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김어준 방송에 대한 언급이 많더군요 43

4
2026-06-24 09:41:51 수정일 : 2026-06-24 10:21:26 125.♡.76.148
은식

제가 클리앙에서 글을 쓰는 스타일은 미리 무엇을 쓰겠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글을 읽다가 보면 많이 논란이 되는 것을 다시금 거론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김어준 방송에 대한 글에 달리는 댓글을 보니, 정확하게 숫자를 세지는 않았지만 김어준을 옹호하는 것과 반대하는 것이 거의 절반씩이지 않은가 합니다. 


유튜버는 공인일 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돈을 버는 사업자입니다. 그리고 언론 매체라는 것이 각자의 성향에 따라 보는 것이고요. 그래야 스트레스도 적고 재미 있게 볼 수 있는 것이죠. 


김어준이 어떤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하곤 하는데... 그런 측면도 있겠지만, 저는 김어준이 대중 밑바닥에 흐르는 정서를 잘 캐치해서 그것을 부각시키는 능력이 탁월하다고 봅니다. 그가 특정인을 대통령이 되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이미 바닥 정서에 그런 흐름이 있었고, 그것을 예리하게 캐치한다는 것이죠. 그렇게 해야만 대중의 반발을 적게 사고 김어준의 사업도 잘 되는 것이겠지요. 

하지만 김어준의 감각이 언제나 성공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불발로 그치는 경우가 많았어요. 하지만 대체적으로 지금까지는 그의 감각이 실패보다 성공으로 더 많이 이끌었다고 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실패하는 경우가 조금씩 늘어나는 경향이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이것은 제가 통계를 낸 것이 아니라 그저 저의 감각입니다. 그런 감각은 저의 경험과도 잇닿아 있습니다. 


"저는 김어준의 경우 과거에 재미있게 봤어요. 말빨이 좋으신 분이더군요.
그런데 문재인 박근혜 대선 이후로 "부정선거론"을 주장하더군요. 헛웃음이 나왔지만 뭔 소린지 들어봤습니다.
그 후로 김어준의 기본적인 성향이 "음모론"을 무척 좋아한다는 것을 알겠더군요.
저도 심심할 때는 음모론을 좋아하는 편이기는 하지만 굳이 시답잖은 음모론에 많은 시간을 투자할 필요는 없겠더군요. 그 후에도 김어준을 아예 끊지는 못하고 선거 때마다 듣곤 했어요. 그래도 대체적으로는 민주당을 지지하는 편이었고 지지하는 방향에는 다소 편향성이 있어도 못 참아줄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김어준의 말빨마저도 큰 재미를 주지 못하더군요. 일단 재미가 옛날에 비해 많이 떨어졌어요. 그분의 전달하는 정보의 신빙성에 대해서는 제가 객관적으로 판단될 입장은 안 되지만, 저의 성향과도 맞지 않더군요.

그런 경우에는 보지 않는 것이 좋아요. 물론 그렇다고 딱 억지로 끊을 필요는 없고 참고용으로 볼 수는 있는 정도라고 봅니다.

각자가 자기 성향에 맞는 유튜브를 보면 될 것입니다."(다른 글에 달았던 저의 댓글입니다)


저는 김어준의 사업이 번창하기를 원하고, 그가 사업에 계속 번창하기 위해서는 최근 점점 증가하고 있는 "헛다리 짚기"를 줄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김어준은 충분히 그럴 능력이 있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어떤 특정한 편견에 사로잡힌 것으로도 보이지는 않습니다. 다만 사람의 감각이라는 것이 시기에 따라 부침을 겪듯이 최근 조금 슬럼프를 겪는 것이 아닌가 우려를 합니다. 


그가 예전에 보여주었던 예리한 감각과 즐거움과 해학과 웃음을 다시 찾았으면 합니다. 

