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두번 속나요. 너무 속이 빤한 질문에 따라오는 조사결과 가지고 또 선동 시작하는 분들 징글징글하네요. 언제부터 그렇게 국민들 피해를 그렇게나 신경 썼다고 이제와서.. 저래놓고 수사권 남겨놓으면 수사인력 그대로 공소청에 남길 수 있고 그럼 검찰개혁은 게임 끝이죠. 일시적으로 축소된 수사인력은 언제든 다시 늘릴 수도 있는 거고 이런 저런 제한은 얼마든지 우회할 수 있습니다. 판사집단과 거대한 카르텔을 맺고 있는 조직인데 애초에 사소한 법적 제약에 쫄아서 하려던 걸 못하는 집단이었던 것도 아니구요.
브릿츠
IP 118.♡.254.26
06-24
2026-06-24 09:49:09
·
이거는 뭐 일부 유지도 아니고 그냥 아예 대놓고 전체 보완수사권 유지로 프레임을 또 잡는군요. 그리고 저런 여론조사들이 도대체 누구한테 한 여론조사들이며 신뢰감이 얼마나 있다고 믿을수가 있는지. 저는 진짜 주제여부를 떠나서 여론조사업체들에 대한 확실한 견제장치 및 처벌 강화에 대한 입법을 이제는 미루지 말아야된다고 봅니다. 그냥 하는짓보면 선거때가 제일 심하고 평소에도 (어떻게 조사를 했는지, 표본은 또 저게 샘플인지…) 지들 맘대로 지들 입맛, 지들이 만들고 싶어하는 여론 조작 혹은 메이킹을 위해서 숫자를 이리 넣었다 저리 만들었다 이렇게 해놨다가 이게 뭔지를 모르겠어요. 높을때나 낮을때나 예전부터 하는말이지만 도대체 대통령이든 정당이든 매주마다 무슨놈에 여론조사 지지율이니 뭐니 해가면서 발표를 해대는지도 도대체가 해괴망측하고…신뢰성있게 조사들을 하면 모를까. 이거는 듣도보도 못한 여론조사업체들이 도대체 몇인지 가늠도 안되고…
korinh
IP 211.♡.197.79
06-24
2026-06-24 09:52:14
·
폐지하고 그 부작용을 몸소 체험하면 되나요?
neo123
IP 223.♡.78.71
06-24
2026-06-24 09:53:03
·
별 같지도 않은 여론조성하네요. 의지만 있으면 바로 끝나는 걸 어디서 맨날 말같지도 않은 숙의 같은 소리 하면서 시간끄나요. 같잖내요.
청와대가 당의 의견대로 하겠다고 하니 밍기적거리지 말고 당이 원하는 대로 빨리 정리했으면 합니다. 싸움과 갈등이 너무 심하네요. 보완수사권이 뭐라고...
선관위 이야기도 하고 경제불평등 이야기도 하고 할 이야기가 얼마나 많은데 보완수사권만 들리네요.
@MetaBingo
IP 222.♡.226.231
06-24
2026-06-24 09:57:29
·
일단 대부분 보완수사권에 대한 인식이 부족합니다. 사실 대부분 국민들은 관심도 없죠.
그저 단순하게 판단할 수 밖에 없습니자. 보완? 뭘 부족한 걸 채우는 수사인데 왜 없애?
이런 설문에도 폐지가 답이라는 것이 저정도 나왔다는 것은 제가 볼때 정말 대행입니다.
카이바시
IP 220.♡.39.1
06-24
2026-06-24 09:58:57
·
국힘 + B VS A, C 정도겠군요.
