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금리가 문제라는 걸 정부가 모르진 않을 겁니다 33

1
2026-06-23 17:14:45 수정일 : 2026-06-23 17:15:33 211.♡.194.47
아쿠아루비

금리를 인상하면 


빚 내서 집 산 사람은 집 팔아야 하니 > 부동산 하락

한미 금리차 정상화 되니 > 환율 하락


여기까진 좋습니다만, 


집을 팔아야 할 처지가 된 수많은 가구들은 지출을 줄여야 하겠죠 > 소비 감소


빚내서 사업하던 회사들은 사업을 축소하고 비용을 줄여야 할 거고요 > 경기 침체 및 일자리 감소


그러다 파산하는 기업이 생기면 대출을 갚지 못하게 됩니다 > 은행 손실



우리 경제 체급이 이 타격을 견딜 수 있으면 올려도 되겠으나, 한은은 감당할 수 없을 거라 판단하는 거 같습니다



그렇다고 이 얘기를 공개적으로 할 수도 없어요. 금리를 올릴 수도 있다고 시장에 겁을 줘야 하는데


'금리인상이 정답인걸 알지만 우리 경제 체급이 딸려서 못 올려요' 라고 공식적으로 언급하는 순간


국내 자본도 유출될 거고, 전세계 투기자본들이 원화하락에 무한베팅하려 들테니까요.



사실 금리를 올릴거면 오래 전에 올렸어야 했는데, 이미 그 사이에 너무 많은 대출이 발생해서 '대마불사'와 같은 상황이 되어버린 게 현 상황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아쿠아루비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3]
프랑지파니
IP 14.♡.253.234
06-23 2026-06-23 17:16:55 / 수정일: 2026-06-23 17:18:12
·
그럼에도 올리긴 올려야죠. 약이 쓰다고 안 먹다가 정말 더 골로 갈 수 있으니..
아쿠아루비
IP 211.♡.194.47
06-23 2026-06-23 17:26:34
·
@프랑지파니님 단순히 약이라고 비유하긴 어려운게, 항암치료 했는데 장기도 다 죽어버릴 수도 있는게 금리인상이니까요.. 쉽지 않은 결정입니다.
그럴리가
IP 104.♡.86.232
06-23 2026-06-23 17:17:43
·
한은 총재가 고환율 부작용을 경계하는 쪽의 이론가라는 얘기가 있던데요... 계속 지켜만 보지는 않을거라 봅니다
양자광학
IP 117.♡.97.131
06-23 2026-06-23 17:19:01
·
그래도 올리게 될 것 같습니다. 지금 너무 심각해요
삭제 되었습니다.
아쿠아루비
IP 211.♡.194.47
06-23 2026-06-23 17:32:22 / 수정일: 2026-06-23 17:33:30
·
@Marlin.Siraegi.Namul님 일단 본문은 한은 보고서를 기반으로 하는 얘기입니다만.. 금리 인상이 물가를 억제하고(부동산 포함), 통화 가치가 상승하는 것은 교과서적인 얘기고,

단순히 그것을 위해 쉽사리 인상할 수 없다는 게 본문의 요지에요. 거기에 더해서 그것을 왜 공개적으로 얘기할 수 없는 지에 대해서도 설명을 더한 거구요.
ZERO카운터
IP 211.♡.128.102
06-23 2026-06-23 17:22:45
·
금리올려도 한화통화량을 너무나 늘려대서 환율은 그대로일겁니다
Avaritia
IP 119.♡.80.166
06-23 2026-06-23 17:24:27
·
그 생각 때문에 몇 년 전부터 못 올려서 여기까지 와버린겁니다.
아쿠아루비
IP 211.♡.194.47
06-23 2026-06-23 17:36:37
·
@Avaritia님 사실 어느쪽이 맞을 지는 저는 모르지만,

금리인상으로 인해 기업들의 매출이 바닥치고 일자리가 사라질 수도 있는데 여기서 올려야 된다 말하시는 분들이 과연 본인 직장이 사라지는 것을 감당하실 수 있으실지는 의문입니다..

