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조국이 대권에 제일 가깝군요. 84

2026-06-24 09:16:53 124.♡.237.137
샤오룽바오

가만보면 대권이란게 능력으로 차지할 수 있는게 아니더라구요

객관적인 능력치로만 봤을 때 노무현이 어떻게 이회창을 이기고 대통령이 되었겠습니까.

대권이란게 결국은 서사인데 진보 진영의 다른 주자들은 아직 서사라고 할게 없어요.

조국 대표가 비록 지금은 부정적인 평가를 많이 받고, 범죄자 취급까지 받지만 앞으로도 계속 그럴지는 두고봐야죠.

이재명 대통령도 불과 얼마전까지 범죄자 몰이, 대장동 몰이 당한거 모두 생생하게 기억하시잖아요.

아시다시피 그거 국힘에서만 주장한거 아닙니다. 민주당내에서, 그리고 클량에서도 의견 분분하게 많이들 싸웠어요.

저는 조국당도 아니고 아직까진 확실한 조국 지지자도 아닙니다만 흘러가는 판세가 의도하지 않은 조국 서사 만들기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와중에 걱정되는 건 범 진보쪽에는 사람이 없는데 저쪽도 오세훈이니 한동훈 같은 것들이 나름대로의 서사를 쓰고 있다는게 걱정이 됩니다. 우리는 인정 못해도 2찍 쪽에서는 신화가 되고 있겠죠.

샤오룽바오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84]
사표방지위원장
IP 49.♡.67.53
09:18 2026-06-24 09:18:09
·
잼통 맛보는 국민의 눈에 안찰꺼 같아요.
이자뿌스
IP 112.♡.72.194
09:19 2026-06-24 09:19:00
·
범죄자 취급이 아니라 범죄자 맞고요, 최근 부정적인 평가보다는 무능하다는 평가가 많은 것 같습니다만?
그냥그런이
IP 106.♡.66.210
09:21 2026-06-24 09:21:12
·
@이자뿌스님 이재명 대통령 걸려있는 재판이 5개고
영부인도 재판 하나 걸려 있어요
당연히
IP 106.♡.67.149
09:24 2026-06-24 09:24:39
·
그냥그런이님// 우와. 민주당지지자세요? 그래서 그 5개 유죄판결 날 것 같으세요?
그냥그런이
IP 106.♡.66.210
09:37 2026-06-24 09:37:59
·
@당연히님 죄가 있어야 유죄 판결이 나나요. 한동훈이 대통령 되면 어찌 될지 모르는거죠
뎅뎅이!
IP 61.♡.246.17
09:19 2026-06-24 09:19:06
·
전, 조국 나오면 거의 백퍼진다고 봅니다.
진우원
IP 122.♡.242.238
09:19 2026-06-24 09:19:31
·
글쎄요.. 딱히 민주진영에서 가까운 사람은 잘모르겠습니다. 그나마 가깝다면.. 추대표가 제일 가까울것 같습니다.
다만... 나이가 너무 아쉽습니다. 5년만 젊으셨으면.... 너무 아쉽습니다.
볼빨린사춘기
IP 112.♡.175.134
09:20 2026-06-24 09:20:36
·
@진우원님 저도 나이가 아쉽습니다.
진우원
IP 122.♡.242.238
09:24 2026-06-24 09:24:58 / 수정일: 2026-06-24 09:25:10
·
@볼빨린사춘기님 박지원도 저 나이 되도록 하는 국회의원 하는 것보면 가능하지 않을까 싶기도 한데...
대통령 자리가 엄청난 부담감으로 급노화가 되는 자리다 보니(민주당 출신 대통령만...)...
그런데.. 뭐.. 트럼프도 하고... 바이든도 하는걸로 봐서는
건강만 챙겨주신다면... 가능하지 않을까 싶기도 해요.
jj34
IP 112.♡.250.33
09:19 2026-06-24 09:19:47 / 수정일: 2026-06-24 09:20:07
·
민주당에서 대통령이 되려면 서사와 명분이 중요한데 그럴 위치가 아닙니다. 평택에서 원내진입 못한 순간 아주 멀어졌어요.
그냥그런이
IP 106.♡.66.210
09:19 2026-06-24 09:19:50
·
안철수도 이낙연도 가까웠었죠.
이재명 대통령의 성공 없으 민주진영 대권은 없습니다.
그리고 지금 상태에서는 오세훈 한동훈이 몇보 앞에 있죠
볼빨린사춘기
IP 112.♡.175.134
09:20 2026-06-24 09:20:01
·
제대로된 서사였다면, 이번에 당선이 되었어야 하는데 말이죠.
조국은 아직 멀었습니다. 전재수가 더 가깝죠.
회천의 결단
IP 222.♡.201.186
09:22 2026-06-24 09:22:04
·
@볼빨린사춘기님 전재수씨 괜찮더군요... 운동권 냄새 강하지 않고..
꼬마라크
IP 106.♡.73.166
09:44 2026-06-24 09:44:36
·
@볼빨린사춘기님

