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분간 코스닥은 안 보는게 좋습니다. 1. 빅테크 기업의 유상 증자 및 IPO가 결국 반도체 구매를 위한 것이기 때문에 반도체 기업의 실적은 우상향일 것으로 보입니다. 반도체 주도주로의 수급 쏠림이 더 강해질 것입니다. 2. 코스닥은 여러 동전주의 상폐가 눈앞입니다. 이게 함암치료같은거라 전체적인 코스닥 시장의 데미지가 상당할 것입니다. 물론 치료가 끝나면 반등할 것인데, 지금은 아닙니다. 3. 연기금이 55조를 팔아야하는데, 이중에는 삼전/하이닉스외 주식도 많습니다. 개인적으론 한 80조 팔고, 25조정도 삼전/하이닉스 비중을 더 높인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주도주외 주식의 하락이 예상됩니다. 코스닥은 직격탄을 맞을 가능성이 큽니다.
mericrius
IP 121.♡.186.170
09:28
2026-06-24 09:28:18
·
@비둘비둘비둘님 국민연금까지 삼전닉스 위주로 리밸런싱되면 다른종목들은 난리나겠네요...ㅜㅜ
비둘비둘비둘
IP 118.♡.2.59
09:34
2026-06-24 09:34:32
·
@mericrius님 이건 제 개인적인 의견일 뿐입니다. 연기금은 숫자만으로 움직이는 조직이 아니기 때문에 변수가 많아 제가 틀릴 가능성도 높습니다. 물론...이런 생각을 하는 이유는... 반도체 회사의 재무재표에 말도 안되는 숫자가 찍힐 가능성이 크니깐요... 어쨋든 투자 기관이 숫자와 반대로 가긴 쉽지 않죠.
비둘비둘비둘
IP 118.♡.2.59
09:29
2026-06-24 09:29:10
·
개인적으로 반도체 주가 오르는 동안 점진적으로 우량한 성장주 (바이오, 로봇)로 포트폴리오 정리를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반도체주의 가격이 멈추면 하드웨어 인프라 구축이 막바지라고 보는 것이 맞고, 이 이야기는 하드웨어를 더 늘려도 성능 향상이 없거나 충분히 가치를 창줄해 낼 수 있는 성능에 도달했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결국 그 가치는 로봇이나 함암치료제등과 같은 혁신적인 상품으로 발현될 것이라고 봅니다.
지금은 인프라를 구축하는 단계입니다. 그리고 아직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섣불리 성장주 비중을 급격하게 늘리면 안 됩니다.
1200 드갔는데, 900 되었네요..ㅠ_ㅠ
1. 빅테크 기업의 유상 증자 및 IPO가 결국 반도체 구매를 위한 것이기 때문에 반도체 기업의 실적은 우상향일 것으로 보입니다. 반도체 주도주로의 수급 쏠림이 더 강해질 것입니다.
2. 코스닥은 여러 동전주의 상폐가 눈앞입니다. 이게 함암치료같은거라 전체적인 코스닥 시장의 데미지가 상당할 것입니다. 물론 치료가 끝나면 반등할 것인데, 지금은 아닙니다.
3. 연기금이 55조를 팔아야하는데, 이중에는 삼전/하이닉스외 주식도 많습니다. 개인적으론 한 80조 팔고, 25조정도 삼전/하이닉스 비중을 더 높인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주도주외 주식의 하락이 예상됩니다. 코스닥은 직격탄을 맞을 가능성이 큽니다.
국민연금까지 삼전닉스 위주로 리밸런싱되면 다른종목들은 난리나겠네요...ㅜㅜ
물론...이런 생각을 하는 이유는... 반도체 회사의 재무재표에 말도 안되는 숫자가 찍힐 가능성이 크니깐요... 어쨋든 투자 기관이 숫자와 반대로 가긴 쉽지 않죠.
결국 그 가치는 로봇이나 함암치료제등과 같은 혁신적인 상품으로 발현될 것이라고 봅니다.
지금은 인프라를 구축하는 단계입니다. 그리고 아직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섣불리 성장주 비중을 급격하게 늘리면 안 됩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7139875CLI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