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민주당 코어 지지층이 뭔가요 56

2
2026-06-24 09:11:29 106.♡.128.233
오차원고양이

어제오늘 스스로를 민주당 코어 지지층이라며 올라오는 글들이 꽤 보입니다. 


그런데 코어 지지층이 정확히 뭔가요? 

본인 기준인지, 민주당 권리당원 규약 같은 공식 기준이 있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예전에 모 방송에서 민주당 의원이 권리당원이 6개월 이상 유지되면 진성당원으로 분류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저는 민주당원은 아니고, 2008년까지 한나라당 지지자였다가 2010년부터 민주당의 공익 우선 방향성이 제 기준과 맞아 지지해왔습니다. 그럼 저는 비코어 지지층인 건가요?

오차원고양이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56]
이자뿌스
IP 112.♡.72.194
09:14 2026-06-24 09:14:00
·
본인 기준이죠
내가 코어다 하면 코어인
오차원고양이
IP 1.♡.115.18
09:19 2026-06-24 09:19:34 / 수정일: 2026-06-24 10:03:56
·
@이자뿌스님 그렇다면 자기 규정이라는 건데, 그럼 누구나 스스로를 코어라고 부를 수 있고 외부에서 검증할 방법이 없다는 말이네요. 그게 오히려 이 단어를 공허하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캐로캐코
IP 59.♡.214.242
09:14 2026-06-24 09:14:36
·
김어준 유시민과 같은 세계관을 공유해야 코어지지층이라고 인정해 주는것 같네요. 외연확장은 커녕 십수년간 민주당 찍어온 지지자들조차 좀만 비판하면 낙인찍고 몰아내니 참 안타깝습니다
볼빨린사춘기
IP 112.♡.175.134
09:18 2026-06-24 09:18:27
·
@캐로캐코님
오차원고양이
IP 1.♡.115.18
09:24 2026-06-24 09:24:17 / 수정일: 2026-06-24 10:06:32
·
@캐로캐코님 김어준, 유시민 두 분의 세계관이라는 표현이 좀 모호하게 느껴집니다. 저는 두 분 덕분에 정치를 보는 나름의 관점을 키울 수 있었는데, 누구든 타인의 이야기를 필터링해서 자기화하여 자기만의 세계관을 만드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비판하면 낙인찍힌다고 느끼신다면, 그건 두 분의 문제라기보다 그걸 극단적으로 적용하는 일부의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MetaBingo
IP 222.♡.226.231
09:25 2026-06-24 09:25:18
·
@캐로캐코님
누가요?
캐로캐코
IP 59.♡.214.242
09:33 2026-06-24 09:33:49
·
@오차원고양이님 검찰개혁이 민생, 경제 그 무엇보다 최우선하는 민주당의 절대 가치이며 그 과정에 어떤 부작용도 감수해야하고, 이에 대해 비판하면 작세나 신천지라는 생각이 드시면 김어준 세계관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mou4z
IP 175.♡.19.75
09:57 2026-06-24 09:57:05
·
@캐로캐코님 김어준 유시민이 아니라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이재명의 정신을 공유 하는게 민주당 코어 지지층이겠죠 왜 본질을 안 보고 노이즈만 키우죠
캐로캐코
IP 59.♡.214.242
10:01 2026-06-24 10:01:20
·
@mou4z님 저도 글쓴분과 같은 의견입니다만 안그런분들이 노이즈를 키우고 계시더라고요
미제레레
IP 220.♡.16.105
10:15 2026-06-24 10:15:50
·
@캐로캐코님 민주당 코어는 유시민도 김어준도 자신들의 가치와 맞지 않으면 그냥 버립니다. 사람을 절대적 존재로 보지 않습니다. 지금 이재명도 가치가 어긋나서 그러는거죠.
송도인
IP 221.♡.150.98
09:15 2026-06-24 09:15:40
·
여론조사시 항상 대통령을지지하던 40 대 50대 죠
변동이 거의없거나 아에없는 세대죠
대통령지지율은떨어지고 민주당지지율은 오른이유죠
오차원고양이
IP 1.♡.115.18
09:27 2026-06-24 09:27:05 / 수정일: 2026-06-24 10:07:30
·
@송도인님 저도 50대인데, 세대가 코어의 기준이 될 수 있는지는 조금 의문입니다. 저는 민주당과 대통령을 지지하지만, 사안 하나하나보다 방향성을 보고 판단하는 타입이라서요. 그게 코어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흔들리지 않는다는 점에서는 비슷할 수 있겠네요
가딩
IP 125.♡.75.39
09:15 2026-06-24 09:15:48
·
김어준 유니버스안에 있으면 코어
밖에 있으면 작세죠
볼빨린사춘기
IP 112.♡.175.134
09:18 2026-06-24 09:18:16
·
@가딩님
@MetaBingo
IP 222.♡.226.231
09:25 2026-06-24 09:25:01
·
@가딩님
김어준이 왜 나오나요?
오차원고양이
IP 211.♡.152.36
09:30 2026-06-24 09:30:45
·
@가딩님 너무 극단적 해석 같으세요.
호삼촌
IP 121.♡.105.95
09:33 2026-06-24 09:33:33
·
@가딩님
한량을꿈꾸며
IP 117.♡.9.21
09:39 2026-06-24 09:39:05
·
@가딩님 김어준거리면서
편가르기하는게 작세죠
질풍Nev
IP 121.♡.65.35
09:19 2026-06-24 09:19:00
·
내용도 모른채 단어만 들었을때는 콘크리트 지지층 얘긴가 했는데 댓글보니 그 얘기는 아닌가보네요.
오차원고양이
IP 1.♡.115.18
09:33 2026-06-24 09:33:36 / 수정일: 2026-06-24 10:05:58
·
@질풍Nev님콘크리트는 굳건함이라는 속성 비유고, 코어는 위계적 중심성 개념이라 결이 다르긴 합니다. 그런데 지지층에 코어/비코어 위계를 두는 것 자체가 분열을 조장하는 프레임이 될 수 있다는 게 더 본질적인 문제 같습니다.
으앙맨
IP 39.♡.25.74
09:19 2026-06-24 09:19:27
·
김어준 정청래 지지해야 코어입니다. 참 희한한 논리죠.
@MetaBingo
IP 222.♡.226.231
09:21 2026-06-24 09:21:52
·
@으앙맨님
이런식의 비아냥 거림이 이잼 지지율 갉아 먹고 있다고 봅니다
으앙맨
IP 39.♡.25.74
09:25 2026-06-24 09:25:13
·
@@MetaBingo님 틀린 말이 아닌데요? 뭐가 비아냥입니까
오차원고양이
IP 1.♡.115.18
09:36 2026-06-24 09:36:27 / 수정일: 2026-06-24 10:08:16
·
@으앙맨님 특정 인물을 지지해야 코어라는 기준이라면, 그건 정당 지지가 아니라 인물 팬덤에 가깝죠. 민주당이 오랫동안 지속된 조직이라면 창업주 없이도 돌아가는 대기업처럼, 코어의 기준이 특정 인물이 아니라 가치나 방향성이어야 하지 않을까요.
비회원2
IP 118.♡.65.123
09:19 2026-06-24 09:19:36
·
메모랑 비슷한거죠 머