나배고팛
IP 182.♡.187.167
06-24
2026-06-24 09:59:10
·
폐지에 1표입니다
당해보면알겠짛
IP 222.♡.133.113
06-24
2026-06-24 10:00:18
·
이화영이만 불쌍하군요 그냥 편하게 받아들였으면 재산은 지킬수 있었는데 말이죠
starleo
IP 210.♡.41.89
06-24
2026-06-24 10:00:48
·
'수사 공백을 위해...' 장치군요 ㅎㅎ 보완 수사관 없으면 수사 공백이 생기는구나! 로 인식하게 만들기 위한 setup이겠구요
JarvisT
IP 118.♡.66.15
06-24
2026-06-24 10:02:07
·
아니 정청래도 김민석도 모든 당대표 주자가 다 폐지를 내세우는데요 그럼 당론 수준인데요
혹시 검찰 편이세요?
클리앙11142
IP 182.♡.162.99
06-24
2026-06-24 10:07:35
·
저쪽당 지지자는 무조건 반대이고 민주당 지지자도 일부도 반대 하니 여론조사 상은 반대가 많죠 민주당 대부분 지지자들은 완전 폐지 찬성이고
매카닉
IP 14.♡.43.208
06-24
2026-06-24 10:13:32
·
문항이 이렇게 되어 있네요. 1. 검찰개혁을 위해 보완수사권을 폐지해야 한다면 1번 2. 수사 공백 방지를 위해 보완수사권을 유지해야 한다면 2번 3. 잘 모르겠다면 3번을 눌러주세요.
Night7
IP 49.♡.23.117
06-24
2026-06-24 10:14:56
·
꽃에서도 유지 의견이 더 높았던게 기억이 나네요
Off_B
IP 211.♡.145.18
06-24
2026-06-24 10:27:44
·
대검을 해체하고, 검찰총장을 공수처장 수준으로 힘을 빼버리면, 일부 남겨도 될지 모르겠지만,,, 권력과 돈에 미친 검새들이 세력을 구축하고 검찰을 지배하는 한, 보완수사권의 악용 폐혜가 국가의 존망을 흔들 정도라고 봅니다. 실제 내란으로 망할 뻔 했잖아요. 여전히 검새들은 정치권, 정권과 딜을 하고 있다고 봐요. 왜겠습니까? 보완수사권이 있으면, 돈과 권력을 다 챙취할 수 있고, 자기들이 지배하는 세상을 유지할 수 있으니까요. 국민을 위해서? 이렇게 노력하는 검사들이 지금 검찰 내에서 힘이 있습니까? 결국 검찰의 논리는 힘있는 자들의 논리가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이미 가진 걸 줄이는 건 매우매우 어려워요. 반대로 없는 걸 줄 때는 조절하기가 훨씬 쉽죠. 그러니, 기회가 있을 때 일단 뺏는 게 나아요. 그리고, 필요하면 하나씩 보충해가면 될 일. 그렇게 다뤄야합니다. 국민의 종복으로 삼으려면
dgpig
IP 121.♡.74.36
06-24
2026-06-24 10:38:47
·
폐지하더라도 국민들 우려가 크다는건 집권여당도 꼭 인지했으면 하네요 마냥 유도질문이다 상관없다 라고 하기에는 비율이 높습니다.
가딩
IP 125.♡.75.39
06-24
2026-06-24 10:53:15
·
경찰에게 전권주면 안됩니다.
Night7
IP 49.♡.23.117
06-24
2026-06-24 11:02:52
·
여조에서 유지가 높다는거는 일반국민에게 피해가 오는 뉴스가 나왔을때 민주당 과 대통령에게 나쁜쪽으로 여론이 가게되겠죠 모든 사람들이 민주당 지지층이 아니에요 폐지를해도 제대로 된 대책을 가지고 통과시켜야 할겁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의도된 질문지 이죠.
"~를 위해" 는 빼는게 옳겠군요
보안수사권만 유지하는 것도 검찰개혁중 하나의 안 인데요..
설문문항이 너무나
"보완수사권이 없으면 수사공백이 올수있다"고 암시하고 있네요.
