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호남 반도체 투자는 잼통령의 구국적 결단입니다 24

2
2026-06-24 09:10:35 118.♡.88.78
applemacos

지방균형 발전에 쐐기를 박은 사안입니다


지금이야 서울, 수도권 기득권들이 발악하지만


지방균형 발전에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applemacos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4]
행복
IP 14.♡.241.105
09:12 2026-06-24 09:12:35
·
발악중인가요? 딱히 모르겠던데.
전기 용수 토지 맞는곳으로 가는거라고 봅니다.
applemacos
IP 118.♡.88.78
09:13 2026-06-24 09:13:42
·
@행복님 은근 많아요. 커뮤 반응 보면요.
로봇돌이
IP 27.♡.242.71
09:51 2026-06-24 09:51:31
·
@행복님
저도 이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RE100대응을 위해서는 신재생 에너지 비율을 높여야 하고 이것도 반도체에 적용되죠.
용수와 토지 보상비도 그렇구요.

그냥 여러가지 조건으로 봐도 전북/전남/경남/경북 중에서는 전남을 선택할 수 밖에 없어 보여요.
그리고 광주에는 이미 후공정 회사들이 좀 있고요. AMKOR는 광주사업장 오래되었구요.
뎅뎅이!
IP 61.♡.246.17
09:13 2026-06-24 09:13:16 / 수정일: 2026-06-24 09:13:27
·
전 반도체 호남 가는거 싫어하는 사람들은 못 봤네요.

이참에 발전하길..
applemacos
IP 118.♡.88.78
09:14 2026-06-24 09:14:27
·
@뎅뎅이!님 커뮤에 많아요. 사실 호남이 아니어도 수도권만 아니면 된다는 생각이었어요.
큐렛
IP 118.♡.91.148
09:23 2026-06-24 09:23:38
·
@뎅뎅이!님 여기 클리앙에서도 몇달 전만 해도 싫어하는 것까지는 아니어도 '그게 되겠냐?'는 반응 많았습니다.
뎅뎅이!
IP 61.♡.246.17
09:24 2026-06-24 09:24:37 / 수정일: 2026-06-24 09:24:45
·
@큐렛님 되겠냐?는 냉소적인 사람들이 많은 커뮤니티 특성상 반드시 있었을거라 봅니다.
pidian
IP 125.♡.100.195
09:16 2026-06-24 09:16:00
·
잘 모르겠네요 곡창지대라 걱정되는 면도 있어요 앞으로 기후위기 생각하면...
뚜랑
IP 223.♡.51.248
09:16 2026-06-24 09:16:51
·
땅을 미리 사두어야하겠군요...
메론밥
IP 121.♡.141.134
09:17 2026-06-24 09:17:23
·
굳이 ? 라는 반응이 많지만
대기업이 바보들은 아니지 알아서 잘 선택했겠죠
삭제 되었습니다.
바람난타조
IP 211.♡.244.200
09:30 2026-06-24 09:30:32
·
근데 이걸 대통령이 결정한건가요?
jlmeg99
IP 59.♡.137.221
09:32 2026-06-24 09:32:32 / 수정일: 2026-06-24 09:36:27
·
저는 이걸 자꾸 정치적으로 확대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내부적으로야 그런 이유도 클 수 있지만 전력과 용수, 부지가 유리해서 선택했다고 하는 쪽이 기업에도 좋고 불필요한 논쟁도 막을 수 있지 않을까요? 좋은일이든 나쁜일이든 자꾸 정치적 논쟁으로 끌고가면 계속 시끄러워지고 많은 사람들이 정치 혐오를 느낄 수 있어요. 이재명 대통령이 말씀하셨듯이 본인이 느끼지 못하게 조용히 수술을 끝내고나면 좋아졌다라고 느낄 수 있게 만드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아요.
korinh
IP 211.♡.197.79
09:43 2026-06-24 09:43:26
·
기업이 사업하기 좋은 입지로 가는게 맞습니다
아니면 정부가 아주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하던가
그냥 지역균형발전 명목으로 기업 압박만 하면 흐지부지 됩니다
카이바시
IP 220.♡.39.1
09:45 2026-06-24 09:45:56
·
호남 반도체 투자는 잼통령의 구국적 결단입니다 X
호남 반도체 투자는 기업의 손익판단입니다. O
에라모르겠다
IP 39.♡.76.2
10:22 2026-06-24 10:22:30
·
@카이바시님
잼통령의 구국적 결단 -> 사실과 다름. 이것이 사실이라면 대한민국은 독재국가임. 정권에 해가 되는 판단/논평
기업의 손익 판단 -> 사실. 정상적인 판단/논평

