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지금 이대통령 지지층 범주. 26

1
2026-06-23 23:56:47 수정일 : 2026-06-23 23:57:31 58.♡.189.152
찡찡2

개인적으로 이재명 대통령 지지층을 이렇게 구분하고 있습니다.


1. 전통적 호남

2. 친노친문

3. 손가혁

4. 뉴이재명(이재명이 좋아서 들어온 중도층이며 손가혁과는 다른 부류)

5. 국힘 전향자


 중도확장을 위해선

1번과 2번 3번을 잘 지키고 4번과 5번을 늘리는 전략을 써야겠죠? 남의 땅 뺐으러 갔는데, 우리집이 무너져있으면 안되니까요.


최근 지지율 빠지는게 저는 4번인 뉴이재명-연성 중도층이라고 보거든요.

스윙보터이고 이재명 대통령이 일을 잘해서 이재명을 좋아하게 된 사람들인데, 그냥 일잘하면 좋아하고 또 일못하면 싫어하는 저관여 연성지지자 말입니다.

최근 조사를 보면 저분들이 많이 빠졌더라구요.

아마 민주당 내부 분란 때문에 정치혐오가 되살아나서 지지를 접으신게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그거 때문인지 언론에서 대통령이 주목받지 못했구요.


대통령님 의중도 기자회견에서 말씀이나, 청와대에서 새어나오는 뉴스를 보면 저와 비슷한 시각인거 같애요.

근데 요 시각의 약점이 민주당 지지율 올라간게 설명이 안된다는 겁니다. 그냥 이건 여론조사의 오차범위내니 그냥 넘어가겠습니다.


암튼

아직 1번 이탈은 거의 시작되지는 않은거 같구요. 

이번주 다음주에 1번 이탈이 미미하면 전당대회 이후에 3번은 다시 돌아올거 같습니다. 행정을 잘하시니, 또 반등의 계기가 있을거 라 보구요.

찡찡2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6]
Prussian blue
IP 125.♡.68.117
00:00 2026-06-24 00:00:13 / 수정일: 2026-06-24 00:00:45
·
대통령지지율과 당지지율을 같이보면 상대적으로 당지지율은 낙폭이 크지 않은데 대통령 지지율은 큽니다
연성지지층도 빠졌는데 민주당을 지지하면서 최근 대통령이 맘에 들지 않은 층들도 많이 빠졌을 겁니다
찡찡2
IP 58.♡.189.152
00:01 2026-06-24 00:01:58
·
@Prussian blue님
넵 아직 대탈주가 시작된건 아닌거 같은데요…
이번주 다음주가 고비일거 같아요.

개인적으로 2번 그룹이 빠지면 복구가 좀 어렵지 않을까…. 그렇게 봅니다.
청풍명월
IP 220.♡.134.231
00:05 2026-06-24 00:05:11 / 수정일: 2026-06-24 00:05:43
·
최근 1달간 대통령 지지율 제일 많이 빠진게 대구경북이랑 50댄데, 아무래도 뉴 이재명이랑 친노친문이 같이 빠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보는게 맞겠죠.
그런데 클리앙에서만 봐도 문재인을 가열차게 때리면 뉴 이재명이 더 늘어날거라는 이상한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앞으로도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대통령이 일 잘하는지 못하는지를 보고 지지성향 바꾸는 부동층은 대체로 집안싸움하는 집에선 제일 먼저 빠져서요.
찡찡2
IP 58.♡.189.152
00:07 2026-06-24 00:07:11
·
@청풍명월님
네, 저분들은 당내 계파싸움 엄청 싫어하죠.
리얼미터 자료 보니깐, 중도층, 대구경북 하락이 인상적이 었습니다.
은식
IP 123.♡.19.37
00:15 2026-06-24 00:15:03
·
@찡찡2님
대구경북의 지지율 하락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있을 수 있겠지만,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선거가 있기 전까지는 대구경북은 자신이 이재명을 어느 정도 지지하거나 반대하는지 몰랐어요. 하지만 막상 선거가 끝나니 자신들의 관행에 따라 국힘에 몰표를 줬고, 그것을 정당화하기 위해 이재명에 대한 지지를 거둔 것이 아닌가 합니다.
청풍명월
IP 220.♡.134.231
00:22 2026-06-24 00:22:49 / 수정일: 2026-06-24 00:23:20
·
@찡찡2님 20대 총선에서 국민의당 탈당 사태가 있는데도 민주당이 원내 1당이 될 수 있었던 것도 그 난장판에서 당을 간수해낸 사람들의 노력만으로 됐던게 아니라 새누리당 내 집안싸움을 보고 학을 뗀 부동층이 새누리당 지지에서 빠져서였죠. 그래서 선거 직전까지만 해도 여조에서 크게 앞섰던 새누리당이 실제로는 그보다 훨씬 나쁜 성적을 얻었었고요.
정당 이름만 바꿔 넣으면 최근 본 거랑 비슷한 이야기인게 좀 씁쓸합니다.
찡찡2
IP 58.♡.189.152
00:27 2026-06-24 00:27:04 / 수정일: 2026-06-24 00:29:57
·
@청풍명월님 저는 현재 사태가 안타깝지만 당연한 일, 아니 불가피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인간사에 너무 자연스러운 상황…
21대 총선의 민주당이 특이한 상황이었구요.
이제고만
IP 112.♡.71.91
00:17 2026-06-24 00:17:20
·
크기에 대한 이견은 있을 수 있지만,
민주당 전통 지지층도 있습니다.
은식
IP 123.♡.19.37
00:17 2026-06-24 00:17:26
·
1, 2, 3은 비슷한 부류가 아닌가요?
"손가혁"은 특히 1,2부류와 중복될 겁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안동의 선거를 주의깊게 봤는데, 안동시장이 당선되지 못한 것이 안타깝지만 그래도 조그만 희망이 있는 듯합니다.
찡찡2
IP 58.♡.189.152
00:24 2026-06-24 00:24:39
·
@은식님
문재인과 조국에 대한 태도라는 측면에서 꽤 차이가 나는거 같습니다.
친문이자 손가혁? 이건 좀 이상한거 같아요.
할러
IP 116.♡.3.213
00:27 2026-06-24 00:27:22
·
@은식님 아닙니다. 손가혁은 전통적 민주 지지자들이 아닙니다. 문재인이 이재명을 이겼을 때를 생각하세요. 서로 대립하는 관계였습니다. 오렌지는 파란색이 아니다 라는 말도 그때 나왔고요.