맞습니다. 그렇게 네거티브 하고 3위라니
박태호
IP 172.♡.52.227
09:20 2026-06-24 09:20:41 / 수정일: 2026-06-24 09:20:58
·
조국 많이들 무서워하는 것 같습니다
이재명 후보 때 처럼요
볼빨린사춘기
IP 112.♡.175.134
09:28 2026-06-24 09:28:48
·
@박태호님
전 조국을 좋아하기는 하지만, 대통령 깜이 되지는 않는다고 봅니다.
무서워하기는 합니다. 이대로 설익은 채로 대통령 될까봐요.

김대중 대통령의 말씀처럼
"상인의 현실감각과 서생의 문제의식"이 일정 수준 이상 필요합니다.
조국은 상인의 현실감각이 부족한것은 당연하고,
서생의 문제의식 역시 부족합니다.

법과 관련된 부분을 제외하면,
아직 조국이 뛰어난 부분을 느껴보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조국은 아직 설익었다고 표현하고 싶네요.
회천의 결단
IP 222.♡.201.186
09:21 2026-06-24 09:21:18
·
보수에서 제일 좋아할 후보가 조국, 추미애, 정청래 ...
stepd
IP 61.♡.48.162
09:21 2026-06-24 09:21:21 / 수정일: 2026-06-24 09:22:38
·
안되죠. 클리앙에서나 호불호 따지고 있지. 중도/보수 쪽에선 거의 악마 취급 당해요.
대선은 중도 버리고 못이깁니다.
사면의 분노에 대한 설득을 할 방법은 무죄 입증 밖에 없는데.
무죄 입증은 이미 포기하신 거 같더라고요.
ky0930
IP 61.♡.82.115
10:10 2026-06-24 10:10:59
·
@stepd님
이재명도 악마 취급 당한 것은 마찬가지 아니였던가요?
stepd
IP 61.♡.48.162
11:48 2026-06-24 11:48:00
·
@ky0930님 대장동 등은 유죄 판결이 안 났으니 중도 쪽은 일단 둘리배 상태였죠.
명백한 흠결이라고 하면 15년 전 음주운전 인데 벌금 벌점 등 처벌 다 받았으니 사람마다 참작을 하기도 하는데
조국은 유죄 뿐만 아니라 사면까지 받아서 참작이 어렵다고 봅니다.
섬마을생산직
IP 106.♡.3.47
09:21 2026-06-24 09:21:22
·
조국이 아쉽긴 한데 이젠 힘들죠.
POOHOLIC
IP 223.♡.90.106
09:21 2026-06-24 09:21:28
·
국민 정서상 건드리면 벌집 쑤시는거나 마찬가지인 역린이 몇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병역, 입시, 부동산 등이죠.

