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오늘 특별히 10% 만큼 빠질 이유가 있었나요? 29

1
2026-06-23 16:27:18 수정일 : 2026-06-23 16:28:00 1.♡.241.117
짱똘이27

FED에서 금리 올린다는 말도...

마이크론 실적발표에서 이제 '빅테크에서 메모리 주문을 적게 한다' 라든가....

아니면 미국 사모펀드가 환매를 못해줘서 신용위기 라든가....

10% 까지 빠질만 네러티브가 있었나요? 


이유를 댈 만한건....  그나마 국민연금 리밸런싱 문제 인데....

저는 세력이나 기관들이 그동안 먹은거 헷지 차원에서 오늘  마이크론 실적 발표전에 그동안 번거 

안전하게 일부 익절한거로 전 봅니다...


참고로 저도 지난주 목요일하고 금요일 (9000~9400)에 코스피200 패시브 ETF(투자시기 2025년 3~5월) 보유수량 중 10% 익절하고 KORU  최대보유수량 기준 15%만 남겨 놓고  모두 청산했습니다


오늘은 그냥 세력이나, 기관이 혹시 모를 마이크론 실적 발표전에 사실상 헷지를 약간 과하게 한정도라고 전 봅니다....




짱똘이27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9]
박서23
IP 131.♡.144.32
06-23 2026-06-23 16:27:48
·
최근의 변동성은...전 한가지로 봅니다. 그냥 많이 올라서..
짱똘이27
IP 1.♡.241.117
06-23 2026-06-23 16:29:04
·
@박서23님 저도요.... 너무 많이 오르긴 했어요...
nariyada
IP 112.♡.25.78
06-23 2026-06-23 16:29:45
·
이유를 찾자면 엄청나게 많죠.

외국인의 역대급 '패닉셀' 오늘 하루에만 5조 7천억 원이 넘는 역대급 순매도
마이크론 실적 발표 D-1 경계감
MSCI 선진국 지수 편입 불발 - 한국이 MSCI 선진국 지수 관찰대상국 편입에 실패했다는 소문
SK하이닉스 ADR 승인 지연
국민연금 비중 상단 근접에 따른 매도 압력

결론은 많이 팔아서 내린거죠.
짱똘이27
IP 1.♡.241.117
06-23 2026-06-23 16:32:08
·
@nariyada님 고점에서 매수한 개인들이 좀 아쉽고 안타깝죠..... 특히 레버리지 ETF ㅜ.ㅜ
오떼블랑
IP 223.♡.91.201
06-23 2026-06-23 16:31:43
·
이유를 갖다 붙이기 나름인듯 합니다.
급하지 않으면 홀드죠
When2Fly
IP 115.♡.136.26
06-23 2026-06-23 16:32:51 / 수정일: 2026-06-23 16:33:11
·
급하게 오를때고 결국 왜 오르는지 모르고 급하게 내릴때도 그냥 그런거죠.
올리고 싶을때 올리고 내리고 싶을때 내리는기 기관/외인 맘이니
바람난타조
IP 211.♡.244.200
06-23 2026-06-23 16:33:03 / 수정일: 2026-06-23 16:33:46
·
너무 빨리 올랐어요
그리고 레버리지 ETF와 국민연금 비중확대로
급등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구요
변동성이 늘어날 수 밖에 없죠
명이나물
IP 211.♡.200.111
06-23 2026-06-23 16:36:47
·
이유가 없는데 떨어졌으면
찬스라고 하죠
커피를줄여야할텐데
IP 203.♡.142.40
06-23 2026-06-23 16:38:38
·
@명이나물님
어제가 코스피의 최고점이라 생각한다면 얼른 매도,
향후 1만도 뚫을거라 생각한다면 기회봐서 매수..
저는 후자로 생각합니다
꿈지락박사
IP 118.♡.15.72
06-23 2026-06-23 16:39:50
·
미장 투심이 빅테크 수익성을 의심하기 시작했습니다. 즉 투자대비 얼마를 뽑을수 있냐죠. 기관 외인 매도 사유라고 봅니다. 국민연금은 삼닉 7월 실적 발표때 많이 팔아야 합니다. 그렇게 할 수밖에 없기도 하고.
아라미스
IP 121.♡.56.174
06-23 2026-06-23 16:42:14
·
제 생각엔 스페이스엑스 개박살 나서 외국인들 오늘 더 난리에다가
어제 완전 고점찍은 하닉과 그 친구들 덕분에 연기금 리밸런싱타이밍이 오늘인거라고 생각합니다
아츄특공대
IP 58.♡.139.32
06-23 2026-06-23 16:49:57
·
오늘은 복합적인 것 같긴한데... 과연 300 돌파 안착이 가능할지 의문이네요. 너무 많이 오른 것 같아서...
아쿠아루비
IP 211.♡.194.47
06-23 2026-06-23 16:51:12 / 수정일: 2026-06-23 16:51:57
·
사고 파는 타이밍이라는 것이 원인과 항상 동시에 발생하는 건 아닙니다.

