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급락을 보면서 가장 중요한 질문은 이것입니다.
“시장이 무너지기 시작한 건가, 아니면 과열 조정인가?”
현재 증권가와 수급을 종합하면 후자(과열 조정) 쪽에 무게가 실립니다.
오늘 폭락의 구조
- 반도체에 너무 많은 돈이 몰려 있었다
-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삼성전기 등으로 수급이 극단적으로 집중.
- 외국인이 차익실현을 시작하자 연쇄 매도가 발생.
- 외국인·기관 동반 매도
- 외국인과 기관이 합쳐 수조 원 규모 순매도.
- 개인은 대규모 순매수로 받아냈지만 역부족.
- AI 투자 수익성 우려
- 미국 기술주 약세와 AI 투자 과열 논란이 일부 확산.
- 최근 급등했던 AI·반도체 종목에 차익실현 명분 제공.
- 펀더멘털 악재는 아직 안 보임
- 유가, 금리, 달러, 경기지표 등 거시환경은 오늘 급락을 설명할 만큼 크게 변하지 않았다는 분석이 많음.
힘들 내세요^^
마이크론 실적 발표 D-1 경계감
MSCI 선진국 지수 편입 불발 - 한국이 MSCI 선진국 지수 관찰대상국 편입에 실패했다는 소문
SK하이닉스 ADR 승인 지연
국민연금 비중 상단 근접에 따른 매도 압력
. 외부 변수 및 우려 요인
. 미국 2년물 금리 상승에 따른 PCE 지표에 대한 우려
∙ 목요일로 예정된 마이크론 실적 발표에 대한 경계감
. 분기 말 리밸런싱 수요 및 미실현 이익에 대한 세금 관련 이슈 등이 단기적인 차익 실현의 빌미가 된 것으로 보임