이회창이 두번이나 고배를 마신게 이인제와 노풍의 영향도 있지만 자녀병역 문제가 발목 잡은것도 크죠. 자녀 병역 문제의 사실여부 진위여부를 정확히 기억하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
IP 211.♡.122.164
09:21 2026-06-24 09:21:44
·
조국이 서사는 쌓였다지만 차기는 절대 아니라고 봅니다.
차차차기는 가능할수도 있겠지만요.
Night7
IP 49.♡.23.117
09:22 2026-06-24 09:22:24
·
2030 이 엄청싫어하는 정치인이라 불가능합니다 무서워하긴보단 비호감이라고 봅니다
으앙맨
IP 39.♡.25.74
09:23 2026-06-24 09:23:18
·
아니 대체 어떤 유니버스입니까. 조국은 정치력 보여줄 기회가 많았어요. 핍박 서사도 갖췄죠. 근데 그걸 죄다 제발로 차버려서 바닥이 드러났습니다. 이제 아무도 신경 안 써요. 정권 재창출 불가능하게 트롤링만 가능하죠.
이그니토
IP 118.♡.206.12
09:23 2026-06-24 09:23:48 / 수정일: 2026-06-24 09:25:09
·
노무현 이재명과 조국의 차이는, 서사에 덧대어진 본인의 캐릭터가 유능함/무능함인지의 차이일 것 같습니다.

중도들은 입만 살아있고 언행일치 안되는 사람에 대한 비토정서가 좀 크다 여겨지는데, 그걸 다 뒤엎을 수 있는 건 유능함일 거고...
Figo
IP 106.♡.11.25
09:25 2026-06-24 09:25:15
·
아직 4년 남았습니다.
당장 내일일도 모르는데 어떻게 4년뒤를 ㅎㅎ
3년뒤에나 판단합시다~~!
볼빨린사춘기
IP 112.♡.175.134
09:29 2026-06-24 09:29:55
·
@Figo님 이 말도 맞네요. ㅋ
회천의 결단
IP 222.♡.201.186
09:25 2026-06-24 09:25:53
·
일단 운동권 냄새가 강하면 안되고..,. 보수 상대로 진흙탕 싸움 뒹굴면서한 사람은 어렵습니다
전화번호부
IP 183.♡.73.124
09:25 2026-06-24 09:25:54
·
전..진보보수 극우 통틀어서 오세후니가 가장가깝다고 봅니다..
오세후니를 꺽을 분을 만들어야해요...
vsmadm
IP 210.♡.232.133
09:26 2026-06-24 09:26:52
·
조국은 SNS를 하지 말았어야 해요 -
이자식밥주지마
IP 58.♡.171.189
09:30 2026-06-24 09:30:40
·
전 솔직히 이미 끝났다고 봅니다. 실제 오프라인 여론을 보면 평택을로 완전히 사람들이 실체를 알아버렦더라구요.
예전 엄기영이 처럼요
starbuck
IP 175.♡.22.83
09:31 2026-06-24 09:31:09
·
서사만 있고 능력이 부족한 정치인이 제일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저쪽 편에서 보면 윤돼지도 서사는 있죠.
토비스
IP 172.♡.252.18
09:31 2026-06-24 09:31:54
·
혹시,, 토론방송이나 승복선언 하는거 보셨는지,,
머리방아가 거의,,
은식
IP 125.♡.76.148
09:32 2026-06-24 09:32:08
·
이런 제목에는 상당히 많은 사람이 글을 쓰는 경향이 있더군요.
자신의 판단과 일치하지 않는 제목이라고 대부분이 생각하는 듯합니다.
뭐 조국이 앞으로 어떻게 하기에 달렸다고 봅니다.
저는 모든 대선주가가 다 그렇다고 봐요. 지금으로서는 딱히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어요.
저는 조국은 사실 좋아하지는 않지만, 그가 열심히 노력하고 선전했으면 합니다.
그래서 어떤 성과를 이룩했으면 합니다. 하지만 지금으로서는 그럴 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봅니다.
존폴
IP 125.♡.124.28
09:33 2026-06-24 09:33:09 / 수정일: 2026-06-24 09:34:22
·
솔직히 조국은 진보커뮤니티에서는 좋아하는 인물이여도, 중도층에서는 먹히지 않습니다.

