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서울 부동산은 이주수요를 투기로 규제한게 가장 결정적이죠. 30

3
2026-06-24 09:13:16 수정일 : 2026-06-24 09:29:07 58.♡.171.189
이자식밥주지마

원래 공급은 신규공급 + 이주수요로 인한 공급 두가지가 되면 가격은 

완만한 우상향이 되도 급격하게 오르지 않는다고 봅니다. (제 경험상) 


예전에 집을 마련하는 공식은 

전세작은평수 출발  -> 돈을 모아서 작은평수 매수 -> 자녀가 낳으면서 평수를 넓혀가고 

-> 자녀교육이나 직장등을 고려해서 이주를 하죠.  

이게 이른바 일반인들이 주거 사다리 넓혀가는 과정입니다. 

이 이주과정에서 새로운 수요자가 들어오면서 공급이 되었죠.

제가 애낳고 18평에서 24평으로 넓혀가면 그 18평을 신혼부부들이 사서 오는거죠.  


이런 루틴이 무너진게 리먼이후 자산가치몰락으로 사람들이 집을 안사게 되었잖아요. 

집은 안사는데 서울거주수요는 늘어나니까 전세가가 올랐죠. 전세가가 오르니까 

박근혜정부가 빚내서 집사라는게 안통하니까 전세대출 상한선을 올려줍니다. 이러면서

갭투자 최적환경을 만들어준거죠.  (이게 박근혜가 잘못한부분이구요) 


문재인 정부때는 집값이 오르니까 잡아야겠다는 일념으로 이주수요도 투기수요로 규제했죠.

이게 현재 자산격차가 벌어지는 결정적 계기가 됩니다. 

대출 전면 차단으로 이주수요가 사라지면서  순수하게 '월급과 저축'만으로는 폭등하는 

집값의 간극을  메울 수 없게 되었어요. 이주를 통한 주거 상향을 통한 자산 증식 사다리가 

완전히 부서진거죠.   이주로 인한 주택시장 첫 참여자를 위한 공급이 사라졌으니까요. 


그래서 대부분 사람들이 처음 매매한 집에 집도 못넓히고 이주도 못하고 있으니까 젊은사람들이

들어갈 매물이 실종된거죠.  이런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부동산만 생각하면 문재인정부를 

끔찍하게 생각하고 이를 갈게된  이유가 된거에요.  

아무리 오르는 집값을 잡기위해서 어쩔수 없었다고 하지만 결과적으로 집값을 못잡았잖아요

의도가 아무리 선해도 결과가 망이면 그 정치는 망한거라는걸 보여준 정책이죠.  


그래서 다주택자를 세금으로 잡는다는 점에서 이 문제가 해결될까요? 전 굉장히 회의적입니다. 

부동산정책에 정의와 도덕을 투영해서 정책을 세우면 당연히 목표달성도 안되고 표만 날아가죠.

이재명 대통령도 이부분은 아쉽네요 




이자식밥주지마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EX필명 : 바오 
파란당/노무현愛/키움히어로스/가츠동/느리게살기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0]
뎅뎅이!
IP 61.♡.246.17
09:14 2026-06-24 09:14:38
·
생애주기로 10억 살던 사람이 15억으로 이주. .15억 살던 사람이 20억이상으로 이주 하는건데..

이걸 투기세력으로 보긴 했지요.
잇찌
IP 211.♡.181.105
09:18 2026-06-24 09:18:35 / 수정일: 2026-06-24 09:18:47
·
지금도 문 정부랑 별반 다르지는 않죠.
결과는 과연 다를까 싶네요.
이자식밥주지마
IP 58.♡.171.189
09:19 2026-06-24 09:19:43
·
@잇찌님
지금은 이미 중산층의 주거사다리가 박살난 시점이라서 저도 다주택자 조지고 세금걷는다고 이게 해소될지 의문입니다.
St_martin
IP 106.♡.11.14
09:31 2026-06-24 09:31:33
·
지금 정책 임안자들가지고 있는 부동산 포트폴리오 보세요.

