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민주당의 오랜 코어 지지층입니다. 87

47
2026-06-23 22:17:30 수정일 : 2026-06-23 23:40:31 175.♡.130.134
ckoscar

저도 민주당의 오랜 코어 지지층입니다.

김어준이 오늘 이낙연을 언급하며 요사이 대통령  지지율 하락을 빗대어 설명하더군요.
이낙연이 이명박 박근혜 사면을 거론하자 지지율이 순식간에 빠졌는데, 누구든 자기 정체성을 부정하면  코어 지지층은 그 사람을 바로 버린다는 식의 발언을 하던데요. 

정말 기도 안차고 이제는 협박까지 하나 싶더군요.

요즘 대통령이 하시는 일에 불만이신 분들 사이에서도 

"코어 지지층 덕분에 대통령이 된 것 아니냐"부터 

"집토끼들 다 떠난다"까지, '집토끼'니 '코어 지지층'이니 하는 표현들이 자주 등장합니다.
그런데 이 역시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봅니다.

일례로 보완수사권 완전 폐지를 주장하는 강경 지지층이 곧 민주당의 코어 지지층이고 집토끼라는 식의 등식이 성립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강경한 목소리는 그저 강경파일 뿐입니다.

이미 민주당 지지층 내부에서도 이 문제는 찬반이 상당히 갈려 있는 사안입니다.
이렇게 오랫동안 민주당을 지지해 온 분들 안에서도 목소리는 다양하기에  강경 목소리를 코어다 집토끼다로 규정하기는 어렵다는 뜻이죠.

여기 클리앙만 봐도 저처럼 오랜 세월 민주당을 지지해 오신 집토끼분들 많으실텐데요.
보완수사권 완전 폐지에 이분들 모두가 찬성하고 있는 것도 아니라고 봅니다.

무엇보다 요즘 개혁이나 정부 인사를 두고 보자면, 친문이나 정청래측 의견보다는 이재명 대통령을 지지하는 전통적 민주당 지지층이 훨씬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김어준이나 일부 강경하신 분들이 자신들의 주장을 곧바로 민주당 코어 지지층 전체의 뜻이라고 스스로 해석하는 건 무리가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정말 민주당 코어 지지층이라면 모 커뮤니티처럼 대통령 1년차에 탄핵 거론이나 반명선언부터 하지는 않습니다.

ckoscar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87]
작은희망,비록
IP 218.♡.229.101
06-23 2026-06-23 22:21:15
·
https://www.clien.net/service/popup/userInfo/basic/ckoscarCLIEN
에몽군
IP 211.♡.65.59
06-23 2026-06-23 22:21:36
·
네 동감합니다. 민주주의 정당에서 이런 의견도 있고 저런 의견도 있는 건데 조금만 맘에 안든다고 적취급을 하는 사람이 진짜 적일 수도 있습니다.
love114
IP 211.♡.234.136
06-23 2026-06-23 22:22:22
·
love114
IP 211.♡.234.136
06-23 2026-06-23 22:22:46
·
ㅋㅋㅋ 나 민 지