입시비리에 대한 유죄는 극복하기 힘든 대목입니다. 설사 조국이 죄가 없다면, 끝까지 무죄를 주장하고 재심청구등
적극적 죄 없음을 주장하는 하는 루틴을 가져야 되는데, 결국은 일부를 시인하게 됩니다.

이건 일반적인 국민들이 받아들이기 힘든이야기 입니다. 10대 20대 자녀를 둔 부모들, 10대 20대의 젊은 사람들은
그를 환영하지 못하는 부분입니다.

조국은 이재명처럼 모든 부분에 죄 없음을 증명하는 루틴이 없습니다. 그냥 지지자들이 죄없음을 이야기 할 뿐입니다.
그래서, 민주당과 합당이 되더라도 대선주자로는 저는 강력히 반대합니다. 필패 가능성이 너무 높습니다.

지금이라도 입시부분은 나는 전혀죄가 없다. 재심 청구등 이 일을 꾸준히해야 된다고 봅니다.

김경수도 드루킹에 죄가 없다고 주장했지만, 유죄를 받았고, 유권자들에게 다시 설득을 했지만 통하지 않았습니다.
조국의 이번 보궐도 매 한가지라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이재명처럼 무죄를 위해 처절하게 싸우지 않았습니다.
미디르
IP 211.♡.227.20
09:33 2026-06-24 09:33:36
·
죽을만큼 힘든 시기를 견뎌온건 알겠는데, 행정가로서 이룬 성과가 있나요. 잼통 이후, 암담하긴 합니다.
lskfsl
IP 125.♡.188.84
09:34 2026-06-24 09:34:25 / 수정일: 2026-06-24 09:35:00
·
조국 대표가 대선 나오면 강미정 대변인 성비위 사건도 문제될거고
1030세대가 싫어하는 정치인이란 사실이 약점이여서 힘들다고 봅니다.
행복한슈크림
IP 59.♡.147.185
09:35 2026-06-24 09:35:11 / 수정일: 2026-06-24 09:35:50
·
강성 지지자들에게나 조국이 무슨 비운의 트리스탄 취급인거지
현실은 남한테 가붕게드립 쳐놓고 딸래미 팔자에도 없는 의사욕심 내다가 자빠진 범죄자죠. 그거만 있는것도 아니고
대선요? 꿈도 꾸지 말아야 합니다.
뿌리깊은희망
IP 220.♡.177.85
09:35 2026-06-24 09:35:46
·
20~30대 비토 정서가 심해서요.
지도자로써는.... 의문(?)이 듭니다.
만약에 지도자가 되다면 밑에 사람 컨트롤 못할 거 같습니다
지금의 조국혁신당도 컨트롤 못하는데요...
내가 서초동 나가서 내가 조국이다 외치던 사람인데
강미정 대변인 사건이후... 돌아섰습니다.
이번 지방선거때 완전히 마음을 먹었습니다.
이자식밥주지마
IP 58.♡.171.189
09:37 2026-06-24 09:37:06 / 수정일: 2026-06-24 09:37:50
·
근데 조국서사는 이제 전과자 아닌가요? @@
그냥그런이
IP 106.♡.66.210
09:38 2026-06-24 09:38:42
·
@이자식밥주지마님 2찍들이 이재명 대통령 공격하던 패턴이 전과자 후보였죠.
이자식밥주지마
IP 58.♡.171.189
09:52 2026-06-24 09:52:04
·
@그냥그런이님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재명 대통령은 본인 능력으로 대통령이라도 된거죠.
유스튜
IP 221.♡.2.209
09:38 2026-06-24 09:38:23
·
부산시장 출마해서 전재수랑 단일화 여론조사하고 지더라도 공동유세하고 했어야죠.
혹은 부산갑에 나왔어야죠..

평택은 너무 본인이 급이 떨어지게 나왔는데다가 3등해서... 사실상 끝났죠
샤오룽바오
IP 124.♡.237.137
09:39 2026-06-24 09:39:07 / 수정일: 2026-06-24 09:42:29
·
방해하는 세력이 많지만

민주당과 통합이 이루어진다면

결국 민주당 대선후보는 조국이 될겁니다.