셀프 코어 선언하고 비장해하기
셀프 메모 낙인찍고 뿌듯해하기
오차원고양이
IP 1.♡.115.18
09:59 2026-06-24 09:59:24 / 수정일: 2026-06-24 10:09:15
·
@비회원2님 크리트 지지층은 흔히 쓰이고 통용되던 표현인데, 코어 지지층은 생소해서요. 혹시 층을 나누고 분열하기 위한 목적으로 쓰이는 건 아닌지 걱정됩니다. 코어라는 말이 의미 있으려면 적어도 외부에서 인정받는 기준이 있어야 할 텐데, 지금처럼 셀프 선언이라면 그냥 자기 과대평가에 가까운 것 아닐까요.
비회원2
IP 118.♡.65.89
10:06 2026-06-24 10:06:07
·
@오차원고양이님 콘크리트는 뭔가 무지성 같고, 코어는 스스로 중요한 사람같은 뉘앙스가 있다고 생각하니 쓰는거 아닐까요? 그게 그거 같던데요 ㅋ
@MetaBingo
IP 222.♡.226.231
09:20 2026-06-24 09:20:36
·
가치연대로 민주진보 진영을 지키려는 진보적 성향이 강한 사람들이 아닐까요?
에일리언
IP 92.♡.186.150
09:26 2026-06-24 09:26:35
·
@@MetaBingo님

그러면 좋을텐데 쓰는 서사가
나 코어인데 누구누구 싫어짐
민주당 지지자라고 하면서 다른 민주진영 자산 다 부정
이재명 만세 이런식이더군요.

내 과거는 캘려하지마라가 숨어있지않나 싶네요.

