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블라인드 채용에 효과가 있나요? 20

2026-06-24 08:33:42 수정일 : 2026-06-24 13:38:54 112.♡.72.194
이자뿌스

삼성은 오래 했다고 하고 하이닉스도 한다고 하는데

유리천장까지는 너무 먼 얘기인거 같은데

실제 고졸이 채용되기도 하나요?? 채용된다면 몇%정도 되려나요?

기존 직원들은 완전 고스펙일텐데 분위기가 어떨지도 궁금하네요

물론 회사에서는 차별분위기가 생기지 않게 지속적으로 교육한다고 하던데.

이자뿌스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0]
메인
IP 223.♡.216.70
08:35 2026-06-24 08:35:07
·
공기업, 공공기관은 확실히 블라인드 채용 이후에 학벌과 학력이 다양해졌습니다.

사기업은 잘 모르겠네요.
일리맛있어
IP 175.♡.23.81
08:50 2026-06-24 08:50:57
·
@메인님 블라인드 채용 때문인지는 모르겠고, 지방이전 이후 정말 다양해졌습니다.
뎅뎅이!
IP 61.♡.246.17
08:35 2026-06-24 08:35:13 / 수정일: 2026-06-24 08:35:25
·
반도체 생산직은 고졸이 많았지요. 지금은 모르겠네요.
류카군
IP 211.♡.81.51
08:37 2026-06-24 08:37:00
·
다 좋은데 그래도 면접은 같이 일할사람들이 보게 해줘야지
우리가 알아서 뽑았으니까 그냥 일만 해
이러는건 좀...애먼사람 오기도 합니다...
siyo.co.kr
IP 14.♡.46.186
08:41 2026-06-24 08:41:24
·
롯데그룹이 블라인드채용 했었는데 요즘은 모르겠네요.. 서류에만 사진이랑 학력 등 안 적혔던거로 아는데..
Disp1ay
IP 106.♡.196.10
08:48 2026-06-24 08:48:23
·
이게 잘 모르시는게...
블라인드 채용하면 결국 고학력자들 모입니다
고학력자들은 어찌됐던 '수학능력' 검증이 되었고 GSAT이던 PSAT이던 NCS던 초중고졸 vs 명문대생 노베이스 시작하면 결국 사측에 증명되는건 명문대생이죠.
실제로 공기업들 지역할당(지역인재)으로 배정받아서 지방대 들어오는거지 유수의 공기업들 핵심사업부서, 연구부서 까보면 고학력, 명문대생들 넘칩니다
이자뿌스
IP 112.♡.72.194
08:55 2026-06-24 08:55:02
·
@Disp1ay님 역시 제 생각이 맞나요. 어떻게든 고학력자는 서류든 심사든 면접에서든 티가 날 거 같아서요. 블라인드 채용이 약간 쇼가 아닌가 싶기도 하고.
astria
IP 116.♡.64.3
09:37 2026-06-24 09:37:27 / 수정일: 2026-06-24 09:40:41
·
@Disp1ay님 블라인드라고 해도 채용심사라는게 결국 능력자를 뽑는거니까요. 랜덤뽑기가 아니라서요.
당연히 회사는 똑똑한 인재를 채용하려는거고, 똑똑한 인재는 확률적으로 고학력, 명문대생이지요.
과거에는 학력을 보고 똑똑할거라 생각해서 채용했다면,
지금은 똑똑할거라 생각해서 뽑았더니 학력도 좋은 놈이었네? 입니다...
결과적으로는 크게 달라진건 없지만, 확률분포가 좀 달라진건 사실입니다.
전시품물건
IP 211.♡.194.236
08:50 2026-06-24 08:50:58
·
오히려 더 SKY출신만 뽑힌다고 듣긴 했는데요.
이자뿌스
IP 112.♡.72.194
08:55 2026-06-24 08:55:17
·
@전시품물건님 그런거라면 인사팀만 죽어나겠네요
섬마을생산직
IP 106.♡.3.47
08:57 2026-06-24 08:57:34 / 수정일: 2026-06-24 09:00:26
·
블라인드 채용도 어느 정도 효과 있긴 한데, 공기업들을 지방으로 이전한 영향도 크더군요.
지방 이전한 공기업이나 공공기관들의 경우 SKY 출신들을 좀 부담스러워하기도 하더군요. 뽑아놓고 교육해서 2~3년차에 일 시킬만 하면 서울로 도망가는 사례가 많아서요.
이자뿌스
IP 112.♡.72.194
09:03 2026-06-24 09:03:54
·
@섬마을생산직님 지방이전 한 곳은 그 지역을 몇% 의무적으로 채용해야 하는 규정 같은게 있으니 늘어날 수 밖에 없죠 물론 그 이후 이직은 어쩔 수 없는거고.
종아리공룡
IP 211.♡.132.194
08:59 2026-06-24 08:59:32
·
블라인드여도 학력 다 알고있습니다 ㅋㅋㅋ 눈가리고 아웅하는거에요
이자뿌스
IP 112.♡.72.194
09:02 2026-06-24 09:02:40
·
@종아리공룡님 어떻게 아는거에요? 경력직 아니고 신입이면 알기 힘들텐데, 그래도 티가 나나요?
astria
IP 116.♡.64.3
09:55 2026-06-24 09:55:39 / 수정일: 2026-06-24 09:57:06
·
@이자뿌스님 석박사급이라면 아예 채용공고에 못박혀 있고,
관련 학과 목록도 공고를 하기 때문에, 비전공자는 서류 심사 단계에서 행정부서에서 거릅니다.

평가단계에서도 수강 목록과 성적, 학과 졸업성적은 제공하기 때문에, 알고자 한다면 어디 나왔는지 파악하건 가능합니다.
다만, 명문대 C학점 졸업자와 지방대 A학점 졸업자 간에 고민은 많이 되죠...
그시절그때
IP 218.♡.203.3
09:52 2026-06-24 09:52:32 / 수정일: 2026-06-24 09:52:51
·
블라인드 채용이라 해도 학업역량이 합격에 유리하게 작용하는 한,

뽑아놓고 보니 서울대가 절반이더라...는 상황은 피하기 어렵지요.
나배고팛
IP 182.♡.187.167
09:55 2026-06-24 09:55:56
·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대학 갔는데 블라인드 채용? 띠용?
fanlessnoisefree
IP 117.♡.7.202
10:21 2026-06-24 10:21:08
·
가끔 이상한 애들 한두명씩 들어와서 미치겠습니다..

그래도 고학력위주로 오긴합니다.
이자뿌스
IP 112.♡.72.194
10:29 2026-06-24 10:29:05
·
@fanlessnoisefree님 부서배치 후에는 학력이 자연스레 오픈되나보네요 ㅋㅋ 그 이상한 애들은 오래 다녀요?
fanlessnoisefree
IP 117.♡.7.202
10:54 2026-06-24 10:54:54 / 수정일: 2026-06-24 10:57:40
·
@이자뿌스님 당연히 저학력자가 갈곳이 없으니 계속다니고 서울대나온분은 몇달뒤 이직하더군요.

신입은 제 경험상 쌍기사(기사자격증2개이상) 있는게 가장 실력이 확실했습니다. 문제직원은 거의 산업기사 1개..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