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장문)호남 반도체 관련 잡담 27

34
2026-06-23 17:50:14 수정일 : 2026-06-23 18:28:32 182.♡.148.203
산황산

(글 내용이 길다보니 맨 밑에 요약을 달아놓았습니다. )


근 몇 주 들어서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가 호남에 반도체 팹과 패키징공장을 추진한다는 말이 있고, 이번달(2026/06) 25일에 대통령님과의 만남 이후 29일, 30일에 추진 계획이 발표될 예정이라는 이야기가 몇 번 기사화된 적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여러 인터넷 커뮤니티에 말이 나오는데, 단순히 호남지역 반도체공장을 중앙정부의 압박으로만 치부하는건 좀 곤란한 것 같긴 합니다. 


용인같은 경우 송전용량으로 인한 전력 문제도 있고, 용수 문제도 있습니다. 이동면 SK하이닉스는 몰라도 원삼면 삼성전자까지 감당하려면 양구에 댐 지어야 하는데 양구 추가댐 백지화 짓전에 기후에너지환경부가 검토한거 보면 대안1은 GOP도 수몰되는 안이었고 대안2는 면? 읍? 시가지 하나 아예 작살내는 안이었죠. 


그럼 거론할만한 다른곳이 충남-충북, 경북, 호남, 경남인데 충북은 전력 이슈가 있고, 충남은 댐에서 거리가 좀 있다는 이슈가 있습니다. 


경북이야 구미에 초순수 생산공장이 있긴한데 여긴 공항이 좀 애매하죠. 이건 전전임 대구광역시장님이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을 김해공항보다 크게 만들어 잃어버린 영남권신공항 찾겠다 발언하시면서 11전투비행단 대구->예천 이전 차버리고 기부대양여로 통합이전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삽질하고 다닌거랑 이번 지선을 감안하긴 해야합니다. 


호남에서 전북이나 경남에서 남강댐, 합천댐 인근 서부경남은 우리나라에서 손꼽히는 다우지인 섬진강 유역에 댐을 박아놓아 용수는 풍부합니다만... 소비인프라 등이 빠방하게 갖춰진 광역시 등에서 거리가 있는 편이라 애매하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전북의 경우 섬진강댐이 동쪽에 있습니다)

경남에서 밀양 하남읍이나 김해평야의 경우 부산-창원 접근성이 상당하며 밀양 하남읍은 한때 시위 활발했던 밀양 고압송전선로랑 비교적 가까우며 김해평야는 부산 동부랑 울산에서 부산 강서구로 연결하는 송전선로를 추가로 더 공사하는 선에서 해결 가능합니다. 공항 인프라도 현 김해공항, 미래 가덕도신공항이 우리나라에서 2번째로 국제선이 많은 구조라 비수도권의 밸리카고 공급에선 여기가 1위죠. 근데 여기까지 내려오면 낙동강 수질이 많이 안좋아서 초순수 생산공장을 구미의 것보다 더 많이, 더 고효율로 박아야 합니다. 그 외에는 밀양댐과 그 하류 밀양강을 쓰거나, 서부경남까지 광역상수도 증설해서 남강댐 물을 쓰거나, 남강댐 상류에 추가댐을 지어야 하는데 밀양댐과 밀양강에 대해선 비수도권 반도체 찬성론자든 반대론자든 간에 가용 용량에 대한 정보가 조금 덜하고, 서부경남은 동부경남과 부산으로의 남강댐 광역상수로 증설을 반대하는 상태입니다. 


그러면 남는 옵션이 현실적으론 호남 안에서도 송정구랑 무안, 해남 솔라시도 등지에서 무안공항을 의존하는 옵션이긴 합니다. 제주항공 여객기참사 유해조사 다 끝내면 환승장사한다고 중국동방항공이 코로나19 전에 운항했던 상하이(푸둥) 노선 복항할게 뻔한데, 여기서 밸리카고 활용해서 중국 동남아시아 오세아니아 유럽 등지로 반도체 수출한다는 옵션이 있으니 말이죠. 


다만 생각할 부분이 조금 있습니다. 


지금 언론에 나오는걸 보면 광주 인근 반도체공장 용수공급을 광주 동쪽 화순 주암댐으로 하려는 거 같은데, 이 용수랑 관련해서 조금 생각할게 있습니다. 