우주 코어(중심)이라 는 걸수도 있죠... 천동설 지동설 할때 그런거일수도요.
오차원고양이
IP 1.♡.115.18
10:10 2026-06-24 10:10:36
·
@@MetaBingo님 그 정의라면 저도 코어 지지층에 해당할 것 같네요. 특정 인물이 아니라 가치와 방향성으로 지지해왔으니까요. 다만 '진보적 성향이 강한'이라는 조건이 붙으면 범위가 좁아지는데, 진보 성향이 약해도 민주진보 진영의 가치에 동의한다면 코어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hash
IP 59.♡.60.106
09:27 2026-06-24 09:27:10 / 수정일: 2026-06-24 09:30:11
·
적어도 확실한 건, 민주당과 대통령에게 '실망'했다는 한 마디에 너 배신자냐 호들갑 떨며 찍어내려 드는 사람들은 코어가 아닙니다. 민주당 대들보 지지자들은 실망과 답답함을 수없이 겪으면서도 고쳐쓰겠다 다잡으며 지지해 왔기에, 그 실망하는 마음을 이해하면서 나중에 다시 돌아오시라 품을 줄 알거든요.
오차원고양이
IP 1.♡.115.18
10:11 2026-06-24 10:11:42
·
@hash님 가장 와닿는 정의네요. 실망을 품을 줄 아는 사람이 코어라는 말이, 셀프 선언보다 훨씬 설득력 있습니다. 결국 코어는 자격을 주장하는 게 아니라 태도로 드러나는 것 같네요.
이자식밥주지마
IP 58.♡.171.189
09:31 2026-06-24 09:31:11 / 수정일: 2026-06-24 09:31:42
·
김어준이 말하는 코어지지층 => 내 말에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사람들
일반인들이 말하는 코어지지층 => 현재 민주당 대통령이 일잘하도록 신뢰하는 사람들
만렙치킨
IP 14.♡.191.180
09:44 2026-06-24 09:44:32
·
@이자식밥주지마님 이렇게 비아냥 대고 다니는거 대통령에게 하나도 도움이 안됩니다. 이재명이 이 댓글을 보면 그쪽에게 뭐라고 할까요? 칭찬을 할까요 인상을 찌푸릴까요?
오차원고양이
IP 1.♡.115.18
10:13 2026-06-24 10:13:34
·
@이자식밥주지마님 두 번째 정의는 공감합니다. 다만 첫 번째를 김어준 개인의 문제로 보기보다는, 그런 식으로 코어를 작동시키려는 일부의 문제로 보는 게 더 정확하지 않을까요. 김어준이 실제로 그런 말을 했는지도 확인이 필요하고요.
blumi
IP 211.♡.152.37
10:38 2026-06-24 10:38:58
·
@이자식밥주지마님

"일부" 사람들이 생각하는 현재 (부패한) 민주당 코어 지지층 -> 김어준 세뇌 교도들
"일부" 사람들이 이상적이라 생각하는 코어 지지층 -> "친명"딱지만 붙이면 묻지마 미는 사람들

찐 민주당 코어지지층 -> 틈만나면 계파정치 내부총질 권력질하는 부류는 치를 떨고
열심히 당원과 국민들의 열망을 구현하려 최선을 다하는 정치인들을
온갖 잡소리에도 흔들리지 않고 밀어주는 사람들
카나피
IP 118.♡.122.210
09:35 2026-06-24 09:35:12
·
어제 '장르만 여의도'란 프로그램에서 이동형 작가 출연부분을 보시면 이해 되실겁니다.