오랜 만 입니다

여 히사시 부리 입니다요
ckoscar
IP 175.♡.130.134
06-23 2026-06-23 22:35:07
·
@love114님
이런식의 조롱을 하시면 기분 좋으신가 봐요.
슬로우어답터
IP 211.♡.190.198
06-23 2026-06-23 22:22:50
·
첫문장부터 신뢰감 넘치네요..
Prussian blue
IP 125.♡.68.117
06-23 2026-06-23 22:23:07 / 수정일: 2026-06-23 22:25:03
·
협박이아니라 사실인 거죠
신뢰에 대한 문제로 한번에 15% 지지율 빠진 거 제대로 원인파악 못하면 영영 지지율 못돌아 옵니다
ckoscar
IP 175.♡.130.134
06-23 2026-06-23 22:26:06
·
@Prussian blue님
지지율 빠진게 왜 코어층이라고만 보세요?
정체성 싸움하며 중도층을 밀어냈기에 때문이라고는 생각 안해보셨는지요?
Prussian blue
IP 125.♡.68.117
06-23 2026-06-23 22:31:17 / 수정일: 2026-06-23 22:31:29
·
@ckoscar님 중도층 저관여가 많기때문에 이렇게 일단위로 즉각적으로 반응 못해요
ckoscar
IP 175.♡.130.134
06-23 2026-06-23 22:36:42
·
@Prussian blue님
오히려 코어층은 웬만해선 지지를 거두지 않지요.
Prussian blue
IP 125.♡.68.117
06-23 2026-06-23 22:46:13 / 수정일: 2026-06-23 22:46:33
·
@ckoscar님 문ㅈ털이라고 비아냥 대도 참던거 보면 왠만해던 거두지 않죠. 자칭 뉴이재명인 오창석이 유시민한테 쌍욕정도는 해야 그제서야 빠질정도죠
ckoscar
IP 175.♡.130.134
06-23 2026-06-23 23:13:45
·
@Prussian blue님
그러니깐요, 웬만해선 코어는 지지를 거두지 않기때문에 김어준의 해석은 아전인수라는 겁니다. 오창석은 뉴이재명은 아니죠. 김용남, 신인규같은 사람들이죠.
Prussian blue
IP 125.♡.68.117
06-23 2026-06-23 23:24:28 / 수정일: 2026-06-23 23:26:34
·
@ckoscar님 오창석이 뉴이재명 아니라는게 아전인수 같네요
씨x라고 욕하면서 말한게
민주진영에서 지금까지 김어준 유시민이 원하는대로 됐었는데 이번에는 실패했다.
그들의 영향력은 이제 떨어졌고 뉴 이재명의 영향력이 커졌다는 식의 발언이었죠

