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카월드랑 매일신문이 왜 정부 협찬광고를 받고 있는건지 모르겠네요..
이번에 제대로 파헤쳐봐야겠습니다..
내용 추가합니다.
슈카월드,매일신문 정량적으로 분석했습니다.
[슈카월드]
구독자 371만명
최근3개월 영상 94개
조회수 :
최고 172만회 (미국 계획된 전쟁)
최저 16만회 (이럴바에 스승의 날을 차라리 없애자)
평균 약 50.7만회
100만 이상은 3건
[매일신문]
구독자 84.9만명
최근 3개월 영상 562개
조회수 :
최고 49만회 (윤석열 때랑 이재명 때랑 뭐가 다른가)
최저 243회 (원자재 비중 확대, 지금이 적기일까? 원자재포트폴리오 이렇게 만드세요[머니머니])
평균 약 3.2만회
상위권은 모두 정치콘텐츠 (46만/45만/40만)
하위권은 [머니머니] 경제코너와 단신속보
맘에 안들어서가 아니라 선정기준이 말이 안되는거 같은데요?
저 두개가 ebs 보다 높다는게 말이 됩니까?
거기다가 매일신문은 지방신문입니다.
그러면 특정 기준점이 있어야합니다
조회수가 가장 많다 라던지, 구독자가 가장 많다, 특정 영상 뷰가 많다, 등등 노출빈도를 극대화
그리고 극우 유튜버가 문제이듯, 그러한 편향성이나 이상한 색이 들어간 채널은 기피하게, 이런 항목에서 자유로우면 가중치를 주는 등등
그런데 2위 3위는 커녕 1위조차, 그 어느 항목에도 어떤 기준인지 의문만 들죠
조회수가 가장많다? 구독자가? 특정 영상 뷰가? 다 아니니 그러면 그런 기준은 아닌가보다
그렇다면 공정성 담보위해 공영채널 위주로 집행에 가중치를 둔다 하면 kbs 가 1위인가 이해가 되고 이에 ebs 가 2위가 될수도 있어서 이상해 보이지 않죠
그런데 실제로는 1위 kbs (정부 공영위주 줬나?) 하니 2위가 슈카? 엥? 메일?? 그리고선 ebs 가 저 아래이니 공영 기준도 아니면 기준에 그럼 뭔 기준이여? 하는게 자연스럽네요
문제라도?
밑에 제가 쓴 리플 보세요.
뜻대로 안한다고 흔든다구요?
님눈에는 그렇게 보이겠죠.
같은편이라도 님뜻대로 안되면 악마화하는거 뉴이재명 특기니까요..
제 본문글 어디에 그렇게 보이도록 올렸죠?
이재명대통령이 문제있다고 올렸습니까?
그리고 세부 맥락을 이제는 알게되었다고 하셨으니 악마화 하신거 사과하시죠.
님이 저를 악마로 보이게 글을 올리셔놓고 제탓하지는 마시구요.
영상 내용을 보면 이재명대통령이 이거 문제 있다고 바꾸라고 하는데 저 광고를 주는 데가 문체부산하의 연론재단에서 한다고 하는데 언론재단이사장이 김효재라는 전조선일보 출신이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이 사람은 윤씨가 대통령이었을때 임명된 사람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대통령을 깔려고 하는게 아니라 이런 문제도 있다는 걸 공유하고자 올렸습니다.
뭐만하면 다 공격이니 뭐니 하는데 제발 뉴이재명들은
망상에 사로잡혀서 남을 악마화하지 마세요.
경제 유튜버 중에서 구독자 수 많고 학력 경력 증명되고 싼마이 느낌 안나는 사람이 많지 않다보니...
그게 말이 안되는게 이전에 윤정부때 집행된걸로 알고 있고 슈카 저 사람은 계엄 얘기 안하고 두루뭉실 넘어가고 문재인정부때는 대놓고 까는 영상과 윤정부때는 교묘하게 보수를 옹호하는 영상이 많았습니다.
이번에 이슈가 되어서 선정기준을 다시 정해야할것같습니다.
말씀하신게 블랙리스트에요.....