은식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43]
유스튜
IP 221.♡.2.209
09:42 2026-06-24 09:42:59
·
윤석열이 계엄할거같다도 주구장창 얘기했었는데
그것도 음모론인가요? 궁금합니다.
만렙치킨
IP 14.♡.191.180
09:49 2026-06-24 09:49:55
·
@유스튜님 오랜 시간 봐온 시청자 입장에서 조금 첨언을 드리자면,
김어준의 추측중 반 내지는 그 이상 정도는 맞습니다.
나머지 중에는 일부는 틀리고, 일부는 김어준의 방송에 의해 파토가 나서 발생하지 않는 경우도 있죠.
메탈리카
IP 211.♡.207.191
09:44 2026-06-24 09:44:50
·
은식
IP 125.♡.76.148
09:46 2026-06-24 09:46:16
·
@메탈리카님
제 글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빈댓글일 망정 댓글을 달아주시니 감사합니다.
그렇지만, 빈댓글만으로는 어떤 뜻을 전하려는 것인지 알기가 어렵군요.
리버브
IP 221.♡.204.18
10:02 2026-06-24 10:02:57
·
@메탈리카님
밀가루로만든호빵맨
IP 14.♡.5.19
10:23 2026-06-24 10:23:00
·
@메탈리카님
내가나를모르는데
IP 119.♡.197.74
09:48 2026-06-24 09:48:02
·
"사업" 보다 "사명감" 이 더 중요한 세계도 있고, 생각하시는 것 보다 많습니다.
은식
IP 125.♡.76.148
09:53 2026-06-24 09:53:39
·
@내가나를모르는데님
김어준에게 사명감이 있다면 "공인"으로서의 처신을 조금 더 신경을 쓰는 것이 좋겠다고 봅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G - 1
IP 211.♡.98.18
09:54 2026-06-24 09:54:05
·
정서를 잘 캐치해서 부각시키는걸 확실히 잘 했습니다. 조국을 밀기 시작했던것도 그 쪽이였고요. 근데 이번에는 완전히 실패한걸로 보입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생각해보면, 그 대중적 정서가 이미 늙어버려서 젊은 정서를 반영하지 못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마 김어준 입장에서 조국 정도의 도덕적 결함은 넘어갈수 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는건가 싶네요
그러를그러세요
IP 1.♡.81.118
10:25 2026-06-24 10:25:58 / 수정일: 2026-06-24 10:26:19
·
@G - 1님 망상이라고 하실 분들 계시겠지만...저는 김어준이 나름 젊은 정서를 따라가려고 시도는 했다가 실패했다고 봅니다. 옛날 '한나라당'이 잘나가던 시절에는 소위 스펙 화려한 인사들이 그쪽에 많이 갔던 것도 사실이고, 좀 더 도시적이고 세련된 이미지를 가졌던것도 맞죠. 반대로 민주당은 운동권, 서민, 사람 냄새 같은 이미지가 강했고요. 김어준은 그런 민주당의 이미지를 (본인이 생각하던) 젊은 세대의 감각에 맞게 전환해줄 인물로 조국을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빠질것 없는 스펙, 멀쩡한 허우대, 운동권 특유의 강성이미지와 촌스러움이 덜한 조국이 민주진영을 대표할 새로운 얼굴이라고 본 것 같아요. 문제는 그게 점점 정치적 판단이라기보다는 조국에 대한 정서적 애착으로 흘러버린것 같다는 겁니다. 아무리 끌어 올려줘도 조국 스스로가 정치인으로서의 역량을 보여주지 못하는데도 계속 들이밀고, 포기할 타이밍이 지났는데도 내려놓지 못하는 모습이 솔직히 약간 집착에 가까워 보여요.