그리고 왠만하지 않았으니 문제죠
전임 대통령 문ㅈ털이라고 욕하고 친노 대표 유시민한테
씨ㅂ이라고 욕하는데 그냥 뉴이재명 쪽이 선 한참 넘은 거죠
비산
IP 112.♡.172.151
06-23 2026-06-23 22:23:15 / 수정일: 2026-06-23 22:24:15
·
코어 지지층의 해석이 님과 틀리네요. 님은 넓게~ 김어준은 좁게~ 그런데 코어 지지층이라 하면 좁게~
원칙적이고 강경한 지지층 아닌가요? 일반적인 민주당 지지층과 차별화해서 코어지지층이라 했는데요?
삭제 되었습니다.
메탈리카
IP 1.♡.126.248
06-23 2026-06-23 22:24:47
·
cho사커보이
IP 106.♡.196.10
06-23 2026-06-23 22:25:32 / 수정일: 2026-06-23 22:33:49
·
광주, 50대가 대거 빠졌는데 그 분들이 코어가 아니면 뭐일까요? 현상을 정확히 봐야죠 뜨내기가 빠진건 아니죠
ckoscar
IP 175.♡.130.134
06-23 2026-06-23 22:27:44 / 수정일: 2026-06-23 22:29:03
·
@cho사커보이님
박구용 교수조차도 호남의 50대가 빠진게 아니므로 코어가 등을 돌린 건 아니라고 했습니다만 다른 해석이신지요.
뿌뽀
IP 49.♡.38.161
06-23 2026-06-23 22:26:06
·
공정하다는착각
IP 211.♡.65.155
06-23 2026-06-23 22:27:03 / 수정일: 2026-06-23 22:28:38
·
민주당 코어 지지층=민주당의 이재명
뉴이재명=이재명의 민주당
그래서 뉴이재명은 전임 대통령을 모두 부정하는 거죠. 민주당의 역사는 이재명부터라고 말하고 싶은 거죠.
뿡뿡dl
IP 211.♡.117.102
06-23 2026-06-23 23:09:13
·
@공정하다는착각님 그거 아니라니깐요. 문재인만 부정하는 거에요. 왜 자꾸 덮어 씌우시나요?
당연히
IP 182.♡.21.184
06-23 2026-06-23 23:41:04
·
공정하다는착각님// 복잡한 현실은 보지 않고, 현실을 전혀 반영하지 못하는 단순화된 로직으로 선동하는 전형적인 방법을 사용하시는군요.
하지만 AI시대에 통할까요?
공정하다는착각
IP 211.♡.65.155
00:48 2026-06-24 00:48:42 / 수정일: 2026-06-24 00:50:55
·
@뿡뿡dl님
문통 부정이 민주당 부정입니다.
문통도 엄연한 민주당 대통령이고 그분 지지자 대부분이 이재명을 대통령으로 뽑았어요.
문통을 부정하면 이재명 뿌리도 부정되는 겁니다.
그리고 이미 뉴~들은 노통도 부정하고 있어요.
공정하다는착각
IP 211.♡.65.155
00:49 2026-06-24 00:49:54
·
@당연히님
무슨 AI 시대까지 나옵니까?ㅎㅎ
님보다 잘살 테니 걱정마세요.
플로랄
IP 121.♡.158.131
06-23 2026-06-23 22:27:11
·
요즘 노무현 대통령님 컨텐츠가 자꾸 보이는데 정말 현 상황이랑 똑같습니다. 이재명 대통령 굳건하게 응원하고 지킬겁니다.
유성리베라호텔
IP 203.♡.198.140
06-23 2026-06-23 22:27:21
·
코어는 흔들리지 않습니다.
키보드유비
IP 223.♡.192.207
06-23 2026-06-23 22:28:20
·
지지율 빠진 분석도 협박으로 들리면 시사 방송 하는 사람들은 뭔 말을 해야 합니까?
그정도 말도 협박으로 들리면 왜 듣나요?
ckoscar
IP 175.♡.130.134
06-23 2026-06-23 22:32:28 / 수정일: 2026-06-23 22:33:29
·
@키보드유비님
반대 입장이라고 해서 뉴공을 들으면 안 되는 법이라도 있는 건지요. 알고리즘에 뜨길래 그래도 선입견은 좀 걷어내야 하기에 잠시 들어가 봤습니다만, 오히려 여러 생각이 들더군요.
키보드유비
IP 223.♡.192.207
06-23 2026-06-23 22:33:34
·
@ckoscar님 듣고 싶은것만 들으시면 되겠네요.
G - 1
IP 211.♡.164.133
06-23 2026-06-23 22:52:56
·
@키보드유비님 김어준을 이미 시사방송가 라기보다 플레이어로 인식하는 사람들이 많으니깐요
키보드유비
IP 223.♡.192.207
06-23 2026-06-23 22:54:24
·
@G - 1님 맘대로 생각 하세요.
권해효
IP 211.♡.75.54
06-23 2026-06-23 22:28:28
·
나민지는 빼고하세요. 괜시리 더 의심받아요
클린가드
IP 175.♡.96.104
06-23 2026-06-23 22:31:27
·
@권해효님
그러니까 말이에요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정당에, 지지율 50%가 넘는 거대정당이지만
민주당 지지자는 커뮤니티에 아주 쪼매~ 있는데
나민지 나민지 하니 자꾸 작세로 의심받는거죠
옵션열기~
광드림
IP 49.♡.223.148
06-23 2026-06-23 22:28:31
·
당지지율도 빠졌는데 그건 얘기도 안하더라구요.
소위 코어라고 얘기하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정청래 당대표가 있는 민주당인데도 불구하고요.
그들이 하는 대통령 길들이기 내지 협박은 실패할 것입니다.
또아리
IP 118.♡.21.44
06-23 2026-06-23 22:29:50
·
멜롱
IP 112.♡.125.217
06-23 2026-06-23 22:30:02
·
손가혁도 오래되긴 했습니다.
JJlove
IP 119.♡.105.168
06-23 2026-06-23 22:30:49
·
민주당 지지층은 검찰 보완수사권 유지에 대해한 폐지 의견이 훨씬 더 많습니다.
소수의견은 존중합니다만, 그렇다고 다수를 적으로 돌리면 안돼죠.
봉탈출
IP 221.♡.120.223
06-23 2026-06-23 22:31:05
·
방향이 다른게 문제가 아니라, 수준이 문제라고는 생각하지 않으신지요?
순천총각
IP 223.♡.217.163
06-23 2026-06-23 22:31:07
·
민주당이 또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것 같아서 너무 속상합니다. 하지만 이제 우리 국민들이 그리고 당원들이 예전 같지 않습니다. 이재명 정부에 힘을 실어주는 선택을 할 것입니다.
볼빨린사춘기
IP 116.♡.240.208
06-23 2026-06-23 22:33:57
·
저는
외가가 양민학살 피해를 입어 제사날이 비슷한 분이 많고,
조부는 한국전쟁 상이군인으로 PTSD로 스스로 삶을 저버렸습니다.
아주 어릴적부터 김대중에대한 교육을 받고 자랐으며,
쉬쉬하였지만 친구 가족은 518 피해 집안이 몇몇 있었습니다.
대학교때 아는 형의 꼬드김을 받아서 민주노동당 당원에 가입하였으나
민주당만 쭉 찍었으며, 문재인 대통령 시절에 당원 가입을 했습니다.
뉴스타파의 오랜 후원자이자...
서울소재 모 대학교 민주동문회 라이트 회원이기도 합니다.
이정도면 코어 인증 되겠죠?

