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선관위가 인쇄용지 50%만 인쇄한 이유... 35

16
2026-06-23 17:07:08 수정일 : 2026-06-23 17:29:27 121.♡.131.46
조각심장

한마디로 예산 전용을 위해 그런거죠.

투표용지 예산을 145억1천957만원을 편성했지만, 

편성액의 56.5% 수준인 82억498만원만 집행했습니다.

그러면 63억원의 미집행 예산이 생깁니다.

그 돈을 반납할까요?

아니죠 예산을 전용해서  선관위 직원들이 이런 저런 항목으로 나눠 갖는거죠. 

즉 이건 선관위의 조직적 횡령입니다.

이전에는 그래도 정도껏 했는데, 원래 투표율 낮은 지방선거에다가

선거투표전 생각에는 민주당 원싸이드라고 생각해서 투표포기자가 많아 투표율이 낮을꺼라 생각해서

한번 제대로 해볼려고 했나봅니다.

 

추가 17:20분

‘최근 3년간 예산 이용·전용 현황’에 따르면, 선관위가 최근 3년간 총 255건, 304억9400여만원 규모의 예산을 배정된 항목과 다른 곳에 사용했다고 22일 밝혔다.


연도별로는 2023년 36억7300만원, 2024년 241억8300여만원, 2025년 26억3800여만원이다. 이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은 직원들의 인건비 충당이었다. 전체 건수의 83%에 달하는 212건이 인건비 부족분을 메우는 데 쓰였다.


선관위 측은 2024년 하반기 휴직자가 줄고 복직자가 늘어나 인건비가 예상보다 증가했다고 해명했지만, 국가재정법상 예산의 목적 외 사용이나 이·전용은 원칙적으로 기획예산처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그러나 선관위가 승인받은 금액은 전체의 절반 수준인 152억8900여만원(219건)에 불과했다. 나머지 152억500여만원(36건)은 사전 위임된 예외 조항을 근거로 자체 전용했다.


출처 : 경상일보(https://www.ksilbo.co.kr)


다들 예산 전용이 어렵다고 말씀하시지만, 선관위는 가능합니다. 선관위는 감사원 감사를 안받거든요.

그리고 전용을 승인받은 금액은 전체의 절반입니다. 나머지는 선관위에서 알아서 쓴다입니다

게다가 국회의원 선거가 있던 24년에 예산 전용액이 늘어난거 보이시죠. 

전용할 예산 자체가 늘어난거고, 그돈은 선거투표용지 적게 찍은 예산이 상당 부분 전용되어 들어갔을겁니다.

즉...선거 있는해 예산 전용은 관례라는 거죠.



조각심장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사랑법*
  
떠나고 싶은자 떠나게 하고 
잠들고 싶은자 잠들게 하고
그리고도 남는 시간은 침묵할 것

-강은교-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5]
NORAD
IP 141.♡.105.25
17:09 2026-06-23 17:09:35
·
나눠 가지려면 인건비로 전용해야 하는데 인건비로 전용이 힘듭니다.
모키
IP 39.♡.58.89
17:19 2026-06-23 17:19:33
·
@NORAD님 툭별격려금으로 지급한거 아닌가요..지난번에도 남은 예산 80억인가에서 천만원도 아니고 1000원만 남기고 특별 격려금으로 직원둘에게 전부 지급했다고
올데포
IP 210.♡.46.99
19:36 2026-06-23 19:36:26
·
@NORAD님
모키님이 지적한 내용에 대해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jj34
IP 112.♡.250.33
17:10 2026-06-23 17:10:12
·
그게 가능해요? 선관위가 아무리 감사도 없는 조직이라지만 수십억 날로 먹는게 행정적으로 가능한 방법인가요?
주주아노
IP 223.♡.224.81
17:21 2026-06-23 17:21:17
·
@jj34님 감사기관이 없거든요..
derdendes
IP 210.♡.83.39
17:12 2026-06-23 17:12:11
·
추측인가요? 근거가 있나요? 공개적으로 이런 이야기를 할 때는 구체적 근거가 있어야 할텐데요
색다른일상
IP 220.♡.148.37
17:12 2026-06-23 17:12:40 / 수정일: 2026-06-23 17:13:48
·
우와~ 엄청난 비밀이 있었군요..... 이런 대단한 정보들은 어디서 알아내시는 건가요?
rurujin
IP 211.♡.201.249
17:13 2026-06-23 17:13:34 / 수정일: 2026-06-23 17:14:04
·
말도 안되는 뇌피셜 쓰면 안됩니다.
고수의상징
IP 118.♡.90.69
17:14 2026-06-23 17:14:13
·



인건비를 나눠갖는지는 모르겠고
타 예산을 인건비로 전용은 여러번 했다고 하네요
루슬렌
IP 125.♡.149.159
17:14 2026-06-23 17:14:42
·
음... 찾아보니 이런 기사가 있긴 하군요.
결론적으로 본문 내용이 맞다는 증거는 아니지만.... 가능할 거 같다는 정도...?

