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부동산 문제가 참 어렵긴합니다. 20

2026-06-24 08:33:39 220.♡.39.1
카이바시

다들 용적률 올려서 내 땅, 내 아파트 가치 높아지길 바라잖아요.
수도권 시민들의 가장 솔직한 욕구이기도 하고요.

근데 문득 궁금해지는게
공급도 어느 선을 넘어가면, 시에서 용적률을 아무리 퍼줘도 굳이 높게 지을 필요가 없는(사업성이 안 나오는) 시점이 오지 않을까? 억지로 높게 지어봤자 안 팔리면 땡이니까요.

게다가 이미 재건축 끝나서 입주한 사람들은 앞으로 공급 더 늘어나는 걸 격렬하게 반대할 것 같고요.
공급 많아지면 자기 집값 떨어지니까 자기 이익에 정면으로 반하잖아요.
고3, 의대정원 확대 찬성하다가 자기 합격하면  반대로 돌아서는거랑 비슷하지 않을까 싶네요.


인구도 줄고  가계부채 높아서 살사람 없겠다 해도
세상에 돈은 많은것 같기도 하고  주변 부동산 돌아보면  매물이 없는것도 맞는것 같고요.


그냥 원하는대로 500% 짜리 아파트 숲으로 내비둬버리면 어떨까도 싶어요.
어느순간 중심부가 슬럼화 되려나요. 

그때는 재건축 못하겠죠.

카이바시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0]
뎅뎅이!
IP 61.♡.246.17
08:34 2026-06-24 08:34:28 / 수정일: 2026-06-24 08:34:40
·
최고상급지가 그렇긴 하지요..

그곳들은 1대1로 할겁니다. 쾌적함이 망가지는걸 싫어함.
중간보스
IP 203.♡.44.185
08:35 2026-06-24 08:35:27
·
수도권 시민(x) 모든 시민(o)
카이바시
IP 220.♡.39.1
08:36 2026-06-24 08:36:10
·
@중간보스님 지방은 또 아주 많이 다르더라구요.
중간보스
IP 203.♡.44.185
08:58 2026-06-24 08:58:22
·
@카이바시님 지방이라도 내 집값이 올라서 집을 팔 때 많은 이익을 바라는 마음은 똑같습니다.
Lunke4
IP 106.♡.202.44
09:01 2026-06-24 09:01:50 / 수정일: 2026-06-24 09:02:33
·
@중간보스님 지방은 부동산 자산증식에대한 기대치가 너무 낮아서 주거지 선택할때 투자가치에대한 가중치가 많이 낮아요. 인프라야 뭐 신경쓰겠지만 급지나누면서 갈아타고 이런건 서울수도권과 비교하면 다른나라 만큼이나 차이납니다.
부동산 하시겠다는분들은 차라리 임대수익율을 신경씁니다.
지골
IP 211.♡.205.171
08:36 2026-06-24 08:36:26
·
상급지 사람들은 건축비 많이 내고 1:1에 가까운 재건축하길 오히려 희망합니다.
정부나 자치단체가 꽤..싫어하죠.
POOHOLIC
IP 220.♡.65.47
08:46 2026-06-24 08:46:21
·
@지골님 1:1 희망하거나 기준용적률 한참 안 채운 단지들은 용적률인센 최대한 안 받으려고 하죠. 다만 1:1 하려던 왕궁도 기준 용적률 내에서 하려던 올림픽기자촌도 다 신통기획 우선주의에 따른 심의 문제로 억지로 용적률 인센받고 임대 넣게됐죠..
liberal
IP 1.♡.99.194
08:36 2026-06-24 08:36:44
·
저도 차라리 그냥 아예 다 500% 풀어줘서 전국민이 서울국토에 몰려살수 있을때까지 가면 오히려 그 반대급부로 한산한 지방에 살고싶어하는 사람들이 다시 늘어나지 않을까? 하는 상상도 합니다.
어쨌거나 서울에만 모든 사람들이 다 살고싶어하는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서울 부동산은 잡을 수 없죠. 수요가 늘어나는건 투기가 아니니까요..
POOHOLIC
IP 220.♡.65.47
08:41 2026-06-24 08:41:35 / 수정일: 2026-06-24 08:43:00
·
늘어난 용적률의 50%는 기부채납해야하는 규정 때문에 용적률 마냥 올려주는거 좋아하지 않아요. 임대가 분상제 분양물건보다도 더 손해인데다 임대 비율 높은 단지의 외부 선호도가 낮거든요. 그러니 반포주공1차 3주구, 방배6구역, 서초신동아만 해도 용적률 인센 최소한으로 받아서 임대 0 실현했죠.