이자식밥주지마
IP 58.♡.171.189
09:54 2026-06-24 09:54:33 / 수정일: 2026-06-24 09:54:49
·
대체로 공감가는데 제가 결정적으로 싫어하는 이유는 일개개인이 막강해진 영향력을 가지고
당무에 개입해서죠.
삭제 되었습니다.
yjlove
IP 211.♡.83.242
09:56 2026-06-24 09:56:43
·
@군자님
홧투
IP 221.♡.57.20
09:58 2026-06-24 09:58:05
·
@군자님
은식
IP 125.♡.76.148
09:59 2026-06-24 09:59:49
·
@군자님
김어준이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그에게 합당하지 않은 인신공격까지 할 필요는 없을 듯합니다.
분명 민주 언론에서 김어준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 것이 문제가 됩니다. 이 번 선거에서 조국 "사태"을 겪으면서 더욱 그런 생각이 듭니다.
언론도 적절한 수준에서 견제와 균형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것은 각 시청자가 자발적으로 구독을 취소하거나 다른 유튜버를 구독하거나 하는 선택을 통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것으로 봅니다.
그렇다고, 열심히 일하고 있는 김어준을 인신공격할 것까지는 없다고 봅니다. 각자 구독에 대한 선택으로 보여주면 될 것입니다.
yjlove
IP 211.♡.83.242
09:56 2026-06-24 09:56:11 / 수정일: 2026-06-24 09:57:50
·
김어준이 틀릴수도 있습니다.
예전에는 저도 한겨레나 오마이뉴스가 똥볼차고 그러면 불매하고 그랬는데 이제는 그렇게 안합니다.
다 쳐내고나면 누가 일을 합니까?
김어준이 의혹이 있어보이면 이슈를 제기하고 그것이 설령 잘못된 의혹이었더라도 행동으로 찾아보고 실행하는걸 저는 높게 평가합니다.
아무것도 행동하지 않는 사람이 행동하는 사람에게 도움은 못주더라도 잘못은 지적하되 욕하지는 말았으면 합니다.
은식
IP 125.♡.76.148
10:01 2026-06-24 10:01:26
·
@yjlove님
김어준을 대체하거나 대등하게 경쟁할 수 있는 다른 유튜버를 키워주면 될 것입니다. 그런 사람이 특히 2030이나 40대의 젊은 층에서 나와주었으면 합니다. 이제 50대는 조금 식상해진 것 같아요. 저도 50대입니다만........
hash
IP 59.♡.60.106
09:56 2026-06-24 09:56:16 / 수정일: 2026-06-24 10:09:56
·
오세훈 협잡질에 TBS 그만둘 때 "결론은 편파적이겠지만 그 결론에 이르는 과정은 공정할 것"이라 선언하면서 차린 채널인데, 중립적이지 않다며 편향성을 걸고 넘어지는 트집은 소음에 불과합니다.