그동안 광주직할시 승격 직전부터 통합후까지 광주 일대는 섬진강 유역에 속하는 동복댐과 주암댐에 식수공급을 의지했습니다. 영산강은 지리적으로 고저차가 낮아 유속이 안그래도 느렸는데 하굿둑으로 관짝 못박아서 수질이 망해버린 것도 있고, 섬진강 유역이 과거 홍수사고 목록만 봐도 알 수 있다시피 우리나라에서는 손꼽히는 다우지여서 그런 것도 있었습니다.


https://www.yeongsanriver.go.kr/board.do?S=S01&M=0103020100&b_code=0007&tag=&act=view&list_no=1291

근...데 지구온난화 등을 감안할때 반도체공장을 호남에 건설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 구조에 대해 의문이 최근에 제기되긴 했었습니다. 예를 들어 2021년 4분기부터 2023년 1분기까지, 운 안좋게 강설량이 감소하고 태풍 등이 죄다 현 전남광주통합특별시를 빗겨가서 한동안 주암댐 동복댐 수위가 낮아져서 비상인 전적이 있었습니다. 당시 영산강홍수통제소는 가뭄백서를 발간하면서, 그리고 이후에 (기후에너지)환경부가 추가로 대책을 거론하면서 반도체 공장 안짓는다 가정해도 2021-2023 가뭄의 재발을 막으려면 광주 및 여순광에 대해선 아래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1) 용연정수장 등에서 정수 빡세게 하도록 시설 확충 뒤 영산강 취수량을 증대

2) 주암댐? 동복댐? 인근에서 광양까지 직결되는 광역상수로 건설 

3) 주암댐에서 장흥댐까지 광역상수로 건설
4) 장기적으론 인근에 농업용수랑 군(상무대) 용수를 담당하는 장성댐, 담양댐이나, 기존 화순 주암댐, 동복댐 상류 4곳 중 1곳 이상에 추가댐을 건설


이중에서 2)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으며 3)는 예비타당성조사에 들어간 상태입니다. 이 상태에서 반도체공장과 육사 장성 상무대 이전까지 감안하면 주암댐 상류나 다른곳 상류에 추가댐이 필요할텐데, 추가댐 사업비와 더불어 광주1호선 화순연장+@의 보상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화순연장은 반도체공장 한참 전부터 거론된 떡밥이긴 해서 약간의 '추가뽀찌'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무안 인근 반도체공장과 관련해서 해야할 일과는 별개입니다. 영산강홍수통제소가 2021-2023 가뭄 재발을 막기 위해 가뭄백서에서 제시한 대책들을 보면 목포-무안-신안과 관련해서 이런 말이 나옵니다. 바로 목포 인근 펌프장 시설 증대를 통해 보성강댐 내지 장흥댐에서 목포까지 있는 상수관로의 수압을 증대하고, 최종적으로 상수관로의 공급용량을 늘려야 한다는 것이었죠. 이때는 반도체공장 상정하지 않은거니 목포 인근 펌프장 개량 규모 및 사업비를 기존보다 늘려서 반도체공장까지 감당 기능하게 하거나, 아예 추가 광역상수로를 지어야 할 수도 있을 겁니다.

2번째로 검토해야 할 부분은 전력의 구성입니다. 


호남 지역이 에너지가 풍부한건 정치병자가 아니고서 모두가 부인할 수 없는 거긴 한데, 신재생에너지 비중이 높아서 밤에는 전력공급이 쪼금 딸리고 낮에는 반대로 GW 단위로 과공급이 되는게 염려되긴 합니다. 이미 제주특별자치도랑 전남광주통합특별시는 전력 과공급 문제로 여름철 에어컨 공공기관 28도 생활기관 26도 홍보문구도 사라진 지 오래고, 영광원전을 의도적으로 감발운전하는 일도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리튬이온베터리 등의 한계로 ESS 확충에는 시간이 좀 걸리는 편이고, 원전 증설도 시간이 오래 걸리니 아래 3가지 중 하나 이상을 통해 연결성을 증대시키고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낮추며 기타 전력 과공급을 감당할 방안을 실행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1) 양수발전 관련 시설을 상술한 댐들 내지 추가신설 댐들에 도입 가능하도록 토목공사 추가 

2) (역설적이긴 합니다만) 송전선로 확충 

3) LNG발전소 등을 설치


뜬끔없이 연결성과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언급하는 것은, 저렇게해서 연결성을 증대하고 전체 발전 중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조정하지 않으면 2025년 4월 이베리아 대정전 같은 일이 벌어질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처음에 이베리아 대정전 벌어졌을 때는 중국 본토에서 태양광발전소의 인버터에 백도어를 심어서 벌어진 것이라는 소문 등이 나돌았었습니다. 근데 조사 다 끝내고 올해 3월에 보고서 내면서 전혀 다른 결론이 나왔죠.