몰라서 저럴까요 ㅎㅎ
이자식밥주지마
IP 58.♡.171.189
09:33 2026-06-24 09:33:26 / 수정일: 2026-06-24 09:36:17
·
@St_martin님
민주당에는 정말 자본주의에서 투자를 악으로 규정하고 세금으로 분배해야겠다는 좌파경제 입안자들이 실제로
많습니다. 진성준처럼요. 진짜로 부동산으로 돈을 벌수있다는걸 아는 사람들이면 저런 정책을 만들리가 없죠/
오목교타잔
IP 27.♡.5.37
09:32 2026-06-24 09:32:01
·
망국병부동산 투기가 극에 달했고..문제가 많다는건 다들알겁니다.
이주수요까지 덩달아 투기수요로 잡혀버렸을수있죠.
조류Ai 전염병 돌면 그일대를 막아서 정상적 이동도 막히게되는거랑 비슷하다고 봅니다.
어쩔수없었어요.
이자식밥주지마
IP 58.♡.171.189
09:34 2026-06-24 09:34:18 / 수정일: 2026-06-24 09:35:46
·
@오목교타잔님
네 어쩔수없었다고 해도 결과는 집값도 못잡고 주거사다리도 박살냈으니까 욕먹어도 할말이 없게 된거죠.
망국병부동산 투기가 극에 달했다는것도 전 오버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엄청나게 존재하지도 않는
투기세력을 만들어서 새도우복싱을 한거라고 봅니다.
ameba
IP 61.♡.210.178
09:32 2026-06-24 09:32:14
·
그렇게 집을 넓혀가는 행위를 불로소득이라고 저의 내려버렸으니....
이젠 뭐 더이상 어떻게 할수가 없지 않나 생각합니다.
여기 게시판을 보면 오직 주식만이 정당한 부가가치 산업이고 부동산으로 인해서 조금이라도 이득을 보는 것은 나라의 미래를 갉아먹는 파렴치한 행위라고 몰아붙이고 있잖아요. ㅎㅎ
메탈리카
IP 211.♡.207.191
09:38 2026-06-24 09:38:05
·
진영 부동산 분열의 아젠다만 계속 올리시네요 열심히 하세요
이자식밥주지마
IP 58.♡.171.189
09:40 2026-06-24 09:40:20
·
@메탈리카님
아 그럼 무슨 아젠다 올릴까요? 전 부동산 아젠다를 제일 좋아해서 그러는데요.
다시 김어준까는걸로 바꾸면 되겠습니까?
메탈리카
IP 211.♡.207.191
09:44 2026-06-24 09:44:05
·
@이자식밥주지마님 네 계속 그렇게 분열의 언어만 올리세요. 수고하세요
이자식밥주지마
IP 58.♡.171.189
09:49 2026-06-24 09:49:05
·
@메탈리카님
어떤 사람눈에는 분열로 보이지만
다른 사람눈에는 다양성으로 보이기도 하죠.
메탈리카
IP 211.♡.207.191
09:55 2026-06-24 09:55:10
·
@이자식밥주지마님 네 가지가지 다양하게 올리십시요~
Starless
IP 116.♡.94.161
09:42 2026-06-24 09:42:02
·
그냥 다 풀어줘서 GDP 대비 가계부채 다시 100% 넘기고, 가계부채 중 부동산 비율 더 끌어올려서 7, 80% 만들면 되겠네요. 그럼 상급지 상급지 타령하는 '이주' 세력들도 해피하고, 전월세 매물 넘쳐나고, 지지율도 고공행진할테니까요.
하늘풀
IP 61.♡.139.99
09:44 2026-06-24 09:44:49 / 수정일: 2026-06-24 09:44:57
·
@Starless님 다 틀어막는다의 반댓말이 꼭 다 풀어주는건 아니지요
15억 집 살때는 연봉이 1억만 넘으면 6억 대출이 나오는데
25억 집 살때는 같은 억대 연봉이더라도 2억 대출밖에 안나오는건
급한불을 끄려는 정책의 의도는 알겠지만
사실 직관적으로도 합리적이지는 않죠
이자식밥주지마
IP 58.♡.171.189
09:47 2026-06-24 09:47:07 / 수정일: 2026-06-24 09:48:14
·
@Starless님
어쨋든 정책은 의도가 아니라 결과가 말해주는거니까여
집값을 잡는다고 온갖 난리부르스를 췄는데 못잡고
주거 사다리만 박살난게 결과라는 얘기죠.
제가 여기서 배운건 신념을 정책에 투영할때 정말 신중해야 하는구나 라는 점이죠.
korinh
IP 211.♡.197.79
09:46 2026-06-24 09:46:08
·
현실을 모르는 사람들이 남이 잘되는 꼴을 보기 싫어서 갈아타기 조차도 악마화 하죠
남탓하기 전에 본인 열심히 벌어서 더좋은 지역 더 좋은 주거공간으로 옮기시기를
비회원2
IP 118.♡.65.89
10:01 2026-06-24 10:01:00
·
@korinh님 그런점에서 못난 배아리즘에 스스로 초라해지는 마음을 치료해주고 영향력을 강화해가는 이 모 부동산 전문가는 참 나쁜 사람 같아요.
korinh
IP 211.♡.197.79
10:34 2026-06-24 10:34:18
·
@비회원2님
본인은 삐깔나는 아파트에 사는걸로 알고 있어요
찬양하는 분들은 그 사실을 알려나요?
비회원2
IP 118.♡.66.212
10:41 2026-06-24 10:41:44
·
@korinh님 대부분 그 사람이 배아리즘을 감성적 정의로 포장해서 판매하는 진통제를 소비할뿐이지 깊은 관심은 없을것 같네요.
vsmadm
IP 210.♡.232.133
09:50 2026-06-24 09:50:54 / 수정일: 2026-06-24 09:53:06
·
부동산 규제와 증세를 좋아하는건 정해져 있어요
1. 나는 없어 - 그래서 갖고 있는 사람 잘되는 꼴 보기 싫으니까 괴롭혀줘 외치는 부류
2. 세수는 증가하니 내가 쓸돈도 늘어난다~~ 규제맛 좀 봐라 힘이 있으니까 휘두르고 싶어하는 정치인들
3. 이상한 신념에 빠져있는 교수들 (경제논리는 개나주고 자기 이상사회 망상에 빠져있음)