지금 분위기로는 국힘 쪽 후보가 더 우세할 것 같긴 한데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았으니 어떤 변수가 생길지 모르죠.

아쉽긴 하겠지만 진보 쪽에는 조국 외에는 다른 인물이 없어요.

이번 선거 졌다고 끝이라는 분들 많은데 그러기엔 인지도가 높아서 원외에 있다고 회자 안될 사람은 아닙니다.

게다가 부산이라는 연고지도 확실해서 분위기 어떻게 반전 될지 모르는 겁니다.
존폴
IP 125.♡.124.28
09:41 2026-06-24 09:41:46 / 수정일: 2026-06-24 09:43:28
·
@샤오룽바오님 전 조국의 다음 대권 후보로는 극렬 반대입니다.

님이 조국을 밀고 있다면,

전 다음 대권 후보로 << 추미애 경기도지사 >> 를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조국이 부산이면, 추미애는 대구출신입니다.
POOHOLIC
IP 223.♡.91.65
09:42 2026-06-24 09:42:32
·
@샤오룽바오님 아주 죄송한 얘기지만 정동영 시즌2가 될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플로랄
IP 222.♡.75.112
09:39 2026-06-24 09:39:51
·
무죄받고 당당하게 국회 입성한 송영길이 서사가 더 차고 넘칩니다.
샤오룽바오
IP 124.♡.237.137
09:44 2026-06-24 09:44:24 / 수정일: 2026-06-24 09:44:36
·
@플로랄님
개인적으로 송영길 전 대표도 좋은 후보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알고보면 괜찮은 사람인데 제가 말씀드린 서사가 약해서 대중적인 지지를 얻기 어려울 것 같아요. 한마디로 붐을 일으키지 못할 것 같습니다.
west90i
IP 211.♡.206.111
09:45 2026-06-24 09:45:32
·
@샤오룽바오님 조국은 몰락한 범죄자 서사에요
나배고팛
IP 182.♡.187.167
09:50 2026-06-24 09:50:44
·
@플로랄님 공감합니다. 송영길이 훨씬 나은 선택입니다
예룰루랄라
IP 211.♡.198.210
09:39 2026-06-24 09:39:51
·
대권을 꿈꿨으면 평택 나가서 민주당 후보 네가티브나 하고 있었으면 안되었습니다. 그러고도 3위라면 뭐 할 말 없죠.
내가나를모르는데
IP 119.♡.197.74
09:40 2026-06-24 09:40:01
·
이재명대통령이 키워주는 사람이라야 가능할겁니다.
이를테면
IP 182.♡.97.137
09:40 2026-06-24 09:40:33
·
백업 자원이죠.
NeoLife7
IP 125.♡.117.62
09:41 2026-06-24 09:41:11
·
조국은 순수하게 정무감각이 떨어져서 어렵다고 봅니다.

이전의 입시비리 이슈라던가 이런거 다 차치하고
지난선거 ~ 이번 선거 과정만 봐도

1) 서사를 차라리 제대로 완성 시키려면, 대법 판결 확정 이후 1년 옥살이는 채우고
사면복권해서 피선거권만 다시 살려달라 라고 기다렸어야 기회가 왔을 겁니다.
하지만 자당 의원들이 요구하면서, 억울하지만 그래도 할건 다 했다 이런 서사가 못쌓였고
2) 지난 선거에 '선명한 건 우리가 하겠다' 라고 하면서 말했던 아젠다를 유지하면서
차라리 민노당을 대체하는 포지션으로 자리 잡았으면 합당이 안되더라도 어느정도 미래가 보장되었을 것이고
3) 민주당의 요청이든 아니든 북구 갑으로 나갔어야죠.
애초에 지난 총선의 파란도 결국 부산에서 일으켰던 부분도 있고, 거기는 상대도 강했죠.
그래도 대권을 꿈꾸는 수준의 후보이니, 어려운길 가서 강한 상대와 붙는구나 느낌도 나오는 거구요.
4) 선거 과정에서 보인 발언만 봐도
성비위 사건에 대해서 '저는 당시 당대표가 아니었습니다' 차원의 대답이 아니라
'당을 대표하는 입장으로서, 미숙했던 부분은 다시 한번 면밀히 살피고, 피해자가 억울한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발언이 맞는거구요.
'평택 출퇴근 이슈' 같은건 순수하게, 말이 안되는 수준의 답변 수준이었죠.