결론은 스페인에서 전력이 7GW 과공급되면서 원전을 이미 2곳이나 의도적으로 감발운전했는데도, 양수발전소에 3GW 할당해서 물을 최대한 퍼올리도록 했는데도 전압 제어용 동기발전기 부족으로 결국 정전이 발생한 것으로 나왔습니다. 결국 EU도 스페인 정부도, 같이 정전피해를 본 포르투갈 정부도 배터리 설치 공약이 나왔고, 즉각적인 조치로 RE100 무시하고 LNG발전소 발전량을 즉각 늘린 상태입니다. 2GW 송전용량의 스페인-프랑스 간 추가 송전선로를 스페인 정부, 프랑스 정부, EU에서 한창 공사중이고요.

물론 우리나라는 스페인보다 조금 엄격하게 N-2신뢰도 규제?를 적용해서 태양광발전기 등에도 발전량 어느정돈 조절 가능한 장치가 달린걸론 아는데, 그럼에도 실제로 호남, 제주 지역 신재생에너지 출력까지 의도적으로 감소시켜야 했던 횟수가 2023년 한 자리수에서 2025년 80여회로 늘어나고 올해 들어 호남 지역 태양광발전소 출력제어 보상제도 이야기가 나오는 중이라 상술한 대비책을 실행할 필요는 있어보입니다.


<요약>

호남 반도체는 정부압박 100%가 아니라 공항과 용수와 전력을 감안한 기업의 결정도 있긴 하지만, 전남광주통합특별시 통합의 대가로 나오는 최대 20조 원은 광주공항 1비행단 무안공항 이전과 광주공항 토지정화 뿐만 아니라 2021년 4분기-2023년 1분기 가뭄이나 2025년 이베리아 대정전과 같은 일 만들지 않기 위한 이런저런 시설 조성 등에 꽤 많이 사용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https://www.todaybusan.net/news/articleView.html?idxno=1640
https://www.idomin.com/news/articleView.html?idxno=2001639
https://www.newsis.com/view/NISX20250916_0003331272
https://www.mediag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6073
+) 본문 내용과 관련해서 소수의 부산 사람 내지 극소수의 서부경남 사람들은 홍수때에 남강댐 안넘치게 진주시 서쪽 가화천으로 남강댐 물을 좀 빼내게 되는데 이로 인해 사천 앞바다에 대량의 민물이 유입되어 사천 어민들이 매년 피해보는 것과 가화천으로도 모자라서 남강댐 물을 방류해서 진주 안에서도 피해가 좀 있다는 점에 착안해서 남강댐 상류에 초대형 댐을 추가하자는 발언을 하는데, 남강댐 인근 진주시민 등이 동부경남 및 부산의 남강댐 광역상수도 발언을 많이 싫어하는 걸 감안할 때 실현가능성은 낮아보이긴 합니다.
 
+) 2025년 이베리아 대정전 직전 스페인 전역의 전력 수요는 24GW, 전력 공급은 31GW, 전력 공급 중 신재생에너지 비중은 70%라고 합니다.

+) 친척 분들 중 일부가 화순에서 군청 있는 시가지 쪽에 거주하시는데 화순에 양수발전이 가능한 댐 하나 더 짓는거에 어떻게 반응하실지 문득 의문이 들긴 합니다. 