설득력을 갖추지 못한다면 사람들이 귀담아 들어주지 않는다는 것 정도야 김어준 본인이 가장 잘 알테고, 그는 자기 목소리에 대한 신뢰도를 걸고 승부를 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자체로 존중할 만한 부분이 있어요.

그리고 김어준의 말을 들어보는 시청자도 바보는 아니라서 이 모든 걸 감안하고 받아들이거나 흘려보내고 있지요.

김어준의 말에 일리가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그를 인용하면, 지령받았냐며 메시지보다 메신저를 짓밟으려는 사람들이 있지만요. 정공법으로 헛소리 음모론임을 밝혀내면 바라던 바대로 김어준의 영향력은 줄어들 텐데, 그렇게는 못하고 김어준 발언에 기회를 열어주는 사람들을 모욕하는 꼼수만 난무하죠.
blumi
IP 211.♡.152.37
09:57 2026-06-24 09:57:09
·
자기한테 맞고 더 정확하다 싶은 유튜버 찾아보면 되는데
김어준 만물론을 펼치는 분들이 (그건 음모론 아닌가) 그렇게 싫다며
매일같이 끌올하니 매일같이 이름이 게시판을 수놓죠 ㅋ
브릿츠
IP 118.♡.254.26
09:59 2026-06-24 09:59:39
·
처음에는 아리송하게 지켜봤지만…이제는 그냥 딱 정직하리만치 눈에 보이는 구도죠. 어느 진영이든 김어준을 일단 어느정도 끌어내야 내 파이가 생기는 구도라 생각하는거라 봅니다. 기존 레거시 언론 나부랭이들은 말할것도 없고 그냥 눈엣가시죠 사실…지금처럼 그냥 개가 짖든 소가 짖든 김어준이 그냥 중심 잘 잡아주면 될겁니다. 대통령과 함께 중심만 잘 잡아주면 됩니다.
님님
IP 210.♡.60.19
10:00 2026-06-24 10:00:30
·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은 너무 기니까 줄여서 겸공, 뉴스공장 등 다양하게 부르게 되는데
의도하신 바는 아니겠지만 "김어준 방송" 이라고 부르는 메이저 언론이나 유튜버, 개인 등은 일단 김어준을 불편하게 보는 경향이 있다고 느껴집니다. "손석희 방송" 이나 현재 MBC메인 아나운선인 "조용현 방송" 이라고는 하지 않던데 말이죠.

우연 이었겠지만.. 솔직히 박근혜 득표율 51.6%는 너무 이상하다고 느껴졌었습니다.
아버지가 쿠데타한 516이랑 정확히 일치하니까요. 물론 우연 이었겠죠..
은식
IP 125.♡.76.148
10:05 2026-06-24 10:05:50 / 수정일: 2026-06-24 10:07:59
·
@님님님
박근혜 득표율의 숫자에까지 어떤 심각한 의미를 부여하는 것 자체가 이상한 것이죠. 김어준이 주장하는 "음모론"은 대체적으로 논리성이나 설득력 면에서 상당히 부족합니다.
음모론의 성격이 대체적으로 그렇지만, 그것도 그럴 듯하게 포장하는 것은 그것을 주장하는 자의 역량에 달린 것이겠지요.

"우연이겠지만..."이라면서 엉뚱한 연관성을 올리는 것도 좀 그렇네요. 우연이 아니라면 뭔가요? 그것에 대한 증거를 제시해야지, 다양한 우연을 주장하면서 우연일까 하는 반론을 제기하는 것은 언론인의 바른 태도가 아니죠.
G - 1
IP 211.♡.98.18
10:14 2026-06-24 10:14:24
·
@님님님 이게 이상하면, 총수가 주장하던 K갑에 의한 부정선거도 이상하게 보는게 맞는거고, 지금 부정선거론자들이 주장하는 쌍둥이 투표숫자도 다 이상한거죠.
은식
IP 125.♡.76.148
10:17 2026-06-24 10:17:49
·
@G - 1님 맞습니다.
님님
IP 210.♡.60.19
10:59 2026-06-24 10:59:53
·
@G - 1님
네, 맞습니다.
G - 1
IP 211.♡.98.34
12:50 2026-06-24 12:50:48
·
@님님님 그럼 지금 개표 숫자 같이 나오는 것도 이상한거라고 보시는건가요?
님님
IP 210.♡.60.19
13:52 2026-06-24 13:52:39 / 수정일: 2026-06-24 13:54:49
·
@G - 1님
저는 조금 이상하다고 생각 생각 합니다만 확률 상 나올 수 있다고 판단 했습니다.
현재 밑도 끝도 없이 태극기 들고 다니는 부정 선거 론자 극혐 합니다. ex)황교안

박근혜 당선 당시 너무 화가 났고 득표율 또한 공교롭게 너무 이상하다고 생각 했지만 결국 우연이라 판단 했습니다.

전 단순히 클리앙에서 김어준을 욕하는게 말이 되나? 싶어서 댓글 달아 봤습니다.
할러
IP 223.♡.72.228
10:03 2026-06-24 10:03:55 / 수정일: 2026-06-24 10:05:52
·
요즘 겸공을 한번만 봐도 이런 말씀 하기 힘들텐데요. 어떤 방송에서도 보기 힘든 좋은 내용이 많습니다. 정치를 빼고 봐도 그렇습니다. 공짠데 안보면 자기 손해죠.