만렙치킨
IP 14.♡.191.180
09:45 2026-06-24 09:45:24
·
@카나피님 "떨어져 나가는 사람은 코어가 아니다" 대단히 위험한 생각이네요.
오차원고양이
IP 1.♡.115.18
10:16 2026-06-24 10:16:09
·
@카나피님 결국 코어는 흔들린 적 없는 사람이고, 흔들렸다면 처음부터 코어가 아니었다는 건데요. 그렇다면 저도 2010년부터 지지해왔으니 코어겠지만, 그 기준이 결국 자기 선언이라는 점에서 앞서 다른 댓글들과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이기도 합니다.
호삼촌
IP 121.♡.105.95
09:37 2026-06-24 09:37:44
·
김대중,노무현,문재인,이재명으로 이어지는 민주당의 대통령을 공히 지지하는 층을 코어지지층이라 한다고 봅니다.
오차원고양이
IP 1.♡.115.18
10:17 2026-06-24 10:17:44
·
@호삼촌님 그 기준이라면 저는 코어가 아니네요. 2010년부터 지지했으니 그전에는 김대중, 노무현을 나쁘게 봤던 젊은시절이 있어서요. 노무현 당선되고 대한민국 망한다고 동생은 울었던 기억도 있고요. 그런데 그렇게 보면 코어의 범위가 꽤 좁아질 것 같기도 합니다. 민주당 입장에서는 오히려 외연 확장이 중요한데, 오래된 지지자만 코어로 인정하면 새로 유입된 지지층은 영원히 비코어가 되는 셈이니까요
호삼촌
IP 121.♡.105.95
13:35 2026-06-24 13:35:20 / 수정일: 2026-06-24 13:35:41
·
@오차원고양이님 처음부터 지지하지 않으셨더라도 새로 유입된(님께서는 꽤 오래 되셨지만) 분들이 이 민주당의 정통성을 인정하고 되도록 이전 분들에 대한 악감정이나 비난을 안 하시면 더 화합이 잘 되겠죠. 뉴이재명 분들도 다음 대통령때 유입된 지지자가 이재명 대통령을 계속 비난한다면 그분들 성향상 그래 이해할께 하진 않을 것 같습니다. 서로에 대한 존중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JarvisT
IP 118.♡.66.15
09:40 2026-06-24 09:40:07
·
저 같은 사람이죠
평생 민주당 찍 아니면 해본적이 없는 사람
그리고 특정 인물이 아니라
민주당의 가치를 지키는 많은 사람들을 좋아하는 사람
오차원고양이
IP 1.♡.115.18
10:18 2026-06-24 10:18:27
·
@JarvisT님 두 번째 기준은 저도 해당되는 것 같습니다. 특정 인물보다 방향성으로 지지해왔으니까요. 다만 평생이라는 기준은 저는 못 미칩니다. 그렇다면 코어의 조건이 기간인지 태도인지에 따라 저는 코어이기도 하고 아니기도 한 셈이네요.
rolexxx
IP 121.♡.42.57
09:43 2026-06-24 09:43:22
·
윤석열이 개판쳐도 40%콘크리트 지지층같은것인데 어떻게 민주당 대통령은 머 하나 마음에 안들어도 손절할 이유가 백만가지네요
제2의 노무현 만들지 말자라고 다짐하던거 다 잊었는지 참 섭섭합니다
오차원고양이
IP 1.♡.115.18
10:25 2026-06-24 10:25:53
·
@rolexxx님 윤석열 콘크리트와 비교하는 건 조금 다른 문제 같습니다. 저도 30대 초반까지는 그쪽이었고 세계관을 교감하던 철없던 시절이 있어서요. 그쪽은 민주당을 악으로 설정한 종교적 세계관에 가깝고, 이쪽은 그래도 가치 지향성이 더 강하다고 느껴왔습니다.
그런데 최근 오래된 민주당 지지자 중에서도 이재명을 적대시하는 분들을 보면, 가치 기반 지지가 어느 순간 인물 중심으로 굳어버린 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손절이 아니라 비판이라면 오히려 가치 지향의 증거 아닐까요.
카이바시
IP 220.♡.39.1
10:00 2026-06-24 10:00:08
·
A + C 죠.
오차원고양이
IP 1.♡.115.18
10:28 2026-06-24 10:28:14
·
@카이바시님 ABC 이론이 맞든 틀리든, 유시민 말이라서 무조건 따르거나 반대하는 건 둘 다 좀 아닌 것 같습니다. 결국 그 내용이 맞는지를 따져야지, 누가 말했느냐로 필터링하면 판단이 흐려지죠.
거참다사용중이여?
IP 182.♡.156.93
10:11 2026-06-24 10:11:02
·
1. 김어준 방송 내용으로 보면 1년도 안된 이재명 정부 장관들과 대통령을 흔들어 대는데 동조하면 코어층이라고 하나 봅니다.
기다려 줄줄 모르고 맘에 안든다고 흔들어대는 자들이 코어층 이라니 코웃음만 나옵니다.