산황산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7]
blustorm
IP 118.♡.12.52
17:55 2026-06-23 17:55:15
·
정성스럽게 작성하신 글 잘 보고 갑니다. 덕분에 이런 내용이 있었구나를 알고 가네요!!! 감사합니다!
만렙치킨
IP 14.♡.191.180
17:58 2026-06-23 17:58:36
·
대단히 수준 높은 분석인것 같습니다. 감사히 잘 보았습니다.
더군다나 오늘 발표된 기사를 보면 패키징 뿐만이 아니라 전공정을 포함하는 대규모 투자를 검토한다는 내용이 있으니... 전력/용수 수급 이슈가 더 커지겠네요.
유치천년봉이아빠
IP 125.♡.29.18
18:03 2026-06-23 18:03:38
·
좋은내용 고맙습니다
컴구조
IP 58.♡.189.231
18:08 2026-06-23 18:08:22
·
정부의 요청인지 아닌지는 5년이 지나면 알게되겠죠. 단지 조성에 1~2년 걸리는 일도 아니라서.. 지금 현 정권이 한참남았는데..
아직은 알 수 없습니다. 기업들이 용인 투자 이후.. 국내 투자 비중을 줄일 수도 있기 때문이죠.
사연객
IP 59.♡.15.31
18:09 2026-06-23 18:09:31 / 수정일: 2026-06-23 18:12:27
·
호남에 신재생 발전이 많아 반도체 공장 전력공급에 유리하다고 언급되곤 하는데

산업체에서 필요한건 24시간/365일 안정적으로 공급되는 전력이지

시간대/날씨 별로 불확실하고 심하면 기존 발전계통에 위험으로도 작용할수도 있는 발전원을 원하는게 아니죠;;
광견퇴치사
IP 103.♡.172.66
19:05 2026-06-23 19:05:24
·
사연객님// 그래서 필요한 게 에너지 믹스이죠. 신재생에너지가 많은 건 RE100 때문이 아니더라도 좋은 겁니다. 다만 간헐성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 태양광+해상풍력을 믹스하고 그래도 안 되면 ESS로 배터리,양수발전을 하는 거죠. 전남이 정부 배터리ESS 구축 사업도 사실상 독점하면서 진행중이죠. 여기에 기저전력으로 영광원전까지 광주 근처에 있어서 최적이긴 합니다. 걱정되는 건 용수 문제가 큽니다.
사연객
IP 116.♡.249.225
21:37 2026-06-23 21:37:41 / 수정일: 2026-06-23 21:53:41
·
@광견퇴치사님 기업이 필요한건 안정적인 전력이고,
그걸 달성해야 하는게 발전사업자의 몫인데
지금 신재생에너지 사업자들은 그냥 전령망에 연결만 해두고 나머지 과제는 '해줘' 하고 있는 상황인듯요....
막대한 ESS 비용도 결국 정부에 떠넘기는 셈이니까요;;;
원전 얘기도 하셨는데, 원전의 안전성을 재생에너지들이 위협하고 있습니다 현재는요..
태평천하
IP 118.♡.13.177
18:16 2026-06-23 18:16:40
·
디테일한 내용 감사드립니다
Prussian blue
IP 125.♡.68.117
18:23 2026-06-23 18:23:29 / 수정일: 2026-06-23 18:23:39
·
좋은 글 추천합니다
nariyada
IP 112.♡.25.78
18:23 2026-06-23 18:23:58
·
용수, 전력이 풍부하다고 했는데 현실적으로 보면 전혀 그렇지가 않습니다.

몇년간 계속된 가뭄으로 여수 국가 산단 등 전라도 지역 공업지역에 공업용수가 부족한 상황이라
담수화시설 추진중이죠.

24시간 쉬지 않은 반도체 특성상 야간 전력 부족을 송전선 확충이나 가스발전소 운영해야하는 상황이면 전라도로 갈 필요가 없구요.

정책적 필요를 제외하고 환경이 좋아서 가는건 아닌것 같습니다.
섬마을생산직
IP 106.♡.4.31
19:48 2026-06-23 19:48:16
·
@nariyada님 다만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은 당연히 RE100 적용 대상이라 일정 부분 태양광 전력도 써야 해서요.
온도계
IP 220.♡.237.242
18:24 2026-06-23 18:24:54
·
정말 좋은 글이네요. 논점과 근거가 최근 읽어본 것들 중에서 가장 잘 정리된 것 같습니다. 추천합니다.
섬마을생산직
IP 106.♡.4.31
18:25 2026-06-23 18:25:02
·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koon
IP 118.♡.6.226
18:31 2026-06-23 18:31:45 / 수정일: 2026-06-23 18:37:10
·
용인은 전력, 물 둘다 문제인데
호남은 전력이라도 자체 공급 가능하고 전력 품질 이슈가 있다면 원전이 버티고 있으니 물만 잘 해결되면 용인 대비 상대적으로 큰 문제는 아닐듯 합니다