그냥 좋게좋게 생각해서 사람이 착하거나, 억울한 부분이 있었을 수 있다 까지는 말이 되겠지만
정치인에게 기대하는 정무감각 수준이 너무 떨어집니다.
나배고팛
IP 182.♡.187.167
09:42 2026-06-24 09:42:16 / 수정일: 2026-06-24 09:46:09
·
교수가 자기 자식을 위해서 범죄 저지른 인간인데 대통령 나오면 젊은층이 잘도 뽑아주겠습니다.
west90i
IP 211.♡.206.111
09:43 2026-06-24 09:43:43
·
판결문 읽어 내려가면 택도 없습니다
PICOPIO
IP 218.♡.164.83
09:44 2026-06-24 09:44:09
·
조국을 뻔뻔히 대선주자로 밀고자 하는 세력이 있다면 그 세력에 대해 의심해 봐야 겠죠.
이길수 없는 후보 내세워 본인들 장사를 하려는 목적이 있는 것일 테니까요.
하겐다즈신제품
IP 175.♡.17.129
09:44 2026-06-24 09:44:50
·
일단 저는 이재명 대통령처럼 성남 시장도 해보고 기초를 닦은사람이 대통령을 해야지 조국씨가 한다면 진실은 저 우주 너머로 날아가겠죠?
Panthers
IP 220.♡.62.216
09:45 2026-06-24 09:45:14
·
이제 1년차인 시기에 벌써 미래를 보는게 적절한가 싶긴 한데,,
약한 후보를 낼 것이냐 vs 비토 이미지 강한 후보를 낼 것인가
좀 고민되는 영역이죠.

정치적으로는 진보세력 내에서도 읭? 스러운 점이 꽤나 많기도 하고 (특히 이번 평택 출마나, 검찰 개혁 슬로건 말고는,,,)
정무적으로는 문정부 경험이 전부인 상황이라 (어느 지역구나 장이라도 경험했으면 좀 달랐겠지요)
서사는 괜찮아 보여도 아쉬움이 큰 것 같습니다.
이번에 단일화해서라도 지역구 의원 입성했어야 하는건데,,,
아라미스
IP 121.♡.56.174
09:45 2026-06-24 09:45:17
·
누가 민주진영에서 조국을 민다고 생각하시는지는 모르겠으나

조국은 지금까지 피해자로서는 충분히 가치가 있지만 대권후보로서의 자신의 가치는 입증하지 못한 상태

딱 거기에 머물러 있습니다

서사라는 말이있죠 그 서사를 만들지 못하면 조국이 아니라 조국 할아버지가 오셔도 대권은 차지 못합니다
디지
IP 121.♡.117.37
09:45 2026-06-24 09:45:43
·
이제는 과거처럼 히어로 급 인물이 나오기는 힘들다고 봐야죠...
시대가 바뀌어서 625를 거치고 소년공, 민주화 항쟁을 겪은 세대들이 사라지고 있으니까요
운드
IP 119.♡.101.87
09:45 2026-06-24 09:45:53
·
능력이 있어야 서사도 붙는거라 생각합니다.
더군다나 그 서사는 본인에게 마이너스되는 서사같은데.....
대한민국에서 불쌍한 사람 찾아서 대통령 시키는거 아니잖아요?
평택에서 어느정도 평가는 받았다 생각드는데요...
RMMC32EL
IP 118.♡.31.145
09:48 2026-06-24 09:48:16
·
일단 시장이든 뭐든 하고 능력 보여줘야지
지금으론 어림없습니다
korinh
IP 211.♡.197.79
09:49 2026-06-24 09:49:31
·
조국은 정계은퇴하고 그냥 학자로 돌아갔으면 좋겠네요
더블라스M2
IP 106.♡.76.234
09:53 2026-06-24 09:53:17
·
조국이 나오면 2030 포기하고 간다고 봐야합니다
척잔덕
IP 223.♡.55.105
09:55 2026-06-24 09:55:12
·
불가능합니다. 이번에 당선 되었어야해요.
노무현이 부산에서 계속 고배를 마셨었어도, 그 전에 이미 선출 국회의원이었다는걸 기억해야합니다. 조국과는 출발점이 다릅니다.
순무아빠
IP 140.♡.29.0
09:58 2026-06-24 09:58:41
·
조국은 비토 정서가 너무 강한데, 팬덤은 이재명 대통령만큼 강하질 않아서 경선부터 힘들지 않을까 싶어요. 이번에 어떻게든 자력으로 원내에 들어왔다면 가능성이 더 있었겠지만...
꼬마라크
IP 106.♡.67.186
09:59 2026-06-24 09:59:23
·
저도 조국...