교수들 장관시키는거 절대 반대하는 이유중에 하나죠
문재인때 국토부 장관 등등 보면 다 교수출신들이었죠
moonliter
IP 203.♡.217.231
09:54 2026-06-24 09:54:05
·
지금 수도권 신규공급을 주저하는건 지방 분산이라는 전제때문으로 추측합니다. 이것과 실제 수도권 이주 수요가 서로 상충하는 상황에서 정부도 모순되는 정책을 펼수는 없다고 봅니다만, 개인적으로 굳이 필요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수도권 집중을 규제로 막아선 안되고 그 자체로 공급과 수용의 한계까지 올라오면, 그러한 모순이 폭발하면서 자연스럽게 해결되지 않을까 합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지방에 대한 투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한 선택인건 아닌가 하는 의심도 있습니다.
마르마르
IP 121.♡.133.221
10:18 2026-06-24 10:18:39 / 수정일: 2026-06-24 10:19:18
·
@moonliter님
비거주 1주택은 문제가 있으니 없애야 한다고 하는 정부가 막상 공무원들이 서울/수도권에서 세종으로 출퇴근 하는건
묵과하는게 지방 분산에 진정성이 없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죠.

지방 분산을 위해서는 전월세든 뭐든 '지방에 살면서 소비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것이 중요한 것이지,
서울/수도권에 살면서 지방 출퇴근 하는 사람은 아무리 많아지고 실거주 1주택이어도 정부 부동산 정책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eastbrige
IP 116.♡.131.160
09:58 2026-06-24 09:58:15
·
외교, 국방, 대북, 북극항로 등 너무 너무 잘하는데

왜 수도권에는 규제만 하고 세금만 때리는지 알 수가 없네요
수도권 시민들이 무슨 죄지었나요?

노조도, 세금 퍼주기도 도를 넘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저 포함 주변에 많습니다.
지금은 그렇다 해도 경기 나빠지면 감당하기 힘들텐데

이렇게 해서 수도권에서 외면 받으면 정권창출, 국회과반 불가능합니다.
현실정치 아닌 진영논리가 앞서는 것이 정말 아쉽습니다.
이자식밥주지마
IP 58.♡.171.189
09:59 2026-06-24 09:59:41
·
@eastbrige님
그래서 국토부장관은 좌파에 가까운 사람쓰면 망합니다. 시장친화적인 사람을 써야한다고 봅니다.
Harmonics
IP 218.♡.55.253
09:58 2026-06-24 09:58:54
·
민주당 정권에서 추진한 부동산 규제책들에 의도가 나쁘진 않았다고 봅니다.
다만 의도와 달리 결과는 더 나빠졌죠.
"지옥으로 가는 길은 선의로 포장되어 있다"는 말이 생각나더군요.
컴구조
IP 118.♡.206.94
10:41 2026-06-24 10:41:46
·
@Harmonics님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결과를 낳는게.. 정의로운 말이죠. 현실과는 전혀 다를 수 있거든요. 공산주의도 이념과 정의론 측면에서는 좋죠.
alkits
IP 218.♡.97.214
10:06 2026-06-24 10:06:03 / 수정일: 2026-06-24 10:23:15
·
이젠 대출도 조이고 전세도 없어지니 무주택자들은 더 집 사기 어려워져서 사다리 걷어차기가 되버리고 유주택자들도 갈아타기가 더 어려워져 상급지나 평수 늘리기도 힘들어 지게 되고 이래저래 더 안좋아지게 만들고 있는 거 같습니다
중도 확장을 하겠다면서 중도가 가장 많은 중산층을 조지니 과연 지지율이 올라갈까 싶습니다
전세 대란을 당연하다는 듯 말하는 대통령을 보고 아마 수많은 임차인들은 분노했을 겁니다 그리고
평생 집 한 채 가지려는 1주택자를을 투기꾼으로 볼 때부터 이미 망했다고 봅니다
지금 정부 정책으로 집값이 하락하던 말던 모두에게 더 안 좋은 결과로 다가와서 수도권 민심이 상당히 돌아서고 회복하기 어려울 거 같습니다
지나가던이
IP 220.♡.218.179
10:14 2026-06-24 10:14:03
·
문통때 정책으로 무주택자들은 대출은 대출대로 안나오고 집값은 집값대로 오르면서 집사기 어려워지고, 집주인들은 팔고 옮기기 어려워지고, 세입자들은 세입자들대로 오른 임대료로 고통받고... 세수 늘어서 좋았을 정부빼면 모두가 불행한 정책이었죠. 그리고 정확하게 그 리바인드..라 봅니다.
두들스
IP 112.♡.253.237
11:13 2026-06-24 11:13:05
·
문재인 정부때 온갖 규제를 거의 배그하듯 실시간으로 퍼붰지만 결과는 이미 알다시피죠...
이번 정부도 지금처럼 계속가면 결국 또다시 부동산 실패할 거고, 중도층 지지는 박살날겁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