2. 조국당 합당 지지하고 조국 밀어주는데 동의하면 코어층인가 봅니다.
오차원고양이
IP 1.♡.115.18
10:30 2026-06-24 10:30:27
·
@거참다사용중이여?님 1번은 공감합니다. 기다림 없이 흔드는 게 코어라면 그건 오히려 연성 지지층의 특성에 가깝죠. 2번은 김어준 방송을 직접 확인하지 못해서 사실 여부는 모르겠습니다만, 만약 그게 맞다면 조국당 합당 지지 여부가 코어의 기준이 된다는 건데 가치가 아니라 특정 정치적 포지션으로 코어를 정의하는 셈이라 범위가 너무 좁아지지 않나요.
켈로그
IP 121.♡.154.210
10:39 2026-06-24 10:39:06
·
코어 뜻 모르시는지요? 중도에서 왔다 갔다 하는게 아니고 오랜 기간 쭉 민주당에 관심두고 당원으로 활동하기도 하는 변함 없는 지지를 보여줬던 지지자들을 말하는게 아닐까요? 물론 이슈에 따라 왔다갔다 해도 오랜 기간 민주당에 애정이 있고 기간이 충분하다면 코어층이라고도 할 수 있겠죠. 뭐 님 말대로 명확한 규정이 있는것도 아니구요.
누가 나는 코어지지자다 한다면 그럴수도 있죠. 방향성에 따라 타당으로 당적 옮겼다 와도 본인이 민주당에 애정이 깊고 오랜기간 관심을 가져왔다 그래서 나는 코어지지자다 라고 하신다면 그것도 그럴수 있는거죠. 뭐 그런 용어로 따질 일은 아닌듯 한데요?
오차원고양이
IP 1.♡.115.18
11:06 2026-06-24 11:06:39
·
@켈로그님 그 정의라면 저도 코어에 해당할 수 있겠네요. 다만 용어로 따질 일이 아니라고 하셨는데, 최근 이 단어가 지지층을 나누고 배제하는 데 쓰이는 것 같아서 물어본 겁니다. 정의가 없으면 없는 대로 쓰임새를 조심해야 하지 않나 싶어서요.
blumi
IP 211.♡.152.37
11:27 2026-06-24 11:27:07
·
정치쪽이나 아이돌팬덤이나 성향이 굉장히 비슷하다고 생각하는데요.
보통 코어는 어떤 풍파에도 흔들리지 않고 지지해주는 사람들을 말하죠.

다만, 정치쪽은 아이돌팬덤과 다른게, 목표가 특정 사람이 아니라
나의 신념과 이상을 실현하거나 더 나은 삶과 세상을 만드는것이죠.

요즘 이 둘을 혼동해서 아이돌 개인팬덤식의 무조건적인 애정을
대통령 본인은 물론, 눈길받은 정치인들에게도 모두에게 줘야한다는
사람들이 있더군요.

이건 주객이 전도됐죠. 대다수의 사람들은 정치인 개인덕이 아니라
그 정치인들이 얼마나 열심히 제대로 해내고 있는지가 우선순위입니다.

물론 목표를 향해 나아가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루트와 방법이 있고,
개인적으로 비판보다는 긍적적 지지와 기다림이 가장 필요하다 생각은 하지만
방향이 이상하다 생각하면 말도 나오고 거기에 설득과 소통도 필요하다봅니다
최대한 믿을만한 사람을 뽑긴하지만 사람은 상황에 따라 바뀌기도 하니까요.
또 토론과 비난을 구분못하시는 분들도 많긴 하죠.
오차원고양이
IP 1.♡.115.18
11:39 2026-06-24 11:39:28
·
@blumi님 아이돌 팬덤 비유가 정확하네요. 정치 지지의 목적이 더 나은 삶과 세상이라면, 코어의 기준도 특정 인물에 대한 충성도가 아니라 그 목적에 얼마나 일관되게 헌신해왔느냐가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렇게 보면 비판과 토론은 코어의 이탈이 아니라 오히려 코어의 증거일 수 있겠죠. 저는 사람보다 당 중심으로 지지하는 편이라, 누가 되든 민주당의 방향성에 맞게만 가준다면 문제없다고 봅니다.

사람은 유한하지만 정당은 지지자들에게 이어지면 무한할 수도 있으니까요.
리나시미엔토
IP 211.♡.216.218
11:28 2026-06-24 11:28:38
·
누군가의 코어가아닌 줄곧 민주당을 지지했담 그게 코어인거죠!
오차원고양이
IP 1.♡.115.18
11:41 2026-06-24 11:41:43
·
@리나시미엔토님 공감합니다. 저도 특정 인물이 아니라 민주당을 지지하는 거고, 지금은 이재명 대통령이 민주당 방향성에 맞게 가고 있다는 정도의 신뢰로 지켜보고 있습니다.
인물 중심으로 코어를 나누면 오히려 같은 민주당 지지자끼리 분란만 생기는 것 같아서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