호재나 악재가 발생했어도, 그것을 매매하는 입장에선 소식이 떴다고 바로 사고 팔 수 없는 상황인 경우가 많고

뒤늦게 사거나 파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래서 가격변동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만의 확고한 판단 기준이 필요합니다.
cleritie
IP 39.♡.46.51
06-23 2026-06-23 16:51:52
·
뭐 언제나 그 다음날이나 다다음날이면 귀신 같이 올라서 손가락만 빨게 되다군요
junha
IP 211.♡.128.100
06-23 2026-06-23 16:55:28
·
없어요 ㅎㅎ 기술적반등 기대합니다
노노리리
IP 219.♡.12.135
06-23 2026-06-23 17:00:05
·
코스피가 하루 만에 900포인트 넘게 빠지는 역대 최대 낙폭을 기록하며 8200선까지 밀린 가운데 증권가는 미국 반도체업체 마이크론 실적 발표를 앞둔 경계심리와 MSCI 선진국지수 편입 불발, 미실현 이익 과세 논란 등이 겹치며 투자심리가 급격히 얼어붙었다고 분석했다. 특히 단일종목 레버리지 상장지수펀드(ETF)에 의한 '숏감마' 현상이 변동성을 부추겼다는 지적이다.

라는데 미실현 이익 과세 논란은 정말 어이없어요...
NoaeC
IP 211.♡.247.201
06-23 2026-06-23 17:08:55
·
@노노리리님 미실현 이익과세는 진짜 어이 없긴해요. 그러면 손실나면 환급해주나? 참나..
짱똘이27
IP 1.♡.241.117
06-23 2026-06-23 17:12:01
·
@NoaeC님 대놓고 미국주식 사고 22% 세금내라는 소리죠
blustorm
IP 59.♡.245.131
06-23 2026-06-23 17:15:35
·
@노노리리님 미실현 이익 과세라니... 저런건 도대체 머리에서 나오는건지;;; 뉴스 몇개 찾아봤더니 참 가관이네요.

더불어민주당 김영환·진보당 윤종오·조국혁신당 차규근·사회민주당 한창민 국회의원과 시민단체 참여연대, 민주노총, 한국노총은 23일 오전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https://n.news.naver.com/article/001/0016153087
아츄특공대
IP 58.♡.139.32
06-23 2026-06-23 18:39:58 / 수정일: 2026-06-23 18:40:28
·
@blustorm님 미실현 과세... 아니 매각 시점까지 이자를 붙여서 세금으로 받아먹겠다? .... 그러면 손실중이고 손실나서 팔면 국가가 보존해주겠죠? 손실중에 대한 보상은 세금감면 등이고 매각시 손실이면 국가에서 세금으로 계좌입금 해주면 되겠네요?

도대체 누구 아이디어인지 대단합니다... 미실현 과세. 그리고 그걸 실현할때까지 이자를 받아먹겠다는 창조경제!
blustorm
IP 118.♡.12.194
06-23 2026-06-23 22:01:18
·
@아츄특공대님 제가 링크에 남겨둔 뉴스기사에 잘 나와 있습니다. 말씀대로 손실나면 그렇게 해줘야 당연한건데 저걸 논의힌 이들 머리에는 그런게 없을꺼 같네요.
할러
IP 116.♡.3.213
06-23 2026-06-23 17:11:21
·
그동안 너무 급하게 올랐죠. 미리 빼신 분들은 정말 존경합니다. 그게 참 어렵더라구요.
쭈따
IP 218.♡.209.67
06-23 2026-06-23 17:18:06
·
떨어질 이유는 지정학적 위기, 물가, 금리, 수익성이 의문인 AI에 과도한 CAPEX 투자 등 많죠. 다 무시하고 수급으로 계속 주가를 올렸을 뿐.
살인의주걱
IP 124.♡.250.116
06-23 2026-06-23 17:24:09
·
뱅크오브아메리카가 9월 10월 12월 미국 금리 인상설을 지핀 것도 있죠.

근데.. 매크로는 전쟁 이후로는 내내 안좋습니다. 다 고평가 구간이고 채권금리도 이미 마지노선에 가깝습니다.
짱똘이27
IP 1.♡.241.117
06-23 2026-06-23 17:43:17
·
미시적으로는 내릴 이유는 많구요... 거시적으로는 미.중 패권전쟁(신냉전) 종료되지 않았으므로 굴곡이 있겠지만 패권싸움이 끝나지 않은 이상 유동성 증가로 인한 자산 우상향 할 것으로 기대 합니다....
올데포
IP 210.♡.46.99
06-23 2026-06-23 18:05:47
·
韓 MSCI 선진지수 문턱서 또 좌절…접근성 높여 내년 노린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277/0005780188
23일 금융당국과 관련 업계에 따르면 MSCI가 24일 새벽 발표하는 연례 시장 분류 결과 한국이 기존 신흥국(EM)지수에 그대로 머무는 것으로 확인됐다. 올해도 관찰대상국 명단에 오르지 못하면서 우리 증시의 MSCI 선진국지수 편입 도전은 내년 6월로 미뤄졌다. MSCI 선진국지수에 편입되려면 관찰대상국으로 최소 1년 이상 지정돼야 한다. 내년 관찰대상국 등재 성공을 가정하더라도 2027년 6월 정식 편입이 발표되고 실제 편입은 2028년 6월에야 가능하다.(이하생략)
아츄특공대
IP 58.♡.139.32
06-23 2026-06-23 18:41:04
·
@올데포님 MSCI 는 긍정적으로 봐라본 경우가 소수라서 MSCI 영향은 적지 않을까요?
올데포
IP 210.♡.46.99
06-23 2026-06-23 19:17:52
·
울고 싶을때 뺨때려준거죠
매카닉
IP 14.♡.43.208
06-23 2026-06-23 19:34:57
·
@올데포님 국내는 크게 영향이 없지만, 외국인들에게는 영향이 있을수도 있겠네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