물론 그 정도까지 안 갈수도 있지만 올리는것만이 정답인데 이 쉬운걸 왜 안하냐! 그렇게 단순하게 말할 수 없다는 거죠.
Avaritia
IP 119.♡.80.166
06-23 2026-06-23 18:13:10
·
@아쿠아루비님 위에서 말씀해주셨는데 금리 인상은 항암과 같습니다. 부작용 많은 항암제 대신 다른 대체 치료를 많이 받으면서 버티는거면 모를까, 지금은 몸도 축내면서 부작용이 두려워서 항암제도 안 맞겠다고 버티는 꼴입니다. 여기서 더 버티면 결국 더 쎈 약을 먹던가 아니면 암으로 죽는거 말곤 답이 없는데 지금이라도 빨리 항암 치료를 받는게 맞지요.
블루버드
IP 211.♡.202.177
06-23 2026-06-23 17:24:39 / 수정일: 2026-06-23 17:25:00
·
단순하게 가계부채때문에 금리를 조정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거시경제를 보고 금리를 조절하죠.
분명 반도체, 조선 등과 같은 대기업위주의 수출은 잘되고 있습니다만, 반대로 건설경기로 하락으로 인한 소상공인은 체감하기 어려운 상황이죠.

이 상황에서 금리를 올리면 오히려 허약체질인 곳들부터 나자빠집니다. 오히려 K자가 더 커지면서 양극화가 될거예요.
수도권 아파트값 잡기 위해서 금리올려야 한다는 논리 볼때마다
실제 숫자로 대출비율을 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제일 비싼 서울이 제일 대출비율이 낮고, 그래서 금리변화에도 별로 영향이 없을 겁니다.
오히려 지방부터 넘어갑니다.
일용잡부
IP 121.♡.102.252
06-23 2026-06-23 18:01:13
·
@블루버드님 서울 집값이 많이 올라서 대출비율이 낮은것이지 대출이 적어서가 아니죠. 이십억 아파트에 살아도 모두 삼전하닉 다니는건 아니랍니다..
love_jiwoo
IP 210.♡.235.195
06-23 2026-06-23 17:26:11 / 수정일: 2026-06-23 17:28:43
·
지난 윤석열 정부 시절 기준금리 3.5%(22년) 정도 되니
집값 하락, 전월세 안정화 되더라고요

기준 금리 안 올리니 물가 상승 -> 소비 감소
전세 보증금 증가 -> 대출 이자 증가로 소비 감소
월세 증가 -> 소득이 줄어들어 소비 감소

금리를 올리고
전세는 유지하고 정상화 되도록 대출을 해주지 않거나 최소화 시키는 방향으로 갔으면 좋겠습니다.
트레콰르
IP 118.♡.7.239
06-23 2026-06-23 17:27:30
·
이건 지난 3년간 미 연준은 1스텝이라도 올릴때 아예 안올리면서 여기까지 밀려온거죠
금리인상 안하고 버티는것도 한두해지 이대로 뒀다간 진짜 골로갑니다
니나모
IP 118.♡.6.138
06-23 2026-06-23 17:37:22
·
이전 21년도-22년도 사례들 때문에 금리 인상시 부동산에 타격이 클걸로 예상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그때랑 지금은 상황이 많이 다릅니다.문재인 정부 당시엔 거의 제로금리였다가 그게 2배 3배씩 뛰니까 그걸 못견디고 집을 던지신 분들이 많으셨어요.

지금은 그 이후 금리 특히 주담대는 가산금리 때문에 이미 꽤 높은 상태에서 받으신 분들이 많고 특히 현정권에선 대출규제가 강력했기 때문에 15억 초과 아파트 소유자들은 그닥 부담이 크지 않을겁니다.