정치권에서야 여야할것 없이 공공임대 물량을 최대한 강남, 한강벨트에서 뽑아내는게 치적사업으로 적격이다보니 공공임대의 인식을 좋게하고 싶겠지만 불가능할겁니다. 20년 장기전세가 곧 만료되는 강일지구가 보인 행태 때문에라도 안돼요.
바흐에버
IP 58.♡.81.132
08:42 2026-06-24 08:42:21
·
용적률 500프로 하면 다 걸어다녀야함... 자가용은 못삼...차몰면 세금을 엄청 내거나...차값이 무진장 비싸거나...그러면 양극화는 극에 달할듯.. 그렇치않아도 다 망쳐논 도시계획을 아주 끝장낼듯...
투찬파
IP 175.♡.186.56
08:45 2026-06-24 08:45:14
·
빈대잡다가 초가삼간 다 태우는 거죠...
이자식밥주지마
IP 58.♡.171.189
08:50 2026-06-24 08:50:59 / 수정일: 2026-06-24 08:52:04
·
민주당 정책입안자나 송구하게도 대통령께서도 부동산 민심을 이해못하는게 있어요.
대다수 무주택자들은 다주택자들을 안미워합니다. 오히려 부러워하죠. 그래서 그들에게 세금을 뜯어내는게 나에게 도움이 될게 없다고봅니다. 오히려 다주택자 위축으로 시장이 경직되서 내가 집을 살 기회를 놓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부동산을 규제하고 다주택자를 악마화하면 별로 정권에 부정적이미지만 더 늘어납니다. 그리고 부동산투기가 망국의 병이라고 별로 동의를 안합니다.
비회원2
IP 118.♡.65.90
08:59 2026-06-24 08:59:48
·
@이자식밥주지마님 그래도 정권 초부터 일관되게 다주택자 악마화 하는거보면(다주택자가 부동산 상승 원인이 아닌걸 알면서도)배아픈 무주택자 신나게 해주는게 더 유리하다는 시뮬레이션 돌려본거 아닐까요?
korinh
IP 211.♡.197.79
08:57 2026-06-24 08:57:37
·
500프로면 리모델링밖에 답이 없죠
노른자땅은 슬럼화가 될수가 없습니다
마르마르
IP 121.♡.133.221
09:03 2026-06-24 09:03:58
·
글 쓰신 분은 재건축 시장 자체를 모르고 계시네요. 사업성이 나와서 재건축을 진행하는 곳들은
조건없이 용적율을 높여준다면 좋아하겠지만, 늘어난 용적율 50%를 임대로 채워야 하는 조건이 싫어서
용적율 높여주는 조건을 좋아하지 않는 경향이 높습니다.

그나마 지금 임대를 넣을 수 있는 건 재건축 단지에서 원해서 하는게 아니라 지자체가 인허가권으로 진행을
안시키니 어쩔 수 없이 하는 거죠. 용적율 올리고 임대를 안넣으면 진행이 멈추니까요.
카이바시
IP 220.♡.39.1
09:53 2026-06-24 09:53:33
·
@마르마르님 임대거부하는곳은 분담금 걱정안하는 부촌 일부, 임대 넣고 하나 용적율 포기하나 거기서 거기인 사업지. 이 두 경우가 매우 소수라고 봤는데 이런 곳의 비율이 높은가보네요.
POOHOLIC
IP 223.♡.91.54
10:05 2026-06-24 10:05:51
·
@카이바시님 어디든 임대 넣고 싶어하지 않아요. 기본적으로 정부에세 넘기는 임대 1개 세대당 4억씩 손해가 발생하고요. 근본적으로 “내 집” 인 사람들과 임대로 사는 사람들의 단지에 대한 관리, 애정도가 천지차이입니다.

내 것이 아니니 어쩔 수 없다지만 막상 강일지구 20년 장기전세 임차인들이 만기쯤에 이젠 내꺼야 시전해버리니 더 인식이 안 좋아지죠. 그러고 파묘된게 단지내 어린이 시설등을 이젠 필요없다고 밀어버린게 임대세대들이었죠?
마르마르
IP 121.♡.133.221
10:40 2026-06-24 10:40:43
·
@카이바시님
소셜믹스 라는 명목으로 요즘 임대는 한 동에 몰아넣고 이런게 어렵습니다. 그렇게 일반 세대랑 똑같이 대우해 주길
'명령' 하면서 건축비 등 비용은 조합원과 동일하게 부담하지 않죠. 재건축 조합 입장에서는 좋아할 이유가 없죠.
카이바시
IP 220.♡.39.1
13:00 2026-06-24 13:00:04 / 수정일: 2026-06-24 13:04:01
·
@POOHOLIC님 생각해보니 세 타입이 있겠군요.
1. 프리미엄 유지를 위해 용적율 보너스 포기 (분담금 증가)
2. 임대 싫어 용적율 포기해도, 정비계획에서 태클(장기화)
3. 경제적인 면때문에 용적율 보너스와 임대수용
POOHOLIC
IP 223.♡.91.75
13:07 2026-06-24 13:07:51
·
@카이바시님 단순히 금전적인 면에서 보면 용적률 인센 받고 임대 기부채납하는게 손해가 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런데 임대 비율 20% 이내로 방어 가능하다면 시간=비용 관점에선 무조건 수용하고 가는게 이익이죠.

극단적 예시가 여의도 시범하고 대교에요. 시범이 1호 신통 재건축 단지로 이쁨 받을 예정이었는데 대규모 데이케어센터 못 들이겠다고 오세훈하고 전면전해서 1호고 뭐고 제대로 잡도리했죠. 그에 비해 대교는 다 수용하겠다고 하니 작정하고 밀어줘서 초고속으로 관리처분인가까지 내줬고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