저는 김어준이 협박하는것으로 들리지는 않았습니다.
ckoscar
IP 175.♡.130.134
06-23 2026-06-23 23:18:57
·
@볼빨린사춘기님
네ᆢ각자의 입장이 다르니 협박으로 들리지 않았다는 님의 의견도 이해하겠습니다.
은식
IP 123.♡.19.37
06-23 2026-06-23 22:34:09
·
대통령 지지율도 하락했지만, 민주당이 국힘당보다 낮은 지지율을 보여줬습니다. 이것은 뭔가요? 단적으로 이야기해서 장동혁보다 정청래가 못하고 있다는 말이 되겠지요. 대통령의 지지율을 말하기 전에 민주당의 지지율에 대해 말해야 합니다.

물론 대통령과 민주당의 지지율은 연동되어 있어요. 코어 지지층 이야기는 뭔가 중요한 것을 놓친 것입니다.
뿌리깊은희망
IP 220.♡.177.85
06-23 2026-06-23 22:34:17
·
내가 과거 문재인을 지지한 이유는 노무현대통령에 대한 복수를 해 달라는 뜻에서 지지했었는데... 결과는 아니였죠...
집값을 폭등시켰고... 재난지원금(?)도 안 줬을때도... 마음에 들지 않았지만... 그래도 민주진영 대통령이니까 지지했었는데...
지금은... 뭐... 자기들 마음에 안듣다고... 탄핵(?) 얘기를 하지 않나... 대통령을 비난하고... 그래서 화가 납니다....
전 문파는 아닙니다. 그런데도 문재인을 지지했습니다... 같은 진영 대통령이니깐요...
집권 2년차인데 문재인정부때처럼 믿고 지지해 줬으면 합니다.
노마리아
IP 222.♡.103.22
06-23 2026-06-23 22:35:00
·
커피를줄여야할텐데
IP 175.♡.82.8
06-23 2026-06-23 22:35:48
·
ㅋㅋㅋㅋㅋ
개발돼지
IP 182.♡.138.187
06-23 2026-06-23 22:36:00
·
10년 가까이 당비 바치면서 스트레스만 받고 있는 저도 스스로를 코어라고 안 하는데
뭐 그렇다고 치죠.
silver_plane
IP 112.♡.224.4
06-23 2026-06-23 22:36:56
·
역시 메모는 거짓을 말하지 않네요
Starless
IP 116.♡.94.161
06-23 2026-06-23 22:40:20
·
메모가... 아 아닙니다.
야호_
IP 125.♡.37.2
06-23 2026-06-23 22:40:54
·
코어비대증 ㅋㅋㅋㅋㅋㅋ
맑은하늘_
IP 125.♡.66.210
06-23 2026-06-23 22:41:46
·
인생은타이밍이지
IP 183.♡.23.91
06-23 2026-06-23 22:42:23
·
"보완수사권 완전 폐지에 이분들 모두가 찬성하고 있는 것도 아니라고 봅니다."