금리인상 시 개인적으론 오히려 주식이 걱정됩니다.
은식
IP 125.♡.76.148
06-23 2026-06-23 18:03:29
·
@니나모님
대규모 장치산업의 경우 금리가 상당한 영향을 미치겠지요. 그런데 한국의 경우 삼성과 하이닉스가 금리에 따라 투자하는 것은 아니라서(내부에 보유하는 현금이 상당히 많아 돈을 빌리지 않아도 공장을 건설할 수 있는 수준이 되거든요), 얼마나 영향이 있을까 궁금합니다. 물론 미국의 경우 금리인상에 따라 마이크론과 같은 업체는 엄청나게 하락할 것입니다. 그에 따라 한국도 동반하락할 수 있겠군요.
대담
IP 106.♡.226.194
06-23 2026-06-23 17:40:04
·
뉴스를 통해서 금리 인상한다고 한은에서 얘기 나오는 것 같습니다.
ProNAS
IP 122.♡.246.28
06-23 2026-06-23 17:42:07
·
그래서 코스피가 9000을 달린거죠. 금리 인상 해야 하니까..

금리 인상 하면 내려가면 되니까요..

코스피 9000도 가고
금리 인상도 하고.

두 목적을 다 달성하게 되는 것이죠.
만렙치킨
IP 14.♡.191.180
06-23 2026-06-23 17:47:19
·
경제가 정말 복잡하고 어렵고 풀기 힘든 문제인것 같습니다.
민주투사이대남
IP 14.♡.45.80
06-23 2026-06-23 17:47:42
·
정부가 금리인상을 할 수는 없습니다. 금리는 통화정책을 담당하는 한국은행의 권한입니다. 그리고 국내의 통화정책은 인플레이션율을 기준으로 합니다. 부동산, 환율 이런거 고려 안해요. 환율이 아무리 올라도 인플레이션율에 크게 영향이 없다면 안 건들 수도 있는 겁니다. 인플레이션율을 기준으로 하기때문에 그렇습니다.
나는야공대생
IP 106.♡.10.87
06-23 2026-06-23 17:57:21
·
@민주투사이대남님 환율과 인플레이션은 이분법적 관계가 아닙니다..
특히 달러거래를 통해 원자재 대부분을 수입하는 우리나라는 환율이 곧 물가상승률과 거의 정비례합니다.
즉 인플레이션을 고려해서 금리를 결정하기 때문에
한미 금리차, 환율도 당연히 금리결정시 고려됩니다.
한국은행에서 발행한 한국의 통화정책을 읽어보시면 이해가 되실겁니다.
민주투사이대남
IP 118.♡.2.220
06-23 2026-06-23 21:14:20
·
@나는야공대생님 맞습니다 그래서 하는말입니다. 그 환율이 아무리 높아도 인플레이션율에 영향을 끼치지 않으면(정부의 석유 최고 가격제나 원활한 석유 수급 등) 금리는 건들지 않을수도 있다는 말씀을 드린거죠. 환율때문에 금리를 건들여야 된다는 말에 한계가 있어서 드린말씀이었습니다.
vsmadm
IP 210.♡.232.133
06-23 2026-06-23 17:48:55 / 수정일: 2026-06-23 17:51:49
·
금리인상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면.. 최대한 재정지출을 줄여야죠.
돈 풀면서 자산가격은 붙잡고 싶다는건 너무 모순이에요. 2차 추경얘기듣고 깜짝놀랐네요
초과세수로 한다고 물가가 안오른다는건.. 글쎄요.. 전 물가 오른다에 한 표입니다.
환율때문에라도 오를거 같습니다.
은식
IP 125.♡.76.148
06-23 2026-06-23 18:00:30
·
@vsmadm님
추경은 반대하는 사람이 많아요. 기본적으로 경기가 침체될 때 하는 것이 추경인데, 지금 경기가 호황 아닌가요? 실질적인 경제 성장율이 상당히 높았어요. 이런 상황을 호황이 아니라고 할 수 있을까요? 물론 서민경제는 어렵습니다.
나는야공대생
IP 106.♡.10.87
06-23 2026-06-23 17:50:21
·
금리도 금리인데 돈이 시중에 너무 많아요..
광의통화량(m2) 기준 약4200조인데 GDP 대비 미국기준 2배가 넘으니.. 재정확대를 좀 멈춰야된다 봅니다
은식
IP 125.♡.76.148
06-23 2026-06-23 17:59:02
·
@나는야공대생님
광의 통화량이 많은 것은 민간의 대출이 상당히 많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재정확대"라기보다는 "금융확대"가 더 맞는 것 같습니다. 물론 재정이 많이 쓰이니 물가가 오르고 그에 따라 자산이 올라 더 대출을 한 측면은 있겠지요.