.............

지난 2023년부터 3년간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예산을 당초 목적과 다른 항목으로 쓴 내역을 SBS가 입수했습니다.
2023년 4건 36억여 원, 2024년 154건 241억여 원, 2025년 97건 26억여 원 등 3년 동안 모두 255건, 304억 원 규모였습니다.

예산을 옮겨 쓴 용처는 어딜까.

목적 외 쓰인 255건 중 212건, 83%가 '인건비' 충당을 위해 사용됐습니다.

당초 '선거 관리 및 물품 관리', '위탁선거 관리', '선거방송 토론', '국제 교류 사업' 등으로 받은 예산을 인건비로 돌려쓴 겁니다.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8620407
아라미스
IP 121.♡.56.174
17:14 2026-06-23 17:14:43
·
이 게시글은 작성자의 개인적인 추측과 의혹 제기 수준에 머물러 있습니다. 공공기관의 예산 집행 방식이나 전용 가능성에 대한 명확한 근거(내부 회계 자료나 감사 보고서 등)가 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글의 내용을 객관적인 사실로 받아들이기보다는, 특정 개인의 의혹 제기 혹은 커뮤니티 내의 주장으로 이해하시는 것이 적절해 보입니다. 공공기관의 예산 집행은 기획재정부의 지침과 감사원의 감사를 받으므로, 이러한 의혹이 사실인지 확인하려면 언론의 공식 보도나 투명한 회계 감사 결과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는군요
조각심장
IP 121.♡.131.46
17:15 2026-06-23 17:15:43
·
@아라미스님 선관위는 감사원의 감사를 받지 않습니다.
fod4314
IP 1.♡.97.182
17:16 2026-06-23 17:16:38
·
@조각심장님

선관위도 매년 결산은 하고 있고, 감사원에서 매년 선관위 결산검사도 하고 있습니다
남산깎는노인
IP 219.♡.47.161
17:17 2026-06-23 17:17:21
·
@아라미스님 감사원 감사 안받습니다.
fod4314
IP 1.♡.97.182
17:19 2026-06-23 17:19:01
·
@남산깎는노인님
헌재에서 판단은 그렇게 했지만 실제로는 몇년 주기로 감사원 감사도 받기는 했습니다

감사원 홈페이지에 결과 공개만 봐도 다 나와요.
남산깎는노인
IP 219.♡.47.161
17:26 2026-06-23 17:26:16
·
@fod4314님 그런데 위헌났고 처분까지도 무효됐으니 더 기고 만장한거 아닐까요?
fod4314
IP 1.♡.97.182
17:29 2026-06-23 17:29:22
·
@남산깎는노인님
그동안 감사원 감사 아무말없이 잘 받다가,

채용비리처럼 아픈 부분만 선택적으로 위헌청구한거 보면 애초에 천룡인 심보가 있었다고 봐야죠
아라미스
IP 121.♡.56.174
17:47 2026-06-23 17:47:47
·
@조각심장님 감사원의 직무감찰대상이 아닌거지 회계감사는 실시할 수 있습니다.

지금 쓰신 글은 선거를 위한 인쇄비용을 전용해서 급여로 사용하겠다는 내용이므로 회계감사대상입니다.
아라미스
IP 121.♡.56.174
17:48 2026-06-23 17:48:04
·
@남산깎는노인님 감사원의 직무감찰대상이 아닌거지 회계감사는 실시할 수 있습니다.

