 이용한듯 보입니다.
맨날 보면 군인 개만도 못한취급한다하면서 민주당까는데,,, 뭐,, 민주당에서 여기에 관심이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나부터살자
IP 210.♡.41.89
06-24 2026-06-24 15:28:57
·
그냥 진짜 심플합니다. 원래 저 나이 때는 깊이 있게 진실을 탐구하거나, 다양한 상황의 사안을 고려해서 판단하기 보다, 인스타, 쓰레드, X 에 올라오는 간단한 카드 뉴스를 더 진실로 믿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들의 바이블이자 팩트북은 인스타이거든요. 지금 50억 관련 인스타에서 글 보신분 있나요? 누구 아들 부정부패 관련해서 쓰레드에서 본적 있나요? 그런 글 하나에 조직적으로 와서 댓글 달고 어 만진당! 이러고 갑니다. 그냥 거기에 반복 노출되고, 민주당에서 이슈 나오면 미친듯이 SNS 로 확산되고 10% 진실과 90% 의 거짓이 담긴 컨텐츠에 다들 변화하는거죠. 지금 민주당은 가짜뉴스와 SNS 대응 제대로 안하면 앞으로 영원히 정치판에서 존재하지 못할겁니다. 매국보수는 20년을 저 작업을 했죠. 이명박과 리박스쿨. 그리고 신문사에 돈과 광고로요. 지금 민주당 수뇌부는 지들끼리 나눠먹기 하느라 정신이 없는데. 사태의 심각성을 모르는거 같습니다. 앞으로 3년안에 민주당 지지하는 40대 50대만 이상한 취급 받고, 점점 망해가겠죠 뭐.
토비스
IP 218.♡.8.245
06-24 2026-06-24 15:34:30
·
@나부터살자님
너무 공감합니다. 민주당은 그냥 손놓고 한줌취급을 언제까지 하련지
어루호아위키
IP 211.♡.202.232
06-24 2026-06-24 15:35:57
·
@나부터살자님 공감합니다. 무지성하고 관심없던 사람들이 의도를 갖고 만든 인스타 계정글울 그대로 믿더라고요.
Kalua
IP 218.♡.117.88
06-24 2026-06-24 15:45:22
·
@나부터살자님 사실 본문 내용이 그냥 SNS+뉴스만 보는 사람들에게 잡혀있는 민주당의 이미지일 겁니다.
조금만 찾아보면 아닌 걸 알 수 있지만, 그 조금 찾는게 너무나 힘든 바쁜 세상이 되어버렸죠.
그들을 탓하고 끝날게 아니라 당 차원의 조직적인 대응이 정말 절실합니다.
나부터살자
IP 210.♡.41.89
06-24 2026-06-24 16:15:47
·
@Kalua님 맞아요. 그냥 저렇게 세뇌되는거에요.. 매국우파의 잘못이나 이상한건 전혀 알수가 없죠. 10대 20대 30대 는 뉴스 잘 안봐요. 인스타, 쓰레드 X 가 뉴스 공급처이거든요. 거기에는 우리가 아는 진실이 있는 뉴스는 1도 없어요.. 거기게 가면 518은 북괴공작이다 이런 블로그, 찌라시, 타블로이드의 이야기가 진실이에요.. 518에 대해 홍보하는거 없어요.. 다들.. 누군가가 원하는 의도대로 생각하게 되고 있어요.
clolans
IP 211.♡.205.160
06-24 2026-06-24 15:29:25
·
네 화이팅하세요
Kimis
IP 110.♡.61.119
06-24 2026-06-24 15:35:04
·
민주진영이 세를 확장하고 기존 보수세력을 비판한 근거중의 큰 부분이 도덕성, 이른바 '옳고 그름의 문제'인건 사실입니다.
그러한 관점에서 볼 때 물론 모두가 깨끗하고 털어서 먼지가 없을 수는 없지만
왜 민주진영에게만 보다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고 평가하느냐는 불평은 자칫 정체성을 흔들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흠결이 없을 수는 없지만 이에 대해 차후에라도 엄중히 책임을 묻고 개선하는 모습이
어찌보면 진보의 방향성일 수 있는데 밖에서 보기에는 팔이 안으로 굽는 해결책을 내놓는게 간간히 보이는 것도
