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이걸 자꾸 정치적으로 확대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내부적으로야 그런 이유도 클 수 있지만 전력과 용수, 부지가 유리해서 선택했다고 하는 쪽이 기업에도 좋고 불필요한 논쟁도 막을 수 있지 않을까요? 좋은일이든 나쁜일이든 자꾸 정치적 논쟁으로 끌고가면 계속 시끄러워지고 많은 사람들이 정치 혐오를 느낄 수 있어요. 이재명 대통령이 말씀하셨듯이 본인이 느끼지 못하게 조용히 수술을 끝내고나면 좋아졌다라고 느낄 수 있게 만드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아요.
korinh
IP 211.♡.197.79
09:43
2026-06-24 09:43:26
·
기업이 사업하기 좋은 입지로 가는게 맞습니다 아니면 정부가 아주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하던가 그냥 지역균형발전 명목으로 기업 압박만 하면 흐지부지 됩니다
카이바시
IP 220.♡.39.1
09:45
2026-06-24 09:45:56
·
호남 반도체 투자는 잼통령의 구국적 결단입니다 X 호남 반도체 투자는 기업의 손익판단입니다. O
에라모르겠다
IP 39.♡.76.2
10:22
2026-06-24 10:22:30
·
@카이바시님 잼통령의 구국적 결단 -> 사실과 다름. 이것이 사실이라면 대한민국은 독재국가임. 정권에 해가 되는 판단/논평 기업의 손익 판단 -> 사실. 정상적인 판단/논평
왜 없는 사실을 만들어서 정권에 부담을 주려고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IP 106.♡.232.38
09:49
2026-06-24 09:49:07
·
삼전 같은 경우는 이미 아산에 부지랑 도로까지 생각해서 다 매입하고 공사 들어가기 직전이였는데 갑자기 이전된 케이스라는 이야기가 있더라구요.. 저는 정치적 결정으로 기업이 피보는 케이스가 아닌가 싶네요..
로봇돌이
IP 27.♡.242.71
09:53
2026-06-24 09:53:01
·
@님 삼전은 이미 아산에 부지가 있었죠. 그리고 온양반도체 사업장 오래되었는데 그 캠퍼스 확장이 점쳐지고 있긴 했습니다. 여길 어떻게 하느냐를 고민하고 있던거로 알고 있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도 지금 CAPA 고민한다고 했었거든요.
행복주식회사
IP 61.♡.202.154
09:51
2026-06-24 09:51:42
·
1. 식량 안보 언급하는 분 계신데 이미 한국은 자급을 넘어 남아 도는 형국이고, 1960년대와 비교해 평균 1/3 심지어 수도권은 1/4로 식사량이 급감했습니다. 수입쌀은 가공식품(막걸리, 과자 등)을 위한 것입니다.
2. 모든 것을 떠나 가장 걱정되는 건 반도체 산업을 아무 것도 없었던 호남의 광야 같은 곳에 유치한다면 신업기반, 에너지, 도로 및 교통, 주택, 생활 인프라, 고급 인재에 대한 정책 등.....분명 이재명 정부에는 밑작업과 설계하다가 끝날 겁니다. 그러니 가장 큰 문제는 첫 샵을 뜰 차기 정부인데, 이게 국짐당 및 다른 정당이면 사실상 뜯어먹기 바쁠 겁니다. 지금 반명은 아니어도 범 비명에서 민주당 정권이 나오면 실용이 아닌 정치적 이슈로 다뤄져 산으로 갈지도 모릅니다.
3. 그러니 의회에서 알아서 개혁입법, 위헌정당 해산...검찰 및 사법부 개혁은 민주당이 해야 합니다. 그래야 첫샵이라도 이재명 대통령이 못을 박아둘수 있을텐데.....검찰 보완수사권도 당권 경쟁하겠다는 후보들 모두 폐지하겠다면 지금 하면 되는데 자기 표 계산때문에 계속 늦추니 검찰에게 부활의 씨앗만 주고 있고 있죠.
eastbrige
IP 116.♡.131.160
10:04
2026-06-24 10:04:13
·
이걸 왜 정부가 결정하나요 기업이 해야지 지금 반도체 잘 나가는 것이 정부 덕인가요? ㅠ
김갑환짱
IP 106.♡.234.146
11:27
2026-06-24 11:27:27
·
@eastbrige님 정부덕이 왜 없어요? 기업에 왜 대관업무 부서가 있는지를 생각해보세요. 정책적 제도적으로 받쳐주지 않으면 한순간에 나락갑니다.