왜 없는 사실을 만들어서 정권에 부담을 주려고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겐짱.
IP 106.♡.232.38
09:49 2026-06-24 09:49:07
·
삼전 같은 경우는 이미 아산에 부지랑 도로까지 생각해서 다 매입하고 공사 들어가기 직전이였는데
갑자기 이전된 케이스라는 이야기가 있더라구요..
저는 정치적 결정으로 기업이 피보는 케이스가 아닌가 싶네요..
로봇돌이
IP 27.♡.242.71
09:53 2026-06-24 09:53:01
·
@겐짱.님
삼전은 이미 아산에 부지가 있었죠.
그리고 온양반도체 사업장 오래되었는데 그 캠퍼스 확장이 점쳐지고 있긴 했습니다.
여길 어떻게 하느냐를 고민하고 있던거로 알고 있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도 지금 CAPA 고민한다고 했었거든요.
행복주식회사
IP 61.♡.202.154
09:51 2026-06-24 09:51:42
·
1. 식량 안보 언급하는 분 계신데 이미 한국은 자급을 넘어 남아 도는 형국이고, 1960년대와 비교해 평균 1/3 심지어 수도권은 1/4로 식사량이 급감했습니다. 수입쌀은 가공식품(막걸리, 과자 등)을 위한 것입니다.

2. 모든 것을 떠나 가장 걱정되는 건 반도체 산업을 아무 것도 없었던 호남의 광야 같은 곳에 유치한다면 신업기반, 에너지, 도로 및 교통, 주택, 생활 인프라, 고급 인재에 대한 정책 등.....분명 이재명 정부에는 밑작업과 설계하다가 끝날 겁니다. 그러니 가장 큰 문제는 첫 샵을 뜰 차기 정부인데, 이게 국짐당 및 다른 정당이면 사실상 뜯어먹기 바쁠 겁니다. 지금 반명은 아니어도 범 비명에서 민주당 정권이 나오면 실용이 아닌 정치적 이슈로 다뤄져 산으로 갈지도 모릅니다.

3. 그러니 의회에서 알아서 개혁입법, 위헌정당 해산...검찰 및 사법부 개혁은 민주당이 해야 합니다. 그래야 첫샵이라도 이재명 대통령이 못을 박아둘수 있을텐데.....검찰 보완수사권도 당권 경쟁하겠다는 후보들 모두 폐지하겠다면 지금 하면 되는데 자기 표 계산때문에 계속 늦추니 검찰에게 부활의 씨앗만 주고 있고 있죠.
eastbrige
IP 116.♡.131.160
10:04 2026-06-24 10:04:13
·
이걸 왜 정부가 결정하나요 기업이 해야지
지금 반도체 잘 나가는 것이 정부 덕인가요? ㅠ
김갑환짱
IP 106.♡.234.146
11:27 2026-06-24 11:27:27
·
@eastbrige님 정부덕이 왜 없어요? 기업에 왜 대관업무 부서가 있는지를 생각해보세요. 정책적 제도적으로 받쳐주지 않으면 한순간에 나락갑니다.
행복주식회사
IP 59.♡.30.125
11:49 2026-06-24 11:49:23
·
@eastbrige님

1. 빅테크 산업에서 국가 역할이 제일 중요합니다.

2. 빅테크 산업의 태동기인 지금은 가장 시급한 게 에너지인데 이게 지금 미중 갈등의 원인입니다. 그 차원에서 미국이 이스라엘에 빨려 들어간 것이고요. 즉 단순 자원전이 아닙니다. 미국도 빅테크 주도권을 위해 전쟁을 극도로 싫어하는 트럼프가 전쟁한 대외적 명분이죠.

3. 대규모 국책사업에서 하다못해 도시계획 및 인허가 없이 어떻게 가능하죠?
섬마을생산직
IP 106.♡.3.47
10:04 2026-06-24 10:04:23 / 수정일: 2026-06-24 10:07:12
·
이것은 이대통령님이 분명 지역균형발전 관점에서 거둔 대단한 업적이죠. 선택은 기업이 하겠지만 그 선택을 바람직하게 만들어주는 것은 분명 정부의 일이죠.
Blisson
IP 180.♡.182.86
10:12 2026-06-24 10:12:21
·
이번 정부에서 시작된 좋은 소식이지만 기업의 선택이었습니다. 오히려 정치적으로 해석되서 부담이 되면 되었지. 기업의 이해와 호남의 인프라가 맞았고 정부가 지원을 한거죠.
권해효
IP 211.♡.206.212
10:36 2026-06-24 10:36:58
·
유신시대인줄 알았습니다. 구국적 결단이라뇨.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