음모론 좋아하죠. 그리고 절반정도 맞습니다. 그러면 대단한것 아닌가요?
그걸 제기하지 않았으면 그냥 모르고 넘어갈 범죄도 꽤 있습니다.
은식
IP 125.♡.76.148
10:19 2026-06-24 10:19:59
·
@할러님
동전을 던져도 절반 정도는 맞습니다. 많이 던지면 거의 절반에 수렴하지요.
또한 맞는다 틀린다는 것도 상당한 부분 주관적인 경향이 있어요. 세상일이라는 것이 예측이 완벽하게 딱 들어맞는 경우는 거의 없거든요. 상당 부분 틀려도 대체적으로 맞으면 결국 맞다고 보는 것이죠. 또한 거의 모든 부분이 틀려도 딱 사소한 어떤 것이 맞더라도 경우에 따라서는 맞다고 주장할 수도 있는 것이죠.
cosy
IP 223.♡.147.183
10:35 2026-06-24 10:35:04 / 수정일: 2026-06-24 13:26:20
·
@은식님 동전은 그 세상이 두개밖에 없는거니 비유가 안맞죠.. 많은 세상사에 흐름이 이상한 사안을 찾고, 의심을 가지고 깊게파는게 쉬운일은 아니죠.. 합리적으로 말씀하시는거 같지만 뭔가 비토가 깔려있으신거 같네요
은식
IP 125.♡.76.148
10:37 2026-06-24 10:37:33 / 수정일: 2026-06-24 10:38:41
·
@cosy님
기본적으로 언론인이 일단 지르고 본다는 "음모론"적인 태도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언론인에게는 100개 중 1개라도 틀리면 그것으로 치명적인 손상을 입어야 맞습니다. 물론 김어준은 스스로 언론인으로 생각하지 않는 듯합니다.
그런 면에서 "비토"가 기본적으로 깔려 있는 것이 맞습니다. 음모론으로 흥한 자, 음모론으로 망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자기가 잘 쓰는 칼이라고 마음껏 휘두르면 안 됩니다. 칼의 크기가 커질수록 조심할 필요가 있어요.
할러
IP 223.♡.72.228
10:44 2026-06-24 10:44:14
·
@은식님 확률이 방점이 아닙니다. 이명박의 범죄, 선관위 디도스 공격 등은 열심히 찾아내서 범죄를 밝혔습니다.
cosy
IP 223.♡.148.236
10:51 2026-06-24 10:51:22
·
@은식님 그건 청취자가 판단하겠죠. 그리고 위에 말씀은 완벽하게 옳고 그른게 없다고 하시더니… 어째 100개중 하나라도 틀리면 안된다는 그 말로 재갈을 물리려합니까
은식
IP 125.♡.76.148
10:55 2026-06-24 10:55:51
·
@cosy님 언론인이라면 그런 자세로 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 통상의 언론이라면 틀린 보도에 따라 책임을 집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유튜브 언론에 대해서는 어떤 방식으로 통제할 것인지도 고민해야 합니다.
김루키
IP 218.♡.191.138
10:08 2026-06-24 10:08:46
·
후보들 불러놓고 구독자 몇명이냐고 적으면 꼽주면서
방송시간안에 얼마 만들어준다 봐라 만명됐다
봐라 구독자 오른거 ..이러는거 몇번듣다 질려서 구취 했습니다
지선후보들의ㅠ유튜브 구독자가 선거에 뭔상관이라고 불로다
자기 유튜브권력 과시용으로 쓰는지 ㄷㄷㄷ
김어준 좋아했지만 고인물은 반드시썩는다는걸 새기게 되네요
은식
IP 125.♡.76.148
10:24 2026-06-24 10:24:56
·
@김루키님
김어준을 인간적으로 좋아했다면 실망이 크셨을 겁니다.
저는 그저 처음부터 김어준의 방송을 재미있다고 봤고요. 실망도 크지 않습니다. 또 그가 민주진영에 기여하기를 원하지만, 최근 행태를 보면 민주 진영에 대한 손실이 이익보다 더 커지는 지점에 이르렀다고 봅니다. 하지만 그도 조금 노력하면 이익이 더 많아지게 할 역량도 있고 그럴 의지도 있다고 봅니다.
Off_B
IP 211.♡.145.18
10:11 2026-06-24 10:11:26
·
적어도 매번 헛다리 짚으면서, 자기가 뭐라도 되는 양 아무에게나 비아냥과 조롱만 일삼는 이동형보다는 믿음이 가요.
틀리는 경우가 있더라도, 김어준의 접근방식이 늘 최선이었다 생각합니다.
김어준은 항상 생각을 열어두고(나쁜 가능성에 대한), 검증을 게을리하지 않으면서도, 전략적으로 움직이는 마이너한 자세를 유지하는 반면,,, 이동형 같은 부류는 벌써 기득권의 논리를 가져다 쓰고 있어요.
정권이 무너지는 건 간신같은 무리들이 득세할 때입니다.
용산돼지
IP 211.♡.1.68
10:15 2026-06-24 10:15:15
·
대부분 김어준 방송 듣지도 않는 사람들이 만들어 내는 프레임일 뿐입니다.