민간의 대출은 부동산 구매를 위한 대출도 많지만, 자영업자 등이 부동산을 끼고 담보대출을 한 것도 많을 겁니다. 한국의 자영업이 지나치게 성행하는 것도 문제이기는 한데...... 자영업자가 다 죽어나간다면, 이제 경제가 상당한 불황에 접어들겠지요.
나는야공대생
IP 106.♡.10.87
06-23 2026-06-23 18:04:11
·
@은식님 네 맞습니다 우리나라는 특히 은행중심으로 돌아가고 최근 수출호조로 예치금이 증가하여 통화량이 증가한것도 맞으나 현재 고환율인 상태에서는 2차 추경은 좀 자제해야한다고 생각해서 적었습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ㅎㅎ
민주투사이대남
IP 118.♡.2.220
06-23 2026-06-23 21:16:17
·
@나는야공대생님 우리나라가 부동산 공화국이기 때문이죠. 사실 추경하는 규모가 부동산시장에 비교도 안됩니다. 그래서 부동산을 잡으려는건데 보수정부만 들어서면 긴축재정하고 대출포퓰리즘을 하니 그때는 티 안나다가 확장재정만 하려고 하면 그때 받아둔 가계대출이 문제를 일으키죠.
커피를줄여야할텐데
IP 203.♡.142.40
06-23 2026-06-23 18:20:12
·
올려도 문제, 안 올려도 문제
그리고 언론은 문제점 대서 특필 합니다
쉽지 않은 운전대입니다
자유로운새
IP 124.♡.197.27
06-23 2026-06-23 19:00:05 / 수정일: 2026-06-23 19:00:43
·
이미 주담대는 기준금리와도 시장금리와도 별 상관없는 상황이 됐어요.
재명이가 은행에 빌려주지말라고 사실상 주담대를 강제 축소 하는 바람에, 은행에서는
이 정도 금리라도 빌릴라면 빌리든가~ 하는 수준으로 올려놨어요.
담보대출이 무슨,, 신용대출 수준의 금리가 됐어요.
저신용자 저금리, 고신용자 고금리 상황이에요.
두리
IP 182.♡.87.164
06-23 2026-06-23 19:08:11
·
25bp 영향이 그렇게 클까요
Jun911
IP 118.♡.14.193
06-23 2026-06-23 19:21:53
·
당장 다음 달에 올릴 걸요?
매카닉
IP 14.♡.43.208
06-23 2026-06-23 19:29:15
·
미국이 두번정도 올리면 우리도 한번 정도는 올리겠지만, 먼저 올리는 경우는 절대 없다고 봅니다. 언급하신것 처럼 효과도 있지만 부작용이 너무 큽니다. 의외로 금리가 경제에 가장 민감한 사항이라는 것을 모르는 분이 많지요.
절대민주
IP 106.♡.231.134
06-23 2026-06-23 19:56:55 / 수정일: 2026-06-23 19:57:06
·
금리올랃고, 규제가 하도 심해 부동산 대출도 얼마 나오지도 않아서 보유자들 버틸만합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