고초 당할때 내가 조국이고,
미안한 마음 부채감 좀 쌓았는데요,

전 여기까지온, 이지경이 된게 결국 세가지라 봅니다.

1. 민주당에서 내보낸 수박들을 받아들이지 말았어야 했어요. 자기혼자만 고고한 대나무면 뭐합니까.. 똥뭍은 대나문데...
2. 결단력 부족, 작년 말, 성비위 사건 터졌을때 대응이 너무 실망스러웠습니다. 당 이름이 조국혁신당인데 자기가 당대표 아니라고 권한없다고 뺄게 아니라 더 적극적으로 목소리 내고 대응했어야 해요. 사람들은 저 수박들한테 뭐 약점잡힌거 있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3. 정무감각 부족. 1/2를 아우르는 이야기겠네요. 정치는 타이밍이죠. 명분도 없는 뜬금포 평택이 아니라, 떨어져도 부산에 나가서 떨어졌어야 합니다. 한동훈을 같이 공격해야지 이게 뭡니까.

많이 감정이입 한 만큼...
많이 안타깝습니다.
순무아빠
IP 140.♡.29.0
10:05 2026-06-24 10:05:59
·
@꼬마라크님 부채감은 부채감이고 대선은 대선이죠. 안타깝지만 어쩔 수 없는 거 같아요.
꼬마라크
IP 106.♡.73.28
10:09 2026-06-24 10:09:25
·
@순무아빠님

네 맞아요.

오히려 부산에서 떨어졌으면 다음에 기회가 있었을겁니다.

본인이 쌓을 서사를 버린거에요...
알수없는 이유와 명분으로....
또하나의가족
IP 117.♡.6.11
10:06 2026-06-24 10:06:36
·
일단 이제 민주당은 무능한사람 내보내면 바로 떨어집니다
asfwefweadsvxz
IP 175.♡.96.176
10:11 2026-06-24 10:11:18
·
조국 최대 약점은 비리도 2~30대 비토도 아닌 무능입니다.
windmal
IP 59.♡.98.147
10:15 2026-06-24 10:15:02
·
2-30대 지지율보면.... 이 세대들도 대선 때는 투표합니다...ㄷㄷ
moonliter
IP 203.♡.217.231
10:19 2026-06-24 10:19:59
·
조국에 대한 서사라.
판결과 사면은 서사에 해당한다고 보기 어려우니 차치하고

1. 긍정적 서사 : 가족이 붕괴될 정도의 검찰의 과도한 수사의 피해자이면서 이러한 역경을 이겨내고 진보정치의 한축으로 재등장

2. 부정적 서사 : 약자의 편에서 공정과 진보의 가치를 내세웠으면서도, 자녀 교육과 관련하여서는 다른 기득권과 다름없이 사교육과 지인들을 통한 최대한의 혜택을 이용하여 다수에게 일종의 '박탈감'을 주고, '공정'의 진정성을 의심받음.