뭐가 어때서 어떻다.. 논리적으로, 구체적 사안을 가지고 비판하는 글을 못봤습니다.
유시민 비판하는 글도 마찬가지고요..

그냥 기획자라느니.. 편향되어 있다느니.. 비판이 아닌 비난일 뿐인거죠..
그중에는 물론 민주당원도 있겠지만.. 완전 반대진형도 섞여 있어서 상황 판단을 흐리게 하고 있는데..
그검 감지해 내는게 불가능해서 답답할 뿐입니다. 그들도 그걸 알고 열심히 협잡질을 하고 있는거고요..
디오랑
IP 223.♡.91.113
10:19 2026-06-24 10:19:05 / 수정일: 2026-06-24 10:19:12
·
해악이라고 보시는거보니 부정론자시네요.

웃음에는 해학이 같이 나와야하는데 해악이라고 하시는거 보면요
은식
IP 125.♡.76.148
10:21 2026-06-24 10:21:48
·
@디오랑님
죄송합니다. "오타"입니다. 방금 "해학"으로 수정했어요.
동주리
IP 39.♡.249.33
10:38 2026-06-24 10:38:15
·
저는 극단적 언어가 판치는 정치 유튜버들보다 품격있는 언어를 쓰는 게 좋습니다.
세상 많이 변했죠. ㅎㅎ 김어준이 고상한 언어를 쓰는 쪽에 들다니..
그 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 문화, 미래 등 다양한 방면을 다루고 부르는 게스트의 질도 월등한 것도 다른 유튜버랑 비교가 안되더군요. 무엇보다 김어준을 보고 있으면 증오를 곱씹는게 아니라 비전을 꿈꿀 수 있다는 게 좋습니다.
재밌는 걸로는 매불쇼 최욱이 제역할을 톡톡히 해주니 전 두개를 챙기면 딱 갈증이 해소되더군요.
뿌리꽝
IP 175.♡.77.217
11:10 2026-06-24 11:10:08
·
긴글 수고 했읍니다 아침부터 고생하시네요
리나시미엔토
IP 211.♡.216.218
11:35 2026-06-24 11:35:45
·
길게 쓰셨는데 예능으로 비유하자면 무한도전때의 유재석과 유퀴즈의 유재석관 다르다 이런느낌일까요.
아트루팡
IP 211.♡.138.122
14:27 2026-06-24 14:27:57
·
미디어가 영향력있는건 다행 유일한 진보매체였던 시절도 있었던 만큼 존재 가치는 있다고 봅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