요즘 젊은친구들이 생각하기에는 부정적으로 보일 수 있다는 것도 간과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어차피 세력싸움이고 100% 논리와 정의로만 이루어지는 정치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개발돼지
IP 182.♡.138.187
06-24 2026-06-24 15:35:47
·
이젠 지적하기도 귀찮습니다.
있다
IP 116.♡.84.103
06-24 2026-06-24 15:37:27
·
페미도 넣어주세요
yyfather
IP 210.♡.41.89
06-24 2026-06-24 15:40:42
·
이런걸 인지전이라고 하죠..
어이없는 말을 무차별적으로 올리면서 사람들 가스라이팅하는거
ㅡ,.ㅡ;; 좀 알아보고 말씀하세요 조국대표가 어떤일을 당했는지..
김ss디
IP 182.♡.218.212
06-24 2026-06-24 16:21:43
·
@yyfather님 그건 민주당이 나서서 청년들에게 알려야죠. 실제로 대부분 저렇게 알고있는데... 여기서 한 명한테 그건 사실이 아니라고 말하는게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오목교타잔
IP 1.♡.255.108
06-24 2026-06-24 17:04:12
·
@김ss디님 언론의 9할이 저쪽편이라 소용이 없죠.
검사의언선교
IP 218.♡.14.107
06-24 2026-06-24 15:46:12
·
1. 안보는 보수 정당이 책임지며 보수 정당은 현재 대한민국에 민주당이 유일합니다.
2. 조국 사태는 광주 사태와 같은 급의 단어입니다. 검찰의 조국에 대한 사법 폭행이 정확한 용어입니다. 주의바랍니다.
3. 부동산 정책은 실패하지 않았습니다. 전세계적인 유동성 돈풀기에 대한민국도 편승했을 뿐이고 유동성이 넘치면 모든 실물 자산이 가격 상승하기 마련입니다. 유동성 증가로 주식이 상승하면 부동산도 상승하는 것이 상식이지요.
아트루팡
IP 211.♡.138.122
06-24 2026-06-24 15:50:23
·
제 부변과는 정반대군요 나이들수록.. 생각이 들수록... 진짜 보수를 찾게 되서 기존 극우들과는 거리를 멀게 하던데 말이죠
효니후니라니
IP 211.♡.73.61
06-24 2026-06-24 16:33:56
·
40대 후반입니다. 양당제에서 민주당안뽑음 국힘이 되는데.. 민주당이 못해도 국힘은 되면 안되니 뽑습니다. 어릴땐 공약도 보고, 한곳에 너무 힘이 몰리면 지맘대로 해서 적당히 나누어투표 했었는데.. 아무리 배고프다고 똥은 못먹겠으니.. 하고 투표합니다. 요즈음 극우들보면 굥이 계엄성공해서 고생을 해봐야 아차할까 싶습니다.
성원
IP 222.♡.227.113
06-24 2026-06-24 16:43:19
·
진짜 88년생이 맞는건지, 보는 시각이 참 다르네요..

진보는 민주당이고, 보수 국힘당이라고 생각하는건지? 이것부터가 옳지 않다고 보고..

첫째, 당시 대통령은 이명박이었고.

둘째, 조국처럼 털면 안털릴 사람 없다는게 맘카페에서조차 생기던 여론이었고.. 고작표창장이 4년이란 말도 생겼죠. 퇴직금50억, 자녀 교수채용의혹 같은것은 전혀 털리지도 않고있고..

셋째, 지금도 강남3구는 집값 올려주겠다는 당에 표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보수라고 명하는 쪽을 지지해서 득보는건 뭐가 있는지도 궁금하구만요..
더블라스M2
IP 115.♡.37.127
06-24 2026-06-24 17:32:52
·
2번과 3번이 크다고 생각하는데 2번은 특히 문재인 정권 초반 기대감을 가졌다가 인천국제공항 논란, 평창동계올림픽 남북 단일팀 논란 등으로 언론에서 공정성에 흠집을 내려는 시도를 했고 그 결정타가 조국 사태라고 봅니다. 이미 십년 가까이 불공정한 범죄집단이라는 인식이 확증편향되고 있어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