이런 서사가 존재하네요. 정치를 하신 이상 이에 대한 판단은 '표'로 정리되겠죠
마징가다
IP 14.♡.130.2
10:43 2026-06-24 10:43:30
·
@moonliter님
다른 기득권과 다름없는이 아니라 극단적인 입시비리의 표본입니다.
adelydia
IP 180.♡.47.213
10:25 2026-06-24 10:25:03
·
현 상태에서는 정청래 대표가 연임에 성공한다면 조국 대표보다는 차라리 정청래 대표가 더 대권에 가까울 것 같습니다... 평택에서 결국 뱃지를 못 단게 너무 타격이 컸어요.
Leo1121
IP 106.♡.185.41
10:25 2026-06-24 10:25:04
·
4년남았습니다. 민주당에서도 여러 후보들의 가능성을 보았으니, 총선 이후 평가를 시작하는 것이 맞을 듯 합니다.
F.P.터팬
IP 116.♡.69.29
10:39 2026-06-24 10:39:30
·
1. 조국은 범죄자다 : 범죄자가 아니고 전과자 입니다. 하지만 이재명 대통령도 전과자 입니다. 이 부분은 장애가 되지 않습니다. 대선 후보가 되는데 성공한다면, 지지자들이 어떻게 해서든 정신 승리 해서 실드쳐줄것입니다. 서사는 지지자들이 알아서 만들어줄 것이고요.
2. 조국은 정계 은퇴 해야 한다 : 평택 선거는 조국 때문에 진게 맞습니다. 이거 민주당 탓 하는거 보기 좋지 않습니다. 민주당이 잘한거 없는 것은 맞지만, 그렇다고 그 자리가 조국혁신당이 빈집털이 하겠다고 들어가서 주인 행세 할 자리도 아닙니다. 결과론 적으로 최악의 상황을 만들었으니 그 책임의 지분율이 가장 높은것도 조국입니다. 하지만 정계 은퇴는 너무 멀리 간 비난입니다. 물론 자숙해야죠. 더 나은 선택지가 있었는데 하필 평택을 갔으니까요.권토중래 해서 2년뒤에 당선되면 기회가 있습니다. 은퇴 여론은 책임론의 일부분이니 감수할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3. 조국은 민주당의 대권 후보가 되어야 한다 : 한동훈은 스스로의 힘으로 당선 후에 국힘 복귀를 노리고 있습니다. 국힘에서 하정우가 당선되는 한이 있더라도 한동훈 만큼은 떨어뜨리겠다고 선거 전략을 펼쳤음에도 불구하고 무소속으로 당선됐으니, 당당하게 국힘 복당 요구를 하고 있는거죠. 그런데 조국은 당당한 요구를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닙니다. 자세를 한참 숙여도 모자랄 상황에 오히려 큰소리를 치고 있으니, 불 난 곳에 기름을 붓는 상황입니다. 조국이 아니어도 대권 후보가 될 사람이 민주당에 많습니다. 조국 만큼 팬덤이 강한 사람은 없을수 있어도, 조국 만큼 비호감도가 높은 사람도 없거든요. 이 부분은 조국이 극복해야할 최대 리스크 입니다. 조국은 현 시점에서 민주당의 약점이 되고 있는 2030 비호감도가 가장 높은 인물중 한명입니다. 당연하게 '내 자리'라고 요구할 명분은 어디에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반지하제왕
IP 106.♡.211.25
10:39 2026-06-24 10:39:59
·
정치인으로서는 글쌔입니다
가딩
IP 125.♡.75.39
10:54 2026-06-24 10:54:13
·
국힘이 가장 좋아할듯 합니다 ㅎ
클까성
IP 58.♡.250.115
10:58 2026-06-24 10:58:06
·
평택에서도 3위요.
그것도 국힘제로 외쳤는데 국힘+1…
Harugun
IP 172.♡.183.214
12:41 2026-06-24 12:41:05 / 수정일: 2026-06-24 12:41:16
·
서사는 둘째치고, 뭘 보여준게 있아야 지지를 할텐데...아무것도 보여준게 없으니.. 힘들다 생각합니다.
TLDR
IP 211.♡.124.185
13:08 2026-06-24 13:08:20
·
어디에서 민주 시민인척 이 글 어디갔나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