아닌데요? 아니 심지어 당원빼고 중도층도 저건 완전 폐지하는거 원하는데요?
유라굴로
IP 221.♡.106.80
06-23 2026-06-23 22:42:57
·
다양한 의견이 있다고 봅니다. 이 글도 저는 공감하는
부분도 있구요. 서로 댓글로 토론하면 좋으련만…
일단 저는 어떻게 되든 지지로 갑니다.
라바맨
IP 118.♡.248.67
06-23 2026-06-23 22:44:36
·
코어층이 돌아선게 아니고 설문조사 응답을 안하는 거에요.
이자식밥주지마
IP 115.♡.210.98
06-23 2026-06-23 22:44:43 / 수정일: 2026-06-23 22:48:24
·
예전에는 김어준의 협잡질이 통했는데 이제 절반이나 통할까요? 지선전만해도 이런글 공감이 0이었는데 이제 제법 김어준의 실체를 지지층 내에서 파악하고 있어서 다행이네요. 김어준 영향력 제로가 될때까지 이 악물고 발목잡아야죠.
댓글들도 보면 반대하는 사람들 겨우 빈댓글이나 메모타령이나 예전 글 끌고 와서 저격하는 거 몇 개 없어요. 내용에 대해서 반박을 못하고. 눈 감고 섀도우복싱하는게 다예요
키보드유비
IP 223.♡.192.207
06-23 2026-06-23 22:50:42
·
@이자식밥주지마님 공감요? 맨날 같은 아이디들이 공감 누르는게 뭔 여론이 된다고요.앞으로도 많이 누르세요.ㅎ
이자식밥주지마
IP 115.♡.210.98
06-23 2026-06-23 22:59:49
·
@키보드유비님
머 김어준 팬들도 맨날 그 밥에 그 나물인데요. 그쪽 공감만 민심인가요? ^^
키보드유비
IP 223.♡.192.207
06-23 2026-06-23 23:02:48
·
@이자식밥주지마님 그러니깐 열심히 누르시고 니편내편 잘 나눠 보세요.
이자식밥주지마
IP 115.♡.210.98
06-23 2026-06-23 23:12:25
·
@키보드유비님
네 님도 열심히 하세요 ~~~
권해효
IP 175.♡.164.195
01:52 2026-06-24 01:52:25
·
@이자식밥주지마님 이 작디작고 응답율 저조한 커뮤보면서 희열을 느끼시나봅니다
디오랑
IP 119.♡.237.206
06-23 2026-06-23 22:45:51
·
하여간 나민지는 참 식상한 레파토리에요.
갓김
IP 118.♡.12.100
06-23 2026-06-23 22:47:01
·
어이가....검찰개혁, 보완수사권 폐지가 강성이랑. 무슨 관계가 있다고...
다용이
IP 118.♡.53.98
06-23 2026-06-23 22:52:03
·
정치란게 원래 유권자들의 표심을 잡기 위한 활동입니다. 그걸 위해 유권자들이 평소 좋아하던 일을 할수도 있고 싫어하는 일을 안할수도 있고 유권자들이 미처 알지 못했던 진짜 필요한 일들을 할 수도 있죠
무엇을 선택하든 정치인의 자유지만 그 결과로 지향해야하는건 유권자들의 지지입니다.
아무에게도 지지받지 못하는 정치인은 그냥 쓸데없는 소리 하는 이상한사람일 뿐입니다.
오차원고양이
IP 122.♡.135.254
06-23 2026-06-23 22:52:41
·
스스로를 오랜 코어 지지층이라고 하셨는데, 그 기준이 정확히 뭔가요? 강경파는 또 뭐고요?
전 민주당원은 아니지만 적지 않은 기간 민주당을 지지해왔습니다.
07년까지 한나라당 지지자했다 08년부터 민주당의 공익 우선 방향성이
제 기준과 맞아서 지지하고 있는데, 이러면 코어입니까 아닙니까?