"수사공백이 온다"라고 은근 협박하는데도 과반을 넘지 못하는게
검찰폐해가 심각해서 획기적인 개혁이 필요하다는게 옳은 여론 아닐지요.
수사권과 기소권 분리는 오래전부터 검찰개혁안의 핵심이었습니다.
여조화사의 프레이밍이 들어가있네요
검찰개혁 이랑 수사공백이랑 어떻게 같은 맥락의 논리로 넣는거지...
진짜 멍청한거 아니면 악의 의도가 있다고밖에...
한마디로 보완수사권 폐지하면 수사공백이 생길 우려가 있다는 인지를 심어주고 응답 받아낸거라 이런 여조는 폐기가 맞습니다
어떤 식으로도 견제는 필요합니다.
특히 시골 경찰은 지역 유착이 어마어마하니..
피해입는 국민이 어마어마할겁니다.
그냥 검찰이 미운 사람들은
무지성 페지만 외쳐대지요
잘못된 수사에 대한 제대로된 수사 요청은 국민의 권리임에도 불구하고
언제부터 그렇게 국민들 피해를 그렇게나 신경 썼다고 이제와서..
저래놓고 수사권 남겨놓으면 수사인력 그대로 공소청에 남길 수 있고 그럼 검찰개혁은 게임 끝이죠.
일시적으로 축소된 수사인력은 언제든 다시 늘릴 수도 있는 거고 이런 저런 제한은 얼마든지 우회할 수 있습니다.
판사집단과 거대한 카르텔을 맺고 있는 조직인데 애초에 사소한 법적 제약에 쫄아서 하려던 걸 못하는 집단이었던 것도 아니구요.
걸 어디서 맨날 말같지도 않은 숙의 같은 소리 하면서 시간끄나요. 같잖내요.
당이 원하는 대로 빨리 정리했으면 합니다.
싸움과 갈등이 너무 심하네요. 보완수사권이 뭐라고...
선관위 이야기도 하고 경제불평등 이야기도 하고
할 이야기가 얼마나 많은데 보완수사권만 들리네요.
사실 대부분 국민들은 관심도 없죠.
그저 단순하게 판단할 수 밖에 없습니자.
보완? 뭘 부족한 걸 채우는 수사인데 왜 없애?
이런 설문에도 폐지가 답이라는 것이 저정도 나왔다는 것은 제가 볼때 정말 대행입니다.
보완 수사관 없으면 수사 공백이 생기는구나! 로 인식하게 만들기 위한 setup이겠구요
모든 당대표 주자가 다 폐지를 내세우는데요
그럼 당론 수준인데요
혹시 검찰 편이세요?
1. 검찰개혁을 위해 보완수사권을 폐지해야 한다면 1번
2. 수사 공백 방지를 위해 보완수사권을 유지해야 한다면 2번
3. 잘 모르겠다면 3번을 눌러주세요.
권력과 돈에 미친 검새들이 세력을 구축하고 검찰을 지배하는 한, 보완수사권의 악용 폐혜가 국가의 존망을 흔들 정도라고 봅니다. 실제 내란으로 망할 뻔 했잖아요.
여전히 검새들은 정치권, 정권과 딜을 하고 있다고 봐요. 왜겠습니까? 보완수사권이 있으면, 돈과 권력을 다 챙취할 수 있고, 자기들이 지배하는 세상을 유지할 수 있으니까요.
국민을 위해서? 이렇게 노력하는 검사들이 지금 검찰 내에서 힘이 있습니까? 결국 검찰의 논리는 힘있는 자들의 논리가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이미 가진 걸 줄이는 건 매우매우 어려워요. 반대로 없는 걸 줄 때는 조절하기가 훨씬 쉽죠. 그러니, 기회가 있을 때 일단 뺏는 게 나아요. 그리고, 필요하면 하나씩 보충해가면 될 일. 그렇게 다뤄야합니다. 국민의 종복으로 삼으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