넌 뭐했으니 배제...그냥 구독자, 조회수로 따져서 광고를 집행하는게 깔끔한거죠
제가 선정기준에서 보수를 배제하시자고 했습니까?
저렇게 문제가 있는 매체에다가 지방신문인 매일신문에 구독자, 조회수가 많겠습니까?
선정기준에 문제가 있다는 얘기를 한겁니다.
그게 말이 안되는게 이전에 윤정부때 집행된걸로 알고 있고 슈카 저 사람은 계엄 얘기 안하고 두루뭉실 넘어가고 문재인정부때는 대놓고 까는 영상과 윤정부때는 교묘하게 보수를 옹호하는 영상이 많았습니다.
---------------------
선생님께서 말씀하신 내용은 슈카가 계엄도 똑바로 얘기안하고 문재인때는 까는영상, 보수옹호를 했기에
선정기준을 다시 정해야한다라는 말이잖아요?
뭐해서 안된다 이런걸 갖고 기준을 잡는게 그게 블랙리스트라구요...
누구를 하지마라 -> 블랙리스트
선정기준을 다시 세우자 -> ???
제가 보수를 배제하자고 했습니까?
그러면 블랙리스트이죠..
그런데 저는 선정기준을 다시 세우자 라고 했습니다.
물론 진보매체를 후원하자는 화이트리스트도 아닙니다.
그냥 보수를 옹호해서가 아니라 정치색있는 매체에 피같은 내 세금이 들어가면 안된다는겁니다.
그래서 드리는 말씀입니다.
슈카를 쉴드치자는게 아님을 밝히며
정치색이 있다는걸 어떤 기준으로 판단하느냐 라는거죠 정량적으로 판단이 가능한가요? 다 정성적으로 판단할 수 밖에 없는 지표를 갖고 판단해서 오용하면 블랙리스트 되는거고 화이트리스트되는겁니다...
그래서 제 댓글 말미에 깔끔하게 구독자, 조회수 기준으로 삼자라고 쓴거구요..
네..선정기준이 이상하다 얘기입니다.
정량적으로 분석해서 얘기해볼께요.
[슈카월드]
구독자 371만명
최근3개월 영상 94개
조회수 :
최고 172만회 (미국 계획된 전쟁)
최저 16만회 (이럴바에 스승의 날을 차라리 없애자)
평균 약 50.7만회
100만 이상은 3건
[매일신문]
구독자 84.9만명
최근 3개월 영상 562개
조회수 :
최고 49만회 (윤석열 때랑 이재명 때랑 뭐가 다른가)
최저 243회 (원자재 비중 확대, 지금이 적기일까? 원자재포트폴리오 이렇게 만드세요[머니머니])
평균 약 3.2만회
상위권은 모두 정치콘텐츠 (46만/45만/40만)
하위권은 [머니머니] 경제코너와 단신속보
자 이제 확연히 보이시죠?
매일신문은 아주 처참하네요..
아니 왜 자꾸 다른소리를 하시는지 모르겠네요...
슈카든 매일신문이든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서 정확히 평가를 받으면 그만인거고 왜 조회수나 구독자수도 적은곳이 광고를 받았냐에 대한 본질적 의심은 충분히 공감갑니다.
다만 비밀댓글입니다 님에게 쓴 댓글과 대댓글로 보면 정치적인 입장에 대한 것을 언급하며 배제해야한다는 주장을 하셨잖습니까..
아래 봉열님 리플 보시면
"옹호하자는건 아닌데 슈카광고의 대부분이 공공분양,청년정책과 관련된 홍보라 광고의 효과를 생각했을때 아주 적절하다고 보여집니다. 시청자 연령층이 2030이니까요."
이런 의도였다면 이해한다고 썼습니다.
제가 쓴 리플입니다.
"그게 말이 안되는게 이전에 윤정부때 집행된걸로 알고 있고 슈카 저 사람은 계엄 얘기 안하고 두루뭉실 넘어가고 문재인정부때는 대놓고 까는 영상과 윤정부때는 교묘하게 보수를 옹호하는 영상이 많았습니다.
이번에 이슈가 되어서 선정기준을 다시 정해야할것같습니다."