당내 분쟁은 어느 정당이나 늘 있어온 일입니다.
그걸 두고 코어니 강경파니 규정하며 이러쿵저러쿵하는게 이해가 안가서요.
ckoscar
IP 175.♡.130.134
06-23 2026-06-23 22:57:24
·
@오차원고양이님
대통령 지지율을 굳건히 뒷받침 했던 중도층을 뉴명이네 B네로 규정하고 몰아내기에 급급한 강경파들이 민주당의 목소리를 대표한다고 보시는지요.
키보드유비
IP 223.♡.192.207
06-23 2026-06-23 23:01:28
·
@ckoscar님 강경파는 상대적인겁니다.님도 상대방이 볼댄 강경파로 보여요.언론에서 어느 한쪽을 강경파라 해서 그게 사실이 되는건 아니죠. 실제 내부는서로가 강경파인겁니다.
오차원고양이
IP 122.♡.135.254
06-23 2026-06-23 23:02:53
·
@ckoscar님 저는 강경파는 아니고 굳이 표현하자면 지고지순파입니다.
당내 누가 싸우든, 영향력 있는 사람들이 이론 싸움을 하든 크게 관심 없고 제 지지에도 별 영향이 없습니다.

민주당이 사익 중심으로 본질이 바뀌지 않는 한 그냥 지지하고 투표할 겁니다.
세상에는 시시콜콜한 당내 갈등보다 큰 방향성을 보고 지지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단편적인 사건들, 사람 사이에서 벌어지는 옳고 그름 싸움은 어느 조직이나 있는 인간관계의 일부라고 봅니다.
쿠마세라
IP 182.♡.184.208
06-23 2026-06-23 23:24:44
·
@ckoscar님
ckoscar
IP 175.♡.130.134
06-23 2026-06-23 23:27:10
·
@오차원고양이님
일견 공감되는 부분 있고요, 제가 본글에서 말씀드리고 싶었던 건 자신들의 의견을 민주당 지지자들의 주류 의견인것 처럼 과대 포장하지 말라는 겁니다.
G - 1
IP 211.♡.164.133
06-23 2026-06-23 22:54:14
·
근래의 강성 지지층의 문제는 자기들이 주류고 자신들이 민주당 중심이라는 근거없는 확신이 너무 크다는거죠
Everlasting_
IP 112.♡.231.11
06-23 2026-06-23 22:54:36
·
매번 비아냥이고 절대 안변하는척 하지만 결국 대통령 욕은 그분들이 하죠
ckoscar
IP 175.♡.130.134
06-23 2026-06-23 22:59:54 / 수정일: 2026-06-23 23:27:54
·
@Everlasting_님
그렇죠. 비아냥 후 정신승리 하기 바쁜 사람들이 있죠. 어느 때는 펨코를 보는 듯 해서 안타깝네요.
jj34
IP 124.♡.250.178
06-23 2026-06-23 22:54:41
·
누렁황소
IP 106.♡.0.106
06-23 2026-06-23 22:55:04
·
많은 부분에서 공감합니다. 여러의견의 존재는 건강한 민주사회라는 증명일겁니다. 정대표를 지지 하는 사람도 김총리를 지지 하는 사람도 모두 개혁이라는 사명 앞에서는 같은 생각일겁니다. 공정하고 도덕적인 대한민국을 지향하는 진심은 같습니다. 정대표가 틀리다거나 김총리가 틀렷다고 주장할 수 있지만 분열이라고 까지 해석하는 건 옳지 않다는 생각입니다. 2찍들의 행동은 독재시대적 가치관을 유지하고 있고 청산되지 않고 있는 친일까지 용인하는 그들이라 이런 2찍들의 의지와는 전혀 다르니까요. 정대표도 김총리도 검수완박의 의지를 보여주면서 개혁에 동의 하고 잇는 한, 두 세력의 경쟁은 우리 민주주의의 자산일겁니다. 그리고 적당한 선에서의 청와대를 견제하는 모습도 괜찮습니다. 견제 받지 않는 권력은 경계되어야 합니다. 지지부진한 개혁과 5공인사의 화려한 부활을 보면서 당내 2 세력간의 경쟁처럼 청와대도 감시 되어야 합니다.