지금 쓰신 글은 선거를 위한 인쇄비용을 전용해서 급여로 사용하겠다는 내용이므로 회계감사대상입니다.
BigInt
IP 118.♡.26.216
18:14 2026-06-23 18:14:56 / 수정일: 2026-06-23 18:15:37
·
@조각심장님 감사원은 크게 두 가지 권한을 가집니다. 행정기관 및 공무원의 직무에 관한 감찰과 국가에 대한 회계감사입니다.
직무감찰은 행정기관에 관한 것이므로 권한 행사 범위가 행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그 산하의 공공단체에 한합니다. 그러나 회계감사는 국가에 대한 것이므로 법원, 국회 등 모든 기관이 감사를 받습니다.
올데포
IP 210.♡.46.99
19:37 2026-06-23 19:37:51
·
@아라미스님
그래서, 회계감사로 뭐 잡아낸거 있나요? 언론 보도 보면 예산 전용이 심각한 상황인데요.
흰구름79
IP 223.♡.80.65
17:15 2026-06-23 17:15:32
·
제가 알기로도 인건비로는 못돌리는줄알고 있어요.
비목에 따라 변경하는것도 쉽지는 않은걸로 알고
원칙적으로 예산 남으면 반납이 원칙일꺼고
다른 비목으로 돌려도 한정적일거에요.
루슬렌
IP 125.♡.149.159
17:17 2026-06-23 17:17:47
·
@흰구름79님
일반적으론 그게 맞는데... 위에 퍼 온 기사를 보시면요.... ㄷㄷㄷㄷ;;;
델피
IP 211.♡.60.34
17:19 2026-06-23 17:19:31
·
@루슬렌님 복직자를 위한 인건비 편성을 위해 전용한거지 엄한데 쓴게 아니죠..
조각심장
IP 121.♡.131.46
17:44 2026-06-23 17:44:38
·
@델피님 선거때만 되면 줄어드는 인력, 하반기에 선거 끝나면 바로 복귀하니 그거 예산에 넣으면 무슨 휴직을 6개월만 하냐고 욕먹을꺼 뻔하니 일부러 보고안하고 예산 마련할 방법 찾아 놓은 거죠. 말로는 선거기간중 휴직 억제라고 말해놓고 실제로는 장려한거죠.

지금 휴직인원을 년도별로만 구분해서 선거있던해 많다 정도만 알고 있는데, 분기별로 휴직자 확인하면 더 대단할거 같아요.
astria
IP 116.♡.64.3
17:17 2026-06-23 17:17:31
·
공공기관인지라, 예산 남은거 인건비로 나눠먹는건 거의 불가능.
오히려 예산 남으면 이듬해 예산 삭감당하기 때문에,
저런 경우 기획과제, 세미나행사 등으로 소진하겠지요
카라멜마끼야또
IP 223.♡.177.51
17:18 2026-06-23 17:18:57 / 수정일: 2026-06-23 17:21:37
·
윗선만 자른다고 썩은 조직이 앞으로 일을 제대로 할까요 ??? 백퍼 그~대로 입니다. 외부에서 감시하는 시스템을 도입해야 그나마 변할겁니다.
기화니
IP 218.♡.204.23
17:19 2026-06-23 17:19:00
·
https://www.kookje.co.kr/news2011/asp/newsbody.asp?code=0300&key=20260619.22006005548

이 내용이네요.
tirpleA
IP 118.♡.2.64
17:21 2026-06-23 17:21:43 / 수정일: 2026-06-23 17:21:52
·
전용까지는 많이 나간 이야기인 것 같고, 사전투표는 굳이 과하게(?) 준비하고 본 투표에선 빵꾸가 나게(?) 준비 할 필요가 있었을까요 본말이 전도되면 안되죠
델피
IP 211.♡.60.34
17:24 2026-06-23 17:24:02
·
공무원 보수나 수당은 다 법적으로 정해진 거라서 그런 식으로 나눠갖느니 횡령한다느니 하는 건 불가능하죠
조각심장
IP 121.♡.131.46
17:40 2026-06-23 17:40:07
·
@델피님 가족채용은 가능한거여서 한건가요??
유소년
IP 211.♡.83.86
19:13 2026-06-23 19:13:01 / 수정일: 2026-06-23 19:13:30
·
@조각심장님 동문서답하지 마시고요. 누가 선관위 실드쳐요? 작성자님 주장이 근거가 부족하고 신뢰할 수 없다는 얘기를 하는 겁니다.
청해무운
IP 112.♡.26.3
17:41 2026-06-23 17:41:50
·
예산전용을 위한 것이 아니고
지난 국회의원 선거 이후 부정선거주장 세력들이 남은 투표용지를 주요 의혹으로 내세웠기 때문입니다.
그것 때문에 선관위가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종합관리지침’을 만들면서 투표용지 최소 인쇄 기준을 50%까지 낮췄습니다.
돌머리2
IP 116.♡.141.48
18:40 2026-06-23 18:40:44
·
@청해무운님
남은 투표용지가 문제라면 .......
딱 맞출 수 있나요?
예로 몇십장만 남으면 저들이 난리 안 칠까요?
삭제 되었습니다.
비닐장갑차
IP 106.♡.197.27
20:37 2026-06-23 20:37:44
·
인건비도 가능할걸요
성과급 명목으로 내부 평가해서 그 등금마다 남는거 나눠주는 기관들 있습니다
물론 사업예산도 삭감 안되려고 꿈쳐놓거나 사전결제 등 해놓는개 전용이 어려워서인데, 들여다볼 문제같네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