1. 전통적 호남은 김대중 대통령의 지지자들이고 친노, 친문은 1을 포함한 더 넓은 범위입니다.
은식
IP 123.♡.19.37
00:27 2026-06-24 00:27:38
·
@찡찡2님
친노와 손가혁은 양립할 수 있겠지만, 친문과 손가혁은 양립할 수 없겠군요. 제가 실수했네요.
은식
IP 123.♡.19.37
00:30 2026-06-24 00:30:09 / 수정일: 2026-06-24 00:32:31
·
@할러님 손가혁이 전통적 민주 지지자들이 아니라는 것은 어패가 있습니다. 저는 문재인과 이재명이 경합할 당시에 이재명을 지지했습니다. 물론 문재인이 후보가 된 뒤에는 문재인에게 투표했고, 주위에 문재인에 대한 투표를 권유하기도 했지요.
손가혁을 특정한 정치세력으로 본다면, 그 숫자는 얼마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경선 당시 이재명을 지지한 세력은 제가 잘 기억이 나지는 않지만 민주당의 25% 가량이 되었을 겁니다.

"오랜지는 파란색이 아니라"는 말은 별시답지 않은 괜한 말이죠. 이것은 상대를 비방할 때나 쓰는 말입니다.

그럼 그 당시 문재인과 대립한 안희정 지지세력은 누구일까요? 민주당 지지세력이 아닌가요?
할러
IP 116.♡.3.213
00:38 2026-06-24 00:38:27 / 수정일: 2026-06-24 00:39:17
·
@은식님 님이 당시에 이재명을 지지한것과 손가혁인것은 좀 다른 이야기 입니다. 손가혁은 굉장히 골수였고, 일반 민주당원들과 사이가 안 좋았습니다. 일반 당원들이었다면 이 대통령이 굳이 손가혁 해체를 할 이유가 없지요.

안희정은 당시 민주당 후보들 중에서 가장 보수층의 지지를 많이 받은 인물입니다. 아마 박정희를 꽤 좋게 이야기했을 겁니다.
청풍명월
IP 220.♡.134.231
00:38 2026-06-24 00:38:50 / 수정일: 2026-06-24 00:39:22
·
@은식님 손가혁이라는게 당시 이재명을 지지한 사람을 말하는게 아니라 이재명 지지자 중 일부인 강성 이재명 지지 반민주 그룹을 이야기하는 건데, 그 분들 경선에서 진 결과 받아본 다음 현장에서 안철수 연호하시고 대선에서 안철수 찍으러 가셨습니다;; 원조 이낙연 지지자 같은 사람들이에요.
전통적 지지층인데 이재명을 지지했고 경선 결과가 나왔으니 거기에 당연히 승복한 사람들... 이랑은 좀 다른 그룹입니다.
은식
IP 123.♡.19.37
00:50 2026-06-24 00:50:25
·
@청풍명월님
저는 개인적으로 손가혁의 극히 일부분만 안철수를 지지했을 테고, 안철수가 중도에 포기함에 따라 대부분은 문재인을 찍었을 것으로 봅니다.