ckoscar
IP 175.♡.130.134
06-23 2026-06-23 23:02:45
·
@누렁황소님
고견 감사합니다.
산에들에
IP 121.♡.203.82
06-23 2026-06-23 22:58:35
·
베스킨라베츠
IP 125.♡.69.15
06-23 2026-06-23 23:20:03
·
이런글에 빈댓글은 뭔가요? 대통령 욕해달라는건가요?
헛스텝
IP 211.♡.147.128
06-23 2026-06-23 23:28:12
·
공감합니다!
거부기군
IP 218.♡.64.39
06-23 2026-06-23 23:30:11
·
라고 하시기엔 아이디가 너무 새삥하세요.
샤오룽바오
IP 124.♡.237.137
06-23 2026-06-23 23:32:28
·
얼마나 허술하면 김어준 같은 딴따라에게 위협을 느낍니까.
민주당 지지하려면 좀더 뱃심부터 기르고 하시죠.
나약한 소리 그만하시고요.
투자의신
IP 182.♡.81.69
06-23 2026-06-23 23:37:41
·
코어는 흔들리지 않습니다.
비행소년19
IP 175.♡.98.133
06-23 2026-06-23 23:43:13
·
바카디
IP 125.♡.200.145
06-23 2026-06-23 23:47:03
·
아직 정신 못 차렸네요...누군지는 각자 해석합시다
원펀치옥수수
IP 125.♡.8.249
06-23 2026-06-23 23:47:17
·
특징이 짧게 써도 될 말을 길게 씁니다. 변명을 해야하니깐요
즐거운날81
IP 116.♡.102.9
06-23 2026-06-23 23:47:58
·
노무현 문재인이 부정당하는데 그게 민주당의 코어가 과연 맞는걸까요. 이재명 대통령 행보 지켜봐야죠. 민주당은 이재명만의 민주당이 아닙니다.
늘보남편
IP 119.♡.87.29
02:01 2026-06-24 02:01:22
·
나민지의 심화버전인가요? 첫문장부터 웅장하네여!!!
모우모우
IP 118.♡.15.120
04:27 2026-06-24 04:27:30 / 수정일: 2026-06-24 04:27:42
·
저도 같은 방송을 봤습니다. 코어지지층의 정의나 기준이 다를 수 있는데 저는 코어지지층을 오랜기간 한결같이 지지해온 집단이라거 생각합니다. 방송에서 연령대별 지지도 하락을 언급한 부분을 보니 40-50대에서 지지도가 많이 하락했더군요. 이런 측면에서는 코어지지층 지지도가 하락한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합리적루팡
IP 1.♡.50.78
05:30 2026-06-24 05:30:47
·
코어지지층이 왜 흔들려?
강경파일 뿐이지 그게 무슨코어지지층이야?
문조털래유 극성인 사람들
1년도 안되서 대통령을 흔들어?


대통령도 이런 생각을 하고 있을런지
팔짱끼고 보고 있습니다.

당대표 선거에서 불만이 어떻게 표출되나 보시죠
모꼬이게
IP 172.♡.210.18
06:25 2026-06-24 06:25:57
·
대통령에 대한 지지 민주당에 대한 지지 절대 흔들리지 않습니다. 지금 민주당을 지지하는 이유는 이재명 정부의 성공을 위해섭니다. 그래야만 민주당에 다음 길이 있으니까요. 전당대회도 이재명의 성공을 위해 종부와 합일로 나갈 사람을 당대표로 지지합니다. 당연합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