용인은 하남에서 막힌 송전망 언제 가능할지 답도 없는듯 해요
생동
IP 140.♡.29.2
18:53 2026-06-23 18:53:31
·
@koon님 원전 발전량의 60% 정도를 반도체단지에 몰아주어야 할 경우도 있어서 추가 원전이 없다면 나머지 사업권 생활권의 전력계통이 상시전력없이 버텨야 할수도 있습니다. 여유가 있는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니죠.
koon
IP 118.♡.6.226
20:03 2026-06-23 20:03:11
·
@생동님
지금 전라도 원전 6GW만으로도 전라도 전체 전력공급 100% 가능합니다
생동
IP 172.♡.122.130
22:36 2026-06-23 22:36:49
·
@koon님 반도체 공장에 태양광같은 간헐발전을 보낼수 없으니 나머지 지역에 원전 100% 는 불가능합니다.
누렁황소
IP 14.♡.98.30
18:31 2026-06-23 18:31:45
·
설명에 감사 드립니다. 형님 같은 분이 자주 글 올려주시는 공간이었으면 좋겠습니다. 행여 딴지 거는 댓글이 나타나더라도 게의치 마시고 자주 가르쳐주세요. 삼성과 하이닉스가 정부의 압력에 의해 호남으로 결정되엇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만, 그래도 워낙 동쪽분들의 파워가 강하니 조심스레 지켜 보겠습니다.
광주전남 통합으로 지원된 예산이 이 기회를 잘 살리는 방향으로 집행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도로도 더 넓히고 학교도 더 짖고 우리나라 인재들이 고향으로 삼을 수 있도록 지자체의 노력을 기대합니다.
은식
IP 125.♡.76.148
18:35 2026-06-23 18:35:51
·
아주 전문적이고 유익한 글입니다. 용수와 전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겠어요.
전남에 가뭄이 들 정도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면, 댐을 건설하든 뭔가 대책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천문공
IP 122.♡.56.205
18:59 2026-06-23 18:59:38
·
공장 짓는 동안 ESS는 충분히 설치 되지 싶습니다.
자유로운새
IP 124.♡.197.27
19:10 2026-06-23 19:10:54
·
물과 전기만 놓고 보면
물, 전기대졸자의 인건비 저렴한 나라는 무궁무진하게 많아요.
한번 성과급 선례가 생긴 상황에서 고졸자와 다를바 없는 인력을 우리나라 지방가서 지을 필요는 없죠.
Blisson
IP 180.♡.182.86
19:16 2026-06-23 19:16:47
·
저도 이런 내용을 올리려했는데 먼저 엄청난 디테일과 함께 올리셨네요. 이번 결정은 사실 정치적 결정이 아니었죠. 경기도는 그동안 나름대로 추가 전력 확보하려고 엄청난 노력을 했습니다만 결국 실패했어요. 선택지가 별로 없는 상황이었죠.
광견퇴치사
IP 103.♡.172.66
19:18 2026-06-23 19:18:27
·
결국 장성,해남,무안은 페이크였고 결국은 광주공항 인근이 낙점될 가능성이 높네요. 그 넓은 공항 부지 매각 이익을 무안에 안겨주면 군공항 이전은 일사천리로 진행될 거고, 그 동안 공항 옆에 놀고 있는 60만평 정도 되는 옛 탄약고 부지에 1차로 팹을 짓는 플랜인 거 같습니다. 왜 전남광주 인수위원장이 삼성 파운드리 출신인지 이해가 됐습니다. 반도체 산업에 맞춰 도시인프라를 정비하겠다는 의미 같습니다. 광주송정역 옆 광주공항부지에 반도체 공장이면 전기,용수 뿐만 아니라 정주여건,물류 모든 게 해결되니깐요.
개소리
IP 58.♡.63.248
21:05 2026-06-23 21:05:26
·
@광견퇴치사님 첨단3지구가 낙점되겠지요. 탄약고 부지는 개발부지로 너무 좋기때문에 지가도 비싸고 안될 겁니다.
Jun911
IP 118.♡.14.193
19:21 2026-06-23 19:21:00
·
글 잘 읽었습니다!!
crom9
IP 58.♡.116.119
19:41 2026-06-23 19:41:06
·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요즘 게시판 분위기에서는 가뭄에 단비와 같은 글이라 느껴집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많이 부탁드립니다.
korinh
IP 211.♡.197.79
20:54 2026-06-23 20:54:27
·
정치권이 강제로 추진하는거라면 호남 반도체 사업은 엎어질겁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