제 글 어디에 배제해야한다고 써 있습니까?
"배제해야한다" 와 "선정기준을 다시 세우자" 가 어떻게 같은 말입니까?
선정기준을 다시 세우자는 말이 블랙리스트 입니까?
정량적인 가능성을 가지고 선정기준을 다시 세우자. 내 세금이 보수든 진보든 정치적인 채널에 홍보비로 들어가는게 싫다는 의미로 아래 리플에도 이미 표현을 했습니다.
님이 오히려 왜 자꾸 다른 소리를 하십니까?
그렇게 말씀하시면 저도 배제라는 말을 안했는데요..
---
그게 말이 안되는게 이전에 윤정부때 집행된걸로 알고 있고 슈카 저 사람은 계엄 얘기 안하고 두루뭉실 넘어가고 문재인정부때는 대놓고 까는 영상과 윤정부때는 교묘하게 보수를 옹호하는 영상이 많았습니다.
-> 여기까지 슈카에 대한 선생님의 판단이고
-----
이번에 이슈가 되어서 선정기준을 다시 정해야할것같습니다."
-> 이게 선생님의 결론입니다.
제가 판단한건 슈카에 대한 정치적 판단의 내용 없이 쓰셨다면 충분히 동의 할 수 있는 내용에 대해 정치적 해석을 넣으신거죠....
어찌됐든 동일하니 여기서 그만하겠습니다...
그거 아닌거 밝혀지고 정보 공개되니깐 이젠 슈카 매일신문에 지원한다고 욕하고...
뭐 어쩌란건지.
얼마전까지만 해도 문조털래유 거리는 뉴이재명들이 제일 싫었지만 대통령 공격하는 꼬라지 보고 완전히 맘 바꼈습니다. 제 기준엔 대통령 못 잡아먹어서 안달인 사람들이 가장 문제입니다.
누가 비난했습니까?
지원해준다더라 그런 얘기가 나오니까 봉지욱기자가 제대로 찾아보고 공유한거 아닙니까?
저 봉지욱기자도 님이 얘기하는 털묻은 사람인데 저사람도 정말 비난했다면 스스로 욕먹을 일을 찾아서 공유합니까?
저도 이십년 가까이 민주당 지지해왔는데 제가 뉴이재명인 줄 몰랐습니다.
매일매일 대통령 욕할거리 짜내며 신바람이 나야 진정한 코어지지층이 될 수 있다는걸 몰랐다구요.
그분들 지금 최민희 헛소리에 춤췄던거 반성하고 있을까요? 아뇨. 님처럼 대통령 공격할거리 새롭게 들고와서 지금 신나하고 있죠.
제가 대통령 공격할거리 가지고 와서 신나하고 있는걸로 보입니까?
최민희가 잘못얘기한거 님이 소위 코어지지층이라는 같은 편인 봉지욱기자가 팩트체크한거는 왜 안보이십니까?
김어준방송에서 이재명 공격하는거 한번이라도 보신적 있습니까?
이동형이나 이언주등 뉴이재명들이 같은편 욕할 동안 김어준은 지금 이번에 패배한 지역과 다른 지역에 대한 평가를 통해서 박구용교수님과 건설적인 진보 어젠다 얘기하고 있습니다.
님은 같은편 공격할거리 찾으셔서 참 좋으시겠습니다.
역시 보수는 꼼꼼하게 잘 챙겨줍니다.
아니면 담당자들이 내연확장을 직접 실천하고 있다고 하면 할말이 없을수도 있겠네요.
그럴수도 있겠네요..
저 선정기준을 문제삼는것보다 앞으로 선정기준을 강화해야할꺼같습니다.
피같은 세금을 정치홍보하는데 쓰는건 아닌거 같아요..
제가 그 채널은 예전에 보다가 이제는 안봐서 그런 홍보라면 그나마 이해가 갑니다.
메신저는 이상하지만 저 정책만 홍보한다면야 어쩔수없죠..
네..맞습니다.
조회수 잘나오면 광고하는건 맞는데 그 채널이 평소에 정치색이 있는 채널이면 진보든 보수든 피같은 세금을 정치홍보하는데 쓰는건 아닌거 같아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