행복주식회사
IP 59.♡.30.125
11:49
2026-06-24 11:49:23
·
@eastbrige님
1. 빅테크 산업에서 국가 역할이 제일 중요합니다.
2. 빅테크 산업의 태동기인 지금은 가장 시급한 게 에너지인데 이게 지금 미중 갈등의 원인입니다. 그 차원에서 미국이 이스라엘에 빨려 들어간 것이고요. 즉 단순 자원전이 아닙니다. 미국도 빅테크 주도권을 위해 전쟁을 극도로 싫어하는 트럼프가 전쟁한 대외적 명분이죠.
전기 용수 토지 맞는곳으로 가는거라고 봅니다.
저도 이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RE100대응을 위해서는 신재생 에너지 비율을 높여야 하고 이것도 반도체에 적용되죠.
용수와 토지 보상비도 그렇구요.
그냥 여러가지 조건으로 봐도 전북/전남/경남/경북 중에서는 전남을 선택할 수 밖에 없어 보여요.
그리고 광주에는 이미 후공정 회사들이 좀 있고요. AMKOR는 광주사업장 오래되었구요.
이참에 발전하길..
대기업이 바보들은 아니지 알아서 잘 선택했겠죠
아니면 정부가 아주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하던가
그냥 지역균형발전 명목으로 기업 압박만 하면 흐지부지 됩니다
호남 반도체 투자는 기업의 손익판단입니다. O
잼통령의 구국적 결단 -> 사실과 다름. 이것이 사실이라면 대한민국은 독재국가임. 정권에 해가 되는 판단/논평
기업의 손익 판단 -> 사실. 정상적인 판단/논평
왜 없는 사실을 만들어서 정권에 부담을 주려고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갑자기 이전된 케이스라는 이야기가 있더라구요..
저는 정치적 결정으로 기업이 피보는 케이스가 아닌가 싶네요..
삼전은 이미 아산에 부지가 있었죠.
그리고 온양반도체 사업장 오래되었는데 그 캠퍼스 확장이 점쳐지고 있긴 했습니다.
여길 어떻게 하느냐를 고민하고 있던거로 알고 있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도 지금 CAPA 고민한다고 했었거든요.
2. 모든 것을 떠나 가장 걱정되는 건 반도체 산업을 아무 것도 없었던 호남의 광야 같은 곳에 유치한다면 신업기반, 에너지, 도로 및 교통, 주택, 생활 인프라, 고급 인재에 대한 정책 등.....분명 이재명 정부에는 밑작업과 설계하다가 끝날 겁니다. 그러니 가장 큰 문제는 첫 샵을 뜰 차기 정부인데, 이게 국짐당 및 다른 정당이면 사실상 뜯어먹기 바쁠 겁니다. 지금 반명은 아니어도 범 비명에서 민주당 정권이 나오면 실용이 아닌 정치적 이슈로 다뤄져 산으로 갈지도 모릅니다.
3. 그러니 의회에서 알아서 개혁입법, 위헌정당 해산...검찰 및 사법부 개혁은 민주당이 해야 합니다. 그래야 첫샵이라도 이재명 대통령이 못을 박아둘수 있을텐데.....검찰 보완수사권도 당권 경쟁하겠다는 후보들 모두 폐지하겠다면 지금 하면 되는데 자기 표 계산때문에 계속 늦추니 검찰에게 부활의 씨앗만 주고 있고 있죠.
지금 반도체 잘 나가는 것이 정부 덕인가요? ㅠ
1. 빅테크 산업에서 국가 역할이 제일 중요합니다.
2. 빅테크 산업의 태동기인 지금은 가장 시급한 게 에너지인데 이게 지금 미중 갈등의 원인입니다. 그 차원에서 미국이 이스라엘에 빨려 들어간 것이고요. 즉 단순 자원전이 아닙니다. 미국도 빅테크 주도권을 위해 전쟁을 극도로 싫어하는 트럼프가 전쟁한 대외적 명분이죠.
3. 대규모 국책사업에서 하다못해 도시계획 및 인허가 없이 어떻게 가능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