당시 이재명과 문재인, 그리고 안희정 중에서 이재명 지지세력이 가장 개혁적이었다고 자평하고 있어요. 기본소득이라든지, 탄핵에 대한 열정이라든지, 다른 것을 보더라도 가장 선명하고 가장 개혁적이었습니다.
청풍명월
IP 220.♡.134.231
00:58 2026-06-24 00:58:30 / 수정일: 2026-06-24 01:00:24
·
@은식님 19대 대선에서 안철수 후보는 중도 포기 없이 끝까지 완주해서 21.4%의 지지를 받았습니다. 국민의힘 지지자와 민주당 지지자를 양쪽에서 어느정도 끌어갔던게 아니면 받기 어려웠던 지지율이긴 해요.
손가혁 분들에 대한 평가랑 별개로, 당시 이재명 성남시장을 지지했던 민주당 지지자들 중 가장 개혁적 성향의 분들이 많으셨을 거란 말씀에는 동의합니다. 단지 극히 일부만 안철수를 지지했다고 보기에는... 최근 페이스북 뉴이재명 그룹 만드신 분들도 손가혁이셨다가 바른정당 가셨다가 윤석열 지지그룹까지 가셨다가 최근에 민주당 복귀하신 분들이고;; 여러 그룹들의 행적이 화려합니다..
은식
IP 123.♡.19.37
01:02 2026-06-24 01:02:20
·
@청풍명월님 제가 착각을 했군요. 박근혜와 문재인이 붙었을 때 경선은 민주당에서 누구와 누가 경선에 참여했지요? 잘 기억이 나지 않네요.
청풍명월
IP 220.♡.134.231
01:03 2026-06-24 01:03:53
·
@은식님 정세균, 김두관, 손학규, 문재인 등이 참여했었습니다. 그때는 문재인이 과반이고, 손학규가 20%대로 2위였어요.
맞나그래맞다
IP 210.♡.14.125
01:56 2026-06-24 01:56:57
·
@청풍명월님 헛 어느의원과 행적이 동일하네요
판데기
IP 222.♡.37.182
00:26 2026-06-24 00:26:28 / 수정일: 2026-06-24 00:28:53
·
2번 그룹 눈치좀 보십쇼 제발.. 저분들 때려봐야 좋을게 없어요 불편한 얘기지만 윤석열도 꽤 많이 투표하셨던 분들인데 왜 자꾸 긁는지 전 이해가 안되서요,

저분들 나이들며 이제 자산도 많아지시고 지역적으로 경상도 분들도 많으셔요, 계급 투표하면 2찍이 더 유리해도 의리로 여기 계신분들도 많은데 그만 긁으면 좋겠습니다.
찡찡2
IP 58.♡.189.152
00:28 2026-06-24 00:28:46
·
@판데기님
지금과 같은 방식의 외연확장을 유능하다고 부를 수 있을것인가? 저는 매우 회의적입니다.
은식
IP 123.♡.19.37
00:36 2026-06-24 00:36:37
·
@판데기님
2번 그룹과 대립한다는 주장도 비방을 위한 비방에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2번 그룹 중에서 경남과 부산의 경우에는 부산 경제가 활성화되도록 팍팍 밀어주면 될 것입니다.
사실 문재인에 대해서는 친문 그룹이 느끼는 감정을 잘 모르겠어요. 부산에서 문재인이 등장하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는다는 말도 있고요. 과연 의문이 문재인이 선거운동에 참여하는 것이 부울경의 득표에 도움이 되는가요?
찡찡2
IP 58.♡.189.152
00:38 2026-06-24 00:38:43
·
@은식님
이 부분은 대통령 지지율 추이를 보면 답이 나올거 같습니다.
루시엘르
IP 182.♡.134.8
01:40 2026-06-24 01:40:16
·
그냥 “이 대통령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사실은 자기 감정 배설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자기가 꼴 보기 싫고 미운 인간들 욕하면 그게 대통령을 지키는 길이라고 생각하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여기서 집안 싸움 격화시켜봤자 결국 가장 힘들어지는 사람은 대통령인데,
그 대통령을 지키겠다는 분들이 대통령 지지율 빠질 일을 목숨 걸고 최선을 다해서 하고 있으면서 상황의 심각성을 모르는 게 안타까울 뿐입니다.

스피커라는 유튜버들 다수도 감투 주는 거 나한테는 안 떨어지나 싶어 목청만 높이는 거 같고, 막상 감투 받은 이들은 자릿세는 내야 하니 또 그에 맞춰 목청 높이게 되고 이러면서 대통령에게 도움을 주기보다는 싸움을 격화시키는 데에만 열중하고 있고요.

그나마 이동형 같은 인간은 이 대통령에 대한 자기 나름의 진실한 지지와 의리가 있는 것 같습니다만, 김용민 같은 인간은 시류에 편승하느라 보수로 건너 간 진중권의 심장으로 김어준과 다른 배를 타는 게 목적이었을 뿐, 전혀 진심이 담기지 않은 채로 말투만 강경하게 불을 지피고 있더군요.

민주당은 큰 정당이고 다양한 스펙트럼의 지지층이 있는데 한 가지 확실한 건 요즘 흐름대로 간다면 대통령을 지키겠다는 분들의 그 소망은 점점 더 어려워질 겁니다. 이탈이 가속화되기 전에 막아야 할 것 같아요.
willers000
IP 14.♡.98.126
01:42 2026-06-24 01:42:47
·
이제 대통령 지지자들도 갈라놓는건가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